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를 위한 스마트폰 앱, 플레이스테이션 앱 (PlayStation®App) 플포이야기

플레이스테이션4 (PlayStation®4)를 보좌하는 소니 공식 스마트폰 앱, 플레이스테이션 앱 (PlayStation®App)에 대한 소개. 이 앱은 PS4, PS3, PS Vita에서 공유하는 PSN의 많은 것을 할 수 있고, PS4에 대한 원격 조종 및 키보드 입력 기능, 특정 게임을 위한 세컨드 스크린 기능 등을 제공한다.


소니에서 2013년 12월 11일에 공개한 PS4 전용 앱인 플레이스테이션 앱 (PlayStation®App).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아이패드) 모두를 지원한다.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이용약관에 동의 후 곧바로 사용 가능하다. 별도의 가입절차는 필요없다. 대신 이용자는 PSN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홈 화면. 최상단에 '알림', '초대', '게임 알림', '메시지'의 4개 메뉴가 있고, 중앙에 What's News와 스토어, 친구, 프로필, 트로피, 설정 총 6개 메뉴가 표시된다. 최하단에는 PS4에 접속하기, PSN, Topics의 3개 메뉴가 있다. 현재 보이는 화면이 중앙의 'PSN'이다.


뭔가 해보려고 하면 먼저 PSN 로그인을 요구한다. PSN에 가입되어 있어야만 쓸 수 있다. 로그인을 하자. 한국에서는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온라인 상에서 PSN 가입이 불가능하다. PSN에 로그인이 되었으면 다음은 PS4의 등록 화면이 뜬다. 


플레이스테이션4의 메인 메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자. 다음 밑으로 스크롤 시키다보면 'PlayStation®App 접속 설정'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들어가면 숫자가 표시되는데 이것을 플레이스테이션 앱에 입력해주면 등록이 된다.


이 앱이 사용 가능한 기기라면 몇대라도 등록 가능. 안드로이드폰은 물론 아이폰, 아이패드도 등록 가능하다.



PSN 로그인 후 PS4 등록까지 마치면 완료. 이제 언제 어디서나 PS앱을 사용할 수 있다. 로그인이 되면 중앙의 PSN 화면의 What's News 란에 PS4의 What's News 메뉴에서 표시되던 것과 동일한 내용이 표시된다. 현재 화면은 하단 3개의 메뉴 중 중앙에 있는 'PSN'이다.

각 메뉴의 기능을 맨 위에 있는 탑 메뉴부터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Top Menu

'알림', '초대', '게임 알림', '메시지' 4개의 메뉴로 구성된 탑 메뉴는 하단 메뉴인 'PS4에 접속하기', 'PSN', 'Topics' 3개의 각 메인 화면에서 동일하게 공유된다.


1) 알림

말 그대로 알림 기능. PS3, PS4, PS Vita 모두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새 친구 요청, 새 이름 요청, 메시지 등 PSN 상에서 뭔가 있으면 알리는 기능. 이 화면 상에서 바로 내용을 확인도 가능하다. PS3과 PS4를 켜지 않아도, PS Vita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PSN 상의 알림이 확인 가능하다.



2) 초대

어디서 초대 요청이 왔을 때 표시하는 부분. 역시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역시 초대가 오면 기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하다.



3) 게임 알림

게임 알림이 있을 때 표시하는 부분.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역시 기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하다.



4) 메시지

PSN 메시지를 확인하고 작성할 수 있는 메뉴.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역시 기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으로 메시지가 확인 가능하고, 언제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2. PSN

PS3, PS4, PS Vita가 공유하는 PSN의 전반적인 것을 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메뉴. 접속했을 때의 기본 홈 화면이다.


1) What's News

PS4의 메인 메뉴 하단에서 볼 수 있는 What's News. PS앱의 메인에서도 볼 수 있지만 누르면 상세보기가 가능하다.



2)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PS 스토어. 현재 이용할 수 없다. 스마트폰에서조차 공인인증서와 수많은 보안프로그램을 별도로 깔지 않으면 결제도 할 수 없는 이 나라에서는 영원히 사용 불가능한 메뉴가 될 듯 싶다.



3) 친구

PSN의 친구들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역시 기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친구의 현황을 볼 수 있다. 현재 온라인 상엥 있는 친구들과 플레이 중인 게임, 함께 게임한 플레이어, 전체 친구 등을 볼 수 있고, PSN 상에서 검색으로 플레이어를 찾아볼 수도 있으며, 친구 요청이나 이름 요청 현황, 차단한 플레이어 현황도 확인 가능하다.

이 화면에서 친구를 하나하나 눌러 해당 친구의 프로필을 볼 수 있고, 프로필 화면에서 이름 요청을 보내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친구 삭제 및 차단도 가능하다.



4) 프로필

내 프로필 확인 화면.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PS4의 프로필 이미지와 이름, PSN 아이디, 트로피, 최근 활동, 소개, 친구를 볼 수 있으며 PS4에서 설정한 공개범위에 따라 다른 사람들 역시 PS앱에서 내 프로필 확인이 가능하다. 프로필 수정은 불가.



5) 트로피

트로피 현황. 각 게임으로 들어가서 상세 트로피 현황도 확인 가능하고, '트로피 비교하기'를 누르면 PSN의 플레이어 찾기, 온라인, 전체, 함께 게임한 플레이어 총 4개 카테고리로 다른 사람의 트로피들도 볼 수 있다. PS3, PS4, PS Vita가 동일한 내용을 공유한다. 역시 기기가 없는 상황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현황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6) 설정

설정은 별 것 없다. 현 PS앱의 설정에 대한 부분이다. PSN을 로그아웃 시키거나 로그인 시킬 수 있고, 지적 재산권 표기에 대한 항목을 읽을 수 있으며 현 앱의 버전이 표시된다.





3. Topic

하단 메뉴 3개 중 맨 오른쪽의 Topic을 누르면 Topic 화면으로 전환된다. Topic 화면에서도 상단 메뉴 4개와 하단 메뉴 3개는 PSN 메뉴와 동일하게 공유하며, Topic 만의 메뉴로는 새소식, 최신 게임, 블로그, PS4 Learn More 4개의 메뉴에 들어가볼 수 있다.



1) 새소식
새소식 메뉴. 일종의 NEWS 게시판 같은 곳이다. 텍스트로 플레이스테이션에서 전하는 뉴스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고 눌러서 상세 화면을 볼 수도 있다.



2) 최신 게임
최신 게임 소개 메뉴. 최근 발매된 게임들의 리스트가 표시되는 메뉴. PS4, Vita, PS3, PSP 게임 모두를 볼 수 있고, 누르면 상세보기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상세 화면에선 스크린샷을 포함한 자세한 소개가 나오고, 확대 및 축소하여 볼 수도 있고 게임 타이틀 검색도 가능하다.




3) 블로그
한국의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 'PLAY GROUND'로 연결되는 메뉴. 글목록, 댓글, 트랙백, 방명록 4개의 상단 메뉴가 있고, 기본은 전체보기로 되어있지만 눌러서 각 카테고리의 글들을 별도로 확인 가능하다. 참고로 최상단에 있는 아이콘들은 티스토리 아이콘으로, 티스토리 메인 화면으로 가기, 검색, 링크 추가, 내 블로그로 가기 아이콘이다.




4) PS4 Learn More
PS4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는 메뉴. 그냥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의 PS4 카테고리 화면에 접속이 된다. 모바일용 별도 화면으로 표시된다.




4. PS4에 접속하기

아마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가장 쓸만할 것 같은 기능. 하단 메뉴 3개 중에서 맨 왼쪽의 아이콘을 누르면 PS4에 접속하기 메뉴로 들어갈 수 있다.



1) PS4 접속 방법

'접속하시려면' 안내 메뉴를 누르면 접속하는 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온다. 중요한 것은 PS4와 해당 스마트폰이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외부에서의 접속은 불가능하다.



2. PS4 접속 및 접속 해제

기기 등록을 마치면 금방 사용할 수 있다. 갱신 아이콘을 눌러 재검색도 가능. PS4를 발견하면 '전원 켜짐'이라는 글자가 뜨는데, 이것을 누르면 대기 상태의 PS4를 켤 수 있다. 대기 상태가 아니라 완전 전원을 끈 PS4는 켜지지 않는다. 전원을 켠 뒤 PS4와 연결이 되면 '접속되어 있습니다'라는 글자가 떠있다.

접속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접속 방법 안내 외에 '접속 해제', '전원', '세컨드 스크린' 3개의 메뉴가 추가로 더 생긴다.

'접속 해제'를 선택하면 위의 PS4 검색 완료 직후의 '전원 켜짐'이 표시되는 화면으로 되돌아 간다. 이 화면에서 '전원 켜짐'을 선택하면 다시 접속하게 된다.




3. 대기 모드로 전환

'전원'을 선택하면 PS4를 대기 모드로 전환시킬 수 있다. 대기 모드에서 언제든지 다시 깨울 수 있고, 다시 대기 모드로 전환시킬 수도 있다.



4. 세컨드 스크린

PS4 접속 후의 메뉴 중 4번째이자 가장 재미있는 기능이 바로 이 '세컨드 스크린'. PS4의 세컨드 스크린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접속 상태에서 그냥 들어와보면 이렇게 '이 화면은 현재 사용되지 않습니다'라고 뜬다. 세컨드 스크린을 사용하는 특정 게임에서만 이 화면에 특별한 세컨드 화면이 표시되게 되는 것이다.


현재까지 PS앱의 세컨드 스크린을 사용하는 게임은 PS카메라용 게임 '플레이룸(THE PLAYROOM)'의 추가 컨텐츠인 '장난감 제작기' 뿐이다. 플레이룸을 실행시킨 뒤에 메뉴 중에서 'AR 봇'으로 들어가면 이 '장난감 제작기'라는 추가 컨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AR 봇 실행 도중에 PS앱의 '세컨드 스크린'을 선택하면 '장난감 제작기'라는 그림판이 뜬다. 다음 스마트폰에서 직접 그림을 그려 TV 속의 화면으로 보내서 AR 봇들이 갖고 놀게 할 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 플레이룸에서 'AR 봇'을 실행시킨 뒤 PS앱의 '세컨드 스크린'을 선택하면 '장난감 제작기'라는 그림판이 뜬다. 여기에서 토로를 그린 뒤에...



이렇게 PS앱에서 그린 토로를 TV 속으로 던져 넣을 수 있다. PS4에서 가장 재밌는 기능 중 하나인 PS 카메라를 이용한 컨텐츠 '플레이룸'과 그 안에서 실행 가능한 'AR 봇', PS앱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장난감 제작기' 등은 이후 '플레이룸'의 소개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


세컨드 스크린의 왼쪽 상단에는 2개의 아이콘이 있는데, 각각 '원격 조종'과 '문자 입력' 메뉴다.


'원격 조종' 아이콘을 선택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화면에서 손가락을 상하좌우로 스와이프 시켜서 PS4의 메뉴를 상하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고, 중앙을 탭 하면 결정(O버튼), 아래의 길쭉한 BACK버튼을 누르면 취소(X버튼), 왼쪽 하단의 PS 아이콘은 홈 화면(PS버튼), 오른쪽 하단의 OPTIONS 버튼은 옵션 버튼에 해당한다.



스마트폰으로 PS4 게임을 한다던지 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어디까지나 PS4의 메인 화면을 듀얼쇼크4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리모콘 사용하듯이 움직일 수 있는 기능이다.


원격 조종 외의 또 하나의 아이콘은 문자 입력 메뉴. PS4 상에서 문자를 입력할 때에만 활성화된다. PS4의 듀얼쇼크4로 문자입력창을 띄워서 방향키로 이동해가며 문자를 입력하는 것은 상당히 불편한 일이다. PS4를 위한 USB 키보드나 블루투스 키보드는 없다면 정말로 문자입력이 귀찮다. 하지만 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PS앱으로 간편하게 문자입력이 가능하다.


PS앱의 문자입력 기능을 이용하여 PS4에서 간편하게 문자를 입력하는 것이 가능. 스마트폰을 PS4 키보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사용 소감

PS4를 좀 더 편리하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앱. PSN의 모든 것을 기기 없이 사용 가능한 편리한 앱이다. 가장 많은 기대를 모은 PS4 연동 기능은 애석하게도 외부에서 접속은 막아놓았다. 때문에 모처럼의 원격조종 기능은 듀얼쇼크4가 있는 이상 그다지 의미가 없을 것 같지만 문자 입력 기능은 상당히 편리하다.

또한 세컨드 스크린 기능은 앞으로 발매될 PS4 게임에서 많은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콘솔 게임 시장이 위축되었다는 말도 있지만 모바일은 모바일이고 콘솔은 콘솔일 뿐. 오히려 스마트폰이 있으면 플레이스테이션4 같은 콘솔게임기에서 더욱 많은 것을 해볼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이 '플레이스테이션 앱'에서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다.



핑백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플레이스테이션4 플레이룸(THE PLAYROOM) 소개 2014-01-16 14:23:28 #

    ... PS4를 위한 스마트폰 앱, 플레이스테이션 앱 (PlayStation®App)</a>)에 이어... 이번엔 PS4 카메라와 듀얼쇼크4의 기능을 100% 활용한 재밌는 애플리케이션 '플레이룸(THE PLAYROOM)'에 관한 소개. 플레이스테이션4 메인 메뉴에서 아래로 내려와 게임 리스트를 보면 PS4 내장 애플리케이션으로 '플레이룸(THE PLAYROOM)'이란 것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카메라 전용이므로 카메라가 필수로 ... more

덧글

  • 갈색곰씨 2014/01/15 10:51 #

    ...Vita가 있다면 그닥 없어도 될 듯 하네요...
    반대라면 괜찮은 어플 같습니다
  • 플로렌스 2014/01/15 10:59 #

    Vita에선 기본으로 PS4 원격 조종에 문자 입력, 세컨드 스크린까지 모두 지원하니...비타 없는 사람이나, 비타 없이 외부에 나가있을 때 PSN 확인용으론 괜찮은 것 같습니다.
  • Aprk-Zero 2014/01/15 21:42 #

    으아...퍼킹 공인인증서, 보안프로그램 이미 등록된 일본계정이나 써야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4/01/16 00:47 #

    그러나 언제 국가 제한이 생길 수도 있으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