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드래곤 (BLACK DRAGON, 1987, CAPCOM) #2 라운드3~6 추억의 오락실

블랙드래곤 (BLACK DRAGON, 1987, CAPCOM) #1 라운드1~2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라운드 3부터는 본격적으로 어려워지기 시작한다.



[ 라운드 3 ]
라운드 3부터는 스타트 지점 왼쪽에 상점이 있다. 라운드 공략에 앞서 장비 및 아이템을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 이후의 라운드도 모두 스타트 지점 왼쪽에 상점이 준비되어 있으니 장비와 아이템을 잊지 말고 잘 챙기자. 돈에 걸맞게 현재 장비할 수 있는 것들을 구입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약병은 의외로 많이 필요하다. 생각치도 못하게 독이나 마법에 걸릴 때가 많기 때문.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100제니를 주는 노인이 있는 지점이 있다. 그곳의 벽을 부수면 캡콤의 대표적인 별모양 시크릿 아이템 '사키치(佐吉)'를 발견할 수 있다. 갑옷의 내구력이 3 증가하여 새로운 갑옷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엄청난 아이템이다.

사키치를 먹은 곳 위쪽에는 던전 입구가 있다. 역으로 말해 던전 입구 아래쪽에 사키치가 숨겨져 있다는 것.

라운드 3의 던전에서는 '스핀스컬'이 등장한다. 스핀스컬은 '손손'에서 첫 등장한 이래 '엑제드 엑제스'나 '마계촌' 등 다른 캡콤게임에서 틈틈히 찬조출연을 해온 반가운 녀석이다. 블랙드래곤에서 등장하는 스핀스컬은 회전하면서 길을 막는 일종의 '벽'이다. 이녀석은 해치울 수 없으며 피해가야하는 일종의 장애물.

스핀스컬을 피해 올라가다가 왼쪽 끝에 있는 노인을 구출하면 정보를 준다. "해골 벽은 부술 수 없다고!" 알아...안다고. 이미 스핀스컬을 피하면서 왔으니까. 노인에게 얻을 수 있는 정보 중 도움이 되는 것은 별로 없다.

그 위쪽칸에는 보물상자가 있는데, 보물상자가 있는 곳의 왼쪽 벽을 부수면 숨겨진 아이템 '나무통'이 나온다. 먹으면 갑옷의 내구력이 또 2가 상승하여 파워업 가능하다. 불과 스켈톤(해골)이 꽤나 방해가 되긴 한다. 이 해골은 '마계촌'에서 등장했던 '스켈톤'으로, 마계촌의 좀비와 마찬가지로 해치워도 해치워도 땅에서 계속하여 솟아난다. 자신의 머리를 던져 공격해온다. 바로 위쪽에는 던전 출구가 보인다. 던전 출구를 막고 있는 몬스터를 해치운 뒤 떨어지는 동전은 출구로 점프해서 착지할 때 먹을 수 있다. 

모래시계가 2개 있는 지점. 오른쪽 상단을 보면 바위가 보인다. 위로 올라가서 파괴하여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문제.

아무것도 줄 것이 없다는 노인 왼쪽 벽 속에는 숨겨진 아이템 '점보딸기'가 있다. 역시 '손손'에 등장한 이래 캡콤 게임에 꾸준히 등장해온 스페셜 아이템이다. 점보딸기를 먹으면 갑옷의 내구력이 4 증가하니 절대로 놓치지 말고 먹자.

라운드 3의 보스는 '블루드래곤'. 스토리 상에 나오는 3마리의 용 중 하나다. 가보면 잠자고 있는데 깨어나기 전에 미리 공격을 해두고 있자.

블루드래곤은 날아다니면서 입에서 화염을 뿜으면서 공격해온다. 고저차 때문에 좀처럼 맞추기가 힘들다. 약점은 머리. 

블루드래곤을 물리치면 불타오르면서 뼈가 되어 무너져내린다. 제법 멋진 연출이다.

라운드 3 클리어 화면. 앉아서 뒤를 돌아보는 블랙타이거. 라운드 3을 클리어하면 800제니를 받을 수 있다.


[ 라운드 4 ]
라운드 4부터 갑자기 대량으로 등장하기 시작하는 식인식물. 갑자기 아래에서 튀어나와 깨무는데, 물리면 독에 걸리기까지 한다. 진행에 주의해야 할 악성 장애물. 해치우면 제법 제니를 많이 준다.

라운드 4부터 등장하는 골치아픈 적으로는 마법사가 있다. 여기저기에서 나타났다 사라지며 마법을 쓰는데 맞으면 마법에 걸려 방향레버의 조작이 모조리 거꾸로 되어버린다. 계속 여기저기에서 나타났다 사라지기 때문에 해치우는데도 시간이 꽤나 걸린다. 돌기둥을 타고 왼쪽으로 진행하다가 보이는 큰 바위벽을 파괴하면 안에서 숨겨진 아이템 '문어'를 발견할 수 있다. 먹으면 10만점 득점한다.

오른쪽으로 진행하며 짧은 돌기둥을 타며 이동하는 도중 계단형 바위벽의 중앙에는 '야시치'가 숨겨져 있다. 먹으면 1UP.

내려가는 길에서 계단형 지형 위에 있는 바위벽을 기둥에 매달려서 파괴해보면 숨겨진 아이템 '죽순'이 나온다. 시간이 30초 증가한다.

왼쪽 끝에는 던전이 있으며 안에서는 100제니와 생명의 물을 먹을 수 있다. 기타 열쇠나 보물상자도 습득 가능.

라운드 4의 보스. 보스룸에 가보면 붉은색의 공이 공중에 둥둥 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거리를 두고 계속 공격하자. 곧 공은 '마계촌'의 대표적인 적 캐릭터인 '레드아리마'로 변해 공격해온다. 마계촌에서와는 달리 날아오며 창을 던진다. 라운드 4에서는 보스지만 이후에선 일반 적으로 등장하며 주인공을 괴롭히는 강적이다.

라운드 4 클리어 화면. 레드아리마를 해치우고 라운드 4를 클리어하면 1200제니를 받을 수 있다.


[ 라운드 5 ]
라운드 5는 건물 위에서 진행된다. 실내로 들어갈 때엔 미이라에 주의. 건물 안의 문에서도 미이라는 튀어나온다.

마법사나 레드아리마 등 강적들을 돌파하면서 오른쪽 끝까지 진행하다가 막다른 곳에서 벽돌 기둥을 타고 위로 올라가는 길이 나온다. 스핀스컬이 나오는데, 스핀스컬을 피해 오른쪽 벽을 부수면 캡콤의 대표적인 시크릿 캐릭터 '홀스타인'을 발견할 수 있다. 먹으면 1000제니를 얻을 수 있다.

라운드 1의 보스로도 나왔던 토템폴이나 라운드 4의 보스였던 레드아리마 등이 아무렇지도 않게 일반적으로 등장하여 진행을 어렵게 한다.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위로 올라가거나 오른쪽으로 갈 수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오른쪽 끝에는 던전 입구가 있다. 올라가는 길의 오른쪽 벽에는 무려 5만점을 얻을 수 있는 '잠자리'가 숨겨져 있다.

오른쪽으로 끝까지 진행하면 막다른 곳의 맨 위에 던전입구가 있다. 던전 안에서는 100제니를 주는 노인과 생명의 물을 주는 노인이 나온다. 던전 내부에서 제일 처음 나오는 큰 바위기둥을 작은 돌기둥을 타고 건너 뒤로 돌아 왼쪽으로 간 뒤, 기둥벽을 파괴해보면 숨겨진 아이템 '점보딸기'가 나온다. 먹으면 갑옷의 내구력이 4 상승하니 반드시 먹자!

라운드 5의 보스 드래곤 나이트. 상당한 강적이다. 머리가 약점이지만 좀처럼 맞추기 힘들다. 칼을 휘두르며 불기둥도 일으키고 광선도 쏜다. 구석에 몰리면 끝에 있는 조금 높은 단 위에서 아슬아슬하게 보스를 뛰어넘을 수 있다.

드래곤 나이트 역시 죽으면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뼈가 되며 바스라져서 소멸해버린다. 멋진 연출이다.

라운드 5를 클리어하면 1600제니를 받을 수 있다.


[ 라운드 6 ]
라운드 6는 낭떠러지 지역.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던전 입구를 발견할 수 있다. 던전에 들어가도 똑같은 낭떠러지 지역이기 때문에 별로 던전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던전의 스타트 지점에서 왼쪽 벽을 파괴하면 숨겨진 아이템 '사키치'를 발견할 수 있다. 먹으면 갑옷 내구력이 3 올라가니 반드시 먹어야 한다. 던전 안에서는 100제니를 주는 노인이 나오고 오른쪽 끝까지 가면 출구가 나온다.

던전을 나와 진행 도중 오른쪽 낭떠러지 바위벽을 파괴하면 숨겨진 아이템 '코끼리'를 찾을 수 있다. 먹으면 500제니.

기둥을 타고 건너면서 진행방향의 반대로 왼쪽 끝까지 가보면 노인이 하나 있다. 이 노인은 아무것도 주지 않는 노인. 왼쪽 바위벽을 부숴보면 안에서 숨겨진 아이템 '죽순'을 찾을 수 있다. 먹으면 시간 30초 증가.

라운드 6의 보스 '레드드래곤'. 문제의 용 3마리 중 2번째 녀석이다. 라운드 3의 보스였던 블루드래곤과 동일하나 바이탈리티(라이프)가 무려 6칸이나 된다. 공략방법은 블루드래곤과 동일.

역시 해치우면 불타오르면서 뼈가 되어 부서져버린다. 멋지다!

라운드 6를 클리어하면 2400제니를 받을 수 있다.

라운드 7 이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블랙드래곤 (BLACK DRAGON, 1987, CAPCOM) #2 라운드7~엔딩


핑백

덧글

  • miakiss 2014/01/19 11:37 #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뛰는 레드 아리마 선생
  • 플로렌스 2014/01/19 22:47 #

    스켈톤이라던지 스핀스컬이라던지...다른 마계촌 캐릭터도 나오긴 하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