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마계도 (魔界島 ~七つの島大冒険~, 1987, CAPCOM) #9 엔딩 및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마계도 (魔界島 ~七つの島大冒険~, 1987, CAPCOM) #8 악마의 섬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그 옛날 악마가 봉인되었다는 7개의 섬. 그곳에 전설의 해적 캡틴 비어드가 그동안 모은 보물을 숨겨놓았다고 한다. 현재 '히게마루'란 이름의 해적단에게 점령당한 7개의 섬에서 해적들과 다양한 적들을 해치우며 수많은 비밀을 파해쳐낸 주인공 모모타루. 각지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하고, 캡틴 비어드의 무덤을 찾아내 바다에 가라앉은 '악마의 섬'도 떠오르게 만들었으며, 캡틴 비어드의 보물이 있는 곳에 가기 위한 3매의 석판과 보옥들, 히게마루 해적단의 해적선장 '캡틴 보우스'가 갖고 있던 '비어드의 눈물'을 얻는 것에 성공했다. 그리고 악마의 섬의 끝에서 캡틴 비어드의 보물이 있는 곳에 가기 직전, 전설의 악마인 '레드 아리마'를 해치우는 것에 성공한다. 그리고 드디어 대망의 엔딩이 펼쳐진다.

< 엔딩 >
보스룸에서 워프존을 타고 되돌아나오면 캡틴 비어드가 보물을 숨긴 '눈동자의 문' 앞에 다시 가게 된다. 그리고 캡틴 비어드 혼령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용기있는 젊은이여, 잘도 크리스탈을 손에 넣었구나.
이 크리스탈은 보우스가 갖고 있었을 것이다.

슬픈 남자여, 보우스.
내 자손이면서도 악행 때문에 신세를 망칠 줄이야.

자아, 안에 들어오도록 해라. 보물은 너의 것이다."


이 대사에서 보우스가 갖고 있던 '비어드의 눈물'은 진짜 눈물이 아니라 눈물 모양의 크리스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엔딩에서는 모든 것이 자동으로 진행. 화면이 깜빡이며 모모타루가 눈동자가 그려진 문을 향해 걸어간다.

모모타루가 문 앞에 서면 문이 서서히 열리고, 모모타루가 문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워프존에 들어갔을 때와 마찬가지로 어디론가 떨어지는 모모타루.

그곳에는 번쩍이는 금은보화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캡틴 비어드가 남긴 재보, 보물의 산을 향해 걸어가는 모모타루.

모모타루는 보물의 산에 올라가서 뒤를 돌아보고 제자리에서 방방 뛴다.

그리고 다시 들리는 캡틴 비어드 혼령의 목소리.

"용기 있는 젊은이여, 축하한다.
네가 손에 넣은 보물로 섬의 사람들은 다시 평화롭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의 바다 전설이 탄생했구나."


만일 '보옥' 3개를 전부 모으지 못했다면 비어드가 다음과 말을 하며 엔딩은 여기에서 종료된다.

"좀 더 용기가 있다면 남은 보옥도 찾아내길 바란다."

그리고 까만 화면에 'THE END'가 뜨며 게임이 종료된다. 하지만 보옥 3개를 모두 모았다면 이후에 엔딩 화면이 좀 더 추가된다. 보옥을 2개까지 모았다면 이 다음에 7개의 섬에 등장한 각 적 캐릭터가 소개된다.

쿠크섬(CUCK)의 적 캐릭터들.

저주섬(CURSE)의 적 캐릭터들.

인어섬(MARMAID)의 적 캐릭터들.

뱀섬(HEBI)의 적 캐릭터들. 마계촌 캐릭터들이라 특히나 반갑다.

해골섬(DOKURO)의 적 캐릭터들.

늑대섬(OOKAMI)의 적 캐릭터들.

잭나이프섬(J.KNIFE)의 적 캐릭터들.

다음 악마의 섬에서 등장한 최종보스 레드아리마의 차례.
다리에 붕대를 감고 지팡이를 짚고 있는 모습이 우스꽝스럽다.
모모타루와의 싸움에서 패한 모습인데 죽지 않았다는 것이 레드아리마답다.

화면 중간쯤에서 엉덩방아를 찧으며 넘어지는 레드아리마.
다리를 벌리고 넘어져 있는 모습이 웃긴다.
눈동자까지 생겨 귀엽기까지 하다.


다음 보옥을 3개 다 모았으면 이 이후에 게임 제작진의 스탭롤이 추가로 나오게 된다.

제일 처음엔 쿠크섬(CUCK) 입구를 배경으로 게임 디자인을 담당한 사람의 이름이 나온다. 파타리로(PATARIRO)라는 닉네임으로 나오는데 그 정체는 쿠로카와 마사요시(黒川真圭). 파타리로는 마사요시 쿠로카와의 패미콤 소프트 스탭롤용 닉네임이다. 쿠로카와 마사요시는 패미콤판 '전장의 늑대'에서 KURO란 닉네임으로 기획(플래너)을 담당했고, 패미콤판과 MSX2판의 마계도 게임 디자인, 스트라이더 히류의 NES판 게임 디자인, 패미콤판 칩과 데일의 대작전과 록맨3 기획(플래너), 록맨5록맨6의 고문(어드바이저)을 담당했다. 이후에도 SFC판 '미키의 매지컬 어드벤쳐'에 MX-5란 필명으로 플래너로써 참여하고, 이후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프로듀스를 담당했다.

다음 저주섬(CURSE)의 보스룸 배경으로 어드바이스 매니저의 이름이 나온다. 어드바이스 매니저의 이름은 PROFESSOR.F라고 표시되는데 그 정체는 후지와라 토쿠로(藤原得郎). 후지와라 토쿠로는 코나미에서 아케이드판 '푸얀'과 '로큰로프' 제작에 참여했고, 이후 캡콤에서 아케이드판 '벌거스', '히게마루', '전장의 늑대', '마계촌', '러쉬&크래쉬', '탑시크릿' '호랑이의 길', '대마계촌', '스트라이더 히류', '천지를 먹다 II' 등 수많은 명작들의 기획 및 디자인을 담당했다. 이후 패미콤판 게임에도 대거 참여했으며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에도 참여했다.

다음 인어섬(MARMAID)의 인어상 배경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사람들이 소개된다. HAIHOO.K, KAN CHYAN, VAMPIRE.M 3명의 닉네임을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뱀섬(HEBI) 입구를 배경으로 사운드를 담당한 작곡가들의 이름이 소개된다. 사운드 담당은 YUUKICHYANS PAPA라는 닉네임을 볼 수 있다. 유우키짱의 아빠란 사람의 정체는 사카구치 요시히로(坂口由洋). 아케이드판 '필살무뢰권', '1943', '스트리트파이터', '로스트월드', '파이널파이트', '전장의 늑대 II(사운드 프로그래밍)', '천지를 먹다 II(사운드 프로그래밍)'를 담당했고 패미콤에서는 '마계도', '록맨', '록맨2', '사무라이소드(사운드 프로그래밍)'를 담당했으며 PC엔진에서 '손손II', '스트라트파이터II 대쉬(사운드 디자인)'를 담당했다.

다음은 해골섬(DOKURO)의 심장을 배경으로 음악을 작곡한 사람의 닉네임이 표시된다. 음악 작곡가의 닉네임은 DEBARA TARUMI. 그 정체는 후지타 하루미(藤田晴美). 아케이드판 '러쉬&크래쉬', '탑시크릿', '호랑이에의 길', '1943카이' 등을 담당했고 패미콤에서는 '마계도', 'NES판 스트라이더 히류', 수퍼패미콤에선 '미소녀전사 세일러문S 퍼즐', '스폰' 등을 담당했다.

다음엔 늑대섬(OOKAMI)의 선착장을 배경으로 프로그래머의 소개. MAMICYAN♥OTONA 라는 사람 한명이서 개발을 담당했다.

끝으로 잭나이프섬(J.KNIFE) 입구를 배경으로 제작사인 캡콤(CAPCOM)의 이름이 표시된다.

보옥 3개를 모아 엔딩의 모든 요소를 보면 하늘색 배경에 파란 글자로 'THE END'가 뜨며 게임이 종료된다. 다음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 비기 >

1. 숨겨진 비장의 아이템 '사탄의 검'
이 게임은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 사각형, 원형, 삼각형 3종류의 석판과 금램프, 크리스탈 '비어드의 눈물'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또한 차트와 지도로 게임 진행을 원활히 할 수 있으며 저주섬(C), 인어섬(M), 늑대섬(O)에 각각 숨겨진 보옥을 3개 모아 엔딩 화면을 완전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모은 뒤 메뉴화면을 봐도 왼쪽 하단에 아이템 자리가 하나 비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을 일반적으로 플레이했을 때엔 절대로 이 빈자리에 들어갈 숨겨진 아이템을 찾아낼 수 없다. 이곳에 들어갈 숨겨진 아이템은 '사탄의 검'. 이 비장의 아이템을 얻는 방법은 굉장히 특이하다.
'사탄의 검'을 얻으려면 두번째 섬이었던 '저주섬(CURSE)'의 워프존으로 가야한다. 중요한 것은 화면 좌상단에 보이는 라이프(점수)의 100자리, 10자리, 1자리를 모두 '0'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즉, 점수(라이프)가 1000의 배수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적들을 해치우거나 일부러 부딪혀서 점수(라이프)를 조작할 필요가 있다. 점수(라이프)가 1000의 배수일 때 저주섬(CURSE)의 워프존으로 뛰어들자.
원래 이 워프존에 들어가면 스타트 지점으로 워프하는 것이지만 라이프가 1000의 배수일 때 들어가면 2개의 석상이 있는 어떤 방으로 워프하게 된다. 이 방에는 숨겨진 비장의 아이템 '사탄의 검'이 있다. 이 검을 먹고 위에 보이는 워프존을 통해 스타트 지점으로 되돌아 나오자.
숨겨진 비장의 아이템 '사탄의 검'을 먹음으로써 드디어 메뉴화면에 아이템들이 꽉 찼다.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 검에 대한 언급은 전혀 나오지 않고, 어디에 쓰는 것인지도 전혀 알 수 없는데...이 검을 갖고 게임을 끝까지 플레이하면 이 아이템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다.
'사탄의 검'을 갖고 게임 끝까지 진행하여 레드아리마와 만나면, 레드아리마가 석상에서 깨어나기도 전에 모모타루가 '사탄의 검'을 석상을 향해 던진다. 그러면 석상이 폭발! 그리고 엔딩이다. 즉 '사탄의 검'은 최종보스 레드아리마와 싸우지 않고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는 비장의 아이템이다. 석상인 상태에서 깨어나지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레드아리마가 불쌍하기도 하지만 이 게임의 레드아리마와 싸워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가능한 이 검을 손에 넣어 쉽게 게임을 클리어하고 싶을 것이다. 이 검은 최종보스와의 싸움을 회피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게임의 마지막이 시시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도무지 레드아리마를 이길 수 없는 하수에게는 꼭 필요한 소중한 아이템이다.


2. 컨티뉴
이 게임은 게임 도중 셀렉트를 누르면 메뉴창이 뜨며 현재 상태의 패스워드가 확인 가능하다. 그때문에 죽어서 게임오버가 되어도 별도의 컨티뉴 화면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패스워드를 꼬박 적지 않았다면 갑자기 죽었을 때 난감한 상황이 발생. 이 때를 위한 컨티뉴 비기가 있다.
컨티뉴 방법은 게임 오버 후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 왔을 때, [십자키의 위를 누르며 스타트].
그러면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셀렉트 버튼을 눌러 메뉴창을 열어보면 죽기 전까지 갖고 있던 모든 퀘스트 아이템을 갖고 이어서 시작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라이프(점수)는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1000이 되어버린다.


3. 무적
주인공 모모타루를 무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비기가 있다. 방법은 간단하고 그 효과는 발군이지만 최악의 문제가 하나 발생한다.
무적 비기의 방법은 [타이틀 화면에서 B버튼을 누른 상태로 스타트]. 그러면 주인공 모모타루가 무적이 되어 라이프가 줄지 않게 않게 된다. 문제는 화면이 다 깨져버려 게임을 할 맛이 안난다는 것. 추천하고 싶지 않은 비기다.


4. 늑대섬의 철문 통과
늑대섬의 보우스가 있는 방 앞의 철문은 늑대섬의 보스 '파이어콩'을 클리어하고, 잭나이프섬의 보스 '빙산괴물'을 클리어하고, 늑대섬에서 비어드의 묘를 4방 때려 악마의 섬을 출현시키고, 3종류의 석판을 다 모은 뒤 악마의 섬에 가서 비어드의 말을 듣고 오기 전까진 열리지 않는다. 그러나 이 문을 늑대섬에 처음 왔을 때부터 통과하는 방법이 있다.
방법은 철문 앞에서 방향키 위를 누르고 있는 상태로 셀렉트 버튼을 눌러 메뉴 화면을 연 뒤, B버튼으로 다시 메뉴를 닫는다. 다음 다시 셀렉트로 메뉴를 열고 B로 다시 닫고...방향키를 위로 고정한 상태에서 이것을 반복하면 모모타루가 조금씩 위로 올라가며 문을 통과하게 된다.
문을 통과한 뒤에도 메뉴를 열고 닫는 것을 계속하여 반복하며 위로 올라가자. 화면이 바뀌고 보우스가 있는 방 안에 들어왔으면 성공! 이제 보우스를 해치우고 '비어드의 눈물'을 입수하면 된다. 다시 나갈 때엔 보스룸 아래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철문을 그냥 통과하여 다시 밖으로 나가게 된다.


5, 인어섬의 숏컷 루트
광대한 맵으로 플레이하는 것에 꽤 시간이 걸리는 인어섬을 특수한 방법을 사용하여 루트를 숏컷시켜 순식간에 클리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인어섬에서 해야할 일은 첫째로 보스 '크라켄의 다리 6개'를 해치우고 석판을 먹는 것과, 둘째로 인어를 구출하고 보옥을 먹는 것과, 셋째로 보스 클리어 후 생긴 다리로 가서 정보를 알려주는 노인과 만나는 것이다.
1) 먼저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내려온 뒤 첫번째 정보를 알려주는 노인과 만난 지점. 그곳에서 한칸 위로 올라온 뒤 왼쪽으로 나가면 이런 곳이 나온다. 바다 한가운데에서 크라켄이 이쪽을 향해 먹물을 발사하는데 먹물에 맞아 빨간색으로 깜빡거려 무적이 되는 순간, 왼쪽으로 걸어가 바다를 건너 화면 중앙의 다리 위로 올라가자. 적의 공격에 맞아 깜빡거리는 동안은 물에 빠지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비기이다.
2) 무사히 다리 위로 올라왔으면 위에 보이는 물 속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발판을 밟고 그 왼쪽에 있는 녹색의 2개 발판 중 왼쪽 발판까지 올라가자. 다음 제자리에서 점프하여 크라켄이 발사하는 먹물에 맞자. 또 빨간색으로 깜빡거리면 그 틈에 왼쪽으로 점프하면서 바다를 건너 왼쪽 화면으로 이동하자. 그러면 돌 4개가 모여 있는 지점에 도착할 수 있다. 바로 보스룸 아래쪽이다. 이제 위로 올라가서 보스를 처치하자.
보스 크라켄의 다리 6개를 해치우면 왼쪽 상단에 위로 올라가는 다리가 생긴다. 이제 이 다리로 올라가자.
3) 보스를 물리치고 다리를 건너 올라오면 히게마루가 3명 있는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면 석판이 있지만 일단 비기를 써서 인어가 있는 곳에 먼저 다녀오도록 하자. 이곳은 왼쪽에 빨간 나무기둥으로 벽이 있지만 이 기둥의 맨 아래쪽에 아슬아슬하게 걸어가면 통과하는 것이 가능하다. 물에 빠지지 않게 조심하며 왼쪽으로 건너가면 히게마루가 4명 있고 우물이 3개 있는 지점에 도착한다. 이곳의 보물상자에서 600점짜리 하트를 먹을 수 있다.
4) 방해가 되는 히게마루들을 해치운 뒤 왼쪽에 보이는 노란색 풀 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풀 앞에 서자. 다음 방향키를 왼쪽으로 연타하면 풀 속으로 들어가며 풀을 통과하게 된다. 점프로 건널 수도 있지만 그러면 왼쪽의 바다에 빠지기 쉽다. 풀 앞에서 방향키 왼쪽을 15번 연타하면 풀을 통과하게 되며 16번째에 풀을 빠져나와 바다에 빠져버리게 된다. 
바다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방향키 왼쪽을 연타하여 16번째가 되는 순간 점프를 누르자. 다음 방향키를 왼쪽으로 했다가 위로 한 뒤 오른쪽으로 누르면 위쪽의 안전한 곳에 위치할 수 있게 된다. 상당히 기민한 컨트롤을 요하며 실패확률도 높다. 한번에 하기 어려우면 16번째가 되는 순간 점프하여 방향키를 위로 하면 일단 바다에 빠지지 않고 풀의 왼쪽 끝에 착지하게 된다. 다음 다시 한번 점프 후 방향키를 좌, 상, 우 순으로 빠르게 눌러 공중에서 착지할 위치를 제어하도록 하자.
안전지대까지 갔으면 이제 위로 점프하여 풀과 겹치는 위치에 착지. 다음 왼쪽으로 뿅뿅 점프하면서 이동하자. 왼쪽은 빨간색 나무기둥으로 막혀있지만 역시 바다와 맞닿아 있는 아래쪽에서 아슬아슬하게 통과가 가능하다.
5) 나무기둥을 통과하여 화면 왼쪽으로 이동하면 인어가 숨겨진 위치에 오게 된다. 방해가 되는 히게마루 3명을 해치우고 맨 위쪽의 바위들을 치워 인어를 찾아낸 뒤 끊어진 다리 끝으로 데려와 풀어주자. 그러면 인어섬의 '보옥(M)'이 나타나서 먹을 수 있다. 다음 다시 오른쪽의 빨간기둥 아래쪽을 아슬아슬하게 통과하여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하자. 4)의 역순이다.
6) 다시 어려운 부분이다. 우물 3개가 있는 화면으로 돌아왔으면 점프하면서 이동하여 풀숲이 교차하는 안전지대까지 오는 것은 쉽다. 문제는 이제 다시 맨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것인데, 그냥 걸어서 내려가려 하면 바다에 빠져 죽는다.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점프한 뒤 방향키의 왼쪽, 위, 오른쪽을 빠르게 눌러 착지 지점을 조절하자. 방향키 위, 왼쪽, 오른쪽으로 해도 된다. 성공하면 바다에 빠지지 않고 맨 아래 풀 왼쪽에 아슬아슬하게 착지한다. 다음 오른쪽으로 점프하거나 방향키 오른쪽을 15번 연타하여 풀을 통과하면 된다. 통과하자마자 방해가 되는 히게마루들을 해치우자.
7) 다음 오른쪽 끝에서 아슬아슬하게 해안을 따라 위로 올라가자. 3)에서 했던 것의 역순이다. 다음 빨간기둥 아래가 해안과 맞닿아 있는 경우 아슬아슬하게 그 밑을 통과할 수 있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오른쪽 화면으로 건너가자. 보스를 해치운 곳에서 위로 올라온 지점에 도착하게 된다. 히게마루 3명이 곧바로 공격해오니 적당히 해치우거나 피하면서 위로 올라가는 길 중 왼쪽 길로 올라가자.
그러면 이렇게 석판이 있는 지점에 도착하게 된다. 석판을 먹었으면 다시 아래로 내려가자.
8) 석판을 먹고 아래로 내려왔으면 이번에는 오른쪽 끝 해안을 아슬아슬하게 걸어서 위로 올라가자. 그러면 풀을 통과할 수 있다. 이제 오른쪽 끝 해안을 따라 석판이 있던 화면으로 다시 올라가자.
9) 오른쪽 해안을 따라 석판이 있던 곳으로 올라왔으면 위로 점프하여 풀과 몸을 겹치게 한 뒤, 점프하면서 오른쪽 화면으로 이동하자. 오른쪽에 빨간 나무기둥으로 막혀있는 벽은 역시 아래쪽이 해안이기 때문에 아슬아슬하게 통과 가능하다. 계속 오른쪽으로 점프하면서 이동하면 풀 속에서 빠져나오는 곳이 가능하다. 석판이 있는 지점 오른쪽은 인어석상과 정보를 가르쳐주는 노인이 있는 지점이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로 내려오면 히게마루 3명이 공격해온다. 히게마루들을 해치운 뒤 오른쪽에 보이는 바위무더기를 뒤져보자. 2번째열 오른쪽에서 2번째 바위에 워프존이 숨겨져 있다. 이제 이 워프존을 이용해 곧바로 스타트 지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되돌아가기 전에 아래에 보이는 보물상자에서 600점짜리 하트를 먹고 가도록 하자. 역시 빨간색 나무기둥 하단이 해안과 맞닿아 있는 지점은 아슬아슬하게 통과 가능하다는 것을 이용하여 보물상자 속 하트를 먹을 수 있다. 이제 워프존을 이용하여 스타트 지점으로 되돌아가면 인어섬 클리어!


6. 게임 진행의 최단 루트
이 게임에서 각 섬을 게임 진행에 따라 소개했는데, 사실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만 알고 있으면 섬들을 왔다갔다 할 필요없이 빨리빨리 클리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덤으로 위의 비기들까지 이용하면 플레이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 정리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쿠크섬 : 늑대섬 북동쪽 해상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야시치를 먹고 보스를 클리어. 워프존으로 탈출.

2) 저주섬 : 잭나이프섬 서쪽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보스를 물리치고 보옥을 먹은 뒤 워프존으로 탈출.

3) 인어섬 : 쿠크섬 북동쪽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위의 5번 비기(숏컷루트)를 이용하여 보스를 물리치고 석판과 보옥을 먹
은 뒤 워프존으로 탈출.

4) 뱀섬 : 늑대섬 동쪽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입구 왼쪽에서 금램프 입수. 보스 클리어 후 석판 먹고 워프존으로 탈출.

5) 쿠크섬 : 금램프를 갖고 가서 금촛대에 불을 켜서 해골섬의 봉인 해제.

4) 해골섬 : 뱀섬과 쿠크섬 사이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보스 클리어 후 차트 입수. 워프존으로 탈출.

5) 늑대섬 : 해골섬 북쪽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3번째 배에 나무통을 10번 맞춰 다리를 열고, 비어드의 무덤을 4번 맞춰 악마의 섬을 출현시킴. 사보텐에서 보옥 입수, 보스 파이어콩 클리어 후 지도 입수. 위의 4번 비기(철문통과)를 이용하여 보우스를 해치우고 비어드의 눈물도 입수.

6) 유령선 : 유령선에서 최후의 석판 입수

7) 잭나이프섬 : 늑대섬 남쪽에 정박한 해적선에서 열쇠 입수. 보스 클리어 후 섬 동남쪽의 이글루를 통해 악마의 섬으로 이동.

8) 악마의 섬 : 3개의 석판과 비어드의 눈물을 이미 갖추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곧바로 최종보스와 싸우는 것이 가능. 저주섬에서 위의 1번 비기(사탄의 검)를 통해 사탄의 검을 얻었다면 최종결전도 없이 곧바로 엔딩.

인어섬에서 비기를 이용해 숏컷루트를 이용하는 것과, 늑대섬에서 처음 갔을 때부터 곧바로 악마의 섬을 출현시키고 비기를 이용해 비어드의 눈물도 입수하는 것과, 늑대섬을 클리어한 시점에서 곧바로 유령선부터 클리어 후 악마의 섬으로 가는 것으로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할 수 있다.


7. 패스워드
이 게임은 패스워드를 통해 아이템과 라이프(점수) 조작이 가능하다. 몇몇 유용한 패스워드는 다음과 같다.
1) 처음부터 라이프(점수)가 99999
[ AAAA AAAA AAAA JHJJ HHKJ HPPB ]를 입력하면 처음부터 시작하되 라이프(점수)가 99999부터 시작된다.

2) 최종보스 직전 상태 (라이프는 99999, 사탄의 검 외 모든 아이템 장비)
[ PAPJ PHPP PPAI JFJJ JJDA KJIG ]를 입력하면 이미 모든 섬을 클리어하고 사탄의 검 외 모든 아이템을 갖춘 상태로 시작된다.

3) 최종보스 직전 상태 (라이프는 99999, 사탄의 검 포함 모든 아이템 장비)
[ PAPJ PPPP PPAI JBJJ JJFH FIGA ]를 입력하면 이미 모든 섬을 클리어하고 모든 아이템을 갖춘 상태로 시작된다. 단, '사탄의 검' 때문에 최종보스와 싸우지 않고 곧바로 엔딩이 나온다.


8. 라이프 버그
이 게임은 라이프를 10만 단위까지 올릴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통상 등장하는 모든 라이프업 아이템을 먹고 적들을 해치우면서 라이프 올리기 노가다를 하면 게임 끝날 때 정도엔 9만대도 돌파 가능하다. 문제는 여기에서 발생. 9만 9999를 넘어가서 10만이 된 이후부터는 적과 한대만 맞아도 라이프가 0이 되며 죽는 버그가 있다. 그때문에 99만 9999까지 라이프를 올려놔봤자 한대만 맞으면 죽는다는 이야기. 위의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9만 9999인 상태에서도 적들을 적여 라이프가 10만대로 올라가면 한대 맞으면 죽게 되어버린다. 즉, 라이프가 9만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사실 라이프가 몇만 단위만 되어도 필드에서 등장하는 약한 적들은 부딪히면서 진행해도 할 만하다. 지나치면 부족한만 못하다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한 버그인 것인가.




< 총평 >

'캡콤판 젤다의 전설'이라는 표현이 좋을 듯 싶다. 젤다의 전설에 버금가게 재미있는 게임이다. 젤다의 전설이 나오기 전에 이 게임이 나왔더라면 어땠을까. 젤다의 전설이 있었기 때문에 캡콤도 이런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는 것이 정답이겠지만. 캡콤이 1984년에 3번째로 만들었던 단순한 액션게임 '히게마루'를 기반으로 이렇게 화려한 어드벤쳐 액션게임으로 재탄생시킨 것은 놀라운 일이다.

'히게마루'의 시스템을 계승했기 때문에 주변의 물건을 던져서 싸워야만 하는 것이 좀 불편한데, 그 점이 이 게임의 매력이기도 하다. 쓸데없는 슈팅을 하지 않기 위해 정확히 적을 노려 반드시 맞춰야만 한다. 제목을 '마계도'로 지은 만큼 '마계촌'과의 연관성도 확실히 하고 있다. '마계촌'에서 아서에게 패한 마물들이 봉인됨 섬의 등장과, 과거 해신에게 봉인당한 악마의 정체가 '마계촌'에 등장하는 '레드아리마'라던지, 레드아리마가 봉인된 섬으로 가기 위한 섬이 '잭나이프섬'이라는 것 등등.

'히게마루'의 시스템으로 '마계촌'의 스토리가 섞여있는 '젤다의 전설'을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아이템에 '사용한다'는 개념이 없고, 상점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라이프를 회복하는 방법은 적을 해치우거나 득점아이템을 먹는 것 밖에 없다는 면에서 일반적인 액션RPG와는 그 노선을 달리하는 어드벤쳐 액션게임이다. 젤다의 전설류의 게임을 좋아한다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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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miakiss 2013/12/10 17:26 #

    설마 보우즈가 비어드의 후손이었을 줄이야. 비어드의 눈물을 가지고 있는것도 선조에게 물려받았기때문이군요
  • 플로렌스 2013/12/10 17:28 #

    나름 설정이 있지요. '비어드'가 '수염'이란 뜻인데 보우스의 해적단 이름이 히게(수염)마루인데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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