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쾌걸 얀차마루 2 (快傑ヤンチャ丸2 からくりランド, 1991, IREM) #1 패밀리 컴퓨터

[FC] 쾌걸 얀차마루 2 (快傑ヤンチャ丸2 からくりランド, 1991.8.30, IREM)

아이렘의 명작 액션 게임 '쾌걸 얀차마루(Kid Niki)'의 속편. 전작이 아케이드판의 이식작이었던 반면 이 쾌걸 얀차마루 2부터는 패미콤 오리지널 작품으로 전개된다. 동시기에 게임보이용으로 전작의 어레인지 작품이 발매되었다. 드래곤볼의 손오공과 거의 비슷했던 전작과 달리 본작부터 얀차마루의 디자인이 오리지널로 변경. 게임보이판과 패미콤판의 캐릭터 디자인이 동일하다. 다음 작에서 또다시 디자인이 완전히 바뀔 줄은 상상도 못했지만 말이다.

꽤 어려웠던 전작과 달리 본작은 새로운 시스템 '인술'만 잘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클리어가 가능한 난이도가 되었다. 단, 전작과 같은 감각으로 인술없이 플레이해보면 상당한 난이도를 체험해볼 수 있다. 패미콤의 주 이용자인 어린이들도 쉽게 할 수 있는 무난하게 재미있는 횡스크롤 액션게임이다.


[ 오프닝 ]
"어느날, 에도의 마을에 카라쿠리랜드가 생겼습니다. 만든 사람은 정체불명의 카라쿠리사 겐유사이. 순식간에 사람들이 몰렸다고 합니다."

나무를 향해 칼을 휘두르며 수행중인 얀차마루와 전작에서 조린겐으로부터 구출한 쿠루미히메의 모습이 보인다.

히메 : "얀차마루, 카라쿠리랜드에 가자."

얀차마루 : "수행중이외다."


히메 : "그럼 혼자 갈거야!! 풍풍!!"

얀차마루 : "불안하도다."


"그러나, 히메는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얀차마루의 뒷모습이 나오고 얀차마루의 앞에 물에 흔들리는 그림자처럼 형체가 흔들리다가 나타나는 겐유사이의 성 '겐유죠'. 이어서 타이틀 로고가 뜬 뒤 '2'라는 숫자가 붙는다.

게임을 시작하면 전체 맵 화면이 나온다. 기본 위치는 중앙의 '미니어처 마을'. 방향키를 좌우로 움직여 다른 곳으로 갈 수도 있다. 왼쪽으로 가면 '과자나라'가 있고 오른쪽으로 가면 '삼림철도'가 있다. 3개의 스테이지 중 원하는 스테이지부터 시작 가능하다.


[ 1. 미니어처 마을 ]
미니어쳐 마을은 처음에 화산지대부터 시작한다. 분화구에서는 2개씩의 화산탄이 튀어나온다. 좌우로 피하면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화산 지대를 돌파하면 작은 닌자들이 나온다. 전작의 조무래기였던 닌자부대인 'OO대' 시리즈의 축소 모형 같은 녀석들이다. 아래쪽에선 그냥 달려올 뿐인 녀석이지만 위쪽에 비행기를 타고 날아오는 녀석은 얀차마루의 머리 위에 수직으로 탄을 낙하시킨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방향키 좌우로 이동, 방향키 아래로 앉기, B버튼으로 칼 휘두르기 공격, A버튼으로 점프를 할 수 있다. 추가된 액션으로 방향키를 위로 한 상태에서 B버튼을 누르면 상단 공격. 점프 도중도 사용 가능하다. 점프 도중 방향키를 아래로 한 상태로 B를 누르면 하단 공격도 가능. 또한 앉아있는 상태에서 대각선 아래를 눌러 '앉아서 이동'도 가능. 단, 앉아 이동 중에는 칼을 휘두를 수 없다.

최초에 위로 가거나 아래로 갈 수 있는데 위쪽에 코반(금화)과 방울이 있다. 코반은 점수일 뿐 게임 진행에 아무런 도움이 되질 않는다. 방울은 일종의 아이템 상자로, 칼을 휘둘러 깨뜨리면 안에서 아이템이 나온다. 나오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코반(금화) : 먹으면 화면 좌하단의 '득점'이 올라간다. 게임 진행엔 아무 상관없다.

와라지(짚신) : 얀차마루의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미니히메 : 쿠루미히메의 얼굴. 먹으면 얀차마루의 라이프가 1칸 회복된다.

소얀차 : 얀차마루의 얼굴. 먹으면 목숨수가 1 증가한다. 목숨수는 최대 9개.

표주박 : 인술 횟수가 1 증가한다. 화면상으론 9개까지 모을 수 있지만 그 이상도 누적된다.

다음 분기에선 아래로 진행, 아래쪽 방울에서 표주박(인술) 3개와 소얀차(1UP)를 1개 먹을 수 있다. 분기가 만나는 지점엔 비상구가 보이는데 들어가면 스테이지를 빠져나가 맵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다. 여기에서 맵 화면으로 되돌아간 뒤 다시 미니어쳐 마을로 들어와서 다시 아래쪽 루트로 진행, 표주박과 소얀차를 먹고 또 비상구로 나가고...이것을 반복하면 목숨수와 인술수를 계속하여 늘릴 수 있다. 인술은 9까지만 표시되지만 그 이상도 누적된다.

인술은 스타트 버튼을 눌러 인술 메뉴창을 열어 선택할 수 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화면 하단의 스테터스창이 인술 메뉴로 바뀌는데 왼쪽에서부터 '사초검(死招劍)', '뇌신(雷神)', '선택안함', '개구리 변화', '코끼리 변화', '매 변화' 순. 총 5개의 인술이 있으며 방향키 좌우로 커서를 이동한 뒤, 스타트 버튼을 눌러 선택하면 된다. 인술 1회당 표주박 1개를 사용한다.


[ 인술의 종류 ]
사초검(死招劍) : B버튼을 눌러 화면 끝까지 발사되는 관통력 있는 파동을 발사할 수 있다. 인술 1회당 총 10회 사용. 관통력이 좋아 적이나 방울들을 모조리 쓸어버릴 때 편리하다. 적들이 많은 곳에서 마음껏 남용하기 좋은 상당히 쓸만한 인술이다.

뇌신(雷神) : 얀차마루의 주변에 전기가 회전하며 10초간 무적 상태가 된다. 무적 상태일 때엔 B버튼을 눌러도 공격은 나가지 않지만 몸통박치기로 적들을 해치울 수 있다.

개구리 변화 : 얀차마루가 10초간 개구리로 변신. A버튼을 누르면 엄청나게 높이 뛸 수 있다. 개구리로 변해있는 동안은 공격이 나가지 않는다.

코끼리 변화 : 얀차마루가 10초간 코끼리로 변신. 일정 시간 무적이지만 공격 및 점프가 불가능하다. 어떤 버튼을 눌러도 곤란한 표정을 지을 뿐. 특정 트랩을 날려버릴 수 있다. 무적을 쓴다면 통상 뇌신이 편리하기 때문에 코끼리는 쓸 일이 없다. 가장 쓸모없는 인술이다.

매 변화 : 얀차마루가 10초간 매로 변신하여 날아다닌다. 점프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날개짓을 하며 공중에 떠오른다. 조작이 어려운 것이 특징. 통상 높은 곳에 오를 때엔 개구리로 변하는 것이 편하고, 낭떠러지를 건널 때엔 매로 변하는 것이 편하다.


라이프는 화면 하단의 하트 3개. 3대 맞으면 죽게 되며 목숨수가 하나 날아간다. 죽을 때 높이 점프해서 빙글빙글 돌며 떨어진 뒤 땅에 드러눕는 그래픽이 귀엽고도 코믹하다.

목숨수가 모조리 없어지면 게임오버 화면으로 가게 된다. 하지만 언제든지 컨티뉴가 가능. "이대로 얀차마루는 힘을 다하고 마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힘낸다 / 처음부터' 중 위쪽의 '힘낸다'를 선택하면 이어서 할 수 있다.

미니어처 마을의 비상구를 이용하여 표주박을 9개 이상 충분히 모았으면 이제부터 인술을 아낌없이 쓰면서 진행하자. 사초검을 팍팍 써서 적들과 방울을 없애며 진행하면 통쾌하다.

다음 피라밋 형태의 지형이 나오는데 맨 위로 가는 것이 좋다. 맨 밑의 위치에선 통상 점프로는 위로 올라갈 수 없다. 개구리를 이용하자. 다음 개구리를 이용하면 좁은 구멍 속으로도 파고들어 가는 것이 가능하다.

위쪽 루트로 돌입하여 넓은 곳으로 빠져나온 직후 왼쪽에 홈이 있다. 이곳으로 들어간 뒤 왼쪽으로 움직여보면 숨겨진 방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게임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각 스테이지마다 숨겨진 방이 존재한다. 미니어쳐 마을의 숨겨진 방에서는 짚신, 금화, 표주박 2개와 미니히메를 먹을 수 있다. 먹을 것을 다 먹었으면 오른쪽 하단의 출구로 나가면 된다.

문제는 숨겨진 방에 들어갔다 나오면 최하단 루트로 나오게 된다. 최상단 루트로 진행하는 편이 전체적으로 쉽다. 아래쪽으로 진행하면 천장이 막혀있는 협소한 공간에서 적들을 상대하는 것이 꽤 어렵다. 표주박을 충분히 먹어둔 상태라면 굳이 숨겨진 방에 들어갈 필요 없이 그냥 계속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미니어쳐 마을의 보스. '카라쿠리(기계장치)'라는 말에 어울리는 형태의 나무 전차 로봇이다. 이 게임은 보스가 보이기 시작한 시점에서 보스가 곧바로 움직이진 않는다. 보스 앞까지 다가가면 보스가 움직이며 보스전에 돌입한다. 보스전에서는 인술이 사용 불가능하지만 보스가 등장한 직후 시점에선 사용 가능하다. 사초검이나 뇌신을 미리 발동시킨 뒤 보스전에 돌입하는 것이 일종의 비기이기도 하다.

보스는 손에서는 탄을 발사하는데 적당히 거리를 두고 점프하면 쉽게 회피 가능하다. 점프해서 얼굴에서 몸 부근을 공격 후 왼쪽으로 회피하고를 반복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사초검이라면 원거리에서 공격 연타만 해도 되고, 뇌신이라면 그냥 보스와 부딪히고 있기만 해도 된다. 보스 클리어 후엔 맵 화면으로 다시 돌아나오며 나머지 2개 스테이지 중 선택하여 들어갈 수 있다.


[ 2. 과자 나라 ]
과자나라에 돌입하면 크리스마스 트리를 배경으로 왁도날드의 '후렌치 후라이'가 감자튀김을 휘두르며 공격해온다. 후렌치 후라이는 점프도 하며 감자를 휘두르지만 바움쿠헨 기둥은 뛰어넘을 수 없다. 또한 감자튀김 공격도 이쪽에 닿지 않는데 얀차마루의 공격은 기둥 너머를 공격할 수 있다. 바움쿠헨 기둥을 이용하여 해치우면 쉽게 없앨 수 있다. 배경의 트리에는 금화나 방울이 매달려 있으며 빨간색 구슬에는 올라탈 수 있다.

곧 케익이 나오는데 케익에 놓여있는 딸기 역시 전부 적. 다가가면 눈을 뜨고 점프하며 공격해온다. 딸기가 점프할 때 왼쪽에서는 햄버거가 얀차마루의 뒤통수를 노리고 기습을 해온다. 상대하기 귀찮으니 뇌신을 쓰며 진행하는 것이 편하다. 배경의 구름은 아예 솜사탕이다. 

다음 허쉬 초콜릿 블럭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지점에선 녹색 닌자가 등장하기 시작. 몸통박치기를 해올 뿐이지만 움직임도 빠르고 점프도 한다. 미니어쳐 마을에선 작았던 녀석이 커지면 이렇게 생겼다. 초콜릿이 나오자마자의 첫번째 구멍으로 뛰어내리면 숨겨진 방에 갈 수 있다. 숨겨진 방에는 커다란 케익이 있고 방울이 가득. 아이템을 잔뜩 먹고 오른쪽 출구로 나가면 된다. 이곳에 들어갔다 나오면 초콜릿 지역을 건너뛰고 곧바로 빵공장 지역 앞에 도달하게 된다.

빵공장 지역에선 움직이는 콘베어 벨트를 밟으며 진행하게 된다. 콘베어 벨트 위에 가만히 서있으면 벨트를 따라 이동하게 되고, 콘베어 벨트의 방향에 따라 얀차마루의 이동 속도 또한 달라진다. 내려찍는 공이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는데, 앉아서 이동하면 맞지 않는다.

다음은 화염 지역.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 콘베어 벨트 위에서 내려갔다 올라갔다 하는 화염 기둥을 피하며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곳이다. 타이밍만 맞추면 그다지 어렵지만 귀찮다 싶으면 뇌신을 써서 무적이 되는 것이 편하다.

과자나라의 보스 제빵기. 상단의 구멍에서 통통 뛰는 빵이나 익룡을 발사하며 공격해온다. 모두 얀차마루의 칼로 없앨 수 있다. 약점은 이마에 매달려 있는 등불. 보스 등장 시점에서 사초검을 선택해뒀다면 왼쪽 끝에서 점프하며 등물을 쏘기만 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 3. 삼림 철도 ]
삼림철도는 달리는 열차에서 시작된다. 시작부터 보라색 복장의 닌자들이 엄청난 속도로 떼지어서 달려온다. 도중에 의자가 있는 차량 내부는 의자가 방해가 되어 얀차마루가 적들의 공격을 피하며 해치우기가 힘들어진다. 위험하다 싶으면 뇌신을 쓰자.

다음 위로 올라와서 열차 위로 이동하게 되는 지역. 아래에서 창을 든 닌자가 점프를 하며 공격을 한다. 닌자의 창은 열차 위에 틈틈히 솟아 있는 기둥까지는 닿지 않기 때문에 기둥에서 기둥으로 점프하면서 이동하면 창에 맞지 않고 안전하게 갈 수 있다.

반갑다고 해야할까. 전작의 적들이 떠오르는 카라스텐구와 연을 탄 닌자. 카라스텐구는 썬글라스에 모히칸 머리를 하고 있는데다가 색깔도 흰색인 것이 특이하다.

다음은 비치볼을 불어 던지는 기모노 차림의 아가씨들. 계단형 지형에 연속으로 4명 배치되어 있다. 입으로 공에 바람을 후후 불어넣은 뒤에 공을 발사하는데 가만 놔두면 화면 내에 공이 가득하여 어려워진다. 재빨리 아래로 내려가 맨 왼쪽 아가씨부터 차례차례 해치우는 것이 상책. 캐릭터가 귀여워서 해치우기 괜시리 아쉬워진다.

다음 위로 가거나 아래로 갈 수 있는 갈림길이 나온다. 위로 진행하면 숨겨진 방으로 갈 수 있고, 숨겨진 방을 건너뛰어서 쉬운 진행도 가능하다. 숨겨진 방에 들어갔다 나오면 어차피 아래쪽 길로 나오게 된다.

위쪽 길로 가다보면 닌자가 가득 나오는 지점 위 지점에서 갑자기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숨겨진 방 안에는 아이템이 가득하지만 개구리 변화나 매 변화 인술을 쓰지 않으면 아이템을 먹을 수 없다. 다 먹고 오른쪽으로 나가면 아래쪽 열차 안 루트로 나오게 된다. 열차 안 지점은 꽤 어려워서 뇌신을 쓰는 것을 추천. 아니면 아예 위로 진행하다가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는 지점을 점프로 건너뛰고 계속 열차 위로 진행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다음엔 화물칸 지역. 화물 중 밝은 색의 상자는 얀차마루가 통과 가능한 상자다. 적들을 해치우고 방울을 먹으면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다음 높은 화물 기둥으로 막힌 지점이 나온다. 여기에서 굳이 인술을 쓸 필요는 없다. 점프해서 맨 위의 상자를 공격하면 화물 높이를 낮출 수 있다. 다음 기둥 역시 마찬가지.

막다른 곳에 봉착. 이곳 역시 맨 위의 화물을 파괴하고 다음 칸으로 넘어갈 수 있다. 넘어간 직후 창으로 위를 찌르는 닌자가 3명 연속으로 나오는데, 그냥 위로 진행하지 말고 일단 아래로 내려와서 열차 벽 건너편에 있는 창닌자 3명을 모조리 해치운 뒤 다시 열차 지붕 위로 진행하는 것이 쉽다.

삼림철도의 보스. 몸에서 3개의 탄을 꺼내 발사하는데 꽤 피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왼쪽 상단의 높은 곳이 안전지대. 이곳에 있으면 탄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열차의 연기에 얀차마루가 가려져 보스가 주변을 두리번 거리며 공격을 멈추게 된다. 이 때 오른쪽으로 멀리 뛰어서 보스를 한대 때리고 다시 왼쪽 상단 안전지대로 이동. 다시 보스가 두리번 거리면 멀리 점프해서 한대 때리고...이것을 반복하면 아주 쉽게 이길 수 있다.

최초의 3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드디어 새로운 스테이지 '귀신의 숲'으로 가게 된다.

이후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쾌걸 얀차마루 2 (快傑ヤンチャ丸2 からくりランド, 1991, IREM) #2




핑백

덧글

  • holhorse 2014/05/14 19:11 #

    히메 : "얀차마루, 카라쿠리랜드에 가자."

    얀차마루 : "수행중이외다."

    수행바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플로렌스 2014/05/14 20:14 #

    딱 주인공스럽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