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그렘린 2 신종탄생 (グレムリン2 -新・種・誕・生-,1990, SUNSOFT) #1 스테이지 1~3 패밀리 컴퓨터

[FC] 그렘린 2 신종탄생 (グレムリン2 -新・種・誕・生-,Gremlins 2: The New Batch)
(1990.12.14, SUNSOFT, 6500円)

1990년 8월에 개봉했던 영화 '그렘린 2'를 바탕으로 하여 선소프트에서 닌텐도 패밀리컴퓨터로 발매한 액션 게임. 8비트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영화 장면을 그대로 옮긴 고퀄리티의 실사 그래픽이 뛰어난 작품이었다. 귀여운 그래픽에 B버튼으로 공격, A버튼으로 점프라는 상당히 심플한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악랄한 위치의 트랩과 적들 때문에 꽤나 난이도가 높았던 게임.


타이틀 화면. 타이틀에서부터 원작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실사풍 그래픽이 인상적이다. 시작하자마자 기즈모가 위에서 떨어져서 그렘린 2 로고의 '2' 부분에 매달린 뒤 스타트와 패스워드 중 선택할 수 있다. 각 스테이지에서 게임 오버된 후 패스워드가 확인 가능하다. 컨티뉴는 무한인 대신 해당 스테이지의 제일 처음부터 시작.


[ 오프닝 ]
뉴욕 클램프 타워 내에 있는 생물연구소에 붙잡힌 기즈모. 누군가가 기즈모가 갇혀 있는 철창을 열어준다. 

기즈모를 구해준 사람은 예전에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함께 산 적이 있던 빌리 펠처. 빌리 펠처 역시 클램프 타워 내의 디자인실에서 일하고 있었다. 이제부터 기즈모의 모험이 시작된다!


[ 1-1 ]
8비트 패미콤치고 상당한 그래픽의 오프닝 영상이 흐른 뒤, 첫번째 스테이지가 시작된다. 방향키 상하좌우 대각선으로 8방향 이동이 가능하고, B버튼으로 방울 토마토를 집어던진다. A버튼으로 점프. 방향키와 B버튼 조합으로 대각선 방향으로도 공격이 가능하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스테더스 화면이 나온다. 왼쪽 상단에 기즈모의 목숨 수(기본 0), 오른쪽 상단에 풍선 수(기본 1), 왼쪽 하단에 기즈모의 라이프(기본 하트 3개), 오른쪽 하단에 크리스탈 수(최초 0개)가 표시된다.

기즈모의 목숨수는 0개로 1번만 죽어도 게임 오버가 된다.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며 상점에서 기즈모 인형을 구입하여 목숨수를 늘릴 수 있다. 풍선은 낭떠러지에 떨어져도 바로 날아올라 일정시간 무적이 될 수 있는 요긴한 아이템. 라이프는 하트로 표시되는데 적에게 부딪히거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면 하트가 반개씩 닳는다. 상점에서 하트를 구입하여 최대 4개까지 늘릴 수 있다. 크리스탈은 적을 죽이면 나오는 아이템으로, 1개의 적에서 1개의 크리스탈이 떨어지며 먹으면 20 크리스탈이 증가한다. 크리스탈은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때 사용한다.

첫번째 스테이지는 생물연구소이다보니 생쥐와 박쥐, 거대 토마토가 적으로 등장한다. 참 하찮은 적들을 상대로 싸우게 되는데 기즈모의 공격도 방울 토마토를 던지는 것이니 피차일반. 생쥐는 기즈모와 상관없이 제멋대로 돌아다니는데 약한 적 치고는 움직임이 제법 빠르다. 박쥐 역시 랜덤성을 가지고 일정 범위 내에서 왔다갔다 한다. 거대 토마토는 채소 주제에 맷집이 꽤 강해 조심해야 할 상대. 기즈모랑 상관없이 상하로 왕복을 하니 잘 피하면서 공격하면 된다. 초반의 적들은 약하니 모조리 해치워 크리스탈을 모아두는 것이 좋다.

진행 도중 오른쪽 끝에서 위로 진행하면 문이 하나 있다. 이곳이 상점. 들어가면 기즈모의 원 주인인 윙씨가 있다. 크리스탈을 주고 3개의 아이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 여기에선 라이프 회복약, 풍선, 기즈모 인형을 팔고 있다. 하트가 닳았으면 라이프 회복약, 낭떠러지에 떨어질 것에 대비하면 풍선, 목숨수를 늘리고 싶으면 기즈모 인형을 사면 된다. 딱 하나만 고를 수 있다는 것이 문제.


[ 1-2 ]
스테이지 1-2도 역시 생물연구소 내부. 생쥐와 거대 토마토, 박쥐 외에도 거미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거미는 탄을 발사하며 공격해오는데다가 해치우면 작은 거미 2마리로 분열하는 성가신 적이다. 이 연구소에서 나오는 적들은 이후 등장할 돌연변이 그렘린의 복선이 된다.

전구 모양 아이템은 화면 내의 적들을 전멸시키는 좋은 아이템. 그렘린이란 게임에 어울리는 아이템이긴 한데 그렘린이 아닌 녀석들에게도 통한다. 어디까지나 현재 보이는 화면의 적들을 전멸시킬 뿐이므로 화면엔 보이지 않는 조금 위에 있는 적 등은 사라지지 않는다.

진행 도중 또 상점이 나온다. 이곳에서는 기즈모 인형(1UP)과 풍선(낭떠러지 무적), 하트(하트 1 증가)를 판다. 낭떠러지가 많은 후반 스테이지에서는 풍선이 요긴 하긴 한데, 기본적으로 게임을 수월하게 진행하려면 맷집이 있어야 하니 하트를 구입하여 하트수를 4개까지 늘려두는 것이 좋다. 아쉽게도 라이프 최대치가 하트 4개라서 한번만 구입하면 이후로는 더이상 하트를 구입할 수 없다.

포고 스틱(Pogo Stick)을 먹으면 포고 스틱을 타고 뿅뿅 뛰어다니며 일정 시간 무적이 된다. 포고 스틱을 타고 있는 동안은 적들과 부딪히면 적들을 모조리 깔아뭉게 죽일 수 있다. 옛날엔 포고 스틱을 '스카이 콩콩'이라고 불렀고, 퀵보드는 '스카이 씽씽'이라고 불렀는데 요즘엔 그렇게 말해봤자 알아듣는 사람이 없겠지...

1-2의 끝까지 가면 성냥이 하나 놓여있다. 이것을 먹으면 스테이지 클리어! 이제부터 방울 토마토가 아니라 성냥으로 불을 발사할 수 있게 되었다. 

1-2를 클리어 하면 중간 데모 영상이 또 나온다. 어디에선가 물이 한방울 기즈모의 머리 위에 떨어지고...

기즈모의 등에서는 사악한 모과이들이 증식하여 태어나게 된다.

기즈모에게 다가오는 사악한 모과이의 그림자들. 겁먹은 기즈모의 표정이 귀엽다.

새롭게 태어난 사악한 모과이들의 모습. 왼쪽에서부터 모호크(Mohawk), 레니(Lanny), 조지(George). 모호크는 나중에 스파이더 그렘린이 되는 보스급 모과이. 툭 튀어난 앞니가 특징인 레니는 나중에 요리사 복장을 입은 그렘린이 된다. 조지는 빨간눈의 그렘린이 되어 레니와 함께 다닌다.

그리고 미친 모과이 대피(Daffy). 대피는 그렘린이 되어서도 계속 미치광이처럼 행동하다가 나중에 붙잡힌 빌리의 이빨을 뽑으려는 치과 의사 복장의 그렘린으로 등장한다. 이 게임은 원작 영화의 장면들을 그대로 8비트 패미콤에서 재현하고 움직이게까지 만든 것이 놀랍다.

착한 모과이 기즈모를 발로 뻥 차서 환풍구로 떨어뜨리는 사악한 모과이들.

쓰러져 있다가 일어나는 기즈모. 사악한 모과이들은 환풍구의 문을 쇠창살로 닫는다.

환풍구 안에 갇혀버린 기즈모. 표정이 너무 귀엽다.


[ 2-1 ]
2-1의 시작. 두번째 스테이지는 환풍구에서의 모험. 왔다갔다 하는 가시공이나 기즈모가 접근하면 갑자기 달려와서 폭발하는 폭탄 등이 적으로 나온다. 가시공은 없앨 수 없으니 왔다갔다 하는 타이밍을 봐서 피해가거나 점프해 가야한다. 폭탄은 없앨 수 있으니 미리 공격을 해서 해치우면 된다.

진행 도중 위로 올라와서 좌우 갈림길이 나오는데, 왼쪽으로 가면 막다른 곳에 상점이 있다. 이 상점에서는 라이프 회복약과 풍선, 파워업 드링크를 판다. 파워업 드링크는 기즈모의 무기를 여러방향으로 발사되게끔 만드는 요긴한 아이템. 현재는 성냥으로 전방을 향해 불을 발사하는데 파워업을 하면 3방향으로 불을 발사하게 된다. 파워업 역시 한번까지가 최대. 이후부터는 파워업 약이 나와도 구입할 수 없게 된다. 미리 파워업 해두면 이후가 편리하긴 하다.

파워업한 뒤 테스트. 전방으로만 나가던 성냥불이 좌우로도 나가게 되어 3WAY 화염탄이 되었다. 멋지다 기즈모!

상점을 나와 오른쪽으로 가면 그렘린의 그림자가 보인다. 기즈모가 다가가면 오른쪽으로 도망친다. 이미 사악한 모과이들은 그렘린으로 변이를 마친 것으로 보인다. 계속 진행하여 가시공과 전기트랩의 연속 지역을 돌파하면 2-1 클리어!


[ 2-2 ]
2-2부터는 본격적으로 그렘린이 등장하기 시작. 먼저 머리에 프로펠러를 달고 날아다니는 그렘린들이 여러마리씩 나온다. 별다른 공격은 하질 않으니 쏴서 해치우면 된다. 통과하면 입에서 불을 발사하는 그렘린도 등장. 이녀석은 제자리에서 움직이질 못하니 불을 피하며 틈틈히 공격하면 된다. 

점프를 하면서 다가오는 그렘린과 스케이트 보드를 타고 빠르게 왔다갔다 하며 탄을 발사하는 그렘린도 등장. 스케이트 보드 그렘린은 특히나 조심해야 한다. 진행 도중의 상점에서는 기즈모 인형, 하트, 파워업을 판매한다. 스테이지의 끝에 철망에 구멍이 있는 지점까지 도달하면 2-3으로 넘어간다. 


[ 2-3 ]
2-3은 보스전. 시작되면 그렘린 고치가 하나 있는데 그 안에서 모호크(Mohawk)가 그렘린으로 재탄생하여 등장한다. 이녀석은 화면 내를 뿅뿅 뛰어다니며 팔을 휘둘러 공격을 한다. 요리조리 피해다니며 성냥불로 공격을 해서 해치우면 된다. 일정 수 이상 데미지를 입히면 도망친다.

보스 모호크를 클리어하면 새로운 무기 '클립'이 떨어진다. 먹으면 클립을 손에 들며 스테이지 클리어! 참고로 2-3에서 게임오버가 되어도 보스전은 패스워드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2-2의 패스워드가 나온다. 즉 패스워드로 이어서 하려면 2-2부터 다시하여 보스까지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 3-1 ]
3-1부터는 클립을 던질 수 있는데, 파워업 약을 먹었으면 3방향으로 발사되는 클립을 던질 수 있다.

3-1에서는 땅 속에서 갑자기 그렘린 팔이 솟아나오기도 한다. 아이템 '회중시계'를 먹으면 화면 내의 적들이 전부 움직임을 멈추기 때문에 빠르게 지역을 통과할 때 요긴하다. 단, 트랩 종류는 움직임을 멈추지 않는다. 중반에 돌입하면 베지터블 그렘린의 등장. 이녀석은 제자리에서 파인애플을 던지는데 파인애플은 날아오다가 잘린 파인애플 단면 여러개로 분열하여 퍼져나간다. 베지터블인데 어째서 파인애플인걸까? 진행 도중의 상점에서는 라이프 회복약, 풍선, 파워업 약을 판다.

후반에 돌입하면 공동묘지 세트장에서 배트 그렘린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배트 그렘린은 수많은 회오리를 일으키는 녀석인데 회오리는 없앨 수 없으니 재빨리 본체를 공격하여 해치워야 한다. 세트장 끝까지 가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출구가 나온다.


[ 3-2 ]
3-2는 적보다도 트랩으로 구성된 길이 너무나 어렵다. 기민한 컨트롤을 요구하는 부분이 많으며 절묘한 곳에 트랩과 적이 배치되어 있어 짜증난다. 새로운 적으로 평범한 그렘린들이 등장한다. 이녀석은 몸집도 작고 별다른 공격을 해오지 않기 때문에 쉽게 해치울 수 있다. 문제는 스테이지 전체가 트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스테이지 끝까지 가면 보스전으로 넘어간다.


[ 3-3 ]
3-3은 보스전. 그 유명한 전기 그렘린이 보스로 등장한다. 시작하면 화면에 전기가 파지직 내려치고 그곳에서 전기 그렘린이 나타난다.

전기 그렘린은 손으로 전기탄을 발사하는데 전기탄은 발사되다가 4방향으로 퍼져 나간다. 

전기 그렘린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데미지를 입히면 해치울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무기 아이템 '활'을 얻는다.

3-3을 클리어하면 또다시 중간 데모 영상이 나온다. 전기가 빠직빠직빠직!

전기 그렘린을 영상통화 전화기의 수화기로 빨아들이는 빌리.

빌리의 순간적인 재치로 영상통화 전화기 속에 갇혀버린 전기 그렘린. 영상 디스플레이에 전기 그렘린의 모습이 비친다. 원작 그대로의 결말. 다음 스테이지 4로 넘어가게 된다.

스테이지 4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그렘린 2 신종탄생 (グレムリン2 -新・種・誕・生-,1990, SUNSOFT) #2 스테이지 4~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소심쟁이 2014/12/26 11:41 #

    그램린 2 재밌게 봤었는데..

    게임도 꽤나 괜춘한 거 같습니다.
  • 플로렌스 2014/12/26 13:07 #

    그냥저냥 할만 했지요. 일단 그래픽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 코론 2014/12/26 20:03 #

    저 모과이 들한테도 이름이 있었군요 ㅋㅋㅋ
  • 플로렌스 2014/12/27 09:37 #

    나름 이름이 다 있더군요.
  • holhorse 2015/01/04 15:50 #

    안해봤는데 저렇게 어려운 게임이었다니....
  • 플로렌스 2015/01/04 22:42 #

    처음엔 쉬워보이지만 막상 해보니 장난아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