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게게게노 키타로 요괴대마경 (ゲゲゲの鬼太郎 妖怪大魔境, 1986, BANDAI) 패밀리 컴퓨터

[FC] 게게게노 키타로 요괴대마경 (ゲゲゲの鬼太郎 妖怪大魔境, 1986.4.17, BANDAI)

반다이에서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으로 발매한 '게게게노 키타로' 횡스크롤 액션 게임. 캐릭터 라이센스로만 밀고 나가는 쿠소게임의 대가 반다이답게 게임성이 많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게게게노 키타로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패미콤 전성기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려 125만장 이상 팔려 밀리언셀러 게임으로 기록된 작품. 국내에서는 천원짜리 보드게임 '요괴대마경'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게임성과는 별개로 캐릭터에 대한 애정으로 즐겁게 한 추억의 게임이다.


타이틀 화면. '게게게노 키타로'의 테마곡 중 끝부분이 흘러나온다.

게임을 시작하면 맵 화면이 나오고, 게게게노 키타로의 테마가 느릿하게 흐른다.
방향키 상하좌우로 이동, 맵 곳곳에 설치된 하얀색의 문으로 들어가면 '마경'에 돌입!


마경은 화면 2개 분량의 무한 반복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리어하려면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한다. 마경은 '요계마경(妖界魔境)', '요기마경(妖奇魔境)', '요공마경(妖空魔境)', '요염마경(妖炎魔境)'의 총 4종류가 있으며 이 4개의 마경마다 플레이 방법과 클리어 조건이 다르다. 또한 요계마경은 2종류, 요공마경은 4종류, 요기마경 4종류, 요염마경은 2종류가 있어 총 12종류의 스테이지가 존재한다.

특이한 것은 이 게임은 게임을 할 때마다 맵의 구조가 달라지고, 맵에 배치된 마경의 위치 및 마경의 종류도 랜덤하게 달라진다. 하지만 전체 스테이지 종류는 결국 12종류 밖에 없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하면 했던 스테이지가 또 나오고, 또 나오고를 반복하게 된다.

각 마경의 특징과 클리어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마경의 종류
1) 요계마경(妖界魔境)
맵 상에서 머리 셋 달린 해골 밑에 괴물 입 모양의 문. '갈대평원'과 '요괴의 집' 2종류의 스테이지가 있다. 적 요괴를 10마리 해치우면 출구가 출현. 적 10마리만 해치우면 되기 때문에 가장 쉬운 마경이다.


2) 요기마경(妖奇魔境)
맵 상에서 양 손에 칼을 든 해골 모양의 문. '강', '묘지', '숲', '신사' 4종류의 스테이지가 있다. 스테이지 중에 떠도는 혼을 10개 먹으면 출구가 출현. 단, 혼을 쏴서 없애면 카운트에 들어가지 않는다. 일정시간 간격으로 화면 전체 공격을 내리며 원거리 공격을 하는 강한 요괴가 출몰한다.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다니는 혼도 먹어야 하고, 계속해서 몰려드는 적도 해치워야 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다.


3) 요공마경(妖空魔境)
맵 상에서 해골 양 옆에 날개가 달린 모양의 문. '산 상공(밤)', '산 상공(낮)', '숲 상공', '종유동굴' 4종류의 스테이지가 있다. 잇단모멘(一反木綿)을 타고 날아다니며 공중에서 적 요괴를 10마리 해치우면 출구가 출현. 적을 10마리만 해치우면 되니 쉬울 것 같지만 잇단모멘의 컨트롤이 상당히 힘들다. 한번 움직이면 급정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동 방향으로 쭈욱 미끄러진다. 또한 가장 약한 적인 페낭가랑의 스피드도 빠르고, 일정시간 간격으로 원거리 공격을 하는 강적도 출현한다.


4) 요염마경(妖炎魔境)
맵 상에서 해골 양 옆에 촛불이 있는 모양의 문. '뼈다귀 계곡'과 '창고' 2종류의 스테이지가 있다. 키타로의 움직임을 따라하는 츠루베히(釣瓶火)를 이용하여 스테이지 중에 있는 10개의 촛불에 불을 붙이면 출구 출현. 적들과 싸우면서 츠루베히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클리어하는데 가장 어려운 마경이다.


5) 미스테리 마경 : 맵 상에서 해골이 3개 있고 촛불과 칼, 날개가 다 달려있는 모양의 문. 위의 4종류 마경 중 하나가 랜덤 출현한다.



2. 마경의 클리어와 2개의 문
각 마경의 클리어 조건을 달성하면 스테이지에 2개의 문이 출현한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도중에 숨겨진 아군을 찾아내면 스테이지 클리어시 아군이 탈출구가 어느쪽인지 알려준다. 하나는 전체 맵으로 되돌아가는 탈출구지만 나머지 하나는 '요괴지옥'으로 떨어지는 문이다. 숨겨진 아군은 '자시키와라시'나 '까마귀' 둘 중 하나가 나오며 먹으면 1000점 득점하게 되고 클리어시 탈출구의 위에 앉아있어 무사히 탈출할 수 있는 문을 알려준다. 단, 아군을 쏴서 없애면 득점도 못하고 클리어시 나타나서 길을 알려주지도 않는다.



3. 특정장소에 숨겨진 아군과 눈알아버지(1UP)
숨겨진 아군은 '특정 장소'를 지나가면 출몰한다. 각 스테이지마다 '특정 장소'는 두군데가 있고, 한 곳에서는 숨겨진 아군, 한 곳에서는 눈알아버지가 출몰한다. 숨겨진 아군은 지나가기만 해도 나타나지만 눈알아버지는 특정 장소를 지나가며 머리카락침을 발사해야만 나타난다. 눈알아버지는 털이 달린 가짜 눈알아버지와 함께 출몰하는데, 눈알아버지를 먹으면 1UP, 가짜를 먹으면 남아있던 목숨수가 하나 줄어든다. 눈알아버지는 쏴서 없애면 1UP를 할 수 없게 되고, 털눈알은 쏴서 없애면 500점 득점을 하게 된다.



4. 요괴지옥
클리어시 나오는 2개의 문 중 하나는 전체 맵으로 돌아가는 탈출구지만 나머지 하나는 '요괴지옥'에 떨어지는 문이다. 요괴지옥은 '백베어드', '미아게뉴도(見上げ入道)', '탄탄보(たんたん坊)', '아카시타(赤舌)' 총 4종류가 있으며 세로로 긴 맵의 형태로 되어있다. 계속해서 내려오는 적들을 해치우며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데, 보스 각각의 약점을 파괴해야 요괴지옥을 탈출할 수 있다. 보스의 약점은 움직이는 부위. 백베어드는 눈꺼풀이 닫혔다 열렸다 하는데, 닫혀있을 때엔 무적. 열렸을 때 눈을 공격하면 된다. 미아게뉴도는 눈알, 탄탄보는 눈알 2개와 코, 아카시타는 눈알 2개를 공격하면 된다.


5. 유메코와 네코무스메
요괴지옥에서 적 요괴 30마리를 해치우면 유메코(夢子)와 네코무스메(猫娘)가 출현한다. 이 둘은 위에서 서서히 내려오는데, 유메코를 먹으면 보스 클리어 없이 요괴지옥을 탈출할 수 있고, 네코무스메를 먹으면 5000점 득점하게 된다. 단, 아래에서 대각선 점프로 네코무스메에게 접근하면 네코무스메가 킥을 날려 키타로를 튕겨낸다. 5000점 득점은 가능하지만 뒤에 있는 적 요괴와 부딪혀 죽을 수 있다.


6. 숨겨진 득점 아이템

마경 스테이지를 플레이 도중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출현하는 아이템들이 있다. 대부분 득점 아이템. 이 게임은 최초 2만점, 이후 5만점 득점시마다 목숨수 1UP를 하기 때문에 득점 아이템 습득은 중요하다.

요부코(呼ぶ子) : 요계/요염마경에서 공격(B버튼)을 20회 하면 출현. 2000점 득점과 동시에 일정시간 스피드업. 25회 하는 순간 소멸.

요괴우편함 : 요계/요염마경에서 점프(A버튼)를 10번 하면 출현. 500점. 12회 하는 순간 소멸.

고대의 석구 : 요계마경에서 챵챵코로 적을 물리치면 출현. 2000점.

요괴자동차 : 요염마경에서 챵챵코로 적을 물리치면 출현. 2000점.

밥그릇 : 요공마경의 산 상공 스테이지에서 챵챵코로 적을 물리치면 출현. 2000점.

요괴안경 : 요공마경의 숲 상공과 종유동굴 스테이지에서 챵챵코로 죽을 물리치면 출현. 500점+부루부루 출현.

부루부루 : 요공마경의 숲이나 종유동굴에서 요괴안경을 먹으면 출현. 해치우면 5000점, 닿으면 즉사.

시사(シーサー) : 요계마경에서 리모콘게다로 적을 물리치면 출현. 5000점.

아부라스마시(油すまし) : 요기마경의 강, 신사 스테이지에서 리모콘 게다로 적을 물리치면 출현. 5000점.

누라리횽 : 요계/요염마경 돌입후 60초 지나면 출현. 해치우면 5000점. 닿으면 즉사.

비밀상자 : [秘]라고 쓰여진 상자. 스테이지에서 화면 2개분 달리면 출현. 계속해서 나오며 동시에 2개까지도 나오게 할 수 있다. 1000-2000-3000-5000점 중 랜덤으로 득점.


7. 특수 무기

키타로는 B버튼을 누르면 기본 무기인 머리카락침이 발사된다. 하지만 각 마경마다 클리어 조건에서 일정수 이상을 달성하면 무기 아이템이 출현하고, 먹으면 해당 특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특수무기는 수량 제한이 있으며 셀렉트 버튼을 눌러 무기 교체가 가능하다. 단, 먹은 직후 한발은 무조건 쏴야만 무기 변경이 가능하다.

1) 손가락총 : 적을 관통하는 손가락탄을 전방을 향해 발사. 1개 먹을 때마다 20발 보충되며 최대 99발까지 모을 수 있다.

2) 챵챵코 : 키타로의 겉옷. 발사하면 화면을 느리게 둥둥 떠다니는데, 방향키로 날아가는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화면에서 사라지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적을 해치우며 사용 가능. 1개 먹을 때마다 3발 보충되며 최대 10발까지 모을 수 있다.

3) 리모콘 게다 : 키타로의 신발. 발사하면 화면을 빠르게 이동하는데, 방향키로 날아가는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화면 밖으로 사라져도 다시 불러올 수 있는 대신 적과 닿으면 소멸한다. 1개 먹을 때 4발 보충되며 최대 10발까지 모을 수 있다.

4) 화염 : 회전하면서 발사되는 화염탄. 관통력이 있어 적을 뚫고 지나가며 계속해서 적을 해치울 수 있다. 1개 먹을 때 20발 보충되며 최대 99개까지 모을 수 있다.


8. 조력자
각 마경의 달성 조건에서 9개째를 달성했을 때 '오카리나'가 하늘에서 내려온다. 이것을 먹으면 보스전에서 도와주는 요괴를 부를 수 있다. 오카리나는 총 3개까지 모을 수 있으며 오카리나 개수만큼 부를 수 있는 요괴 종류도 1개씩 증가. 도와주는 요괴는 누리카베, 코나키지지(子泣き爺), 스나카게바바(砂かけ婆) 3종류. 도우미 요괴를 부르는 방법은 보스룸 맨 왼쪽에서 앉으면 출현. 한마리씩 등장하며 등장 순서는 누리카베-코나키지지-스나카게바바 순이며, 출현하면 일정시간 동안 도와준 뒤 다시 들어가고 다음 순번의 요괴를 부를 수 있다. 3명을 전부 불러내도 다시 사용하면 누리카베부터 재사용 가능.

1) 누리카베 : 일정시간 동안 키타로와 보스 사이에 서서 보스가 발사하는 원거리 무기를 막아준다. 키타로가 발사하는 무기는 누리카베를 지나 보스에게 날아간다. 단. 누리카베가 모든 탄을 알아서 막아주는 것이 아니라, 키타로 전방만을 막아줄 뿐이므로 알아서 잘 피해야 한다.

2) 코나키지지 : 일정시간 동안 보스에게 달라붙어 보스를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대신 보스의 원거리 무기는 확실하게 키타로를 노리고 날아온다. 보스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훨씬 쉬워지니 꽤 도움이 되는 요괴다.

3) 스나카케바바 : 모래를 뿌리며 보스가 원거리 무기를 발사하지 못하게 만든다. 보스가 원거리 공격을 전혀 하질 못하기 때문에 가장 도움이 되는 요괴다. 스나카케바바 다음은 다시 누리카베의 턴으로 돌아간다.


9. 맵의 클리어 조건

1개의 맵은 몇개의 마경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마경은 해당 마경에 맞는 클리어 조건을 달성하면 빠져나올 수 있다. 하지만 맵을 클리어하고 다음 맵으로 넘어가려면 요괴성으로 가서 보스를 클리어해야만 한다. 요괴성에 들어가려면 봉인을 해제해야 하는데, 봉인 해제에는 마경 플레이 도중 랜덤 출현하는 '수정구슬'이 있어야만 한다. 이 수정구슬을 먹은 뒤 맵 상에 있는 키타로의 집 '요괴하우스'에 가서 스나카케바바에게 봉인 해제를 받으면 요괴성에 들어갈 수 있다.

맵에 있는 각 마경을 플레이하다보면 요괴성에 갈 수 있는 아이템 '수정구슬'이 하늘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 이것을 먹으면 맵의 끝에 있는 요괴성에 갈 수 있게 된다. 이 수정구슬이 숨겨진 마경은 랜덤으로 바뀌며 해당 마경의 클리어 조건을 달성해도 수정구슬을 먹지 않으면 해당 마경을 나올 수 없다.

수정구슬을 먹은 뒤 맵에 있는 '요괴 하우스'에 가면 스나카케바바가 나타나서 봉인을 해제해준다. 통상 봉인 해제시 1000점 득점을 하게 되나, 맵에서 플레이한 첫번째 마경에서 수정구슬을 발견하여 봉인을 풀면 2000점 득점을 하게 된다. 수정구슬만 얻었다면 남아있는 다른 마경을 굳이 클리어하지 않아도 곧바로 요괴성에서 보스와 대결을 할 수 있다. 통상 보스전을 유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오카리나' 3개를 모으기 위해 남은 마경을 플레이한다.


10. 보스전
보스전은 수정구슬을 먹고 해당 맵의 요괴성에 들어가면 시작된다. 한 화면 상에서 보스와 격돌하게 되며 화면 좌하단에는 사용할 수 있는 요괴의 리스트(오카리나를 먹을 때마다 한개씩 늘어 총 3종류)가 표시되고, 우하단에는 해골로 보스의 라이프 게이지가 표시된다. 보스는 기본 무기인 머리카락침으로는 1칸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각각 약점이 있어 약점에 해당하는 특수무기로 순식간에 해치울 수도 있다. 하지만 도우미 요괴들을 활용하면 머리카락침만으로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다. 보스를 클리어하면 다음 맵으로 넘어가며, 맵의 종류는 총 8종류. 8개의 맵을 클리어하면 9번째 맵부터는 다시 첫번째 보스가 등장하며 무한 루프된다. 엔딩 같은 것은 없다.


11. 각 맵의 보스
1) 엘리트 흡혈귀(동생) : 1번째 맵의 보스. 기타를 치며 음표를 하나씩 발사하며 다가온다. 화면 상단에서는 박쥐 4마리가 날아다니며 점프를 방해한다. 라이프가 줄어들수록 음표를 발사하는 간격이 짧아진다. 약점은 챵챵코. 챵챵코 한방에 라이프가 4칸씩 닳는다.

2) 머리카락님 : 2번째 맵의 보스. 머리카락 바리어를 회전시키며 머리카락 뭉치를 발사하며 공격하는 거울 모양의 보스. 머리카락 바리어 때문에 공격을 맞추기 힘들다. 회전하는 머리카락 사이로 공격이 들어가야만 한다. 약점은 리모콘 게다와 화염. 한방에 3칸씩 닳게 할 수 있다.

3) 유킨코 : 3번째 맵의 보스. 점프하며 냉동광선을 발사한다. 약점은 화염. 3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챵챵코로도 2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해치우면 냉동요괴로 변신한다. 냉동요괴는 유킨코보다 속도가 2배 빠르지만 라이프는 4칸. 약점은 이전과 그대로이니 화염만 있으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4) 마왕 베리알 : 4번째 맵의 보스. 마법탄을 발사하며 다가온다. 약점은 리모콘 게다와 손가락총. 3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별로 어렵지 않지만 죽는 순간 4방향으로 퍼져나가는데 이것에 부딪히면 즉사. 베리알의 남은 라이프 게이지를 확인하며 싸우고, 막판의 폭발에 대비하여 일정 거리를 두고 폭발시 점프로 회피해야만 한다.

5) 엘리트 흡혈귀(형) : 5번째 맵의 보스. 색상을 제외하면 1번째 맵의 보스와 동일하지만 기본 무기인 '머리카락침'이 발사하면 그냥 땅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특수무기로만 상대해야 한다. 약점은 챵챵코와 리모콘 게다. 챵챵코로 4, 리모콘 게다로 3씩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특수무기를 열심히 모아두지 않았다면 상대하기 힘든 보스.

6) 와뉴도(輪入道) : 6번째 맵의 보스. 불을 회전시키는 바리어를 갖추고 있으며 화염탄을 발사하며 공격해온다. 패턴은 2번째 보스였던 '머리카락님'과 동일하나 와뉴도의 움직임이 훨씬 빠르다. 약점은 리모콘 게다. 4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챵챵코로도 2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7) 히데리가미 : 7번째 맵의 보스. 패턴은 3번째 보스인 유킨코와 동일. 하지만 히데리가미의 스피드가 훨씬 빠르다. 약점은 리모콘 게다. 3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손가락총으로도 2씩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역시 해치우면 제2형태로 변신. 2번째는 더더욱 스피드가 빨라진다. 라이프 게이지는 4칸이다. 코나키지지가 있다면 안심.

8) 팽후(彭侯) : 8번째 맵의 보스. 중국 요괴 팽후(호우코우). 패턴은 4번째 보스 마왕 베리알과 완전 동일. 다만 이쪽은 4초 간격으로 색이 바뀌며 공격 패턴과 약점이 달라진다. 주황색일 땐 화염탄을 쏘며 약점은 리모콘 게다(3)와 손가락총(2), 하늘색일 땐 얼음탄을 쏘며 약점은 화염(3)과 챵챵코(2), 짙은 파란색일 땐 돌을 던지며 약점은 리모콘 게다(3)와 화염(2), 다시 하늘색일 때엔 회오리바람을 발사하며 약점은 손가락총(3)과 챵챵코(2)다. 해치우면 역시 4마리의 요괴로 분리되어 사방으로 퍼져나가니 라이프 게이지를 확인하고 적당 간격을 둔 뒤 폭발시 점프로 회피해야 한다.

8번째 맵의 보스를 해치우면 9번째 맵이 시작되며 다시 1번째 맵의 보스가 등장. 이렇게 8개의 보스가 등장하는 맵이 무한 루프되는 구조의 게임. 별도의 엔딩은 존재하지 않는다.


12. 총평

2개 화면의 무한반복으로 구성된 12개의 마경 스테이지가 랜덤으로 바뀌며 계속하여 등장하고 몇개의 마경으로 구성된 한개의 맵을 클리어하면 다음 맵으로, 그렇게 8개의 맵을 클리어하면 다시 첫번째 보스가 있는 맵부터 무한 반복되는 무한 루프 구조의 게임. 등장하는 요괴의 수가 꽤 많고 각기 다른 형태의 맵이 많기 때문에 상당히 볼륨이 있어보이지만 실은 무한 루프 방식으로 작은 볼륨을 커보이게 해결하고 있다.

반다이 게임답게 조작감도 떨어지고 게임성도 좀 미묘하지만 캐릭터 게임답게 원작에 나왔던 수많은 종류의 요괴를 최대한 등장시키고 있다. 적이건 아군이건 보스이건 아이템이건 어떤 형태로든 좌우지간 등장하는 요괴의 수는 많다. 원작에 대한 애정이 있으면 의외로 즐겁게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당시의 '반다이 게임' 중에서는 그나마 수작인 게임. 125만장 팔린 초절 인기게임치고는 게임성이 미묘한 점이 많지만 좋아하는 요괴 캐릭터들로 가득하다는 것만으로도 그럭저럭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덧글

  • miakiss 2013/11/05 21:32 #

    캐릭터 게임에 앤딩이 없다니.....
  • 플로렌스 2013/11/06 08:58 #

    1986년이니...
  • 블랙 2013/11/05 22:48 #

    젤다도 그랬지만 이 게임도 원작 게임은 몰라도 보드게임으로는 아시는 분들이 있을듯 합니다.

    (보드게임으로 할때 저 털달린 눈알아버지가 참 공포였었습니다.)
  • 플로렌스 2013/11/06 08:59 #

    저도 보드게임으로 먼저 해봤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