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Mighty Final Fight, 1993, CAPCOM) #1 게임 소개~라운드 1 패밀리 컴퓨터

[FC]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マイティファイナルファイト)
(Mighty Final Fight, 1993.6.11, CAPCOM, 6500円)

캡콤에서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으로 발매한 코미컬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캡콤의 1980년대 아케이드 명작 '파이널 파이트'에서 모티브를 따온 오리지널 작품으로, 원작의 캐릭터들을 SD캐릭터로 변경하여 코믹한 연출과 레벨업, 필살기 등 오리지널 시스템으로 무장한 8비트 패미콤 말기의 명작. 수퍼패미콤판 파이널 파이트와 마찬가지로 2인 동시플레이는 불가. 대신 주인공 3명을 전부 고를 수 있으며 캐릭터마다 고유의 필살기까지 갖추고 있어 독특한 재미를 안겨주는 패미콤 명작 액션 게임이다.

[ 오프닝 ]
"거대 도시 메트로시티. 이곳의 시장인 마이크 해거의 딸 제시카는 뛰어난 미모와 명랑함으로 도시 사람들의 마음에 버팀목이 되어주었다. 그러나 그러한 그녀를 자신만의 것으로 하려는 음모를 꾸미는 자가 있는 것을 눈치챈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었다."

??? : "후후후, 나 정도 되는 인물이 그런 계집애에게 반하다니 어떻게 된 것 같군. 허나 갖고 싶은 것은 무슨 짓을 해서든 손에 넣는 것이 우리 매드기어의 수법이지. 그러니 사랑스러운 제시카짱이 내 것이 되는 것도 당연한 것이야..."

"며칠 후..."

비서(?) : "시장님! 큰일났습니다! 아가씨가! 아가씨가!"

해거 : "뭣이? 제시카가 잡혀갔다고!?"

해거 : "야! 코디! 네놈 짓이냐!"

코디 : "무, 무슨 바보 같은 소리를 하는거야! 이런 짓을 하는 것은 매드기어놈들 밖에 없잖아. 그렇지? 가이!"

가이 : "그, 그렇지. 조금이라도 빨리 제시카님을 구해내지 않으면 큰일이!"

해거 : "좋~아! 이야기는 결정됐다. 당장 딸을 구하러 출발이다!"

"이리하여 3명의 사랑을 건 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타이틀 화면.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 시작. 원작 아케이드판처럼 2인 동시플레이는 불가능. 1인용 게임이다.

타이틀 화면에서 스타트를 누르면 플레이어 셀렉트 화면으로 넘어간다. 원작 아케이드판처럼 코디, 가이, 해거 3명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코디(CODY) : 싸움 천재로 무거운 펀치와 화려한 나이프 기술이 무기.

가이(GUY) : 재빠른 움직임과 다채로운 기술로 공격한다. 닌자의 피를 잇는 격투가.

해거(HAGGAR) : 호쾌한 파괴력을 자랑한다. 프로레슬링 기술을 사용하는 열혈 시장.


이 게임은 패미콤이라는 8비트 기기의 성능 한계에도 불구하고 방향키와 버튼 조합으로 원작처럼다채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원작과 같은 기술도 있고 다른 기술도 있으며 없어진 기술과 새로 생긴 기술도 있다. 캐릭터 3명마다 기술과 성능의 차이가 존재한다.

방향키로 8방향으로 이동 가능, B버튼은 공격, A버튼은 점프다. 이 게임은 특이하게도 적을 쓰러뜨릴 때마다 경험치를 얻고, 경험치를 모아 레벨업이 가능하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지며 레벨4부터는 필살기도 사용 가능하다. 경험치는 어떤 기술로 적을 해치웠냐에 따라 달라진다. 해거의 경우 기술 특성상 경험치를 모으기 힘든 편이라 레벨3부터 시작한다. 구사 가능한 기술과 경험치는 다음과 같다.

1. 연속기 : 공격버튼(B)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펀치가 나가는데, 적과 근접시 공격을 끊김없이 연속으로 맞추면 원작과 마찬가지로 공격의 형태가 변화하며 연속기가 나간다. 연속기의 마지막까지 맞추면 적은 무조건 다운된다.

코디는 잽-잽-보디블로우-어퍼컷 순으로 나가며 적당한 공격력과 적당한 스피드로 사용하기 쉽다.

가이는 엄청 빠른 속도로 상단-중단-하단 펀치 후 보디블로우-섬머솔트킥 순으로 나가며 빠른 스피드가 특징이지만 공격력이 약하다는 것이 단점.

해거는 보디블로우-보디블로우-수도치기-드롭킥 순으로 나가며 스피드는 느리지만 공격력이 강한 대신에 스피드가 느린 것이 단점.

기본 펀치 1~2발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는 2밖에 받지 못하지만 3발 이후부터 최종 기술까지는 경험치를 4 얻을 수 있다.

2. 잡기 : 적과 부딪히면 자동으로 잡기가 된다. 잡기에 성공하면 잠깐동안 붙잡힌 적은 움직이지 못하는데 이 때 공격버튼(B)을 눌러 잡기 공격이 가능. 잡기 공격은 연속으로 3번까지 맞출 수 있다. 잡기는 적과 근접해서 부딪혀야 하는데 통상 잡기 전에 공격을 받기 쉬워 제법 성공하기 어려운 기술. 성공하기 어려운 만큼 잡기 1~2발로 적을 해치워도 경험치는 4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잡기 3방을 모두 맞춰 해치우면 경험치를 무려 6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안정적인 기술로 적의 라이프를 줄여놓은 뒤, 마무리는 잡기 3방으로 하도록 유도하면 빠른 경험치 축적이 가능하다. 해거는 원작처럼 잡기를 한 상태로 이동하거나 점프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던지기 : 잡기 상태에서 방향키를 좌나 우로 한 상태로 공격(B버튼)을 누르면 '던지기'가 된다. 방향키로 던지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적을 던져서 다른 적들에게 한번에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잡기 공격 2번 후 던지기도 가능. 가이와 코디는 업어치기를 하지만 해거의 경우엔 백드롭을 한다. 던지기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4포인트 받을 수 있다.

4. 점프킥 : 점프 버튼을 누른 뒤 공격 버튼을 누르면 점프킥이 나간다. 원작과 달리 제자리에서 점프시와 대각선 점프시의 킥 모션이 동일하다. 해거의 경우 킥이 아니라 힙 드롭을 하는 것이 특징. 판정이 좋은 만큼 이 기술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1포인트 밖에 받을 수 없다.

5. 내려찍기 : 점프 도중 방향레버를 아래로 하고 공격(B버튼)을 누르면 원작처럼 내려찍기가 된다. 가이나 코디는 무릎찍기를 하지만 해거의 경우 점프킥과 동일하게 힙 드롭을 한다. 이 기술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3포인트 받을 수 있다.

6. 무적필살기 : B버튼(공격)과 A버튼(점프)을 동시에 누르면 라이프를 소모하며 발동되는 무적필살기가 나간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회전계 기술로 가이는 '선풍각', 코디는 '허리케인 킥', 해거는 '더블 래리엇'를 구사한다. 이 기술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 2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7. 소닉킥 (가이 전용 특수기) : 가이의 경우 점프 후 방향키를 뒤로 해서 백점프를 하게 만든 뒤, 땅에 착지할 때 방향키를 위로 하며 B버튼(공격)을 누르면 빠른 속도로 앞으로 돌진하는 소닉킥이 나간다. 원작에서 가이의 삼각점프 킥을 모티브로 한 듯한 오리지널 기술. 이 기술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4포인트 받을 수 있다.

8. 파일드라이버 (해거 전용 특수기) : 해거의 경우 잡기를 한 상태에서 점프를 누르면 상대를 잡은 상태로 점프할 수 있다. 이 때 공중에서 B버튼(공격)을 누르면 상대방을 거꾸로 뒤집어서 땅에 쳐박는 강력한 기술인 '파일드라이버'를 쓸 수 있다. 특별한 기술인 만큼 이 기술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무려 8포인트 받을 수 있다.

9. 무기 공격 : 게임을 진행하다가 드럼통을 부수면 안에서 무기가 나올 때가 있다. 무기 위에서 B버튼을 누르면 무기를 집을 수 있다. 캐릭터마다 고유 무기가 정해져 있는데, 코디는 나이프, 가이는 수리검, 해거는 해머를 사용한다. 이 무기 공격은 일정횟수 이상 사용하면 저절로 소멸한다.

코디의 나이프는 스피드가 빠르면서 공격력 높은 근접기로 방향키를 전방으로 하며 공격(B버튼)을 누르면 나이프를 던질 수도 있다. 단, 던지면 그것으로 끝으로 더이상 나이프를 사용할 수 없다. 가이의 수리검은 강력한 원거리 공격 무기. 사용하기 편리하여 수리검을 먹으면 게임의 장르가 갑자기 슈팅이 되어버린다. 횟수제한이 없다면 재미있었을 것 같다. 해거의 해머는 강력한 위력의 근접 무기. 휘두르면 동키콩에서 망치를 먹었을 때가 생각난다. 무기 공격은 사용하기 편하고 강력한 만큼 무기로 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1포인트 밖에 얻을 수 없다.

10. 고유 필살기 : 이 게임에서는 레벨 4에 도달하면 원작엔 등장하지 않은 캐릭터별 고유 필살기를 쓸 수가 있다. B버튼(공격)을 연타하며 공격을 하던 도중에 방향키를 전방(왼쪽이나 오른쪽)을 향해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해당 캐릭터의 고유 필살기를 쓸 수 있다.

코디는 주먹에 기를 모아 일정거리 이상 날아가는 초승달 모양 파동을 발사한다. 끝까지 나가지도 않고 적도 관통 못하지만 원거리 기술인지라 강적과 싸울 때 편리. 적을 해치웠을 때의 경험치는 5포인트. 가이는 제자리에서 2회전하며 킥. 역시 경험치는 5포인트다. 해거는 앉아서 준비 후 몸통박치기. 위력도 약하고 적을 해치웠을 때의 경험치는 2포인트 밖에 안되지만 무적인 상태로 적에게 접근하는 용도로 최고. 이 기술로 접근하여 잡기 후 파일 드라이버로 연계한다던지 할 때 편리하다.


기본 목숨수는 5개로 꽤 여유로운 편. 죽으면 컨티뉴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크레딧은 3으로 총 3번만 컨티뉴할 수 있다. 컨티뉴 화면에서 아래쪽에 '사이드암즈'의 마스코트인 '모비짱'이 만세를 하면서 왔다갔다 하는 것이 신경쓰인다.



[ 라운드 1. 슬럼가 (SLUM) ]
각 라운드 시작 전에는 원작처럼 전체 지도 화면이 나오고, 화면 상단에서는 선택한 캐릭터가 기술을 쓰는 장면이 나온다. 코디의 경우에는 레벨 4 이후부터 쓸 수 있는 고유 필살기를 보여준다. 

가이의 경우에는 무기를 먹었을 때 가이의 전용 무기 기술인 수리검을 보여준다. 화면 끝까지 날아가는 엄청 편리한 무기다. 경험치는 제대로 얻을 수 없지만.

해거의 경우에는 해거의 무적 필살기인 더블 래리엇을 보여준다. 실제로는 제자리에서 쓰지만 라운드 소개 화면에서는 빙글빙글 돌면서 앞으로 전진하고 있다.

첫번째 라운드가 시작되면 빠른 움직임이 특징인 '게일'부터 등장. 원작의 '투피'나 '제이'가 모티브인 캐릭터다. 빠르게 다가와서 엄청 빠른 펀치로 때리고 엄청 빨리 도망가고...첫번째 적부터 생각보단 강하다. 뒤에서는 '아이언'이란 적이 앉아서 음료를 마시며 둘의 싸움을 지켜보고 있다. 아이언은 원작의 '브레드'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다가가면 일어서서 펀치를 휘두르기 시작. 아이언은 별다른 특징이 없는 약한 캐릭터다.

특정 구역별로 나뉘어 해당 구역의 적들을 모조리 해치우면 손가락 표시와 GO 사인이 번갈아가며 깜빡이는 것은 원작 그대로 재현. 타임 오버도 없고 패미콤 특성상 한 화면에 적은 2명씩만 등장하기 때문에 느긋하게 진행해도 된다.

다음 구역에서는 좀 더 큼직한 캐릭터인 '사지'가 등장한다. 이녀석은 원작에서의 엑셀이나 슬래쉬가 모티브인 캐릭터로 킥 공격을 하고 주인공의 공격을 가드하기도 한다. 

이렇게 게일, 아이언, 사지들을 해치우며 오른쪽 끝까지 가면 건물 계단으로 들어가게 되고, 건물 옥상에서 문을 부수며 나오게 된다.

라운드 1의 2번째 지역인 옥상 스테이지. 좌우에서 드럼통이 굴러온다. 부딪히면 넘어지며 데미지를 입는데 부수면 아이템이 출현. 하나는 무조건 원시고기이고 하나는 랜덤. 원시고기는 먹으면 라이프가 대량 회복되는데 라이프가 꽉 차있는 상태라면 경험치를 32포인트나 받을 수 있다. 나머지 드럼통 중 한개에서는 하트(1UP), 돈주머니(컨티뉴 횟수 1증가), 사과(24포인트), 케익(16포인트), 콜라(8포인트), 무기  아이템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온다.

옥상 스테이지에서는 강적 '앙드레'가 등장. 원작의 그 앙드레가 모티브인 캐릭터로, 근접시엔 막강한 위력의 살인펀치를 휘두르고 원거리에서는 태클을 하며 달려온다. 

옥상을 따라 이동하다보면 원작의 라운드 1 보스인 '댐드'가 보인다. 주인공은 그 뒤를 쫓으려고 하지만 바닥이 갑자기 꺼지며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

건물 안으로 추락해서 쓰러진 코디. 이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는 적이건 주인공이건 맞을 때나 쓰러질 때의 얼굴 표정이 상당히 코믹하다. 떨어진 건물 내부는 공장이다.

조금 오른쪽으로 가면 라운드 1의 보스인 댐드가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대화 이벤트 발생.

주인공 : "앗! 너는 아까의..."

댐드 : "게히게히~ 그렇다아. 나는 유명한 댐드님이다아. 어때? 항복이냐?" (선택지A : 네/아니오)

(선택지A에서 '네'를 택하면...)
댐드 : "그렇다. 나는 위대하다. 그런데 너 제법 강해보이는구나. 어떠냐? 내 부하가 될래?" (선택지B : 네/아니오)

(선택지B에서 '네'를 택하면...)
댐드 : "정말로?" (선택지C : 네/아니오)

(선택지C에서 '네'를 택하면....)
댐드 : "게히게히~ 그럴 생각도 없으면서 잘도 말하는구나아."

이후 전투에 돌입한다. 하지만 여기에서 대화 선택에 따라 다른 전개도 가능하다.


최초의 질문 "어때? 항복이냐?"(선택지A)에서 '아니오'를 택하면 댐드의 라이프가 조금 줄어든다.
댐드 : "윽! 뭐라고? 너 내가 이 마을을 지배하고 있는 것을 모르느냐?" (선택지D : 네/아니오)
(선택지D에서 '네'를 택하면 선택지B로 감)
(선택지D에서 '아니오'를 택하면 댐드의 라이프가 또 줄어든다.)
댐드 : "큭! 어찌된 일이냐. 너 혹시 나를 조무래기에 약한 녀석이라고 생각하는거냐?" (선택지E : 네/아니오)

(선택지E에서 '아니오'를 택하면 선택지B로 감)
(선택지E에서 '네'를 택하면 댐드의 라이프가 다시 한번 줄어든다.)
댐드 : "겍! 용서할 수 없다! 절대로 용서할 수 없어~! 나는 위대하단 말야! 마을을 지배하고 있는 보스란 말이다아!"

이렇게 3회에 걸쳐 댐드를 무시하는 답변을 하면 무시당할 때마다 충격을 받으며 댐드의 라이프가 깎인다. 첫번째 보스인지라 안그래도 약한데 대화로 라이프까지 깎아버릴 수 있다니...정말로 댐드가 조무래기 취급 당할 만도 하다.

댐드는 뿅뿅 뛰면서 이동한다. 이동할 때 엉덩방아를 찧으며 이동하기 때문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댐드를 때려서 쓰러뜨리면 원작처럼 앉아서 정신을 제대로 못차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댐드는 근접시 몽키펀치를 쓴다. 한대 맞으면 무적필살기 이외에는 빠져나갈 수 없고 제법 라이프가 닳기 때문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댐드와 수평 라인 상에 있으면 이기기 힘들다. 라인의 특성을 이용하여 수직상에 위치해있다가 댐드가 다른쪽 방향을 보는 순간 근접하여 공격. 이것을 반복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이것으로 라운드 1 클리어!

이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Mighty Final Fight, 1993, CAPCOM) #2 라운드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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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일렉트리아 2014/04/12 09:55 #

    한편...여기서도 해거시장님은 잉여로우신데...
  • 플로렌스 2014/04/12 20:48 #

    폭력과 살인의 도시에서 시장이 할 수 있는 일이란...
  • 알트아이젠 2014/04/12 10:23 #

    어렸을 때, 오전에 이웃집에 가서 이 게임을 하고 다음날 집에 온 기억이 나네요.
  • 플로렌스 2014/04/12 20:49 #

    이웃집에서 해보셨군요.
  • K I T V S 2014/04/12 11:58 #

    연사패드로 쉽게 적들을 박살내다가 댐드에겐 안통해서 고전했던 추억이...ㅠㅠ
  • 플로렌스 2014/04/12 20:49 #

    연사패드가 참 편리했지요.
  • 레이트 2014/04/12 16:13 #

    이 게임으로 파이널 파이트를 처음 접했습니다. 코믹하면서도 열혈스러운 분위기가 일품이면서도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성이 아주 좋았죠.
  • 플로렌스 2014/04/12 20:50 #

    정말 잘 만든 명작 패미콤 액션게임이었지요.
  • 운명의검 2014/04/12 21:28 #

    예전에 저도 이게임 신나게 했었죠 패미콤으로 캐릭마다 경험치 요구량도 틀려서 해거는 기본3랩부터 시작이지만 만랩찍기가 무지 힘들었던 기억이 결국 해거로는 파일드라이버만 무식하게 쓴 기억이 납니다
  • 플로렌스 2014/04/12 22:30 #

    대신 파일드라이버 경험치가 많다보니...나름 세세하게 잘 계산되어 만들어졌지요.
  • 2014/04/13 01: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4/13 10:1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노아히 2014/04/13 03:20 #

    어라... 저는 해거 시장님이 혼자서 파일드라이버 경험치 8이라는 무지막지한 성능 때문에 렙업도 폭업하면서 편히 했던 것 같은데요... 공격력도 최강이고 경험치도 많이 받는데다가 4렙 이후 필살기랑 섞이면 성공률도 급상승해서 '캐릭터 간 밸런스가 엉망이네'라고 생각하기까지 했었구요...

    물론, 해거 시장님으로 라스트 보스까지는 편하게 간 대신, 해거 시장님 전투 스타일로는 최종보스가 쓰는 총을 뚫을 수가 없어서 결국 엔딩은 못 보고 좌절했던 것 같지만 말이죠.... 아무리봐도 코디나 가이가 최종보스 상대하긴 훨씬 나을 것 같은데, 제 실력에 걔들로는 최종보스까지 가기 전에 죽어서...ㅠㅠ
  • 플로렌스 2014/04/13 10:17 #

    파일 드라이버를 쓰려면 적에게 접근해야하는데 필살기 생기기 이전엔 그게 힘드니...그 때문에 해거만 레벨을 3부터 시작하게 한 것인지라 밸런스는 꽤 좋은 편이었지요. 잡기를 굉장히 잘하셨나보군요;
  • holhorse 2014/04/30 20:05 #

    SFC이식판보다도 훨씬 더 잘 만든 명작이지요.
  • 플로렌스 2014/04/30 22:12 #

    패미콤 말기의 명작이지요.
  • HJK83 2015/07/13 23:23 #

    파이널 파이트도 록맨과 마찬가지로 캡콤사 게임이다 보니, 캐릭터 셀렉트 스크린 배경음악이 왠지 록맨 스테이지 셀렉트 같은 느낌이 나더군요 ^^
    물론 록맨 시리즈의 스테이지 셀렉트 음악과 겹치는 멜로디는 없지만, 느낌이 비슷하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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