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로우 (WILLOW, 1989, CAPCOM) #2 스테이지 3~4 추억의 오락실

윌로우 (WILLOW, 1989, CAPCOM) #1 게임소개~스테이지2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사악한 바브몰다 여왕이 자신을 멸망시킨다는 예언의 아이 '엘로라 다난'을 잡아갔다! 난쟁이 넬윈족의 '윌로우'는 다이키니족(인간) 전사 '매드마티건'과 함께 모험을 떠난다. 셸린드리아 숲의 요정왕 '셸린드리아'로부터 바브몰다 여왕에게 감금당한 여자 마법사 '핀 라지엘'과 만나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 3 스테이지. 핀 라지엘 ]
3번째 스테이지부터는 노크마 병사 중 새로운 타입 '폭탄병'이 등장한다. 이녀석이 던지는 폭탄은 파편이 주변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그 파편에 데미지를 입기 쉽다. 내구력 또한 상당한 편. 전 스테이지에서 무리해서 얻은 '회오리 마법'만 있으면 좀 더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제일 처음 매달려 있는 녀석은 공격하기 전까진 내려오지 않으니 일단 회오리 마법으로 한방 먹이고 거리를 두고 폭탄 파편을 피하면서 원거리 마법으로 공격하여 해치우자. 시작하자마자 의외로 어려워서 한방 정도 데미지는 입기 쉽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나오는 보물상자에선 성주가 있으니 라이프 2칸 회복이 가능. 좀 더 라이프가 줄어든 뒤에 먹기 위해 일단 남겨놓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오른쪽 바위 위에는 골드가 담긴 상자가 있고 그 왼쪽엔 브라우니가 숨겨져 있다. 퀘스톤이 있다면 브라우니가 깜빡거리는 것이 곧바로 확인 가능. 해당 위치를 쏘면 출현해서 동료가 되어준다.

왼쪽 언덕으로 끝까지 올라가면 상점이 있다. 골드를 4500G 이상 모은 뒤에 들어가자. 여기에선 왼쪽 상단의 '골드 마법(4500G)'을 구입. 화면 내에서 일격에 해치울 수 있는 적은 모조리 일격에 해치우면서 해당 적이 떨어뜨리는 골드를 2배로 입수할 수 있는 중요한 마법이다. 이 상점에서는 "노크마군의 장군은 공격할 때 빈틈이 생긴다."라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폭탄병들을 모조리 해치우며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높은 바위를 밟으며 낭떠러지를 건너는 지역이 나온다. 이곳에선 독수리가 대거 출현. 바위를 들고 와서 머리 위에 떨어뜨린다. 여기에서 게이지를 모아 왼쪽 지상으로 독수리들을 유도 후 골드마법으로 모조리 없애버리자. 독수리는 골드를 3개씩 떨어뜨리는데, 골드마법으로 해치우면 2배수가 적용되어 돈을 왕창 얻게 된다. 이렇게 왔다갔다 하면서 독수리가 더이상 안나올 때까지 반복하면 12000 이상 골드를 벌 수 있다. 이후의 수월한 진행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해야하는 골드벌기 노가다 이벤트다.

12000 정도 골드를 모으면 더이상 독수리들이 나오지 않는다. 이 게임은 무한으로 나올 것 같은 적들도 일정수 이상 해치우다보면 더이상 나오지 않는 것이 특징. 다음 높은 바위를 밟으며 오른쪽으로 건너가자. 3번째 가장 높이 있는 바위는 점프 후 방향레버를 위로 올려 매달린 뒤 기어올라가야 한다. 다음 간격이 넓은 바위는 방향레버를 대각선 위로 하고 높이 점프해야 한다. 맨 왼쪽 2개 바위는 밟으면 무너져내리니 주의.

지상에 착지하면 철퇴병이 기다리고 있다. 이녀석은 평상시엔 방패를 들고 있어 어떤 공격도 통하지 않는다. 공격이 통하는 순간은 철퇴를 휘두르는 순간 뿐. 모으고 있다가 상단으로 휘두르면 아래로 마법공격을 하면 되지만 이녀석은 통상 하단공격만 한다. 참 극악하게도 만들었다. 결국 거리를 두고 철퇴를 휘두르게 유도하여 점프로 회피 후 철퇴가 돌아가기 전에 마법탄을 날려 맞춰야 한다. 타이밍이 생명. 꽤 난이도가 높다. 

다음 폭탄병들을 해치우며 오른쪽으로 가면 배가 하나 있고 배 앞에 상점이 있다. 이 상점에서는 왼쪽 상단에 있는 '시간의 마법(8000G)'을 구입하도록 하자. 화면 내의 시간을 잠깐 정지시키며 그동안은 무적이 되는 막강한 마법이다. 골드벌기 노가다를 했으면 여유가 있을 것이다. 요정이 그려진 라이프팩(2000G)도 구입하여 라이프 게이지를 한칸 더 늘리자. 이 상점에서는 정보를 확인하면 "핀 라지엘섬에는 마법사가 살고 있다고 들었다. 마방의 팔찌는 갖고 있나?"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굳이 마방의 팔찌(250G)를 구입할 필요는 없지만 여유가 있다면 사도 나쁘진 않다. 고작 마법탄을 1회 막을 뿐이다.

다음 배를 타고 방향레버를 오른쪽으로 하면 배를 타고 이동하기 시작한다. 여기서부터는 오토스크롤. 좌우에서 노크마병사들이 배를 타고 몰려온다. 미리 게이지를 모으고 있자. 그러다가 적의 모습이 오른쪽에서 나타나는 보이는 순간 맨 끝 보라색까지 가면 버튼을 떼자. 방금 얻은 '시간정지의 마법'을 사용하게 된다. 순간 주변의 적병과 날아오는 화살까지 모두 멈춘다. 바로 게이지를 다시 모으기 시작해서 이번엔 분홍색 부분까지 갔을 때 버튼을 떼어 전에 얻은 '골드의 마법'을 사용하자.

그럼 좌우의 적병들이 모조리 골드로 변하면서 사라진다. 이곳에서는 이렇게 '시간 정지 후 골드 마법'을 반복하며 등장하는 적들을 등장하는 족족 소멸시키는 전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이 방법을 제외하면 도무지 그냥 진행해서는 클리어하기 힘든 고난이도 지역이다. 물 위다보니 적들이 떨구는 골드를 먹기는 힘들지만 먹을 수 있는 것은 먹자. 실제 수량의 x2가 되기 때문에 골드 모으기에 큰 도움이 된다.

곧 어두워지며 물속에서 물고기 떼들이 튀어나오며 공격해온다. 스피드도 빠르고 공격을 맞추기도 힘든 녀석들이지만 '시간 정지 후 골드 마법' 전법을 계속 반복하면 별 탈 없이 물고기 지역을 통과할 수 있다.

곧 육지가 나오니 빨리 배에서 점프해서 착지해야 한다. 배는 곧 가라앉는다. 육지에 도착해도 물고기는 계속 점프하며 공격해오니 재빨리 오른쪽으로 이동하자.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보스 '킹 드루이드'의 대사가 나오며 보스전에 돌입한다.

킹 드루이드 : "기다렸다, 꼬맹이. 진짜 마력을 맛보도록 해라."

곧 마법사 킹 드루이드가 나타난다. 킹 드루이드는 마법탄을 빠른 속도로 계속 발사한다. 드루이드는 랜덤하게 날아다니고, 마법탄의 궤도 또한 랜덤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피하기 힘들다. 때로는 점프, 때로는 앉아서 피해야하는데, 마법탄 속도가 빨라 곧바로 후속 마법탄이 날아온다. 게이지를 모아 월광 마법이나 회오리 마법으로 공격해야 한다. 드루이드는 통상 높이 있기 때문에 회오리 마법이 맞추기 쉽지만 연속으로 날아오는 마법탄 때문에 짧게 모아쏘는 월광 마법이 효율적일 수 있다.

킹 드루이드의 또다른 공격은 기를 모아 화룡 여러마리를 발사하는 것. 화룡은 윌로우의 마법탄으로 없애버릴 수 있긴 하지만 화룡이 오는 동안에도 킹 드루이드가 마법탄을 연속으로 발사한다는 것이다. 화룡을 해치우거나 피하면서 킹 드루이드의 마법탄들을 계속 피하는 것은 꽤 힘들다. 위치에 따라 회피 불가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화룡을 쏘려고 킹 드루이드가 기를 모으고 있으면 그 이전에 게이지를 모아 '금화 마법'을 써버리자. 그러면 화룡들이 모조리 소멸. 금화로 변하지는 않지만 킹 드루이드의 마법을 무효화 시킬 수 있다. 덤으로 화룡이 나오기 전에 쓰면 킹 드루이드는 화룡을 발사하지도 못하고 잠시 기를 모으고 있는 상태로 정지해있다. 이 때가 공격 포인트. 재빨리 게이지를 모아 월광 마법이나 회오리 마법으로 공격하자.

킹 드루이드의 에너지가 1칸 남으면 더이상 힘들게 싸울 필요 없다. '금화 마법'을 한방만 쓰자. 금화 마법은 화면 내에 존재하는 1대만 맞으면 죽는 모든 적에 한하여 일격에 해치움과 동시에 떨구는 금화를 2배로 적립해주는 막강한 마법이며, 보스에게도 쓸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킹 드루이드 역시 에너지가 한칸만 남았을 때 금화 마법을 쓰면 바로 죽어버린다. 또한 보스답게 대량의 금화를 떨어뜨리는데, 이것을 먹으면 모조리 2배 적립!! 금화를 대량으로 모을 절호의 찬스이며 이후의 진행을 위해서 이 기회를 절대 놓쳐서는 안된다.

보스 킹 드루이드를 물리치면 오른쪽에서 주머니쥐 한마리가 달려온다. 이 주머니쥐가 바로 셸린드리아가 말한 여자 마법사 '핀 라지엘'. 악의 여왕 바브몰다의 마법에 대항할 수 있는 최강의 마법사지만 바브몰다와의 싸움에서 져서 주머니쥐로 탈바꿈되어 뒤 이 섬에 감금당했던 것이다.

윌로우와 만나자마자 주머니쥐는 원래의 핀 라지엘 모습으로 되돌아온다. 원작에서는 윌로우에게 마법으로 자신을 원래 모습대로 되돌려달라고 말하지만 윌로우가 제대로 마법을 배운 적 없는 풋내기이다보니 마법은 계속해서 실패. 주머니쥐에서 까마귀, 까마귀에서 염소, 염소에서 타조 등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엉뚱한 모습으로 바뀌다가 최후에야 성공해서 원래 모습으로 되돌아온다. 핀 라지엘은 노파의 모습인데 바브몰다 여왕에게 당했을 때만해도 아름다운 젊은 여성의 모습이었다고 한다. 원래 모습이 그렇다는 얘기를 듣고 윌로우에게 빨리 원래 모습으로 되돌리라고 독촉하던 매드마티건의 모습 또한 개그 포인트. 그러나 세월이 흘러 노파가 되어버렸으니...

핀 라지엘 : "나는 라지엘. 엘로라는 바브몰다 여왕을 없애기 위해 태어난 아이입니다. 엘로라를 바브몰다 여왕에게 넘길 수는 없습니다. 빨리 엘로라를 구하세요! 당신들에게 좀 더 강한 힘을 드리겠습니다."

원작에서는 최종장까지 함께 가며 바브몰다 여왕과의 최후 승부를 벌이는 몫이 이 핀 라지엘이었지만 이 게임에서는 모든 것을 윌로우와 매드마티건에게 맡기고 있다. 이 이벤트 이후 윌로우와 매드마티건의 공격력이 좀 더 올라 이전에는 2방에 해치우던 적을 한방에 해치울 수 있게 된다.


[ 4 스테이지. 소샤의 캠프 ]
4번째 스테이지는 다시 매드마티건으로 플레이하게 된다. 이번 스테이지는 악의 여왕 바브몰다의 딸 소샤가 이끄는 적진에 쳐들어가는 내용이다. 원작에서는 전원 소샤가 이끄는 군대에 붙잡히게 되고, 브라우니들의 도움으로 빠져나와 소샤의 방에 있는 예언의 아기 엘로라를 구출해 탈출하는 에피소드였다. 그 과정에서 매드마티건은 브라우니가 갖고 있던 '사랑의 묘약'을 실수로 흡입하게 되고, 아기를 구출하려다가 소샤를 보고 사랑에 빠져 구애를 하게 됨과 동시에 평생 악의 여왕인 엄마 밑에서 사랑을 모르고 자란 소샤 또한 매드마티건의 구애에 마음이 흔들리게 되는 명 에피소드였다.

원작과 달리 게임에서는 주인공인 윌로우가 소샤가 이끄는 군대에게 붙잡혀가고, 매드마티건이 이를 구하려고 쳐들어가게 된다.

스테이지의 초반은 눈 내리는 언덕길을 올라가면서 진행되는데, 왼쪽에서는 노크마병들이 칼을 들고 매드마티건의 뒤통수를 노리며 달려오고, 오른쪽에서는 폭탄병이 폭탄을 던지면서 계속 도망친다. 폭탄병이 던지는 폭탄은 파편이 튀기 때문에 회피가 힘들다. 왼쪽의 보병들을 물리치고 다시 폭탄병을 물리치려고 올라가면 폭탄병은 오른쪽으로 도망치고, 왼쪽에선 다시 보병들이 달려오고...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연속. 폭탄병을 해치워도 다음 폭탄병이 또 나온다. 시작부터 꽤나 어려운 부분이다.

또 어려운 것은 갑자기 굴러내려오는 눈덩이. 눈덩이는 점프로 회피하거나 칼로 베면 되지만 굴러오며 크기가 커져 점프로 피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칼로 베어버리는 것이 상책. 또한 이 지점 직후 뒤에서 날아다니던 독수리가 갑자기 주변을 선회하다가 달려들기 때문에 폭탄병+눈덩이+독수리의 공격들을 모조리 대응해야만 한다. 

지긋지긋한 폭탄병들을 해치우며 언덕 꼭대기에 도달하면 오른쪽 끝에 상점이 있다. 이 상점에서 왼쪽 상단의 드래곤소드(4000G)를 구입하여 매드마티건의 공격력을 한단계 더 올리도록 하자. 이곳에서 정보를 구입하면 "동굴 끝에는 드래곤이 살고 있다. 땅을 타고 달리는 화염에 조심해라."하는 얘기를 들을 수 있다.

이어서 박쥐들이 있는 동굴로 계단형 지형을 따라 내려가게 된다. 게이지를 모아 박쥐들을 먼저 해치운 뒤 보물상자를 먹자. 계속하여 천장에 매달려 있는 박쥐들을 해치운 뒤 진행. 그냥 가면 천장에 매달려 있다가 갑자기 달려든다.

동굴 끝까지 가면 중보스 드래곤이 등장한다. 이녀석은 처음엔 높은 곳에서 매드마티건을 따라다니다가 일정주기로 멈추면서 매드마티건을 노리고 화염을 발사한다. 처음엔 공격 불가하니 일단 도망다니자. 나중에는 낮은 위치로도 내려와서 화염을 쏘는데, 낮은 위치에서 화염을 쏘면 화염이 땅을 타고 좌우로 퍼지니 근처에 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게이지를 모으며 도망다니다가 멈췄을 때 매드마티건도 멈춰 화염을 해당 위치로 발사하도록 유도 후 회피, 직후 화염을 쏘고 있는 드래곤을 향해 모아쏘기 공격을 하면 된다. 제법 내구도가 있어 여러번 이를 반복해야만 해치울 수 있다.

드래곤을 해치운 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박쥐와 보물상자가 있다. 박쥐들을 해치우며 위로 올라가다보면 상점이 보인다. 상점 할아머지 오른쪽 하단 긴의 발판에는 브라우니가 숨겨져 있다. 퀘스톤이 있으면 깜빡거리는 것이 바로 보일 것이다. 해당 위치를 몇번 때리면 브라우니가 동료가 되어 공격을 서포트해줄 것이다. 역시 상점으로 들어가기 전에 위로 올라가서 주변에 있는 적들을 해치우며 금화를 모으자.

상점을 뒤로 하고 일단 위로 올라와서 오른쪽에 있는 적들까지 모조리 물리쳤으면 이제 숨겨진 보물상자들을 먹을 차례. 이 위치에서 왼쪽 끝에 아슬아슬하게 서자. 다음 방향레버를 왼쪽 상단으로 고정한 상태로 하이점프를 하면 왼쪽 언덕 위에 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왼쪽 언덕에는 보물상자가 2개 놓여있다. 보물상자 하나는 성수(HP 1칸 회복), 하나는 금화가 들어있다. 금화를 충분히 모았으면 이제 내려가서 상점에 들어가자. 전 스테이지의 마지막에 보스를 금화 마법으로 물리쳤다면 금화가 충분히 모여있을 것이다. 이곳의 상점에서는 왼쪽 상단에 있는 배틀블레이드(6000G)를 구입하자. 라이프팩(5000G)도 구입. 이곳에서 정보를 구입하면 "산을 내려갈 때엔 썰매를 사용해라. 바위는 점프로 피해라." 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드디어 소샤의 캠프에 도착. 적들이 떼로 몰려든다. 텐트 안에서는 창병이 나오는데, 이녀석들은 창을 대각선 위로 던지고, 창은 포물선을 그리며 내려와서 땅에 꽂힌다. 좌우에서 여러명이 떼로 몰려들면 피할 수 있는 곳이 없으니 해치우는 족족 빨리 진행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텐트에서 계속 창병을 해치우다보면 코인을 3개씩 내놓는 녀석도 나온다. 다만 이곳에서 시간을 지체하다보면 타임오버되니 역시 빨리 진행하는 편이 낫다. 도중에 도끼병은 보이자마자 접근하여 해치우자. 매드마티건은 키가 커서 도끼를 앉아서 피할 수 없다. 슬라이딩으로 회피해도 도끼병의 몸에 부딪혀 데미지를 입으니 던지기 전에 해치우는 것이 상책.

오른쪽 끝까지 가면 드디어 보스전. 이 작품의 히로인인 '소샤'다. 노크마군의 여성 장군이며 여왕 바브몰다의 딸이기도 하다. 악의 여왕의 딸이자 노크마군의 장군으로서 평생 남자를 모르고 살다가 사랑의 묘약에 취한 매드마티건의 구애에 혼란스러워한다. 배우는 조앤 월리(Joanne Whalley). 게임에서 소샤는 별다른 대사 없이 접근하면 칼을 스윽 뽑아들더니 달려든다.

통상 소샤는 시작하면 크게 점프하며 달려드는데 이 때 슬라이딩을 이용하여 반대편으로 회피하자. 게이지는 계속 모으는 상태로 두자. 점프하지 않고 걸어서 다가올 때도 있다. 소샤는 좀처럼 점프하지 않고 다가오면서 거리를 좁히기 때문에 공격을 회피하기 힘들다. 이렇게 점프를 해준다면 운 좋은 케이스.

소샤는 가드가 상당히 단단하다. 칼을 휘둘러 치려고 하면 칼로 전부 튕겨낸다. 게이지를 끝까지 모아서 휘둘러도 소샤가 가드하면 소용이 없다. 소샤에게 데미지를 입히려면 상점에서 얻은 정보대로 소샤가 공격하기 위해 칼을 휘두르는 순간 뿐이다. 서로 찌르면 이쪽이 손해이니 소샤가 칼을 휘두를 때 게이지를 모았다가 리치가 긴 모아쏘기 공격을 쏘고, 소샤가 다음 공격을 위해 칼을 거두는 순간 한번 벤 뒤 뒤로 빠지는 전법을 쓰면 된다.

소샤의 게이지가 다 닳아버리면 헬멧이 깨지며 긴 머리카락이 드러난다. 여성 캐릭터이자 작품의 여주인공이라는 이유로 다른 보스들에 비해 상당히 정성이 들어간 소샤. 엎드려서 쳐다보는 얼굴 그래픽이 귀엽게 묘사되었다.

소샤 : "내가 졌어요. 아기는 케일이 데려갔어요."

케일은 노크마군 최고의 장군. 바브몰다 여왕 직속의 장군으로 해골투구를 쓴 것이 특징인 녀석이다. 이제 적진 탈출이다.

적진 탈출은 원작에서처럼 방패를 타고 썰매로! 일종의 보너스 게임으로 200골드가 무수히 놓여있다. 이것을 최대한 많이 먹으면서 내려가는 것이 포인트. 높이 있는 것은 점프로 먹어야 한다. 코인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다 먹어서 퍼펙트를 달성하면 추가로 1만 코인이 더 들어온다. 이후의 진행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니 꼭 퍼펙트를 달성하자.

보너스 게임이 끝나고 나서는 원작대로의 이벤트. 바위가 하나 나오고 쿵! 부딪힌 뒤 윌로우는 계속 썰매를 타고 내려가지만 매드마티건만 썰매에서 떨어져서 눈길을 데굴데굴 구르며 떨어진다.

데굴데굴 구르면서 눈이 달라붙어 눈사람이 된 매드마티건. 원작 그대로 충실히 재현한 명장면. 원작에서 매드마티건은 꽤 많은 개그를 담당하는 주인공이다.

매드마티건 눈사람은 민가에 쾅! 하고 부딪혀 부서지고...

눈에 파묻힌 매드마티건은 머리를 흔들어 머리에 묻은 눈을 떨어낸다.

하지만 지붕 위에 쌓여있던 눈이 쏟아져 내리며 쿵!

보너스 스테이지의 클리어 이벤트는 여기에서 끝나고 곧바로 스토리 이벤트로 넘어간다.

윌로우가 매드마티건이 탄 방패 썰매가 도착한 마을에서 만난 것은, 매드마티건의 옛 친구인 '에이크'였다. 에이크는 바브몰다 여왕의 노크마군에게 침공당한 갈라돈 왕국의 장군.

원작에선 윌로우가 매드마티건을 만나는 크로스로드에서도 진군하는 갈라돈군 속에서 에이크를 만나게 되는데, 그 때 에이크와 매드마티건의 대화에서 둘의 과거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결국 진군한 갈라돈군은 해골투구의 케일 장군이 이끄는 노크마군에게 패하여 도주 중인 상황.

에이크 : 안타깝게도 내가 지키던 갈라돈 왕국도 케일에게는 패배해버렸다. 이후는 너희들만이 희망이다. 부탁한다."

원작에서는 매드마티건이 함께 싸울테니 도와달라고 하지만 에이크는 거절하고 만다. 이후 이 마을은 소샤의 노크마군에게 포위당하고, 그 과정에서 매드마티건이 소샤를 인질 삼아 마을을 탈출하게 된다. 그리고 에이크가 이끄는 갈라돈군은 마을에 숨어있다가 매드마티건과 윌로우를 뒤쫓으려는 노크마군을 뒤에서 급습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인질이 된 소샤의 흔들리는 마음이 묘사되지만 게임에서는 그냥 생략.

다음 스테이지는 드디어 목적지인 아슬린 왕국. 엘로라를 이곳까지 데리고 가면 안전해진다고 했지만...이후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윌로우 (WILLOW, 1989, CAPCOM) #3 스테이지 5~6(전반)


핑백

덧글

  • 눈물의여뫙 2014/03/28 18:59 #

    시간의 마법이랑 금화마법 사이에 폭발마법이 있지 않았나요? 둘 다 굉장히 강한 마법이긴 하지만 금화마법은 보스의 체력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 위력이 0이고 시간의 마법은 최종전에선 위력이 반감되는데다 자체 공격력이 없어서 그런지 둘 사이에 강력한 광역공격마법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 주문 이름이 폭발이 맞는진 기억 안 나지만 분명 다 모아서 터트리면 주변으로 넓은 불덩이들이 쫘르륵!



    그나저나 고의미스나 노컨티뉴를 강요하는 게임은 봤어도 원활한 진행을 위해 코인러시 자체를 권장하는 게임은 이게 처음이군요. 이 게임이 일부러 자살해서 컨티뉴하는 식으로 돈노가다를 해야 하는 그런 게임인 줄 몰랐습니다. 어쩐지 보통의 게임을 하는 식으로 진행하면 뭔가 자꾸 이상하게 돈이 모자라더라.
  • 플로렌스 2014/03/28 21:21 #

    폭렬 마법은 시간 마법 다음 단계에 등장합니다. 그 이전까지는 시간 마법+금화 마법 전법이 가장 효율적이고...최강 마법인 수정 마법은 위력은 최강에 바리어 효과까지 있는 대신 범위가 좁은 것이 문제라 폭렬마법이 가장 쓸만한 마법이긴 합니다.

    일부러 자살해서 특정 장소에서 코인 모으는 것은 저처럼 게임 못하는 사람 이야기이고...고수들의 경우엔 금화 마법과 코인 쉽게 모을 수 있는 특정 지역만 잘 써서도 충분히 클리어하더군요.
  • 무지개빛 미카 2014/03/29 13:47 #

    발 킬머 얼굴빨이면 굳이 사랑의 묘약따위 필요없이 여자 몇 명쯤은 기본으로 꼬실수 있을텐데...
  • 플로렌스 2014/03/29 13:55 #

    브라우니 실수로 사랑의 묘약이 뿌려진 매드마티건이 소샤보고 반해버리게 되는 것이지요.
  • holhorse 2014/04/02 21:42 #

    그런데 소샤는 이 이후로 안나옴 어째서....?
  • 플로렌스 2014/04/03 00:16 #

    원작에선 아슬린성에서 다시 한번 만나 동료가 되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