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1989, GAME ARTS) #3 미션6~9 재믹스의 추억

[MSX]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1989, GAME ARTS) #2 미션1~5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지구를 향해 다가오는 네디암의 엔진을 정지시키는 것에 성공한 조슈아.
그러나 네디암이 지구를 향해 돌진해오는 속도는 떨어지지 않는데...
조슈아의 파이어 호크는 엔진 블럭에서 다시 네디암의 내부를 향한다.



[ MISSION 6 ]
함장 : "네디암의 선봉으로 이동하라!"

미션 6은 좁은 통로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상대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녀석은 천장에서 떨어지는 센터피드. 이녀석은 떨어지지 않더라도 유도 미사일로 확실하게 해치우지 않으면 파이어 호크와 수직이 되는 순간 공격을 한다. 레이피나와의 통신에서 함장이 "엔진은 부쉈지만 스피드가 떨어지질 않는다!"라고 말한다.


지하로 내려온 뒤 왼쪽이로 진행 도중, 천장에서 가시 모양의 적들이 대량으로 내려오는 넓은 곳이 있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면 아이템이 대량으로 습득 가능. 미사일을 장비하고 있으면 뚫리는 벽이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길을 찾아나갈 수 있다. 도중 통신기에서 레이피나의 오퍼레이터가 "네디암의 스피드를 떨어뜨릴 방법은 없는 것인가?"라고 말을 한다.

왼쪽 끝은 막다른 길이지만 용암 오른쪽의 땅은 레이저로 뚫린다. 레이저로 땅에 구멍을 뚫은 뒤 아래로 진행하면 된다. 다음 지역에서 왼쪽 끝까지 가면 통신기에서 "에너지 반응이 강해요. 쓸데없이 레이저를 쓰는 것은 위험해요!"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 지점 역시 땅에 레이저로 뚫리는 부분이 있으니 바닥에 구멍을 뚫고 아래로 내려가면 아이템을 다량 얻을 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서 아이템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적이 하나 있다. 미사일을 장비하면 벽에 타겟이 생기는데, 이 벽을 쏘면 벽 속에서엄청나게 강한 맷집의 적이 돌진해온다. 가능한 레이저를 벽에 맞지 않도록 하면서 진행해야만 한다. 아이템을 다 먹었으면 다시 위로 올라와 길을 찾아야 한다. 도중 함장과의 통신에서 "지구와의 충돌까지 앞으로 8시간! 서둘러 주게!"란 말을 들을 수 있다.

다음 지역으로 가는 길은 센터피드가 가득한 곳 바닥에 숨겨져 있다. 네이팜 봄 등으로 센터피드를 전멸시킨 뒤 바닥에 구멍을 뚫고 아래로 내려간 뒤 진행하면 된다.

맷집 강한 포대와 빠른 움직임의 센터피드, 벽을 쏘면 튀어나오는 막강 맷집의 적 등이 득실거리는 지역을 돌파하여 지하로 내려오면 갈림길. 왼쪽에 가면 막다른 길에 통신기가 있고 오퍼레이터에게 "거기는 강한 에너지 반응이 있어요. 상대하기 벅찬 녀석 같아요!"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아래로 내려가면 보스전. 맷집도 강하고 움직임도 빠르며 탄 피하는 것도 상당히 힘들다. 보스를 해치우면 왼쪽 끝에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열린다.


[ MISSION 7 ]
함장 : "네디암의 에너지 탱크를 폭파해라!"

미션 7이 시작되면 통신기에서 곧바로 "플래셔를 유효하게 사용해!"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그 왼쪽엔 플래셔가 있다. 통로는 밀집된 형태의 적들이 길을 막고 있는데 공격하는 순간 일제히 달려든다. 맷집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미사일 및 옵션 무기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플래셔를 사용하면 두발로 한번에 전멸시킬 수 있다. 문제는 플래셔 수보다 적들의 등장수가 많다는 것. 틈틈히 플래셔가 나오니 보충하면서 진행해야 한다. 막힌 벽을 뚫으며 길을 찾아가야 하는데 벽 속에 숨겨진 돌진해오는 적을 조심해야 한다.

진행하다보면 통신기가 있고 오퍼레이터로부터 "스톱퍼를 유효하게 사용해!"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옆엔 스톱퍼가 있는데 일제히 적이 달려드는 곳을 통과해야 하니 미리 스톱퍼를 사용 후 지나가는 것이 좋다.

미션 7은 좀처럼 나가는 길이 보이질 않는데 비밀이 한가지 있다. 길 끝에 있는 용암을 레이저 및 미사일로 파괴할 수 있다는 것. 그 용암을 파괴 후 아래로 내려가면 다음 지역이 나온다. 다음 지역에서는 마찬가지로 바닥의 벽돌을 부수며 아래로 내려가면 된다.

진행하다보면 연료탱크처럼 생긴 동그란 물체가 가득한 방이 나온다. 이 방의 통신기에서 오퍼레이터로부터 "연료탱크를 부수면 서둘러서 탈출해요!"란 말을 들을 수 있다. 이제 나가려고 길을 진행해보면 어마어마하게 커다란 연료탱크가 나온다. 이곳이 바로 보스룸이며 연료탱크 자체가 보스. 천장과 바닥에 맷집이 강력한 포대들이 탄을 엄청나게 쏘아댄다. 이 탄을 회피하며 연료탱크를 파괴하는 것이 목적. 연료탱크를 파괴해도 끝이 아니다. 적들을 피해 연료탱크 아래쪽의 바닥을 레이저로 뚫어 구멍을 낸 뒤 지하로 내려가야만 한다. 아래로 내려간 뒤 오른쪽으로 벽을 뚫으며 진행하면 미션 8로 넘어간다.


[ MISSION 8 ]
함장 : "출구를 찾아서 신속하게 탈출하라!"

드디어 네디암의 연료탱크까지 파괴하여 이제는 네디암 탈출 작전. 미션 8이 시작하자마자 통신기에서 함장이 "안에 있는 것은 이제 자네뿐이다. 건투를 빈다. 함정에 주의해라."란 말을 들을 수 있다. 주변을 돌아다녀보면 적들도 많지만 아이템과 통신기 또한 많이 보인다. 스톱퍼가 놓여있는 곳 앞의 통신기에서는 "여기서부터는 스톱퍼를 소중히 사용해!"란 말을 들을 수 있고 지하의 통신기에서는 "옵션 캐리어로 적의 움직임을 멈춰라.", "네디암에는 생체 반응이 있다. 조사하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미션 8의 도입부 여기저기에는 부술 수 있는 벽이 있고 그 끝에는 아이템이 있다. 미사일을 장비하면 파괴 가능한 부분이 보인다. 도중의 통신기에서는 함장이 "스톱퍼와 플래셔와 제네레이터는 얻었나?"라는 말을 한다. 아이템을 모조리 회수했으면 이제 진행방향으로 가면 된다.

내려오면 넓은 장소가 나오고 왼쪽 하단과 오른쪽 하단은 바위로 막혀있다. 적과 바위를 파괴하며 왼쪽 하단으로 진행하여 왼쪽 끝까지 진행하면 에너지를 먹어 최대 에너지를 늘릴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이 진행방향인데 도중의 통신기에서 "스톱퍼를 사용할 때에는 타이밍에 주의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곧 엄청 좁은 통로에서 하단에는 전기장이 있고 상하로 움직이는 적이 있는 지역이 나오는데 타이밍을 맞춰 스톱퍼로 멈춘 뒤 아래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진행하다보면 통신기에서 "뭐든 좋으니까 옵션을 남겨둬!"란 말을 들을 수 있다. 옵션을 모조리 쓰면 옵션 캐리어가 없어져서 위험하기 때문. 좀 더 가면 지직거리는 통신기에서 "...는 반시계 방향으로 피하면서 중심을..."란 말을 들을 수 있다. 곧 보스전. 보스는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구성된 여러개의 구슬을 회전시키면서 다량의 탄을 쏜다. 회전하는 구슬은 파이어 호크를 쫓아온다. 순식간에 포위되어 게임오버되기 쉽상.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구슬을 피해다니며 중앙의 코어를 공격해야 한다. 구슬이 코어를 보호하기 때문에 장기전이 된다. 보스를 해치우면 오른쪽에 통로가 열린다.


[ MISSION 9 ]
함장 : "중추 블럭의 에너지 반응을 조사해라!"

미션 9에서 공격해오는 적은 나오지 않는다.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는 움직이지 않는 빨간색 구슬들 뿐이다. 돌아다니며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하자. 길이 굉장히 복잡한 미로로 되어있어 좀처럼 나가는 길을 찾기 힘들다. 곳곳에 놓인 파란색의 전기장에 닿으면 크게 데미지를 입으니 적이 없다고 방심하다가 죽기 쉽다.

미로에서는 밑으로 가는 길을 찾아내야 한다. 맨 아래 전기장 위를 아슬아슬하게 날며 길을 따라 돌다보면 미로를 탈출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곧 보스전.

미션 9의 보스는 네디암의 코어. 무수히 많은 탄을 발사하는데 탄들을 피하며 맨 위의 공격해달라고 하는 듯한 큼직한 빨간 코어를 공격하면 된다. 여기까지 올 정도라면 무난한 비행 조종 실력으로 쉽게 격파 가능하다. 코어 아래쪽에 뭔가 자꾸 올라왔다 내려갔다 하는 것이 신경쓰이는데, 코어를 격파하면 그것의 정체가 드러난다.

네디암의 코어가 파괴되면 뭔가 밑에서 거대한 것이 쑤욱 올라온다. 이것은...전작의 주역 기체인 테그저(THEXDER)...!?

최종보스인 거대 테그저. 무식하게 거대하다. 왼쪽 끝으로 도망친 뒤, 재빨리 전투기 형태로 변형하여 위로 올라가야만 한다.

위로 올라가면 테그저의 머리가 보인다. 휘두르는 주먹에 맞지 않도록 주의하며 천장을 격파해야 한다. 천장은 레이저로 1블럭씩 깎을 수 있다. 테그저의 머리쪽의 천장을 깎아 테그저 머리 위로 지나갈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한다.

테그저의 머리 위쪽 천장을 깎았으면 테그저의 머리와 천장 사이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하여 테그저의 뒤쪽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테그저는 이쪽을 보지 못한다. 이제 일방적으로 해치우기만 하면 되는 것. 거대 테그저의 약점은 뒤통수의 빨간 부분이다.

뒤통수의 빨간 부분을 계속 공격하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무너져 내리는 거대 테그저. 그리고 대망의 엔딩이 시작된다. 

엔딩 및 비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MSX] 파이어 호크: 테그저 2 (ファイアーホーク, 1989, GAME ARTS) #4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무지개빛 미카 2015/01/21 16:56 #

    거대 테그저라니... 갑자기 슈팅게임에서 언제나 한번은 나오는거대로봇 보스가 생각나서 웃었습니다.
  • 플로렌스 2015/01/22 13:56 #

    전작 주인공이 거대 최종보스로 나오는 참신함이 놀라웠지요.
  • holhorse 2015/01/25 15:07 #

    최종보스....엄청난 포스를 뿜으며 나왔는데 엄청나게 약해빠졌네요.
  • 플로렌스 2015/01/26 02:57 #

    방법 모르면 절대 못이기지요. 게다가 너무 거대해서 스치기만 해도 게임오버.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