[FC] 딕덕2 (Dig Dug II, 1986, NAMCOT) 패밀리 컴퓨터

[FC] 딕덕2 (ディグダグII, Dig Dug II, 1986.4.18, NAMCO, 4500円)

남코에서 1985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딕덕2의 닌텐도 패밀리컴퓨터 이식작. 남코 패밀리컴퓨터 시리즈 제14탄으로 발매되었다. 원작에 비해 배로 많아진 스테이지와 시크릿 아이템들의 추가, 배경과 BGM의 추가, '딕덕시어터'라는 이름의 재미있는 중간 데모 영상의 추가 등 '초월이식'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명작.

타이틀 화면. 딕덕의 2대 적 캐릭터인 '푸카'가 뿅뿅 뛰고 있다.
2인용으로 하면 번갈아가며 플레이하는 방식.

라운드 시작 전에는 해당 라운드에
어떤 적들이 몇마리 나오는지 표시가 된다.

패미콤판 딕덕2의 화면. 위에는 현재 점수, 최고 점수, 라운드(RD), 목숨수가 표시된다.
방향키 상하좌우로 상하좌우 이동, B버튼으로 작살공격 및 펌프질, A버튼으로 드릴이 사용 가능.

섬 곳곳에는 균열과 구멍이 있다. 적들은 섬의 균열을 직접 건너오지 못하고 빙 돌아오며,
눈모양으로 변했을 때에만 경계면을 통과하여 건너올 수 있다.
섬 곳곳의 구멍에 A버튼으로 드릴을 사용하면 덕이 보고 있는 방향으로 균열이 생기며,
균열이 이어져서 땅따먹기처럼 완전히 닫히면 섬의 해당면은 무너져내려 바닷속에 가라앉게 된다.

이것을 이용하여 적들을 동시에 해치울 수 있다. 다만 섬이 무너져내릴 때 가만히 있으면
딕덕도 바다에 빠져 죽게 된다. 드릴을 사용 후 그자리에서 재빨리 빠져나와야 한다.

패미콤판의 오리지널 요소로, 균열을 이용하여 섬을 가장 작은 크기로
잘라내서 가라앉히면 그 자리에서 빨간 물고기가 한번 튀어올라온다.

이 때 B버튼으로 작살을 던져 물고기를 맞추면 500점을 득점할 수 있다.
일부러 섬을 작게작게 잘라내며 계속해서 물고기 잡는 맛이 쏠쏠하다.

한 라운드에서 섬을 3회 가라앉히면 '베지터블 타겟'이라는 이름의
득점 아이템이 출현하는 것 또한 원작 그대로. 종류는 랜덤.
사과, 바나나, 수박, 버섯, 무, 파인애플, 칵테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점수는 제각각이다.

라운드16을 클리어하면 '딕덕 시어터'란 이름의 중간 데모 영상이 나온다.
딕덕이 도망가는 푸카를 잡으려고 작살을 던지지만 푸카에게 도달하지 않는다.

딕덕과 푸카가 화면 오른쪽으로 사라진 뒤 다시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둘.
푸카가 이번엔 왼쪽으로 도망가는데, 푸카가 도망치는 도중 멈춰서 
제자리에서 퐁퐁 뛰며 뒤쫓는 딕덕을 약을 올린다.

그러자 딕덕이 아예 작살을 발사!!

공기펌프와 선이 없는데도 부풀어올라 폭발하는 푸카!

딕덕 시어터 1탄 끝!

패미콤판 딕덕2는 밤바다를 배경으로 한 스테이지도 있다.
원작에는 없던 요소로 맵이 대폭 추가되었다.

라운드32를 클리어하면 2번째 딕덕 시어터가 나온다.
화면 중앙에 구멍이 있고 그 구멍을 향해 다가가는 딕덕.

딕덕이 구멍에 드릴질을 시작하고, 화면 양쪽에서
파이가와 푸카가 다가오기 시작한다.

드릴질을 하며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기 시작하는 딕덕.
파이가와 푸카는 그런 딕덕을 구경한다.

딕덕은 계속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고
구경하다가 결국 뒤돌아서는 파이가와 푸카.
딕덕 시어터 2탄 끝!

게 모양의 라운드 43. 원작은 라운드가 36개 뿐이었으나 패미콤판은 총 72개.
원작에서는 나온 적 없는 다양한 모양의 맵이 추가되었다.
라운드 시작전에 라운드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연출 또한 추가되었다.

라운드48에서도 라운드16 클리어시 나왔던 딕덕 시어터 1탄이 다시 한번 나온다.

그 특이한 모양의 라운드 52. 뭔가 음란한 형태의 섬이다.

라운드64를 클리어하면 라운드32 클리어시 나왔던 딕덕 시어터 2탄이 다시 한번 나온다.

구조가 악랄한 라운드 65. 딕덕이 시작하는 맨 왼쪽 끝에는 구멍이 하나 뿐.
구멍이 많은 섬의 오른쪽 끝에 가려면 좁은 길을 지그재그로 통과해야 한다.

지그재그 구조에다가 구멍이 하나 밖에 없는 라운드 67.
특이하게도 파이가 4마리가 각각 딕덕이 닿을 수 없는 섬에 위치하고 있다.
섬에 갇힌 파이가 4마리는 딕덕을 쫓아올 수 없지만 옆에 좁은 길을
딕덕이 지나갈 때 불을 뿜는다. 원거리 작살 공격으로 각각 해치워야만 한다.

'215' 모양의 라운드 68. 역시 특이한 형태의 섬이다. 대체 왜 215??

'5FC' 모양의 라운드 70. 대체 왜 5FC??
SFC(수퍼패미콤)이 아닐까 싶었지만 당시는 1986년도...

패미콤판 딕덕2의 마지막 라운드인 라운드 72. 원작의 2배에 해당하는 라운드수를 자랑한다.
마지막 라운드 역시 적들을 일망타진하기 힘든 좁은 지그재그길의 연속이다.

마지막 라운드인 라운드 72를 클리어하면 딕덕 시어터 3탄 등장!
사실상의 엔딩이라 할 수 있다.
푸카 5마리와 파이가 5마리가 빙글빙글 돌면서 춤을 춘다.

화면 위로 퇴장하는 푸카와 파이가 10마리.

이번에는 딕덕의 캐릭터 3인방인 딕덕, 푸카, 파이가가 각각 등장.

화면 중앙에서 춤을 추는 푸카, 딕덕, 파이가.

그리고 해산!
이렇게 딕덕2는 끝이 난다.

그리고 다시 처음부터, 라운드 1부터 다시 시작!!
이렇게 무한 루프된다.




< 비기 >

1. 숨겨진 1UP 아이템 '스페셜 플랙'
베지터블 타겟을 먹거나 시간경과로 소멸시키지 않고, 섬에서 베지터블 타겟이 있는 곳을 가라앉혀 섬과 함께 소멸 시키고 이것을 5번 반복하면 5번째 성공했을 때 '스페셜 플랙'이라는 숨겨진 아이템이 나온다. S자가 쓰여진 깃발모양의 아이템으로, 원래는 '랠리X(방구차)'에 나왔던 아이템. 이 아이템을 먹으면 목숨수가 하나 늘어난다.


2. 5000점 짜리 보라색 물고기
8의 배수가 되는 라운드에서 가장 작은 크기로 섬을 침몰시키는 것을 10번 반복하면 10번째에는 빨간색 물고기 대신 보라색 물고기가 뛰어오른다. 빨간 물고기는 500점에 불과하나 이 보라색 물고기는 무려 5000점!!

3. 라운드 셀렉트 모드
타이틀 화면에서 1P 패드의 SELECT+START+A를 동시에 누르면 라운드 셀렉트 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다음 방향키 상하로 라운드 숫자를 조절하여 시작하고 싶은 라운드를 선택한 뒤 A버튼을 누르면 해당 라운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이 라운드 셀렉트 모드는 한번 발동시키면 이후 게임을 완전히 끌 때까진 유효. 즉, 게임오버가 되어도 타이틀 화면에서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자동으로 라운드 셀렉트 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4. 무한 목숨수
위의 라운드 셀렉트 모드를 이용하여 라운드15부터 시작한 뒤, 푸카를 한마리 잡아 200점만 득점 후 더이상의 득점은 하지 않고 자살하여 완전히 게임오버를 시키자.

게임오버 화면에서 1P 패드의 A와 2P 패드의 B를 동시에 누르고 있자. 이 상태에서 2개의 버튼을 떼지말고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기다리자.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와도 버튼을 떼지 말고 기다리자. 그러면 게임 플레이 데모 화면이 나온다. 이것으로 무한 목숨수의 발동 조건은 만족했다. 이제 버튼을 떼고 스타트 버튼을 눌러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온 뒤 게임을 시작하자.

다음 게임을 시작해보면 화면 우상단의 라운드수 밑에 딕덕의 목숨수 표시 부분에 딕덕의 목숨수 대신 'HERANAI'라는 영문으로 바뀌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헤라나이'는 '줄지 않음'이라는 뜻) 이제 딕덕은 아무리 죽어도 목숨수가 줄어들지 않으며 결코 게임오버 없이 계속하여 재도전할 수 있게 된다.


< 총평 >

전작 '딕덕'에 비해 대폭 파워업 된 속편. 불과 1년만에 제작된 속편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면에서 전작을 능가하며, 심지어는 원작에 해당하는 아케이드판 딕덕2보다도 훨씬 다양한 요소의 추가로 인해 '초월 이식'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해보이지만 섬의 구조와 균열과 구멍의 배치를 파악하여 훨씬 다양한 플레이가 가득한 파고들만한 요소 만재한 작품. 원작의 2배에 해당하는 볼륨에 추가된 시스템(물고기)과 숨겨진 아이템(스페셜 플랙), 비기 등으로 잔재미 또한 가득한 명작이다.

[FC] 딕덕 (DIG DUG, 1985, NAMCOT)
딕덕2 (Dig Dug II, 1985, NAMCO)

덧글

  • 눈물의여뫙 2013/10/28 19:22 #

    저 딕덕양반이 미스터드릴러네 애비란 말이 있는데 이거 실제 설정인가요?
  • 눈물의여뫙 2013/10/28 19:23 #

    맞네. 그 애비에 그 아들이었네.
  • miakiss 2013/10/28 21:31 #

    이름은 호리 타이조
  • 플로렌스 2013/10/28 23:35 #

    미스터 드릴러 만들 때 남코에서 공식 설정으로 이 딕덕과 세계관을 연결시켰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