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2 이집트~일본 패밀리 컴퓨터

[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1 게임소개~카자흐1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스트라이더로서 자신의 친누나까지 살해하고 환멸을 느껴 은거중이었던 히류. 어느날 스트라이더즈 부장 매틱에게 소환된 히류는 적에게 잡힌 동료 스트라이더 카인을 죽이라는 명령을 받는다. 카인은 히류의 유일한 친구이기도 했다. 히류는 일단 카인이 있는 곳부터 찾기로 결심하고 카자흐를 향한다. 카인은 카자흐에 있지만 열쇠는 비밀경찰대장이 갖고 있으며 비밀경찰대장은 '팬텀트레인'을 타고 이집트로 간다고 하는데...



[ 2. 이집트 ]
전송 메뉴에서 이집트를 선택하면 이집트에 도착. 곧바로 비밀경찰대의 '팬텀트레인'에 도착한다. 도착 후 아무 생각 없이 열차 왼쪽으로 뛰어내리면 즉사한다. (열차는 아직 멈춰있는데!?) 이집트 스테이지에서 본부로 귀환할 때엔 어찌해야하나 의문이 들지만 일단은 열차 오른쪽으로 진행. 히류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열차도 달리기 시작한다.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열차 차량에서 갑자기 포대가 튀어나와 탄을 쏜다. 포대는 약간 내구력이 있지만 해치우는 것이 어렵지 않다. 포대는 록맨처럼 탄을 3발씩 발사하는데 앉아서 회피 가능하다. 슬라이딩도 있으니 빠르게 포대로 접근도 가능. 다만 아직 현 시점에선 슬라이딩에 데미지 속성이 없어 적을 공격할 수 없다. 

포대와 적들을 해치우면서 열차 끝까지 가면 상단과 하단의 포대가 각각 공격해오는 지점이 나온다. 위쪽의 포대만 파괴하면 아래쪽 포대는 자동으로 함께 파괴된다. 포대 파괴 후 오른쪽으로 가면 저절로 화면이 바뀌며 본격적으로 이집트 스테이지가 시작된다.

모래로 가득한 사막이 배경. 피라밋을 올라가다보면 칼을 들고 내려오는 적병이 있다. 끝없이 오기 때문에 해치우면서 빨리 올라가야 한다. 피라밋 꼭대기에는 총을 든 적병이 있다.

이번엔 피라밋의 내리막길. 도중에 바위를 끝없이 내보내는 바위머신이 있다. 이녀석은 이후로도 경사로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귀찮은 적. 아래에서 올라갈 때엔 바위를 점프로 회피 후 착지와 동시에 사이파 연사로 해치울 수 있는데, 내리막길인 경우엔 조금 번거롭다. 점프해서 먼저 건너뛴 뒤에, 뒤를 돌아보며 오르막길에서 만났을 때의 방법으로 해치워야 한다. 해치우지 않고 내리막길 도약점프로 건너뛰는 것을 추천.

바위머신과 칼을 든 적병들을 해치우며 끝까지 내려오면 막다른 곳에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와 S-2문이 있다. 아직 열쇠2가 없으니 S-2문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일단 튜브를 타고 아래로 내려가자.

지하로 내려온 뒤 길을 따라가다보면 왼쪽으로 진행하게 된다. 왼쪽엔 위로 가는 길과 아래로 가는 길이 있는데 아래로 가는 길은 S-2문으로 막혀있다. 할 수 없이 위로 가야하는데 점프가 닿질 않는다. 여기에서 내리막길 '도약점프'를 이용할 차례. 오른쪽의 경사로에서 아래로 뛰어내려가면서 왼쪽으로 힘껏 점프하면 왼쪽 상단에 착지할 수 있다.

왼쪽 상단에 올라오면 가시트랩을 점프로 건너뛰며 왼쪽으로 계속 진행하는 길과, 발판을 밟으면서 위쪽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진행방향은 왼쪽이지만 중요 아이템을 먼저 먹어야하기 때문에 위로 올라가자.

갈림길에서 위쪽 상단으로 진행하다보면 막다른 곳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분명 위로 갈 수 있어보이는데...이곳에서 '삼각점프'를 이용해야할 때다. 왼쪽 벽을 향해 점프 후 벽에 닿기 전에 방향키를 오른쪽으로 하고 점프를 하면 왼쪽 벽을 밟은 뒤 오른쪽으로 높이 점프를 할 수 있다. 

위로 올라왔으면 이제 왼쪽으로 점프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비행하는 적병이 탄을 쏘면서 끝없이 나오는데 해치우면서 왼쪽으로 점프하면서 진행하면 된다. 아래로 떨어지면 다시 밑에서부터 올라와야 하니 절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왼쪽 끝까지 진행하자.

내리막길의 끝에는 이렇게 가시트랩이 있다. 내려가면서 붙은 가속도를 이용해 왼쪽으로 도약점프를 힘껏하자. 왼쪽 하단에 발판이 보이는 것 같지만 이것은 가짜. 좀 더 힘껏 왼쪽으로 점프하지 않으면 아래로 떨어져서 다시 밑에서부터 한참 돌아 올라와야 한다.

무사히 왼쪽 끝까지 가면 올라올 수 있는 튜브가 하나가 보인다. 왼쪽 끝의 구멍으로 내려가면 파란색의 '아쿠아 부츠'를 발견하게 된다. 이것을 먹으면 이후부터 히류가 물 위를 걸을 수 있게 된다. 게임 진행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아이템. 만일 이것부터 먼저 먹어두지 않는다면 많은 길을 헤매게 된다.

이제 중요아이템은 먹었고 막다른 길이다보니 더이상 갈 곳이 없다. 그러니 아까의 갈림길까지 되돌아가서 이번엔 왼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되돌아갈 길이 멀고도 험하다. 하지만 역시 지름길이 있으니...아쿠아부츠를 먹고 튜브를 타고 올라온 뒤, 왼쪽으로 진행하기 전에 바로 아래에 내리막길이 하나 보인다. 이 내리막길을 이용하여 왼쪽 하단으로 내려가자. 아쿠아부츠를 먹은 곳 바로 아래쪽으로 가게 된다.

맨 끝까지 진행하면 이렇게 해골이 쌓여있는 방이 나오고 수상한 튜브가 하나 있다. 이 튜브로 내려가자. 그러면 이 피라밋 지하 스테이지 전체를 튜브를 타고 한바퀴 빙 돌아서 지상까지 나간 뒤, 피라밋 스테이지의 스타트 지점 근처, 피라밋의 오른쪽 내리막길에 떨어지게 된다. 다시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를 타고 피라밋 지하로 내려온 뒤 처음부터 진행하면 된다.

이번엔 아까의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가시트랩을 점프로 건너뛰면서 가야하는 지역인데 비행병이 방해가 된다. 발판이 경사까지 있어 좀 어렵다. 

무사히 가시트랩 지역을 건너 왼쪽 끝까지 간 뒤 아래로 내려가면 이번엔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지역. 다리가 달린 포대가 포를 발사하고 있다. 이녀석은 사이파로 해치우면 겉의 껍데기가 벗겨진 뒤 내부 구조가 드러나며 콩콩 뛰어다닌다. 이 때 다시 한번 해치울 필요가 있다. 오른쪽으로 가는 길은 천장이 낮아서 그냥은 통과 불가. 방향키를 우하단으로 하고 점프를 눌러 슬라이딩으로 통과해야 한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내려가는 길. 내려와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기둥으로 막혀있다. 사이파를 휘두르면 기둥을 파괴할 수 있다. 기둥을 파괴하며 왼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된다.

기둥 지역을 돌파한 뒤 아래로 내려오면 이번엔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지역. 문제는 물이 있어서 막혀있는데, 만일 '아쿠아 부츠'를 먹고 오지 않았다면 아쿠아 부츠를 찾아 피라밋 내부를 헤매야 한다. 하지만 이미 아쿠아 부츠를 먹고 왔기 때문에 아무 문제없다. 그냥 물 위를 지면과 마찬가지로 걸어가면 된다.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물 속에서 수중병이 나타나 작살을 발사한다. 약한 적이니 튀어나오는대로 사이파로 썩썩 베면서 가면 된다.

오른쪽으로 가서 뭍으로 가기 직전, 상어 지느러미 하나가 왔다갔다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지느러미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점프로 피하면 되긴 하는데, 더이상 오른쪽으로 스크롤이 되질 않는다. 보스전인 것이다.

보스는 상어로봇. 물 속에서 왔다갔다 하다가 틈틈히 얼굴을 내밀고 3WAY 탄을 발사한다. 3WAY 탄은 약간 거리를 두고 앉아있으면 맞지 않을 수 있다. 이 상어로봇은 물 밖으로 머리를 내밀었을 때에만 데미지를 입는다. 물 속에 들어가 지느러미 공격을 해올 때에는 점프로 피해다니다가 얼굴을 내밀 때를 노려 사이파로 계속 치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보스를 물리치면 오른쪽에 문이 보인다. 문을 열고 오른쪽 끝까지 가면 막다른 길. 그러나 점프해보면 위에 갈 수 있는 길이 보인다. 이 곳에서 다시 '삼각점프'를 이용하자. 벽 반동을 이용하여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이 피라밋 스테이지에서는 이렇게 유난히 삼각점프를 이용해야만 갈 수 있는 곳이 많은데, 점프 조작성이 영 좋질 못해서 점프버튼을 누르는 타이밍을 잡기가 영 안좋다. 적은 나오지 않으니 느긋하게 삼각점프를 계속 시도하다보면 위로 올라갈 수 있다.

무사히 위로 올라오는 것에 성공! 또 기둥으로 막혀있지만 사이파로 기둥을 부수며 왼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기둥을 부수며 오른쪽 끝까지 가면 문제의 비밀경찰대장이 서있다. 다가가면 레벨업! 드디어 히류가 레벨3이 되었다. 레벨업과 동시에 대화 이벤트가 뜬다.

경비대장 : "왜 스트라이더즈가 우리를 방해하지? 아, 알았어. 이걸 주마. 제발 날 죽이지 말아줘!"

경비대장으로부터 열쇠2를 받게 된다. 이것으로 S-2라고 쓰여진 문은 모두 열 수 있게 되었다. 현 시점에서 S-2문 하면 최초의 카자흐 스테이지에서 들어갈 수 없던 S-2문이 떠오르고, 현재의 이집트 스테이지에서 피라밋 지하입구 오른쪽에 있던 S-2문과, 최초의 갈림길에서 왼쪽 하단에 있던 S-2문이 떠오른다.

참고로 레벨3이 되면 HP와 EP만 들어난 것이 아니라, 특수기 '파이어'를 쓸 수 있게 된다. 사용시 소모되는 특수기 에너지는 5. 셀렉트를 눌러 뜨는 메뉴화면에서 특수기(TRICK) 중 '파이어'에 커서를 맞추고 A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B버튼을 누르면 사이파 대신에 화염탄을 발사할 수 있다. 원거리 무기이기 때문에 먼 곳의 적을 해치울 때 쓰면 된다. 해제할 때엔 메뉴화면으로 들어가면 된다. 이제 왼쪽에 보이는 튜브를 타고 밖으로 나가자.

그러면 이렇게 S-2문으로 막힌 곳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젠 열쇠2가 있으니 이 문도 열고 나올 수 있다. 나와보면 최초의 갈림길에서 아래쪽에 있던 S-2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나와 지상으로 나가자. 그러면 최초의 피라밋 지하입구 오른쪽에 있던 S-2문 왼쪽 튜브로 올라오게 된다. 이제 오른쪽에 있는 S-2문도 열고 들어갈 차례. 들어가면 위로 올라가는 튜브가 하나 보인다. 이 튜브로 들어가자.

그러면 피라밋 위쪽 공중에 설치된 튜브 라인을 타고 왼쪽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피라밋 왼쪽 내리막길, 스타트 지점 부근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이제 왼쪽 끝까지 진행하여 막다른 길에서 점프하면 스트라이더즈의 기지 블루 드래곤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 3. 카자흐 #2 ]
이제 S-2문을 열 수 있는 열쇠2가 생겼으니 다시 카자흐에 가볼 차례. 예전에 진행했던 그대로 진행 후, 왼쪽으로 가면 S-1문이 있고 오른쪽 끝에는 위로 올라가는 튜브가 있던 지점까지 가자. 이번에는 오른쪽 끝에 있는 위로 가는 튜브를 타고 올라갈 차례다.

그 튜브를 타고 위층으로 올라간 뒤 왼쪽에 가보면 S-2문이 길을 가로막고 있다. 이제 열쇠2가 있으니 이 문을 열고 왼쪽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안으로 들어가면 대화 이벤트 발생 후 보스전. 1륜 오토바이크를 탄 보스 '코디액(Kodiak)'이 등장한다.

코디액 : "그래, 네가 히류냐? 어디 내게 스트라이더즈의 힘을 보여줘봐라!"

코디액은 보스룸 안을 1륜 오토바이크를 타고 빠르게 돌아다닌다. 하지만 그것이 전부. 별다른 공격을 해오지 않는다. 보스룸 안을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빠르게 돌아다닐 뿐이다. 오토바이로 히류를 쳐죽이려는 모양인데, 점프로 간단히 회피 가능하다. 점프 직후 뒤를 향한 코디액을 사이파로 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좀 더 안전하게 이기고 싶다면 레벨3이 되면서 새로 생긴 특수기 '파이어'로 원거리 공격을 해도 된다. 보스를 물리치면 HP회복약이 나온다.

오토바이 보스 코디액을 물리친 뒤 왼쪽 방으로 가보면 붙잡혀있는 카인을 발견할 수 있다. 카인에게 가면 레벨업을 하게 되며 레벨4가 된다. 레벨4가 되면 라이프 회복 특수기인 메디칼(Medical)을 쓸 수 있게 된다. 특수기 에너지를 10 사용하여 HP를 20 회복할 수 있는 요긴한 특수기로,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레벨업에 이어서 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히류 : "카인!! 정신차려!! ...반응이 없다. 본부로 데려가야 할 것 같군."

대화 이벤트 종료 후 데이터 파일3을 얻게 된다. 이후 자동으로 블루 드래곤 본부로 이동하게 된다. 분석 메뉴에서 새로 얻은 데이터 파일3을 조사하면 카인이 남긴 정보를 볼 수 있다.

카인 : "뭔가 엄청난 일이 일어나고 있다. 중단되었을 터인 자인(ZAIN) 프로젝트...일본에 있는 스트라이더즈 장관이라면 뭔가 도와줄 수 있을 거야."

이제 '전송'에서 '일본'으로 갈 수 있게 되었다. 일본으로 가자.


[ 4. 일본 ]
일본은 도착하자마자 대화 이벤트가 발생하며 보스전이 시작된다. 보스의 이름은 시시마루(獅子丸)란 이름의 사무라이. NES판에선 레드 드래곤(Red Dragon)이라고 되어있다,

시시마루 : "보스의 명령이 있어서 이곳을 지나가게 할 수 없다! 이곳에 접근하는 자라면 우리는 누구든지 죽일 것이다!"

시시마루의 패턴은 비교적 단순하다. 서서히 히류에게 다가온 뒤 칼을 휘두른다. 히류의 움직임을 따라하면서 앉거나 점프를 한다. 재빨리 접근해서 사이파로 베어버리면 곧바로 반격하여 칼을 휘두르는데, 사이파로 벤 직후 백점프를 하면 칼을 피할 수 있다. 총 4번만 때리면 죽는다.

시시마루를 해치운 뒤 오른쪽으로 가면 셔터문이 있고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가 있다. 튜브를 타고 내려가면 박쥐형 로봇 2대가 탄을 쏘는데 점프한 뒤 피하는 것을 반복하며 2마리를 해치자. 박쥐형 로봇 2대가 있는 방에서는 왼쪽으로 가는 길이 있고, 튜브를 타고 내려온 지점 바로 오른쪽에는 셔터문이 있다. 일단은 왼쪽으로 가보자.

왼쪽 끝까지 가면 스트라이더즈의 관계자로 보이는 박사가 한명 있다.

박사 : "내가 사이파를 고쳐주마. 그러면 넌 사이파로 프라즈마를 쏠 수 있을 것이야."

이 이후부터는 히류의 필살기 '프라즈마 애로우'를 쓸 수 있게 된다. 사용방법은 간단. 방향키를 위로 하면 사이파를 위를 향해 들고 있는 모션을 취하는데, 이전과는 달리 이 자세를 취하고 있으면 사이파에서 빛이 나기 시작한다. 3~4초 모으면 빛이 한점으로 모이게 되는데 이 때 B버튼을 눌러 사이파를 휘두르면 전방을 향해 초승달 모양의 프라즈마 빔을 화면 끝까지 발사할 수 있다.

이 '프라즈마 애로우'는 모아서 쏴야 한다는 것과 모으는 동안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 치명적이라 정작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동안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들을 향해서는 자주 쓸 일이 없다. 하지만 위력만큼은 발군이라 종종 내구력이 높은 적을 원거리에서 일격에 처리할 때 요긴하다. 또한 이 기술이 없으면 이 게임 최후의 대결에서 결코 승리할 수 없다. 

프라즈마 애로우를 얻은 뒤 다시 오른쪽으로 가서 다시 박쥐형 로봇 2대를 해치우고, 오른쪽 끝의 셔터문을 열고 들어가면 스트라이더즈의 창시자이자 현 스트라이더즈 장관. 별칭 '사신'인 스트라이더즈의 최고 권위자 '쿠라모토'를 만날 수 있다. 만나면 히류가 레벨업을 하면서 레벨5가 되고 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쿠라모토 : "강해졌구나. 히류. 이것을 가져가라."

히류는 쿠라모토로부터 4번째 데이터 파일을 받게 된다. 일본에서 더이상 갈 수 있는 곳은 없으므로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가서 데이터 파일4를 갖고 본부로 돌아가서 내용물을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쿠라모토와 만나면서 히류는 레벨5가 되는데, 레벨5가 됨과 동시에 스파크(SPARK)점프(JUMP) 2개의 특수기가 생긴다. '스파크'는 '파이어'와 마찬가지로 특수기 에너지를 5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 기술. 스파크는 땅을 따라 가는 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히류의 대각선 아래쪽, 특히 내리막길에서 아래쪽의 적을 공격할 때 효율적인 무기. '점프'는 특수기 에너지를 10 사용해서 잠깐동안 하이점프가 가능해지는 기술이다. 이 게임은 점프 조작감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내리막길 도약점프'나 '삼각점프'가 필요한 곳에서 그냥 특수기 에너지를 소모하여 이 '하이점프'를 쓰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스트라이더즈 본부 '블루 드래곤'으로 돌아와서 쿠라모토로부터 받은 '데이터 파일4'를 열어보면 쿠라모토의 메시지가 담겨있다.

쿠라모토 : "히류, 자인(ZAIN)은 신디케이트에서 만들어진 위험한 무기다. 그것은 사람의 마음을 꿰뚫고 미치게 만든다. 서둘러라! 그것들 중 하나가 중국에 있다!!"

히류가 쿠라모토가 남긴 데이터 파일4의 내용을 다 읽은 순간 카인의 목소리가 들린다.

카인 : "하하하...히류! 너는 나 카인이 무덤으로 보내버리겠다! 죽어라!!"

이후 갑자기 사이파를 든 스트라이더 카인의 습격. 카인은 기본적으로 히류와 복식이 같지만 회색 옷을 입고 있다. 히류와 동일하게 사이파를 휘두르며 공격해오는데 이것에 닿으면 순식간에 HP가 닳아서 죽어버린다. 최초 공격을 점프로 피한 뒤 뒤를 쫓아가며 뒤통수를 사이파로 베어버리자. 미쳤기 때문인지 특A급 스트라이더답지 않게 히류의 사이파 일격에 쓰려진다. 아니면 히류가 무식하게 강한 것인지.

히류 : "똑같아...누나도 광기에 빠졌을 때 이랬었지. 자인(ZAIN)! 한개도 남기지 않고 파괴해버리겠다!! 시이나!! 카인을 부탁한다!!"

히류가 스트라이더로서 회의를 느끼게 한 친누나 살해 사건. 그 때에도 A급 스트라이더였던 히류의 친누나 마리야는 광기에 빠져 동료 스트라이더들을 살해했고, 결국 히류가 자신의 손으로 친누나를 죽일 수 밖에 없었는데...결국 스트라이더 내에서 가장 신뢰하는 동료이자 친구였던 카인마저 광기에 빠져 히류를 공격해왔다. 

그리고 사람을 광기에 빠뜨려 조종하는 마인드 컨트롤 장치 '자인(ZAIN)'이 그 원흉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신디케이트'에서 만들어졌다는 자인을 하나도 남김없이 파괴하기로 결심한 히류. 그런데 대체 누가 왜? 히류의 누나와 히류의 친구 카인을 광기에 빠뜨린 것일까? 히류의 누나와 카인은 대체 무엇을 조사하다가 누구에게 당한 것일까? 이 사건에는 거대한 흑막이 숨어있다.

이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3 중국~카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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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오오 2014/03/18 11:25 #

    이집트...분위기가 은근히 PC엔진판 추가 스테이지 생각나네요. 사막에서 이상한 탱크를 상대했던 기억이 나는데
  • 블랙하트 2014/03/18 12:20 #

    저도 이집트 스테이지 보고 그런 생각했는데 글을 내리니 역시나 그런 덧글이...
  • 플로렌스 2014/03/18 15:14 #

    PC엔진판이 1991년작이니...패미콤판을 일부 참조했을지도 모르겠군요. 캐릭터들의 얼굴 그래픽이 나오는 것이나 파워업한 데모 영상, 음성 등이 PC엔진다워서 좋았지요. 저는 충실한 원작재현의 MD판이 더 좋긴 했습니다만.
  • 무지개빛 미카 2014/03/18 19:37 #

    역시 경비대장은 뭘 좀 아는군요. 죽기 싫어. 이거줄께....
  • 플로렌스 2014/03/18 20:04 #

    그래도 후환없게 베어버리는 것이 스트라이더...
  • holhorse 2014/03/20 22:57 #

    시시마루에게 명령을 내린 보스는 누구?
  • 플로렌스 2014/03/20 23:34 #

    모든 것의 흑막인 매틱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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