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봄버맨2 (BOMBER MAN II, 1991, HUDSON) 패밀리 컴퓨터

[FC] 봄버맨2 (BOMBER MAN II, 1991.6.28, HUDSON, 5800円)

허드슨에서 1985년에 발매한 '봄버맨'의 속편. 1990년에 발매된 PC엔진판 봄버맨의 영향을 받아 캐릭터 디자인 및 스테이지 구성이 일신되었다. 6개의 에리어에 각 8개의 스테이지가 있어 총 48개의 스테이지로 구성. 전작과 마찬가지로 폭탄을 이용하여 블럭을 부수고 적들을 전멸시킨 뒤 숨겨진 문을 찾아내서 빠져나가는 방식의 게임으로, 스토리 모드 외에 2인 대전과 3인 대전 모드도 포함되어 있다.

< 오프닝 >
어느날 봄버맨은 거리에서 검은 봄버맨이 은행에 들어가는 것을 본다.

은행에 들어갔다 나온 검은 봄버맨은 돈주머니를 봄버맨에게 준다.
영문을 알 수 없는 봄버맨.

검은 봄버맨은 봄버맨에게 돈주머니를 주고 도망쳐버리고
어디에선가 들려오는 경찰차 소리. 이제서야 상황 파악이 된 봄버맨.

봄버맨은 은행 강도로 몰려 경찰에 붙잡혀버린다.

타이틀 화면.

게임을 시작하면 총 4개의 선택지가 나온다.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노멀 모드, 2인 대전을 즐길 수 있는 VS 모드, 3인 대전을 즐길 수 있는 배틀 모드, 패스워드로 하던 곳에서 이어서 할 수 있는 컨티뉴가 있다.


[ 스토리 모드 ]
첫번째 에리어는 형무소. 각 에리어 시작 전에 해당 에리어를 표시하는 중간 데모 영상이 나온다. 첫번째 에리어의 영상에서는 낙엽이 가득한 가로수길을 형무소 차량을 타고 붙잡혀가는 봄버맨의 모습이 나온다.

각 스테이지를 시작할 때엔 스코어(점수)와 해당 에리어와 스테이지, 남은 목숨수가 표시된다. 총 6개의 에리어가 있고 각 에리어마다 8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총 48개의 스테이지. 꽤 만만치 않다.

첫번째 에리어는 무대가 형무소이다보니 벽에 쇠창살이 있다. 게임 방법은 전작과 동일.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하고 A버튼으로 폭탄을 설치할 수 있다. 폭탄은 일정시간 후 폭발하며, 폭탄으로 막혀있는 벽돌을 파괴하여 길을 만들고, 적을 해치울 수 있다. 폭탄이 폭발시 폭풍이 발생하는데, 이 폭풍으로도 벽돌 및 적을 없앨 수 있으며 봄버맨 자신도 예외는 아니다.

한개의 스테이지에는 벽돌 중 어딘가에 아이템 1개와 출구 1개가 숨겨져 있다. 출구는 적들을 전멸시켜야지만 나갈 수 있다. 아이템은 먹어도 그만 안먹어도 그만일 수 있지만 먹어서 파워업을 해야 이후의 진행이 점점 편해진다.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 아이템 >

달러($) : 득점 아이템. 100~6400점 사이에서 랜덤 점수를 얻는다. 

폭탄 :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폭탄수 증가. 최대 8개.

화력업 : 폭탄의 폭발시 화력이 1블럭씩 증가. 최대 5블럭.

리모콘 : B버튼으로 폭탄을 원하는 타이밍에 폭파시킬 수 있다. 죽으면 효과가 소멸된다.

스피드업 : 이동속도 증가. 죽으면 효과가 소멸된다.

파이어슈츠A : 일정시간 동안 폭탄의 폭발 속에서도 끄떡없는 아이템. 대신 뒤로 날아간다.

파이어슈츠B : 파이어슈츠A와 효과는 같지만 뒤로 날아가지도 않는다. 대신 효과 시간은 짧다.

벽통과 : 파괴가능한 블럭을 통과할 수 있다. 죽으면 효과가 사라진다.

폭탄통과 : 폭탄을 통과할 수 있다. 죽으면 효과가 없어진다.

봄버맨 : 봄버맨 얼굴 모양의 아이템. 각 에리어의 스테이지6에 나오며 먹으면 스테이지7로 가기 전에 보너스 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물음표(?) : 리모콘을 이미 먹은 상태에서 리모콘이 나오면 나오는 아이템. 파이어슈츠나 달러, 1UP 중 하나가 나온다.


각 에리어의 스테이지6에서는 봄버맨 얼굴 모양 아이템이 나오는데, 이것을 먹으면 스테이지6 클리어 후 보너스 스테이지에 돌입한다.

보너스 스테이지는 전작의 보너스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봄버맨이 무적이 되어 폭탄과 화력이 최대치인 상태에서 적들을 대량으로 잡는 게임. 적들을 일정 수량 잡으면 봄버맨 하나가 나타나 화면을 가로지르며 뛰어간다. 이것을 먹으면 1UP. 놓치면 소용없다.

에리어2는 삼림 지역. 폭탄으로 나무를 파괴하여 길을 내며 진행한다.

에리어3은 산악 지역. 폭탄으로 녹색의 둥근 수풀을 없애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에리어4는 호수 지역. 갈색의 거적때기를 폭탄으로 파괴하며 진행한다.

에리어5는 동굴 지역. 회색의 돌맹이로 구성된 바위들을 폭탄으로 파괴할 수 있다.

에리어6은...다시 형무소다. 형무소-삼림-산악-호수-동굴 40개의 스테이지를 지나
다시 형무소라니. 에리어6의 시작 데모 영상에서 쓰러지는 봄버맨의 심정이 이해가 간다. 

벽은 에리어1과 동일하지만 파괴할 수 있는 블럭이 벽돌이 아니라
갈색의 바위로 바뀌었다. 맵도 좌우로 넓고 시간도 촉박하다.
8개의 스테이지가 전부 난이도가 상당하다.
6-8을 클리어하면 대망의 엔딩이 나온다.


< 엔딩 >
다시 마을, 검은 봄버맨 앞에 나타난 주인공 봄버맨.
검은 봄버맨이 봄버맨을 보고 깜짝 놀라 폴짝 뛰는 것이 귀엽다.

그리고 시작되는 추격전.

그러나 봄버맨은 추격하다 말고 화면 왼쪽으로 사라진다.
어안이 벙벙한 검은 봄버맨.

그러나 이것은 페이크! 화면 오른쪽에서 나타난 봄버맨.
봄버맨은 검은 봄버맨의 뒤로 접근한다.

드디어 붙잡힌 검은 봄버맨! 검은 봄버맨은 봄버맨에게
절을 하며 용서를 구한다.

엔딩 영상에 이어서 올라가는 스탭롤.

스탭롤의 끝에는 시크릿 패스워드를 하나 알려준다.

END. 이것으로 게임은 종료되며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온다.



[ VS 모드 ]
[VS 배틀]은 2인 대전 모드다.


1P는 스테이지 좌상단, 2P는 스테이지 우하단에서 시작한다. 폭탄은 최초 2개까지 설치 가능하며 화력은 2단계까지 올라가 있는 상태. 블럭을 파괴하면 계속해서 아이템이 나온다.

상대방을 폭탄으로 해치우면 승리! 이렇게 해서 총 5번 이겨야만 승리로 처리된다. 화면 상단에 보면 플레이어1의 승리수와 남은 시간, 플레이어2의 승리수가 표시되어 있다.

폭발에 말려들어 자신도 죽을 수 있으며 두명이 동시에 죽으면 드로우로 처리된다. 드로우 게임인 경우 어느쪽이건 승리수가 증가하지 않는다.

5번 승리하면 승리한 쪽의 캐릭터 그래픽이 나온다. 컨티뉴로 대전을 계속할 수 있고 엔드를 선택하여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 나올 수 있다.



[ 배틀 모드 ]
배틀 모드는 3인 동시 대전 모드. 닌텐도 패밀리컴퓨터는 기본적으로 2개의 조이패드가 내장되어 있지만 추가 조이스틱이나 조이패드 구매로 3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기였다. 먼저 몇번 이겨야 승리한 것으로 처리할지 고를 수 있다.

1P는 스테이지 좌상단, 2P는 스테이지 우하단, 3P는 스테이지 중앙에서 게임을 시작한다. 배틀 모드일 때에는 다른 모드에서는 등장하지 않는 특수 아이템인 '해골'이 나온다. 이 해골을 먹으면 이동 속도가 엄청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폭탄의 화력이 작아지거나, 폭탄을 멋대로 설치하게 되거나 하는 안좋은 종류의 특수 효과가 발동한다.




[ 패스워드 ]
봄버맨2는 죽어도 죽은 곳의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언제든지 죽은 곳부터 시작할 수 있다. 총 8개의 알파벳을 조합하여 입력하는 방식이며, 조합에 따라 비기로써 특수한 효과가 발동하기도 한다. 일단 각 스테이지의 패스워드는 다음과 같다.

에리어1 (1~8) : BBBMMOLI, EEGBLLJE, EEALLNJE, EEBMLFJK, NNIJFLIC, NNHPFKIC, MMEJGGAO, DDAMABGI

에리어2 (1~8) : MLMFGLAC, LMMIEABE, BAGCJLLN, NKPKFAIE, IHNLPGNJ, KNIGOBHN, FOKONDPN, NKFNFFIO

에리어3 (1~8) : DLDAABGG, AEBHDLMC, LDDOEABE, IOFMPANA, MJALGCAJ, LDABECBJ, EAMALHJE, CNHFHDOO

에리어4 (1~8) : BEBFJCLM, JLDLBEEJ, CKNAHEON, LJJAEJBM, KCHCOBHA, HONCCJKM, CKIGHPOO, KCODOBHN

에리어5 (1~8) : AMABDNMC, FPOGNAPE, BLGHJFLI, AMGEDAMA, COODHAOC, NIHDFBIC, FPKMNCPO, BLJAJFLI

에리어6 (1~8) : FCFCNLPM, FCOJNMPE, HNFACFKM, CFKBHOOO, ALMLDGMO, CFFAHGOJ, OPNAKNCI, KIOFOGHI


< 비기 >
위의 일반 패스워드 외에 비기로서 존재하는 패스워드들이 있다.
1. 사운드 테스트 모드
엔딩에서 공개된 시크릿 패스워드. [ PCDEFGAB ]라고 입력하면 사운드 테스트 모드에 들어간다.

2. 화력 최고로 시작
[ AAAAAAM1 ]라고 입력하면 화력이 최대치가 된 상태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

3. 폭탄수 최대로 시작
[ EEEEDCAG ]라고 입력하면 동시 설치 폭탄수 최대치(8개)인 상태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

4. 리모콘을 장비한 상태로 시작
[ PACHINKO ]라고 입력하면 원할 때 폭탄을 폭파시킬 수 있는 리모콘을 장비한 상태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

5. 최강 상태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시작
[ BMJHJHLN ]라고 입력하면 폭탄수, 화력이 최고인 상태로 최종 스테이지에서 시작할 수 있다.



전작 '봄버맨'의 요소를 충실히 따르면서도 대폭 파워업한 형태를 보여주는 속편다운 속편. 사실상 전작에서 구축된 봄버맨 시리즈의 기본 컨셉을 PC엔진판 봄버맨에서 대폭 파워업하여 하나의 형태를 갖췄는데, 그 PC엔진판의 기본 스타일을 그대로 따라와서 본격적으로 정형화시킨 것이 바로 이 봄버맨2다.

노멀 모드에 스토리의 도입으로 오프닝과 중간 데모, 엔딩이 나오는 것 역시 즐겁고 각 에리어마다 각기 다른 지역의 특성에 맞게 그래픽이 바뀌는 것 또한 즐겁다. 2인 대전모드인 'VS모드'와 3인 대전모드인 '배틀모드'의 추가 역시 즐거운 점. 90년대의 시작을 알리는 봄버맨의 새로운 게임답게 잘 만들어진 작품.






덧글

  • miakiss 2013/10/29 22:29 #

    검은 봄버맨이 최종보스로 나와맞짱을 뜰 줄 알았는데
  • 플로렌스 2013/10/29 23:24 #

    PC엔진판엔 보스도 있긴 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