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월드 (Forgotten Worlds, 1988, CAPCOM) #2 피라밋월드 추억의 오락실

로스트월드 (Forgotten Worlds, 1988, CAPCOM) #1 더스트월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 스테이지 4~5. 피라밋월드 #1~2 ]
'더스트월드'에 이어 스테이지 4부터 6까지는 '피라밋월드'. 특이한 것은 스테이지 4와 스테이지 5는 분기에 따라 진행하는 순서가 달라지도록 되어있다는 것이다. 스타트 지점에서 얼마 안가서 2개의 기둥이 나오는데 이것이 분기점이 된다. 어느 한쪽을 파괴하면 다른 한쪽은 파괴되지 않으며 파괴된 쪽으로 스크롤이 진행된다.

위쪽 루트로 가면 역시 2개의 분기가 또 나오지만 어느쪽으로 가건 보스 '메스케테트'와 싸우게 되고, 아래쪽 루트로 가면 역시 2개의 분기가 또 나오지만 어느쪽으로 가건 보스 '스핑크스'와 싸우게 된다. 그리고 보스를 해치우면 다음 스테이지는 최초의 분기에서 선택하지 않았던 다른 한쪽 분기를 마저 플레이 하는 방식. 즉 어느쪽을 먼저 하건 위쪽 루트와 아래쪽 루트를 둘 다 플레이하게 된다. 다만 위쪽 루트건 아래쪽 루트건 다시 한번 분기가 있어 그곳에서 선택하는 코스에 따라 배경과 적들이 달라지게 된다.

스테이지 4의 첫번째 분기에서 위로 가는 코스를 A, 아래로 가는 코스를 B로 분류하며 각 코스에서 다시 나오는 상하 분기를 A-1, A-2, B-1, B-2로 임의로 구분하여 표기한다. 스테이지 4에서 코스 A를 선택하면 스테이지 5는 코스 B가 나오고, 스테이지 4에서 코스 B를 선택하면 스테이지 5는 코스 A가 나오는 구조로 되어있다.


[ 코스 A. 벽화 지역 ]
최초 분기에서 위쪽 기둥을 파괴하고 진행하면 화면이 위로 스크롤 된 뒤 오른쪽으로 다시 스크롤되기 시작하며 파란 벽돌에 이집트 벽화가 그려진 지역이 나온다. 날아다니며 활을 쏘는 '이무르'에 이어 벽화에 그려진 사신 아누비스가 떼로 등장. 아누비스 주변에 회전하는 불꽃이나 아누비스 몸통에 부딪혀도 데미지를 입지는 않지만 이녀석들이 발사하는 화염탄은 조심해야 한다. 곧 아래쪽에 상점이 나오니 상점으로 곧바로 들어가자. 나올 때 자동 메가크래쉬 효과로 녀석들을 전멸시킬 수 있다.

상점에서는 발칸, 바운드, 비상석, 프로텍터2, 치료, 라이프백, 정보를 구입할 수 있다. 상점주인인 실피로부터는 "태양신 라는 공격변화시 무방비가 됩니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점을 나와 조금 더 가면 벽화지역의 끝부분. 상하 분기점이 나온다. 위로 가면 쏟아지는 흙기둥의 연속인 토사 지역, 아래로 가면 복잡한 미로 지역을 통과하게 된다. 토사 지역은 어려워보이지만 토사에 닿아도 데미지는 입지 않으며 프로텍터2와 야시치를 먹을 수 있고, 미로 지역은 복잡해보이는 길을 따라 대량의 제니를 먹으며 진행하고 최후에 숨겨진 상점도 하나 있는 지역이다.


[ 코스 A-1. 토사 지역 ]
벽화 지역에서 위쪽 루트로 가면 스크롤이 위로 진행되며 플라워웜 3마리를 통과하게 된다. 그리고 곧 스크롤이 오른쪽으로 다시 변경되며 배경은 벽화 지역 그대로지만 위에서 토사가 쏟아지며 길을 막는 토사 지역이 나온다. 적은 거대한 머리통 형태의 '빅간'이 대량으로 출현. 위험하다 싶으면 메가크래쉬를 쓰면서 진행해야 한다. 토사기둥은 길을 막을 뿐 부딪혀도 데미지를 입지 않으니 빅간만 조심하면 된다. 시작하고 3개의 토사를 통과한 직후 바닥이 조금 튀어나온 곳 2개 사이를 쏘면 숨겨진 아이템 '프로텍터2'가 나온다. 프로텍터2를 먹으면 5대까지는 맞아도 데미지를 입지 않으니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토사 지역의 후반부에도 모양만 다른 거대한 빅간들이 계속하여 출몰한다. 프로텍터2를 먹었던 곳과 똑같이 생긴 바닥에 조금 튀어나온 곳 2개가 다시 한번 등장하는데, 역시 그 사이를 쏘면 숨겨진 아이템 '야시치(弥七)'가 등장한다. '야시치(弥七)'는 캡콤의 대표 스페셜 아이템으로 여기에선 먹으면 라이프 전량 회복의 효과가 있다. 역시 놓치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야시치를 먹고 오른쪽으로 조금만 더 진행하면 넓은 광장이 나오며 코스A의 보스인 '메스케테트'가 나오게 된다.


[ 코스 A-2. 미로 지역 ]
벽화 지역에서 아래쪽 루트로 진행하면 플라워웜 2마리를 지나 미로 지역에 돌입한다. 미로 지역은 노란색의 게이트로 막힌 수많은 방으로 구성된 곳인데, 게이트는 총을 쏘면 열린다. 게이트와 벽으로 막혀있는 각 방에는 제니가 하나씩 있다. 위치에 따라 큼직한 제니가 있는 방도 있기 때문에 적들의 배치나 제니의 위치를 암기해두면 생각보다는 쉽게 통과할 수 있는 곳이다.

최초의 분기에선 아래쪽에 있는 플라워웜이 개화하기 전에 재빨리 아래쪽 루트로 간 뒤, 오른쪽으로 2칸 가서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지점에 1000제니가 숨겨져 있다. 총을 쏴야만 나타난다. 다음 위쪽 루트에 있는 작은 방 안에도 1000제니가 숨겨져 있다.

미로 지역의 끝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벽돌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 곳에 숨겨진 상점이 있다. 이 상점에서는 수퍼레이저, 와이드, 프로텍터2, 리페어러, 에릭사, 라이프백, 파워스톤을 구입할 수 있다. 리페어러는 프로텍터의 데미지를 회복하는 아이템. 만일 프로텍터가 아직 있다면 리페어러를, 없다면 프로텍터2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여유가 있다면 라이프백으로 바이탈리티 게이지도 올리고, 파워스톤으로 연사속도를 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상점을 나와 오른쪽으로 가면 넓은 광장이 나오고 코스A의 보스 '메스케테트'가 나온다.


코스A(벽화지역)의 보스 '메스케테트'. 안에는 태양신 '라'가 탑승하고 있다. 시작하면 왼쪽에서부터 등장하여 배 중앙을 통과하게 된다. 배의 왼쪽까지 스크롤이 되면 다시 오른쪽으로 스크롤되었다가 왼쪽으로 스크롤되었다가 하면서 싸우게 된다. 배의 위쪽에서는 가시가 쏟아진다. 약점은 태양신 '라'의 머리 위에 있는 태양(코어)이 약점. 하지만 '라'는 기둥으로 막혀있기 때문에 먼저 기둥을 파괴한 뒤 코어를 쏴야 한다. 파괴된 기둥은 금방 복원되므로 기둥이 없어졌을 때 코어를 열심히 쏘는 것이 기본 공격법. 시간 내에 클리어하면 15000제니를 받을 수 있다.

이름 없는 초전사 1 : "메스케테트 녀석의 배도 비상석으로 떠있었단 말인가!"

이름 없는 초전사 2 : "그러게 말야! 다만 녀석도 이것으로 뱃멀미 할 일은 없겠지!"



[ 코스 B. 지렁이 지역 ]
스테이지 4의 최초 분기에서 아래쪽으로 진행하거나, 위로 진행하여 벽화 지역을 클리어하면 스테이지 5로써 나오는 지역. 황금색의 벽돌과 거대한 석상이 배경으로 등장하고 천장과 바닥에 지렁이를 닮은 적이 대량으로 출몰하는 지역이다. 시작하고 얼마 되지 않아 곧바로 상점이 출현. 이곳에서는 와이드, 바운드, 부스터2, 프로텍터2, 치료, 라이프백, 정보를 구입할 수 있다. 실피로부터 "센티피드의 머리를 공격해주세요."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점을 나와 조금 오른쪽으로 가면 곧 상하 분기가 나온다. 위쪽으로 가면 배경의 거대한 얼굴들이 튀어나오는 '얼굴 지역', 아래로 가면 2개가 세트로 전기바리어를 치며 길을 막는 '바리어볼'들이 가득 나오는 '바리어볼 지역'이 나온다.


[ 코스 B-1. 얼굴 지역 ]
상하 분기에서 위쪽으로 진행하면 배경에 거대한 얼굴 석상이 가득 쌓여있는 지역을 통과하게 된다. 적은 여전히 상하로 지렁이 모양의 적과 활을 쏘는 이무르가 등장. 문제는 배경 뒤에서 거대한 얼굴 석상이 갑자기 튀어나온다는 것. 부딪혀도 데미지는 입지 않지만 통과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피해가야 한다. 대신 주인공의 탄은 물론 적탄도 막아주니 이를 활용하는 것 또한 좋은 전법. 아래쪽엔 틈틈히 둥근 구체가 보이는데 3개째와 4개째의 구체 사이를 통과하면 숨겨진 아이템 '죽순'이 출현한다. 역시 캡콤 특유의 숨겨진 아이템으로, 여기에선 5000제니를 얻을 수 있다.

죽순이 나온 곳에서 바로 오른쪽으로 5번째 구체 위를 쏘면 숨겨진 아이템 '야시치(弥七)'가 출현한다. 먹으면 라이프가 전량 회복되니 반드시 먹어야만 한다.

야시치를 먹고 6번째 구체를 지나 코스가 끝나기 직전, 위쪽의 구체 아래 부근을 쏘면 숨겨진 아이템 '점보딸기'가 출현한다. 역시 캡콤의 대표적인 숨겨진 아이템. 먹으면 3만점을 득점한다. 점보딸기가 나오는 지점을 통과하면 곧 넓은 광장이 나오며 코스B의 보스 '스핑크스'가 출현하게 된다.


[ 코스 B-2. 바리어볼 지역 ]
최초의 분기점에서 아래쪽 코스를 선택하여 코스B(지렁이 지역)를 선택 후, 다시 한번 나오는 분기점에서 아래로 진행하면 바리어볼 지역이 나온다. 바리어볼은 2개가 1개조가 되어 전기바리어를 치는 적들. 맷집이 엄청나게 좋은 녀석들이라 통상은 그냥 전기바리어를 피해가기 쉽지만 계속 쏘다보면 결국 파괴되고 큼직한 무려 1만제니가 나온다. 가능한 많은 바리어볼을 해치우면 대량의 제니를 모으게 되어 이후의 진행에 큰 도움이 된다. 그밖의 적은 통닭 비슷하게 생긴 크라우와 활을 쏘는 이무르가 등장한다.

간신히 바리어볼 1개를 파괴하여 1만제니 출현!! 바리어볼의 맷집은 무식하게 좋기 때문에 오른쪽에 출현했다 싶었을 때부터 계속 쏴야만 파괴 가능하다. 바리어볼이 모여있는 지역 2개를 통과하면 광장이 나오며 코스B의 보스 '스핑크스'가 출현한다.


코스B(지렁이 지역)의 보스인 '스핑크스'. 말 그대로 스핑크스상이 출현한다. 

보스전이 시작되면 스핑크스상의 머리가 떨어져나와 날아다니면서 입에서 파란색의 관통 레이저를 발사한다. 스핑크스 머리의 위에 위치할 때엔 탄을 발사하고 아래에 위치할 때엔 밑으로 내려오며 몸통박치기를 해온다. 적당히 피하면서 쏘다보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이 끝이 아니니...

스핑크스의 머리를 파괴하면 곧바로 스핑크스의 몸통이 다시 다가오며 그 안에서 본체인 '센티피드'가 등장한다. 센티피드는 엄청나게 긴 파란색의 지네 같은 보스. 상점에서 실피에게 '센티피드의 머리를 공격해주세요'라는 정보를 들었는데, 말 그대로 이녀석은 머리 부분만 데미지를 입고 나머지는 완전 무적.

센티피드는 화면 내를 이리저리 돌아다니는데 화면 밖으로 머리가 나갈 때도 많고, 몸통에 부딪히지 않으면서 머리를 쏘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좀처럼 공격하기가 힘든 강적. 최대한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무기(레이저 등)로 가능한 안맞으면서 머리를 노리는 수 밖에 없다. 시간 내에 해치우면 15000제니를 얻을 수 있다.

이름 없는 초전사 1 : "칫! 이래서야 클레오파트라와의 데이트가 엉망이 되겠군!"



[ 스테이지 6. 피라밋월드 #3 ]
스테이지4에서 각 분기를 클리어하여 스테이지5까지 마치면 스테이지6으로 넘어가게 된다. 스테이지6은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종스크롤 스테이지. 거대한 갈비뼈 안을 통과하는 것 같은 스테이지인데 해파리처럼 생긴 적을 해치우면서 올라가다보면 곧 보스전이다.

보스인 투탕카멘이 등장하기 직전, 왼쪽에 상점이 있다. 상점에서는 발칸, 수퍼레이저, 부스터2, 파워스톤, 치료, 라이프백, 정보를 구입할 수 있다. 실피로부터 "투탕카멘의 얼굴 아래에는 약점이 있다고 합니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상점을 나오면 곧 보스전. 투탕카멘의 관이 떠올라서 날아다니며 얼굴 부분에서 사방으로 회전하면서 퍼져나가는 화염탄을 쏘기 시작한다. 

투탕카멘은 평상시에는 완전무적. 가끔씩 얼굴 부분의 가면이 열리며 미이라 얼굴이 나왔을 때 이 얼굴만 데미지를 입는다. 이리저리 날아다니는데다가 화면 밖으로 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꽤나 맞추기가 성가시다.

틈틈히 나오는 얼굴에 일정수준 이상의 데미지를 입히면 투탕카멘의 관이 폭발하며 사방으로 파편이 퍼져나간다. 그러면 투탕카멘의 얼굴 아래 부분에 진짜 약점이 출현. 이것을 맞춰야만 투탕카멘을 해치울 수 있다. 역시 금방 투탕카멘의 관이 수복되기 때문에 잠깐 파괴되었을 때 열심히 쏴야만 한다. 관이 수복되면 다시 또 가끔씩 나오는 얼굴을 계속 쏴서 또 관을 파괴하고...이것을 반복하며 싸워야 한다. 상당히 해치우는 것이 번거로운 보스다. 해치우면 별다른 중간데모영상 없이 스테이지 7 '천상계'로 넘어가게 된다.

천상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로스트월드 (Forgotten Worlds, 1988, CAPCOM) #3 천상계


핑백

덧글

  • holhorse 2014/03/07 00:41 #

    실피는 남코x캡콤에서 보면 진짜 돈만 밝히지요 과연 상인혼
  • 플로렌스 2014/03/07 01:01 #

    부자됐을거예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