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쾌걸 얀차마루 (快傑ヤンチャ丸, Kid Niki: Radical Ninja, 1987, IREM) 패밀리 컴퓨터

[FC] 쾌걸 얀차마루 (快傑ヤンチャ丸, Kid Niki: Radical Ninja, 1987.9.26, IREM)

아케이드용으로 발매되었던 '쾌걸 얀차마루'의 닌텐도 패밀리컴퓨터 이식작. '코미컬 시대활극 게임'이라는 것을 내세운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기본 시스템은 원작과 동일하나 추가 아이템 및 숨겨진 요소가 대거 추가되었다. 원작에 비해서는 대폭 쉬워졌지만 빠른 속도로 떼지어 몰려나오는 나오는 적과 한대만 맞으면 죽는 주인공의 특성 때문에 제법 만만치 않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타이틀 화면. 얀차마루가 오른쪽으로 달려가며 화면 끝까지 가면 상단에 타이틀 로고가 뜬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2인 교대플레이가 가능하며 컨티뉴 메뉴는 일단 한번 플레이 후 죽어서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왔을 때 죽은 라운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오프닝. 원작과 마찬가지로 치링(딸랑) 도장. 쿠루미 히메의 편지를 갖고 오던 새가 화살에 맞아 죽는다. 편지에는 '구해주십시오'라는 히메의 짧은 한마디. 얀차마루는 문을 뚫고 히메를 구출하기 위한 모험을 떠난다. 원작을 충실히 그대로 재현한 오프닝이다.


[ 라운드 1. VS 오타후쿠타로 ]
원작과 마찬가지로 각 라운드가 시작하기 전에 전체 맵과 함께 얀차마루의 현재 위치가 표시된다. 다음 해당 라운드의 넘버와 보스의 이름이 표시된다.

방향키 좌우로 이동, 방향키 하로 앉기, B버튼이 검 회전 공격, A버튼이 점프. 달려오는 적을 공격하면 화면 밖으로 날아가는 것까지 원작의 통쾌한 게임 감각을 충실히 재현했다. 

라운드 1의 숨겨진 길. 1-9 위치의 계단형 지형 오른쪽 끝에서 좌우로 검을 한번씩 휘두르면 매달리는 포즈를 취하며 숨겨진 길로 떨어진다. 이 통로에서는 줄무늬여우대(しまきつね隊)가 등장하는데, 한명의 몸에서 계속하여 분신이 튀어나온다. 이 분신을 계속 해치우다보면 코반(일본금화)도 나오고, 두루마리도 나오고, 선녀도 나온다. 선녀를 먹으면 얀차마루의 옷이 흰색으로 바뀌며 적과 한번 부딪혀도 죽지 않게 된다. 줄무늬여우대들을 해치우며 오른쪽 끝까지 진행하여 위로 올라가면 1-11 보스 직전 위치로 나가게 된다.

라운드 1의 숨겨진 방. 1-10 지점의 물레방앗간 아래에서 좌우로 검을 휘두르면 물레방앗간 안의 숨겨진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방에선 하늘에서 금화와 두루마리가 계속 떨어진다. 위의 촛불 5개는 시간에 따라 하나씩 불이 꺼지는데 전부 꺼지면 더이상 아이템이 떨어지지 않는다. 촛불이 꺼지기 전까지 최대한 많은 금화와 두루마리를 받아먹으면 된다. 다 먹었으면 화면 왼쪽으로 나가면 다시 물레방앗간 밖으로 나오게 된다.

보스 오타후쿠타로. 8비트 패미콤 주제에 박치기 할 때 내는 '우랴! 우랴! 우랴!'하는 음성과, 입김을 불 때 내는 '후, 후, 후우우~!'하는 음성, 맞을 때 '욱!'하는 음성을 모조리 재현했다. 이 게임을 대표하는 인상적인 보스인 만큼 꽤 정성이 들어간 것이 느껴진다. 역시 점프했을 때가 공격 포인트. 튕겨나간 칼은 얀차마루의 점프 높이보다도 높은 위치로 날아갈 때가 있지만 그 위치 밑에서 점프하면 워프하듯이 칼을 다시 되찾을 수 있다.

보스 클리어 후 두루마리가 나오며, 두루마리를 먹으면 라운드 클리어인 것은 원작과 동일. 그러나 이 두루마리를 칼로 벨 수 있다는 것이 원작과 다른 점이다. 두루마리를 칼로 베면 안에서 금화나 1UP가 나온다. 작은 얀차마루 모양이 1UP. 먹으면 목숨수가 늘어나니 보스 클리어시 일단 두루마리는 베고 보는 것이 좋다.


[ 라운드 2. VS 지조코조 ]
복면새를 전멸시키면 무기 아이템인 '방울'이 나오는 것은 원작 그대로. 다만 원작처럼 복면새가 분신을 내보낸 이후 최후의 본체는 반대편으로 도망치는 것이 아니라, 본체도 함께 날아오기 때문에 무조건 날아오는 새들을 전멸시키기만 하면 곧바로 방울이 나온다. 덕분에 원작보다 무기 아이템 먹기가 훨씬 쉬워졌다. 최초에 얻을 수 있는 무기는 수리검을 발사할 수 있는 금방울. 역시 일정시간 동안만 칼을 휘두를 때마다 수리검이 발사된다.

라운드 2의 숨겨진 방. 2-6 지점에 있는 왼쪽 끝의 나무에서 위로 계속 올라가면 나무 꼭대기까지 갈 수 있다. 나무 꼭대기에 도달하면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나무 속에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보면 아무것도 없지만 공중에 칼을 휘둘러보면 숨겨진 두루마리가 나타난다. 이 두루마리를 베면 금화가 떨어진다. 방 안의 모든 두루마리(금화)들을 먹고 왼쪽 출구로 나오면 새 한마리가 나타나 얀차마루를 2-9지점까지 데려다준다.

2번째 방울은 깜빡이고 있는 은방울. 패미콤 특성상 금색과 은색 구분이 안가고 깜빡이는 것으로만 구분된다. 이 방울은 숲의 끝 2-8 지점에 등장하는데 얀차마루의 점프 높이보다 높이 있기 때문에 왼쪽의 나무 위로 올라가서 뛰어내리며 먹어야 한다. 이 깜빡이는 은방울을 먹으면 얀차마루 주변에 철구가 회전을 하는데, 공격버튼을 누를 때마다 더욱 빠른 속도로 회전시켜 적들을 해치울 수 있다.

라운드 2의 숨겨진 길. 2-10 지점에 있는 석탑 중 중앙의 석탑에서 점프 후 좌우로 칼을 휘두르면 숨겨진 길로 갈 수 있다. 이 곳 역시 라운드 1의 숨겨진 통로와 마찬가지로 줄무늬여우대들이 분신 공격을 해오고 분신들을 해치우다보면 금화나 두루마리, 선녀가 나온다. 선녀를 먹어서 흰색옷을 입어 적공격을 1대까지 방어를 할 수 있게 해두는 것은 이 게임의 기본. 라운드 클리어시 초기화 되지만 일단 먹어두면 해당 라운드의 진행이 한결 나아진다. 숨겨진 길에서 오른쪽 끝까지 간 뒤 위로 올라가면 2-11로 나오게 된다.

라운드 2의 보스 지조코조. 패턴은 원작과 동일. 좌우로 철퇴를 내려찍으며 이동하는데 화면 끝에서 수리검을 던지기 전이나 던진 후의 경직시 공격하는 것이 기본. 쉽게 해치울 수 있는 보스다.


[ 라운드 3. VS 조쇼쿠무스메 ]
라운드 3의 바위타기부대(岩のり隊)는 원작과 달리 바위를 타고 굴리면서 다가온다. 원작과 달리 바위고 뭐고 그냥 칼로 날려버릴 수 있으니 안심하고 해치워도 된다.

라운드 3의 숨겨진 방. 스타트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벼랑 끝. 구름으로 점프해야 하는데, 아래쪽에 큼직한 구름이 있다. 이 지점에서 벼랑을 향해 점프 후 다시 내려오고 또 점프하고를 반복하면 벼랑에 매달리며 숨겨진 방 안으로 들어간다. 안에는 두루마리(금화)가 있으며 다 먹고 나오면 다시 이 지점으로 되돌아나오게 된다.

라운드 3의 숨겨진 길. 3-8 구름 지역 끝 부분. 벼랑을 앞두고 상하로 움직이는 작은 구름을 탄 뒤, 구름이 가장 높은 지점까지 올라갔을 때 힘껏 점프하면 구름 나라로 갈 수 있다. 연을 타고 날아오는 풍선연 부대나 폭탄새들을 해치우며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달 끝에 선녀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먹으면 흰색옷으로 파워업! 이제 밑으로 뛰어내리면 3-10 다리 위 지점으로 내려가게 된다. 원래는 깜빡이는 방울을 먹어 철구를 휘두르며 쉽게 건널 수 있는 지역이지만 이렇게 선녀를 먹고 내려가면 그냥 통과해야 한다.

라운드 3의 보스 조쇼쿠무스메. 쉽게 말해 증식녀. 한대 치면 화살을 2개씩 발사하는 증식녀 2마리로 늘어나고, 다시 한번 치면 각각 새 2마리로, 다시 한번 치면 각각 더 작은 새 4마리로 늘어난다. 적의 수가 너무 많아 굉장히 어려울 것 같지만 원작과 달리 맨 마지막에는 새에 부딪혀도 데미지를 입지 않기 때문에 마음 놓고 해치울 수 있다.

덤으로 조쇼쿠무스메를 해치우면 곧바로 연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당하는 모션을 한번 취한 뒤 위로 날아서 도주하는 장면이 나온다.


[ 라운드 4. VS 오테모무카데 ]
라운드 4의 스타트 지점의 숨겨진 통로. 왼쪽 위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앉아있으면 숨겨진 길로 내려갈 수 있다. 숨겨진 길에는 알이 여러개 놓여있는데 밟으면 안에서 1UP나 두루마리나 지네가 나온다. 지네는 빠른 속도로 덤벼들기 때문에 나오면 신속하게 해치워버리는 것이 상책. 라운드 4의 보스인 오테모무카데의 새끼인 듯 하다.

지네알로 가득한 숨겨진 길에서 알들을 깨며 1UP나 두루마리를 먹으면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그 끝에서 선녀를 먹을 수 있다. 선녀를 먹고 오른쪽 끝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면 동굴 밖으로 빠져나온 직후인 4-8 지점으로 나오게 된다.

바위를 밟고 점프하면서 강을 건너는 지역. 원작처럼 거품을 발사하는 닌자는 나오지 않고 거품만 올라온다. 원작에선 3발씩 나오기 때문에 그 사이에 지나가면 되지만 패미콤판은 꽤 불규칙한 편. 거품이 줄었다 싶을 때 건너는 수 밖에 없다. 4-11에 라운드 4의 숨겨진 방이 있는데, 나오게 하는 방법은 큼직한 바위 2개가 나란히 있는 곳, 왼쪽 바위 위에서 제자리 점프를 하다보면 오른쪽 바위가 괴물로 변한다. 이 때 바위와 괴물 입 사이로 뛰어내리면 숨겨진 방으로 가게 된다.

라운드 4의 숨겨진 방은 괴물 뱃속. 들어가면 아무것도 안보이고 뼈만 보이지만 공중에 칼을 휘둘러보면 숨겨진 두루마리가 나온다. 두루마리를 먹으며 오른쪽으로 진행. 토관이 하나 보이는데 이곳으로 들어가면 괴물 몸 밖으로 빠져나가 4-12 지점으로 나오게 된다. 얼굴은 물고기처럼 보이지만 몸 구조를 보면 내시같은 수장룡 형태의 괴물인 모양.

라운드 4의 보스 오테모무카데. 숨겨진 길에 있던 지네알들의 주인. 거대한 비행지네괴물이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몸의 각 부분을 때려 뼈를 드러나게 하고, 머리와 꼬리만 남았을 때 머리를 공략하면 된다.


[ 라운드 5. VS 셋쿄오슈 ]
라운드 5 초반. 엄청난 속도로 달려드는 카라스텐구 부대를 해치우며 진행하는 지역. 원작과 달리 빠지는 곳이 명확히 눈에 보인다. 그렇다해도 카라스텐구 부대는 강력.

라운드 5의 숨겨진 방. 동자승들이 나오는 지점, 건물 안으로 들어가게 됐을 때 5-5 건물 중앙 지점에서 가만히 앉아있으면 숨겨진 방으로 가게 된다. 이 방에선 촛불 5개가 타서 없어지는 동안 떨어지는 아이템을 계속 주워먹으면 된다. 다 먹었으면 왼쪽으로 나가면 다시 5-5 지점으로 가게 된다.

라운드 5의 숨겨진 길. 5-8에서 첫번째 불상이 나왔을 때 가부좌를 튼 가운데 지점에서 앉은 뒤, 컨트롤러2의 마이크 부분에 입김을 불어넣으면 숨겨진 통로로 가게 된다. 마이크가 달린 초기 패미콤에서만 가능한 비기. 이 통로에서는 상하로 두루마리가 움직이는데 이것을 베어야만 안에서 금화가 나와 먹을 수 있다. 두루마리를 벨 때 그 왼쪽의 불상이 표정이 심통난 얼굴로 바뀌는 것이 인상적.

라운드 5의 숨겨진 길에서는 적도 등장한다. 갑자기 불상의 손이 날아오기 때문에 피해야만 한다. 불상의 손이 날아올 때엔 배경 뒤의 불상이 웃는 얼굴을 한다는 것이 포인트. 이곳에서 선녀를 먹어 흰옷으로 변할 수 있다. 오른쪽 끝까지 간 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5-12 2번째 불상이 있는 지점으로 나오게 된다.

라운드 5의 보스 설교화상(셋쿄오슈). 원작과 달리 돌로 된 대 위에 서서 '케케케'하고 웃으며 '케'자를 3개 발사한다. 발사한 '케'자는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와서 땅에 닿아 폭발한다. 다른 공격방법으로 '타와케~'라 외치며 '타와케~'란 글자를 발사하는데 이 '타와케'라는 글자가 왼쪽으로 날아가며 아래로 작은 '케'자를 투하한다. 패미콤 주제에 음성 지원도 확실하게 되는 것이 신선하다. '케케케'가 꽤 피하기 힘들어서 원작보다 어려운 감이 든다. 해치우면 원작처럼 보스가 돌이 되어버린다.


[ 라운드 6. VS 카부토부시 ]
라운드 6의 숨겨진 길은 6-4, 복면새를 해치워서 수리검을 발사할 수 있게된 이후, 공중의 하늘색 다리를 밟으며 작은 해자를 건너는 지점. 오른쪽엔 줄무늬여우대가 있는데, 이곳에서 왼쪽 해자 물 속으로 뛰어들면 숨겨진 길이 나온다. 숨겨진 길 안에서는 3마리씩 편대를 지어 빠른 속도로 날아다니는 새가 적으로 나오는데, 새를 해치워서 머릿수가 줄어들 때마다 점점 움직임이 빨라진다. 숨겨진 길 오른쪽 끝에는 선녀가 있다. 사다리를 타고 빠져나오면 6-7 지점으로 나오게 된다.

라운드 6의 보스 카부토부시. 원작처럼 얀차마루의 공격을 튕겨낸다. 공략 방법 역시 원작 그대로. 얀차마루와 가까이 붙으면 창을 아래로 휘두르는데, 이 때 왼쪽으로 살짝 회피 후 점프하여 머리를 공격하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 라운드 7. VS 조린겐 ]
라운드 7의 숨겨진 방은 총 4개가 있지만 들어갔다 나오면 7-6 지점으로 나오기 때문에 4개 중 하나만 들어갈 수 있다. 라운드 7이 시작되고 첫번째 건물에 돌입하는 7-3 지점. 이 건물의 첫번째 문부터 시작하여 4번째 문까지가 모두 숨겨진 방이다. 해당 문 앞에서 앉아있으면 숨겨진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7-3의 첫번째 문 안으로 들어가면 하늘에서 금화와 두루마리가 계속 떨어지는 방. 하지만 마네키네코 한마리가 뿅뿅 뛰면서 네코펀치를 휘두른다. 닿으면 당연히 즉사. 고양이를 피하며 아이템이 더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모조리 받아먹고 화면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2번째 문(7-4)으로 들어가면 불상이 하나 있고 5초를 센다. 불상 오른쪽엔 두루마리가 나타나며 베어야 먹을 수 있다. 먹을 때마다 1000점 득점. 5초가 끝나면 더이상 두루마리가 나타나지 않는다. 3번째 문(7-4)으로 들어가면 두루마리가 5개 나오는데 베면 펼쳐볼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두루마리도 '하즈레(꽝)'. 들어갈 필요가 없는 방이다. 4번째 문(7-5)으로 들어가면 하늘에서 두루마리와 코인이 계속해서 떨어진다. 더이상 떨어지지 않을 때까지 받아먹고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라운드 7의 보스 조린겐. 발 아래에는 쿠루미 히메가 꽁꽁 묶여있다. 조린겐은 화염을 2발씩만 발사하며 속도도 엄청 느리기 때문에 원작보다 훨씬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조린겐을 해치우면 쿠루미 히메가 묶인 줄을 풀고 올라와서 뿅뿅 뛰고, 조린겐은 연기로 변해 벽을 뚫고 도망친다. 뿅뿅 뛰고 있는 히메를 먹으면 5000점을 득점하고 더이상 뿅뿅 뛰지 않게 된다. 왼쪽의 두루마리를 베거나 먹으면 라운드 클리어!


[ 라운드 8. VS 조린겐 도망쳤다 ]
라운드 8. 연을 타고 날아다니는 닌자, 풍선연 부대들을 해치우며 오른쪽으로 가는 스테이지. 곧 조린겐이 나오지만 역시 원작에 비해 화염을 피하기가 쉽다. 때리면 새로 변해 금방 도주해버린다.

원작에서는 이 지점에서 조린겐이 한번 나와 뒤통수를 칠 필요가 있었지만 패미콤판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대신 이 지점에서 조린겐과 다시 한번 싸우게 되는데, 화염도 3발씩 발사하고, 새 모양의 분신을 내보내 방해까지 한다. 새 모양 분신은 상하로 움직이며 얀차마루가 화염을 피하는 것을 방해한다. 새 분신은 칼로 몇대 쳐서 없앨 수 있지만 금방 또 나오기 때문에 분신보다는 본체 공략에 집중해야 한다. 몇대 치면 또 새로 변해서 도망친다.

아래에서 거품을 위로 올리며 공격해오는 조린겐. 원작에선 왼쪽 끝에 일정 시간 피해있으면 공격을 멈추고 다시 도망치는데 패미콤판에서는 반드시 해치워야만 다음으로 넘어간다. 거품을 피하며 구름 위에 있는 조린겐을 계속 공격해야 한다. 원작보다는 거품을 피하기 쉽다는 것이 그나마 다행인 점이다.

원작에서는 라운드 8에 적이 거의 등장하지 않지만 패미콤판에선 조린겐과 싸우고 다음 조린겐과 싸우는 장소까지 가는 동안 연을 탄 닌자(풍선연대)들이 계속해서 달려든다. 노란색의 칼을 던지는 닌자와 급강하하며 공격해오는 주황색의 닌자 2종류.

드디어 조린겐과의 최종 사투. 원작처럼 접근하면 새로 변해서 반대편으로 도망가긴 하는데, 원작에 비해 도망치는 속도가 늦다. 원작에선 화염을 쏠 때 접근만 해도 금방 새로 변하지만 패미콤판에서는 화염을 쏠 때 잘 피하며 접근하면 쉽게 때릴 수 있다. 이를 반복하면 쉽게 최종 보스 클리어!



[ 엔딩 ]
최종 보스 조린겐을 해치우면 원작과 마찬가지로 빙빙 돌며 성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쿵! 하고 땅바닥에 떨어진 조린겐. 그 위에 착지하는 얀차마루.

이욧! 일본 최고! 15000점 득점!

이후 엔딩 메시지가 올라온다.


THANKS TO YOU, PEACE RETURNED TO OUR CASTLE.
(우리들의 성에 평화를 되찾아줘서 고맙습니다.)

WHAT A BRAVE AND STRONG MAN YOU ARE!
당신은 얼마나 용감하고 강한 분이신지!)

WE SHALL REMEMBER YOU FOREVER.
(우리들은 영원히 당신을 기억하겠습니다.)

THANK YOU, YANCHAMARU.
(고맙습니다, 얀차마루.)

YOU HAVE SAVED US.
(당신은 우리들을 구해줬습니다.)

FAREWELL, YANCHAMARU, UNTIL WE SEE YOU AGAIN.
(다음에 다시 만나기를 기대합니다.)


끝 '완(完)'자가 뒤에서 빙글빙글 돌며 점점 커지면서 화면 중앙에 멈춘다. 다음 오른쪽에서 막이 스르륵 닫힌다.

막이 완전히 닫히고 게임은 끝이 나며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 총평 ]

추억의 패미콤 게임. 오락실에서, 애플II 컴퓨터용으로 너무나 재밌게 했던 키드 니키, 쾌걸 얀차마루의 닌텐도 패밀리컴퓨터 버전. 이후 얀차마루의 후속작은 이 패미콤으로 줄줄이 나오게 된다. 이후 작품들도 나쁘지 않았지만 역시 최고의 명작은 이 1탄. 원작을 충실히 재현함은 물론 패미콤임에도 불구하고 음성까지 지원되어 깜짝 놀라게 한다. 또한 단순한 이식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숨겨진 요소의 도입으로 그냥 플레이했을 때엔 원작과 큰 차이가 없지만 숨겨진 방이나 길을 찾아내어 플레이하게 되면 원작과는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오소독스한 구성으로 횡스크롤 액션게임의 대표라고 할만한 작품. 잘 만들어진 명작 액션게임이다.



핑백

덧글

  • holhorse 2014/04/30 19:51 #

    훌륭한 이식이군요.
  • 플로렌스 2014/04/30 22:11 #

    패미콤판이 꽤 훌륭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