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1989, GAME ARTS) #1 오프닝~게임소개 재믹스의 추억

[MSX2]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テグザー2)
(FIRE HAWK: THAXDER THE SECOND CONTACT, 1989, GAME ARTS)

게임아츠의 명작 변신로봇 슈팅 게임 '테그저'의 속편. 국내에서는 테그저가 덱스터(덱스더)로 알려졌기에 이 게임 역시 덱스터2(덱스더2)로 불리운다. 게임의 타이틀은 '파이어 호크'지만 부제가 '테그저 2'이며 스토리도 전작에서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전작이 MSX1의 한계와 1985년이라는 시대인 만큼 기본적인 스토리 이외에는 자세한 결말 없이 무한 루프 되는 심플한 게임이었던 반면, 본작은 80년대 후반에 나온데다가 MSX2로 나와 스토리와 시스템이 대폭 강화되었다. 전작처럼 살인적인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멋진 스토리 라인과 압도적으로 뛰어난 BGM은 이 게임에 매료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타이틀 화면. 스타트와 컨티뉴, 연습 모드(PRACTICE), 시스템 총 4개의 메뉴가 있으며 시스템으로 들어가면 서브 메뉴로 세이브와 로드, 음악 감상 모드가 나온다. 음악이 압도적으로 훌륭한 게임인 만큼 음악 감상 모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


[ 오프닝 ]
- 4년전 -

오프닝은 전작의 엔딩에서 이어진다. 정체불명의 소혹성 '네디암'의 자력선에 붙잡힌 병기개발선 '레이피나'는 최신시작병기 하이퍼 듀얼아머 '테그저'를 네디암 내부에 잠입시켜 자력선 발생장치 파괴에 성공한다. 그러나...

아서 : "하아하아하아..."

네디암 내부의 전투에서 심각한 손상을 입은 테그저는 폭발해버리고 만다. 아서는 폭발하는 테그저에서 탈출은 했지만 그 때문에 네디암 밖으로는 나오지 못하게 된다.

아서 : "...젠장!"

아서 : "조슈아, 나는 반드시 돌아간다!"

그 때 정체불명의 촉수가 아서를 향해 다가온다.

아서 : "...!?"

아서 : "이, 이것은?"

아서 : "우와아아아아아아!"

정체불명의 촉수에게 습격당함과 동시에 떨어지는 아서의 목걸이.

떨어진 목걸이에서는 아서의 연인 조슈아의 입체 사진이 떠오른다.

아서 : "....조슈아...."

입체 사진 속의 조슈아의 웃는 얼굴은 곧 근심스러운 얼굴로 우주선 창 밖을 내다보는 조슈아의 모습으로 장면이 전환된다.

- 우주병기개발선 레이피나 -

오퍼레이터 : "네디암의 자장이 약해졌습니다! 지금이라면 탈출 가능합니다!"

함장 : "좋아! 엔진 풀 파워!! 탈출한다!!"

조슈아 : "잠깐, 아직 아서가 돌아오지 않았어요!"

모두를 구하기 위해 싸우다가 네디암 내부에 고립된 아서는 뒤로 하고 무심히도 엔진 풀 파워 전개를 하여 네디암으로부터 탈출하는 병기개발선 레이피나.

조슈아 : "아서~!!"

네디암을 기억하고 있는가?
우주력 089년, 우주선 레이피나의 항로상에 발견되었던 정체불명의 아스테로이드(소행성)를...

조사를 위하여 접근한 레이피나는 네디암의 강력한 자장에 붙잡혀 버렸다. 
레이피나는 미사일로 네디암을 공격했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고 탈출은 불가능했다.

최후의 희망을 걸고 레이피나는 개발중이었던 하이퍼 듀얼 아머 THEXDER(테그저)에 의한 공격을 행했다.

파일럿은 테그저의 개발 관련자인 아서 대위가 선발되었다.

테그저 돌입으로부터 3시간 후, 자장이 약해져 레이피나는 탈출을 개시했다.

테그저의 귀환을 기다리지 않고...


그로부터 4년이 지났다.

레이피나에서는 신병기 개발이 진행되고 있었다.
테그저를 아득히 뛰어넘는 신병기,
사람들은 그것을 '파이어 호크'라고 불렀다...


...그리고 지금.

지구 궤도 상에 떠있는 우주병기개발선 레이피나. 

데프콘이 4에서 2로 발령된다.

통신 : "여기는 관측위성 서베이어. 정체불명의 아스테로이드 발견! 248시간 후에 지구에 충돌한다! 즉시 요격, 파괴하라!"

오퍼레이터 : "...그 때와 똑같습니다. 강력한 자장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함장 : "네디암이다! 또 녀석이 온 것이다!"

조슈아 : "...아서..."

여기는 우주병기개발선 레이피나의 격납고. 시작기 테그저의 성능을 아득히 뛰어넘는 양산기 '파이어 호크'가 가득하다. 네디암 파괴를 위해 출격을 준비중이다.

레이피나에서 출격하는 파이어 호크 편대. 전투기 형태로 발진한다. 영락없이 초시공요새 마크로스가 떠오른다.

그리고 이 파이어 호크 편대에는 전작의 주인공 아서의 연인, 조슈아가 타고 있었다. 파이어 호크 편대는 지구를 향해 돌진해오는 정체불명의 소행성 네디암을 향하고...과연 조슈아가 그곳에서 보게 될 것은 무엇인가!?



[ 시스템 소개 ]
타이틀 화면에서 연습 모드(PRACTICE)를 선택하여 먼저 시스템에 익숙해질 것을 권장. 전작 '테그저'와 달리 '파이어 호크'는 다양한 아이템과 다양한 옵션 무기가 추가되었다.

로봇 모드일 때 방향키 좌우로 이동, 상으로 점프, 하로 전투기 변형인 것은 전작과 동일. 스페이스바로 자동조준 레이저 빔을 발사하는 것까지도 전작과 동일하다. Z로는 레이저와 함께 특수 무기를 발사한다. X로 실드를 발동하는 것은 전작과 동일. 옵션 무기는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평상시 빔을 발사할 때엔 스페이스바로 쏘고, 옵션 무기를 쏠 때에만 X로 쏴야하는 것이 전작과의 큰 차이점이다.

적과 부딪히면 에너지가 급격히 줄어들고, 에너지가 0이 되면 게임오버가 되는 것은 전작과 동일. 빔을 쏘는 동안에도 에너지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이다. 때문에 빔을 남발할 수 없고 옵션 무기를 잘 활용하거나 적들을 잘 피해다녀야 한다. 움직이지 않는 특정 적을 해치우면 에너지가 회복되는 것 역시 전작과 동일. 에너지를 주는 적은 다양한 종류가 있기에 진행하면서 파악해야만 한다. 실드를 사용하면 실드 게이지가 조금씩 줄어들며 적과 부딪히면 급격히 줄어든다. 대신 실드 전개시엔 적과 부딪혀도 에너지가 줄지 않는다.

Z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메뉴창을 열 수 있는데, CONTACT(컨텍트), SHIELD(실드), MISSILE(미사일), OPTION(옵션) 4개의 메뉴가 나온다. 안테나나 부서진 파이어 호크의 앞에서 '컨텐트'를 선택하면 대화를 할 수 있다. 연습 모드에서는 복스럽게 생긴 오퍼레이터가 게임 설명을 해준다.

오퍼레이터 : "좁은 통로에서는 비행형태로 통과하는거야."

전작과 마찬가지로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로봇 형태에서 전투기 형태로 변형할 수 있는데 전투기가 보고 있는 쪽을 향해 자동으로 스크롤되고, 이 때엔 레이저가 전방을 향해서만 발사되는 것 역시 전작과 동일하다. 

이 게임에서는 다양한 아이템과 옵션 무기가 나온다. 모든 아이템은 사각형의 블럭 모양이며 알파벳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옵션 무기는 Z키를 누르고 있으면 뜨는 메뉴에서 'OPTION'을 선택한 뒤 나오는 리스트에서 Z키로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엔 Z키로 발동이 가능하다.

등장하는 아이템과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초록색 블럭에 큼직한 M : 호밍 미사일(HOMING MISSILE). '미사일' 메뉴로 즉각 사용 가능. 적을 향해 날아가는 강력한 유도 미사일로 레이저로는 격파에 오래걸리는 적들을 빨리 해치울 수 있다. 근처의 적에 과녁이 표시되기 때문에 숨어있는 적이나 파괴 가능한 벽을 찾기에도 용이.

빨간색 블럭에 큼직한 E : 에너지(ENERGY). 최대 에너지를 10씩 늘려준다.

이하는 옵션 아이템. 광택이 나는 파란색 블럭에 작게 알파벳이 쓰여져 있다.

T : 에너지 탱크(ENERGY TANK). '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사용하면 파이어 호크의 에너지가 꽉 찬다.

S : 스톱퍼(STOPPER)'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사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적들이 움직임을 멈춘다.

E : ECM. '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선택하면 탄을 쏘는 적이나 쫓아오는 적이 움직임을 멈춘다. 스톱퍼보다 효과 범위가 적지만 발동 시간이 길다.

F : 플래셔(FLASHER)'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화면 내의 적 전체를 공격하는 강력한 공격. 일격에 안죽는 적도 있으며 해치웠을 때 플래셔로 적을 해치우면 에너지를 주는 적도 에너지를 주지 않는다.

B : 네이팜 봄(NAPALM BOMB)'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지면을 향해 폭탄을 투하, 지면을 타고 폭발이 일어나 땅 위의 적들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

D : 다트 미사일(DART MISSILE). '옵션'에서 선택 가능하며 호밍 미사일과 별개로 수직으로 발사되는 강력한 미사일.

옵션 무기는 3종류까지만 장비 가능하며 3개가 꽉 차있는 상태에선 다른 옵션 무기는 먹을 수 없다.

옵션 아이템을 먹으면 파이어 호크를 따라다니는 작은 옵션 캐리어가 나타나는데, 이 옵션 캐리어로 적의 움직임을 막을 수도 있다. 이를 이용하여 옵션 캐리어로 적들의 움직임을 막고, 건너편의 적을 레이저로 해치우는 전법이 사용 가능하다.



타이틀 화면에서 게임을 스타트 하면 곧바로 미션 화면이 나온다. 각 스테이지는 미션(MISSION)으로 구분되며, 함장이 명령을 전달한다. 첫번째 미션은 네디암 내부에 돌입하는 것! 각 미션에 대한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MSX]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1989, GAME ARTS) #2 미션1~5


덧글

  • 블랙하트 2015/01/20 14:40 #

    DOS 이식판에서는 MSX판의 오프닝이 없어졌는데 매뉴얼에 따로 스토리 설명하는 만화로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 플로렌스 2015/01/20 17:56 #

    그건 나름대로 재미있을 것 같군요.
  • holhorse 2015/01/25 15:11 #

    후속작답게 전작에 비해 많은 발전을 했네요.
  • 플로렌스 2015/01/26 02:56 #

    불후의 명작이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