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5 호주~레드드래곤 패밀리 컴퓨터

[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4 아프리카~로스엔젤리스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로스앤젤리스에서 매틱의 스트라이더즈에 의해 시이나가 살해당하고 히류는 복수를 다짐한다. 그 끝에서 마인드 컨트롤 병기 '자인(ZAIN)'을 만든 신디케이트의 총수 '페이서스 클레이'는 히류의 필살기 '프라즈마 애로우'로 바리어와 함께 꿰뚫어버렸지만 사건의 흑막인 스트라이더즈 부장 '매틱'은 건재하다. 매틱은 과연 어디에? 그리고 그 뒤를 쫓는 카인은 어디에?

[ 11. 오스트레일리아(호주) ]
호주의 도입부는 가시트랩으로 시작된다. 이전의 가시트랩과 달리 이곳에서는 떨어지면 빠져나갈 수 없어 즉사하기 쉽다. 트랩의 맨 오른쪽은 간격이 꽤 넓어 통상 점프로는 건널 수 없으므로 특수기 '점프'를 써서 멀리 점프해 건너도록 하자. 가시트랩 지역을 지나 오른쪽 끝까지 가면 S-5문으로 막혀있는데, 로스앤젤리스에서 페이서스 클레이를 해치우고 얻은 열쇠5로 열고 들어갈 수 있다. 문을 통과하면 지하로 내려가는 튜브가 나온다. 이제부터 적 기지 내에 들어간다.

지하로 내려오면 스트라이더 아라나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특수기 '파이어'를 쏘거나 재빨리 접근하여 사이파 연사로 해치우면 된다.

내리막길에 가시트랩이 배치되어 있다. 내리막길을 달려내려가면 히류의 점프는 통상보다 멀리 뛸 수 있지만 조금 짧아서 끝에 살짝 닿도록 되어있다. 그냥 데미지 한방은 각오하자. 가시트랩을 점프로 건너뛴 직후엔 슬라이딩킥으로 밑에 배치된 메카들을 뚫고 지나가자.

왼쪽 끝까지 가면 올라가는 튜브가 있는데 또 긴 튜브를 타고 한참 왼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튜브에서 나오면 왼쪽에 셔터문이 보이고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가 있다. 그 튜브를 타고 내려가면 왼쪽에 셔터문이 또 있다. 이 지점에서 오른쪽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왼쪽 상단의 셔터에는 스트라이더 류자키, 왼쪽 하단 셔터에는 뱃저가 기다리고 있다. 진행방향은 오른쪽이다.

먼저 왼쪽 상단의 셔터로 들어가면 스트라이더 류자키를 만날 수 있다. 

스트라이더 류자키 : "매틱을 쫓아라! 모든 것은 녀석의 계획이었다!"

류자키도 모든 사건의 흑막이 매틱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듯 싶다. 류자키 왼쪽에는 위로 올라가는 튜브가 있는데 절대 이것을 타고 올라가면 안된다. 이것을 타고 올라가면 어째서인지 아프리카 스테이지의 지하 기지로 연결이 되어버린다. 되돌아올 수도 없어 결국 아프리카 스테이지를 다시 클리어하고 다시 호주로 와야한다. 류자키와 대화했으면 그냥 오른쪽의 셔터문으로 다시 나오면 된다. (사실 굳이 대화할 필요도 없다.)

왼쪽 하단의 셔터로 들어가면 매틱의 부하 '뱃저'를 만날 수 있다.

뱃저 : "멍청한 놈! 자인의 단말을 모조리 파괴한다고 해도 아무 소용없어! 메인 트리가 있는 이상은 말야!"

뱃저의 대화 이벤트 후 전투에 돌입하는데 중국에서 싸웠을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해치울 수 있다. 히류의 레벨이 올랐기 때문에 3대만 때리면 죽는다. 뱃저를 해치우면 HP 회복약이 나온다.

이제 진행방향인 오른쪽으로 향하자. 오른쪽에도 셔터문이 있고 통과하면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가 나온다. 아래로 내려가서 왼쪽으로 가면 또다시 중보스전. 일본에서 싸운 적 있는 사무라이 '시시마루'가 등장한다. 이녀석은 히류가 레벨업을 했는데도 한층 더 강해져서 무려 8번 베어야만 죽는다. 시시마루를 해치우면 콩알만한 HP회복제를 준다.

시시마루를 해치운 뒤 왼쪽 끝의 튜브로 아래층으로 내려온 뒤 오른쪽 끝까지 가면 호주 지역의 자인이 있다. 한층 스피드가 빨라져있지만 패턴은 동일. 자인을 해치우면 레벨업! 드디어 히류는 최종레벨인 레벨10이 된다. 레벨10이 된 히류는 특수기 '메디컬(Medical) 3'을 쓸 수 있다. 특수기 에너지를 50 사용하여 HP를 150 회복하는 막강한 회복 특수기다. 자인을 파괴하면 자동으로 스트라이더즈 본부 '블루 드래곤'으로 되돌아오게 되며 이벤트가 발생한다. 다친 몸으로 뛰쳐나갔던 카인이 연락을 남긴 것이다.

카인 : "히...히류...나는 매틱을 잡으려고 했어. 하지만...난...실패했다. 서둘러라! 히류! 그...그는...레드 드래곤에 있다!"

다 죽어가는 것 같은 말투로 매틱이 있는 위치를 알려준 카인. 과연 그는 죽은 것일까, 산 것일까. 원작에서도 크게 다치지만 끝까지 죽지는 않았으니 여기에서도 크게 다치기만 했지 죽지는 않은 것으로 볼 수도 있겠다. 어쨌거나 카인은 이것으로 리타이어. 이제부터는 히류의 독무대다.


[ 12. 레드 드래곤 ]
스트라이더즈 본부 '블루 드래곤'에서 '전송(TRANSFER)'을 선택하면 이제 다른 어떤 나라도 선택할 수 없고 오직 '레드 드래곤(RED DRAGON)'만이 뜬다. '레드 드래곤'은 스트라이더즈 본부 '블루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매틱이 자신의 요새로 만든 기지. 그야말로 최종 스테이지다.

제일 처음 오른쪽으로 가면 경사로에 가시트랩이 설치되어 있다. 이 시덥지 않은 트랩을 비탈길 도약점프로 건너뛴 뒤 내려가면 오른쪽 끝 막다른 길에 도착한다. 배경에 녹색 문이 보이지만 이 문으로는 들어갈 수 없다. 여기에서 특수기 '점프'를 사용하여 비탈길을 내려오다가 하이점프로 오른쪽의 높은 지점 위에 올라가보면 위에 올라가는 튜브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위로 올라가는 튜브를 통해 윗층으로 올라온 뒤 왼쪽으로 진행. 천장에선 매틱의 스트라이더들이 매달려있다가 급강하하며 공격해온다. 해치워도 되지만 무시하면서 왼쪽으로 계속 슬라이딩하며 지나쳐도 무방하다.

왼쪽으로 계속 가면 위쪽에서 도베르만이 습격해온다. 원작에 따르면 이 도베르만도 '자인(ZAIN)'에게 세뇌되어 광폭해진 녀석. 급작스러운 습격에도 히류는 아무렇지 않게 해치워버리지만 '이 개도 피해자다.'라고 말한다. 도베르만이 뛰어내린 구멍으로 특수기 '점프'를 써서 올라갈 수도 있지만 그냥 왼쪽 끝의 튜브를 통해서 윗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윗층으로 올라온 뒤엔 오른쪽으로 진행. 가시트랩의 연속이다. 첫번째 가시트랩의 오른쪽과, 3번째 가시트랩의 오른쪽 상공에는 HP 회복약이 숨겨져 있다. 점프해서 해당 위치를 사이파로 치면 아이템이 나타나 떨어진다. 가시트랩 지역 오른쪽 끝에는 또다시 윗층으로 올라가는 튜브가 있다.

윗층에서는 상단에 설치된 레이저 포대가 발사하는 레이저를 피하며 점프해서 왼쪽으로 진행하는 지역. 위쪽의 레이저 포대는 방향키를 위로 하고 점프를 눌러 사이파 상단 찌르기로 파괴 가능. 포대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레이저에서 살짝 비껴나간 위치에서 사이파 상단 찌르기를 하면 레이저에 맞지 않고 포대 파괴가 가능하다. 다만 착지시 방향키를 오른쪽으로 해야 밑으로 안떨어진다. 밑으로 떨어지면 아래층의 가시트랩 지역을 다시 통과해야 한다.

이후부터가 어려운 부분. 땅이 평평한 곳에선 사이파 상단 찌르기로 레이저 포대들을 파괴할 수 있었지만 이후의 경사로 지역에선 그것이 불가능하다. 특수기 중 '그라운드'를 사용하여 화면 내의 레이저 포대들을 모조리 없애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특수기 에너지 소모가 크니 그냥 레이저를 피하면서 강행돌파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 주의할 점은 맨 왼쪽의 경사로에서 왼쪽 평지로는 점프가 닿지를 않는다. 반드시 특수기 '점프'를 사용해야만 왼쪽 평지로 건너뛸 수 있다.

메뉴창 화면. 최종 레벨 10에 모든 부츠, 프라즈마 애로우, 모든 데이터 파일, 모든 특수기, 모든 열쇠를 얻은 상태. 

특수기 '점프'를 사용하여 왼쪽에 보이는 평지에 무사히 착지했으면 슬라이딩을 해서 왼쪽 끝에 도달할 수 있다. 왼쪽 끝에는 위로 가는 튜브가 2개 보인다. 반드시 오른쪽의 튜브를 타고 올라가자. 왼쪽 끝의 튜브는 가시트랩 지역이다.

왼쪽 끝의 튜브로 올라가면 이렇게 가시트랩으로 막힌 곳이 나온다. 튜브를 통해 다시 아래로 내려올 수도 있다. 특수기 '점프'를 이용해 가시트랩 위의 경사로 위로 올라간 뒤 낮게 점프하며 오른쪽 끝까지 가볼 수도 있지만 어차피 오른쪽 튜브를 타고 정상진행한 지점과 만나게 된다. 쓸데없이 HP 소비하며 무리해서 가시트랩 지역을 강행돌파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냥 오른쪽 튜브로 올라오면 무사히 도착.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어디선가 매틱의 목소리가 들린다.

매틱 : "히류, 멀리까지 잘 왔다. 하지만 넌 스트라이더즈의 부장인 나 매틱을 이길 수 없어. 하, 하, 하!"

매틱의 목소리가 들린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가면 위로 올라가는 튜브가 3개 보인다. 도중 도베르만이 갑자기 빠른 속도로 달려드니 앉아서 사이파를 휘두르자. 오른쪽 끝까지 가면 셔터문이 보인다. 튜브 3개는 아까의 가시트랩과 연결되는 지역으로, 한번 올라가면 튜브를 통해서는 내려올 수 없다. 그러니 무시하고 오른쪽의 문으로 들어가자. 중보스전이 시작된다.

중보스 '플래시 블레이드(Flash Blade)'. 일본 명칭은 불명. 복장을 보면 매틱의 밑에서 일하는 스트라이더임을 알 수 있다. 2개의 칼을 든 닌자 모습의 적인데 지상에 있을 때엔 아무리 사이파로 맞춰도 데미지를 전혀 입지 않는다. 플래시 블레이드는 공중에서만 데미지를 입는다.

플래시 블레이드는 계속 점프하면서 공격해온다. 플래시 블레이드가 점프했을 때 같이 점프해서 사이파를 휘두르면 플래시 블레이드가 회오리로 변하며 무적 상태가 된다. 회오리로 변한 플래시 블레이드는 방 안을 이리저리 돌아다니는데 이 때에는 피하는 것에만 전념하자. 잠시 후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오면 또 점프했을 때 같이 점프해서 사이파. 이것을 6번 반복하면 해치울 수 있다. 

중보스를 해치우고 오른쪽 셔터로 나가면 스트라이더즈 관계자인 박사를 만날 수 있다. 

박사 : "매틱은 이 문 저편에 있어. 하지만 어딘가에 있는 2개의 시스템을 파괴하지 않는 이상 이 문을 열 수가 없다."

한마디로 이제 돌아다니면서 두 곳에 있는 시스템을 파괴하고 다시 이곳에 와야 한다는 것이다. 2개의 시스템을 찾으러 가려면 박사 왼쪽에 있는 올라가는 튜브를 타고 올라가면 된다.

박사 왼쪽의 튜브를 타고 올라가면 왼쪽으로 갈 수도 있고, 오른쪽으로 갈 수도 있다. 어느쪽으로 가도 무방. 각각의 방향에 문을 잠그고 있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결국 양쪽을 다 가봐야 한다.

일단 왼쪽으로 가보자. 경사로가 있고 막다른 길이 나오는데 오른쪽 위로 점프해서 오른쪽으로 가볼 수 있다.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튜브가 여러개 있는 지역이다.

이 대량의 튜브 지역에는 아이템이 여러개 숨겨져 있다. 2번째 튜브 아래에는 HP 회복약, 3번째와 4번째 사이에는 특수기 에너지 회복약, 5번째와 6번째 튜브 사이에는 독약, 7번째와 8번째 튜브 사이에는 다시 HP 회복약이 있다. 허공을 사이파로 쳐보면 출현하는데, 이곳에서 HP와 특수기 에너지를 보충하자. HP와 특수기 에너지가 충분한 상태라면 일단 놔뒀다가 나중에 이곳에 와서 회복하는 방법도 있다.

대량의 튜브 지역을 통과해 오른쪽으로 가면 위로 올라가는 튜브가 하나 보인다. 이것을 타고 올라오면 대량의 튜브 위를 지나 왼쪽으로 진행 가능하다. 틈틈히 적 메카가 있지만 사이파로 쉽게 처리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이 지역에서는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안된다는 것. 바닥이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수로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아래층으로 다시 내려가버리게 된다.

대량의 튜브 지역 위를 통과하여 왼쪽 끝까지 가면 셔터가 있다. 셔터 안으로 들어가면 보스룸. 대화 이벤트 후 중보스 뱃저와 싸우게 된다.

뱃저 : "배반자놈! 넌 여기에서 죽을 것이다!"

스트라이더이면서 매틱에게 거역했다는 것으로 배반자 소리를 듣고 있긴 한데, 이미 매틱의 계획이 드러난 상태에서 들을 말은 아니다. 끈질기게도 재등장하는 녀석이지만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3대만 때리면 죽는다.

뱃저를 해치운 뒤 왼쪽으로 나가면 시스템실. 이상하게 생긴 기계가 공중에 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별다른 공격은 해오지 않으니 이 기계 밑에서 사이파를 치켜들면 쉽게 파괴할 수 있다. 이것으로 2개의 시스템 중 하나 파괴 완료.

참고로 시스템실 왼쪽 벽을 향해 사이파를 휘둘러보면 숨겨진 HP 회복약이 나온다. 이곳에서 HP 회복이 가능하다. 이제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서 박사가 있는 곳 왼쪽 튜브를 타고 올라온 지점의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다시 박사가 있는 곳 위쪽 지점까지 되돌아온 뒤, 오른쪽 끝까지 가면 3발 포대가 있고 내려가는 튜브가 있다. 포대를 해치우고 아래로 내려가면 또 튜브, 또 내려가면 또 튜브가 있고...한참 내려가게 된다. 내려가다보면 철골을 밟고 왼쪽으로 가거나 철골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갈림길 지점이 나온다. 일단은 아래로 내려가자.

철골을 밟으며 아래로 계속 내려가면 가시트랩 오른쪽에 내려가는 튜브가 있다. 내려가보면 막다른 방에서 스트라이더 류자키가 기다리고 있다.

류자키 : "목적지에 사이파를 두고 아래로 곧바로 떨어져버렸어."

다음 시스템으로 가는 길에 류자키가 사이파로 표시해둔 듯 싶다. 이제 오른쪽 튜브를 통해 다시 위로 올라가고, 철골을 밟으며 위의 갈림길 지점까지 되돌아가자.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철골을 밟으며 이동하는 지역. 떨어지면 가시밭의 연속이라 죽기 쉽다. 왼쪽 끝까지 가봐야 막다른 곳. 길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류자키의 말을 기억하자. 아래쪽 철골로 이동하며 류자키의 사이파를 찾아보자.

도중 류자키의 사이파가 있는 곳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지점에서 수직으로 뛰어내리면 가시트랩 사이에 있는 튜브로 무사히 착지할 수 있다. 다음 아래로 내려가자.

아래로 내려간 뒤 오른쪽으로 가다가 또 내려오면 중보스전. 사무라이 '시시마루'가 다시 한번 나타나 길을 막는다. 역시 8대 때리면 죽는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물 속에서 갑자기 상어로봇 출현. 이번엔 3발탄만 쏘는 것이 아니라 물 밖으로도 나와 점프하며 공격해온다. 더욱 강해졌지만 히류 역시 레벨이 올랐기 때문에 적당히 싸우면 해치울 수 있다. 싸움에서 줄어든 HP는 메디컬로 회복하자.

상어로봇을 해치우고 오른쪽의 튜브로 나오면 금속벽돌 지역. 튜브를 나온 직후 오른쪽을 사이파로 쳐보자. HP 회복약이 나온다. 다음 점프해서 상공을 사이파로 쳐보자. 특수기 에너지 회복약이 나온다. 다음 왼쪽의 금속벽을 타고 위로 올라가자. 도중에 적이 있지만 해치울 수 없다. 크로가 튀어나왔을 때엔 멈추고 들어갔을 때를 노리자. 크로가 들어갔을 때엔 그 위로 그냥 걸어서 지나갈 수 있다. 실수로 점프버튼을 눌러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금속벽돌 지역을 돌파하면 셔터문이 보인다. 셔터문 안에 있는 튜브를 타고 올라오면 왼쪽에 박사, 오른쪽엔 시스템이 있다. 일단 오른쪽의 시스템부터 파괴하자. 이것으로 2개의 시스템을 모두 파괴했다. 이제 문이 열릴 것이다. 왼쪽의 박사에게 다가가면 대화 이벤트 발생.

박사 : "메인 트리 '유그데시랄'은 악마의 무기다. 조심해라! 히류!"

다음 박사 왼쪽에 보이는 내려가는 튜브를 타고 내려가면 순식간에 아래로 내려가 오른쪽 루트로 가는 최초 지점으로 떨어지게 된다. 문제는 이곳에 있는 포대에게 무조건 부딪힌다는 것. 포대를 해치우고 왼쪽으로 가서 튜브를 타고 내려가 다시 잠금장치로 막혀있는 문 앞에 박사가 있던 곳으로 가자. 대사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2개의 시스템을 파괴했기 때문에 잠금장치가 풀려 셔터가 열린다. 이제 오른쪽으로 가자. 아래로 내려가는 튜브가 있다.

아래로 내려오면 다시 왼쪽으로 가는 길이 있고 기둥이 여러개 있다. 이제 이 기둥들을 지나 왼쪽으로 가자. 거의 마지막 싸움이 기다리고 있다. 

이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1989, CAPCOM) #6 레드드래곤~엔딩



핑백

덧글

  • holhorse 2014/03/24 00:37 #

    드디어 최종결전이군요
  • 플로렌스 2014/03/24 10:15 #

    그야말로 최종결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