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로우 (WILLOW, 1989, CAPCOM) #3 스테이지 5~6(전반) 추억의 오락실

윌로우 (WILLOW, 1989, CAPCOM) #2 스테이지3~4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노크마의 바브몰다 여왕에게 감금당한 여자 마법사 '핀 라지엘'을 구출하는 것에 성공한 윌로우와 매드마티건. 바브몰다 여왕의 딸 소샤의 군부대를 돌파한 주인공들은 매드마티건의 옛 친구인 에이크로부터 갈라돈 왕국마저도 노크마군의 케일 장군 때문에게 패배해버렸다고 말한다. 요정왕 셸린드리아는 예언의 아이 '엘로라 다난'을 아슬린 왕국으로 데려가면 안전하다고 해서 주인공들은 아슬린 왕국에 도달하지만...


[ 5 스테이지. 티어 아슬린성  ]
전체 맵 화면. 5번째 스테이지부터는 윌로우와 매드마티건이 함께 표시된다. 게다가 이 5번째 스테이지 티어 아슬린성은 윌로우와 매드마티건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도 가능! 다른 스테이지도 이것이 가능했으면 좋았을텐데...스토리를 중시해서 이전까지의 스테이지는 정해진 캐릭터만 플레이 가능했다.

10초 안에 윌로우 어프굿과 매드마티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 공격력은 높지만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한 매드마티건보다는 마법으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윌로우쪽이 수월하다. 덤으로 윌로우의 금화 마법은 한방에 죽는 적들을 금화로 만듦과 동시에 입수 금화도 2배가 되는 요긴함까지 갖추고 있다. 스타일리쉬함과 근접전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매드마티건. 그 외의 경우라면 무조건 윌로우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

아슬린성에서는 노크마 병사 이외에도 유인원 비슷한 괴물 '트롤'들이 등장한다. 트롤은 원작에서 윌로우가 가장 싫어하는 괴물이기도 하다. 트롤은 원작 그대로 창문에서 갑자기 기어나오고 배경의 벽을 기어다니다가 갑자기 내려온다. 입에서 녹색의 탄을 발사하는 것 또한 주의할 점. 

오른쪽 끝까지 간 뒤 계단을 따라 성을 올라오면 왼쪽에 상점이 있다. 이곳에서 왼쪽 상단에 배치된 1만 골드짜리 '폭렬의 마법'을 구입하자. 이것으로 윌로우의 마법은 한단계 더 강해졌다. 화면 내의 적들에게 폭발을 쏟아지게 하는 강력한 마법이다. 이곳에서 정보를 구입하면 "브라우니 소인을 찾아라. 강한 아군이 되어줄 것이다."라는 말을 한다. 이상한 것은 이곳엔 브라우니가 출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퀘스톤을 장비한 상태로 돌아다녀봐도 브라우니가 있는 곳은 없다. 이곳엔 브라우니가 출현하지도 않거니와 애초에 브라우니가 강한 아군이 되어준 적은 없다. 퀘스톤을 모조리 구입해도 하나 남는 것을 보면 원래 이 스테이지에 브라우니를 숨겨놓으려고 했었는지도 모르겠다. 매드마티건으로 플레이할 경우엔 이 상점에서 최강검인 '포스 블레이드(10000G)'를 구입할 수 있다. 

윌로우의 좌우로 화면 가득히 폭발을 일으켜 밑으로 떨어뜨리는 강력한 폭렬 마법. 하늘색 게이지까지 모아야하므로 시간이 꽤 걸리지만 모으고 있다가 적이 나타나면 쏘는 것을 반복하며 진행하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성을 계속 올라가면 오른쪽 끝에서 성 입구가 나온다. 이 문 앞에서 오른쪽으로 더 이동하려고 하면 실내로 들어가게 된다.

아슬린성 내부에 돌입하면 하늘에서 가시가 달린 벽이 내려온다. 막힌 벽은 윌로우의 마법으로 파괴 가능. 단, 벽을 파괴해도 금방 또 가시벽이 내려오기 때문에 슬라이딩으로 재빨리 통과해야 한다. 윌로우의 앞(오른쪽)에서는 노크마 도끼병이 가시수레를 밀면서 다가온다. 뒤(왼쪽)에서는 노크마 도끼병이 도끼를 던지면서 다가온다.

다만 적들 역시 가시벽이 내려오면 통과 못하고 건너편에서 멈추게 된다. 이것을 이용해 폭렬 마법을 모았다가 벽과 함께 적들을 소멸시킬 수 있다. 가시수레를 미는 적은 수레까지만 파괴되는데, 빨리 접근하여 병사도 해치우면 된다.

다음은 도끼병과 가시트랩, 박쥐들이 있는 공간인데 폭렬마법을 계속 쓰며 도끼병들을 해치우고, 불규칙하게 날아오는 박쥐는 회피 후 일반 마법탄이나 금화마법 등으로 해치우면 된다. 이 공간 오른쪽 상단에는 상점이 하나 있다. 이 상점에서 드디어 윌로우의 최강마법인 '수정의 마법(15000G)'을 구입할 수 있다. 정보를 구입하면 "2두룡은 무서운 녀석이다. 폭렬마법은 갖고 있느냐?"라고 말한다. 이 스테이지의 보스인 2두룡은 최소 폭렬마법 이상의 위력을 갖고 있지 않으면 해치우기 어렵다는 얘기. 최강마법인 수정마법만 있다면 걱정은 없다.

이제 이 공간을 빠져나오면 해가 저물고 있는 성 밖. 트롤 2마리를 해치우고 오른쪽으로 가면 5번째 스테이지의 보스 '2두룡'이 등장한다. 이 게임의 오프닝에서도 나왔고 원작의 후반에도 등장하여 그 압도적인 느낌을 보여줬는데 게임에서 역시 화면을 가득 메우는 거대보스로서 그 압도감을 보여주고 있다.

2두룡은 입에서 불을 뿜으며 공격해온다. 왼쪽으로 도망치면서 게이지를 모으자. 게이지가 다 모이면 2두룡의 머리 아래로 파고들자.

사용할 마법은 최강 마법인 수정 마법. 이 마법은 윌로우 주변을 둥근 수정들이 회전하면서 폭발하는데, 이 원은 적의 모든 공격을 소멸시키면서 적에게도 최고의 데미지를 안겨준다. 즉, 2두룡이 발사하는 화염조차 이 수정 마법 앞에서는 소멸되어버리고 2두룡에게 데미지를 준다는 것. 게다가 데미지 효율 또한 엄청나서 순식간에 2두룡의 라이프 게이지들을 날려버릴 수 있다.

이 수정 마법만 있으면 강적 2두룡도 순식간에 해치울 수 있다. 너무 쉽게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주의해야 할 정도. 머리 하나를 날려버린 뒤, 나머지 머리 하나가 남았을 때엔 2두룡의 라이프 게이지를 확인하며 마법을 쓰자. 월광 마법이나 회오리 마법 등을 쓰며 조금씩 라이프를 줄인 뒤 마지막에 라이프를 한칸만 남기는 것을 잊지 않도록.

2두룡의 라이프를 한칸만 남겼으면 다음은 금화 마법으로 일격에 소멸! 떨어지는 금화를 모조리 2배로 습득할 수 있다. 이런 쉬운 금화벌기 이유 때문에라도 윌로우로 플레이하는 것이 편하다.

원작에서 이 2두룡은 사실 윌로우가 만들어낸 괴물이다. 아슬린성에 도달했더니 트롤들이 습격해오기 시작하는데 윌로우가 트롤을 물리치기 위해 마법을 걸었지만 역으로 이런 무시무시한 괴물이 되어버린 것. 대신 이 이두룡 때문에 아슬린성을 포위하고 습격해온 노크마 병사들이 2두룡과 맞서 싸우느라 윌로우와 매드마티건을 제대로 공격하지를 못하게 되긴 한다. 이 아슬린성 전투에서 매드마티건은 노크마 병사들과 트롤들, 2두룡을 상대로 엄청난 실력을 보여줘서 그에 완전히 반해버린 소샤가 자신의 엄마를 배신하고 매드마티건을 따르게 되어버린다. 이후 에이크의 갈라돈 왕국 잔존병력의 습격으로 노크마 병사들은 전멸하고 강적인 케일 장군만 도주해버린다. 케일은 예언의 아기 엘로라를 빼앗아 가버리는데...

케일 장군 : "너희들의 힘으로 잘도 여기까지 왔구나. 허나 너희들의 목숨도 여기까지다..."


[ 6 스테이지. 노크마성 (전반) ]
최종 스테이지인 노크마성 역시 전체 맵 화면에서 윌로우와 매드마티건이 함께 등장한다. 하지만 5번째 스테이지처럼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은 매드마티건, 후반은 윌로우로 플레이하게 된다. 스테이지의 길이가 엄청나기 때문에 사실상 매드마티건으로 하게 되는 전반이 6번째 스테이지, 윌로우로 하게 되는 후반이 7번째 스테이지라 볼 수 있을 정도.

초반엔 노크마 보병과 궁병들을 상대로 진행. 현재의 매드마티건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원거리 공격이 불가능한 것은 여전히 불편하긴 하지만 궁병의 화살이나 도끼를 칼로 베어버릴 수 있는 것은 꽤 좋다.

노크마 보병들과 궁병들을 해치우며 맨 오른쪽까지 가면 막다른 곳에 문이 하나 있다. 이 문에 들어가려면 방향레버를 위로 올려야 한다.

2번째 장소 역시 몰려오는 노크마 보병들과 창문에서 활을 쏘아대는 노크마 궁병들을 해치우며 진행하는 지역. 가시트랩 직전에 상점이 나온다. 이 상점에서 최강검 '포스 블레이드(10000G)'를 구입하자. 매드마티건의 공격력이 최고치에 이르게 된다. 정보를 구입하면 "회랑은 미로로 되어있다. 진짜 문을 찾아내라."고 말한다.

다음은 나왔다가 들어가는 하는 나무 발판을 밟으며 가시 트랩을 건너는 지역. 록맨의 점멸 블럭이 떠오르는 곳이다. 침착하게 잘 보면서 다음 나무 블럭이 튀어나왔을 때 타이밍을 맞춰 점프해야 한다. 높은 곳에 있는 것은 점프 후 방향레버를 위로 올려 매달리기 기술을 사용해야만 한다. 가시트랩을 건너는 것만 해도 신경쓰이는데 틈틈히 나있는 창문에선 궁병이 활을 쏘며 공격까지 해온다.

가시트랩을 건너면 막다른 곳에 2개의 문이 나온다. 드디어 미로의 시작. 왼쪽 문으로 들어가야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다. 오른쪽 문은 가시트랩 지역을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한다.

3번째 지역은 천장에서 내려오는 가시트랩과, 그 가시트랩을 타고 내려오는 궁병, 트랩 저편에 있는 도끼병들을 상대하면서 진행해야 하는 곳. 일단 궁병의 화살을 베면서 접근해서 궁병부터 해치우고, 가시트랩 건너편에 있는 도끼병도 해치우자. 다음 가시트랩이 내려왔을 때 재빨리 그 위를 통과하면 된다.

첫번째 난관. 상하 갈림길에서 둘 다 철퇴병이 길을 막고 기다리고 있다. 통로가 좁기 때문에 어찌할 수도 없다. 이곳은 그냥 데미지 한방은 각오하고 통과하는 것이 속편할 수도 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타이밍을 재며 철퇴를 던지는 타이밍에 모아쏘기로 데미지를 줘도 되지만 좀처럼 데미지를 안입으면서 맞추기가 힘들다. 공간이 좁아 철퇴를 피할 수 없기 때문.

다음은 좁은 공간을 가시트랩을 피하며 노크마 보병들을 해치우며 진행하는 곳인데 슬라이딩만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 그 끝에는 문이 3개 나온다. 맨 왼쪽의 문이 4번째 지역으로 가는 길이다.

4번째 지역으로 나오자마자 아래쪽에 상점이 보인다. 이제 무기도 최강인 상태이니 남은 돈으로는 라이프팩(10000G)을 구입하자. 줄어든 라이프는 성주나 성수로 회복. 수호의 반지를 비롯, 기타 액세서리류도 구입하여 적의 데미지를 방어하게끔 만들면 이후의 진행이 수월해진다. 정보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 회랑이 미로라는 얘기 뿐이다.

4번째 지역은 좁은 통로 상에서 도끼병들이 오른쪽과 왼쪽에서 가시수레를 밀면서 다가오는 곳. 윌로우처럼 원거리 마법을 쓸 수 없다는 것이 이럴 때 치명적. 윌로우라면 좌우의 적들을 폭렬마법으로 일소할 수 있지만...매드마티건인 경우엔 게이지를 모아서 먼저 트랩을 없애고 다음 도끼병을 해치우는 식으로 진행하는 수 밖에 없다. 적은 계속해서 나오므로 꽤나 시간을 지체하게 만든다. 게이지는 미리 모은 뒤 진행해야만 가시수레가 다가오기 전에 없애버릴 수 있다.

4번째 지역 최후의 난관. 4개의 문이 있고 상하로 각각 철퇴병들이 지키고 있다. 아래쪽 끝에는 골드가 든 보물상자가 있다. 이곳은 왼쪽에서 점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게이지를 모아 철퇴를 휘두르는 타이밍에 원거리 검광 발사로 철퇴병 상대가 가능. 아래쪽을 해치우고 보물상자의 골드를 먹고 제자리 점프해서 윗층의 철퇴병 뒤통수를 베어 단번에 해치우는 것이 가능하다. 4개의 문 중 윗층 오른쪽 문이 보스룸으로 가는 문이다.

케일 장군 : "드디어 싸울 때가 왔구나. 기다리고 있었다! ...아기는 곧 여왕님이 없애버릴 것이다."

최악의 강적 케일 장군. 원작에서도 엄청나게 강해서 매드마티건이 간신히 이기는데, 게임에서 역시 좀처럼 이기기 힘든 강적이다. 이 케일 장군은 매드마티건의 모든 공격을 막아낸다. 모아쏘기 역시 마찬가지. 소샤처럼 빈틈도 보이질 않는다. 케일 장군이 공격하는 타이밍을 노려도 가드당하기 쉽고 오히려 반격으로 데미지를 입을 수도 있다. 동시에 쳐도 매드마티건의 라이프가 훨씬 적기 때문에 죽을 확률이 높다.

케일 장군의 공격 패턴 중에는 오른쪽 위에 올라가서 매드마티건을 노리고 점프해서 내려찍기로 내려올 때가 있다. 이 때가 좋은 공격 타이밍. 그러나 땅에 칼을 박는 순간 공격해봤자 곧바로 가드 당한다. 케일 장군이 아직 땅에 착지하지 않고 공중에 떠있는 타이밍을 노려 모아둔 검을 휘두르자. 다음 케일 장군이 검광을 발사하는 것을 유도 후 오른쪽으로 도망가자.

케일 장군의 공격 패턴 중 하나인 검광. 매드마티건의 모아쏘기처럼 검광을 발사하는데 그 리치가 꽤 길다. 다만 화면 끝까지 나가는 것은 아니니 검광을 쏘려고 할 때 미리 반대방향으로 도망치면 맞지 않을 수 있다.

케일 장군 역시 소샤처럼 별도의 연출로 서서히 쓰러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바브몰다 여왕 : "지금부터 엘로라를 어둠의 세계에 보내주마. 후하하하... 이것으로 세계는 내 것이다."


이후 진행은 다음 포스팅에 계속.

윌로우 (WILLOW, 1989, CAPCOM) #4 스테이지 6(후반)~엔딩


핑백

덧글

  • winbee 2014/03/29 22:56 #

    예전에 전 이걸 DVD포스팅한 적이 있었죠 히히;
    http://www.winbee.org/4455232
  • 플로렌스 2014/03/30 00:21 #

    DVD가 나온 적 있었군요; 어린 시절 추억의 영화였는데;;
  • holhorse 2014/04/02 21:45 #

    저 미로가 진짜 토나와서 미치지요 가뜩이나 어려운데 길모르면....
  • 플로렌스 2014/04/03 00:16 #

    알고 있지 않으면 정말 분통터지는 부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