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 1989, TECHNOS JAPAN) #1 패밀리 컴퓨터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 1989.4.25, TECHNOS JAPAN, 5900円)

열혈고교 돗지볼부의 속편으로 제작된 횡스크롤 액션 RPG 게임. 전작과 마찬가지로 이등신화된 열혈고교 쿠니오군 세계관을 더블드래곤과 같은 횡스크롤 액션게임 형태로 만들었으며, 다양한 아이템과 무기, 자유도 높은 진행과 다양한 마을들과 대화 이벤트, 패스워드 등 RPG스러운 요소까지 결합시켰다. 열혈고교 쿠니오군 시리즈 중에서도 수많은 요소가 결합된 상당히 독보적인 게임으로, 제법 많은 인기를 누렸으며 이후의 시리즈에 많은 요소가 계승되었다. 국내에서는 '다운타운 열혈물어'란 이름으로 꽤 많은 인기를 누렸다.(당시 국내 게임 잡지에서도 일본어를 몰라 '物語:모노가타리'가 '이야기'란 뜻인 줄 모르고 그냥 '물어'라고 한문 그대로 번역했다.)


게임을 시작하면 전작인 열혈고교 돗지볼부와 마찬가지로 제작사 로고 직후 다짜고짜 메뉴 화면이 뜬다. 메뉴 구성은 더블 드래곤 2를 떠오르게도 만드는데, 1인용은 물론 2인 동시플레이도 가능하며 2P의 모드 A는 더블 드래곤의 기본 모드처럼 쿠니오와 리키가 서로 때릴 수 있는 모드, 2P의 모드 B는 더블 드래곤의 가정용 모드처럼 서로 때릴 수 없는 모드다. 다음 방향키 상하로 메시지 스피드를 느림-보통-빠름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방향키 좌우로 난이도를 쉬움-보통-어려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참고로 메뉴 화면에서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열헐고교 돗지볼부와 마찬가지로 캐릭터 이름 변경 화면이 나와 캐릭터 이름을 바꿀 수 있다.

리키 : "쿠! 쿠니오!! 너 무엇하러..."

쿠니오 : "레이호우(冷峰)에 가는거지? 나도 함께 가도록 하지!"

리키 : "...맘대로 해라!"

리키는 납치된 연인을 구하기 위하여, 쿠니오는 예전의 동료와 만나기 위하여 악의 근원 레이호우학원으로 향했다.

가슴에 새겨진 각자의 목적만이 둘을 잇는다...뜨거운 싸움이 시작된다...


게임의 스토리가 텍스트로 표시된 후에야 드디어 타이틀 로고 등장. 그리고 게임이 시작된다. 열혈고교 쿠니오군 시리즈의 시작인 열혈경파 쿠니오군에서부터 등장해온 쿠니오군의 라이벌이자 최초로 싸우게 되는 가장 약한 보스인 리키. 이 둘이 주인공.

게임의 시작은 리키의 하나조노(花園) 고교에서 시작된다. 시작하자마자 하늘색 교복의 센리타이(千里台) 고교 학생들이 습격해온다. 각목이나 쇠사슬, 야구공 같은 무기들을 들고 오는데 시작인 만큼 어렵지 않은 녀석들이다. 시스템을 익히기에 좋은 기회. 캐릭터별로 이름이 있으며 싸울 때 하단에 해당 캐릭터의 대사가 나오는 것 또한 다운타운 열혈이야기의 재미있는 점. 싸우다가 도망치기도 하는데 "두고봐라(おぼえてろよっ!)!"며 전형적인 조무래기들 도망칠 때의 대사를 하는 것 또한 재미있는 점이다.

기본 조작법 및 시스템은 열혈경파 쿠니오군더블 드래곤을 떠오르게 만든다. 열혈경파 쿠니오군이나 더블 드래곤 2 특유의 보는 방향에 따라 바뀌는 버튼 시스템은 채용되지 않고 패미콤판 더블 드래곤처럼 B버튼은 킥, A버튼은 펀치, B+A는 점프이며 방향키 좌나 우 2번으로 대쉬, 대쉬 중 B나 A로 대쉬킥이나 대쉬펀치, 점프 중 B나 A로 점프킥이나 점프펀치, 대각선 점프 중 B로 날려차기, 무기 위에서 B나 A로 무기 집기, 무기를 들고 있을 때 B로 무기 던지기, A로 무기 휘두르기다. 패미콤판 더블 드래곤을 해봤으면 꽤 익숙한 조작법이다.

기본 화면에서는 상단에 HP가 표시되어 있는데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상단 표시부가 바뀌며 소지금을 확인할 수 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일시정지되며 하단에 인벤토리 메뉴창이 뜬다. 인벤토리는 소지품-패스워드-설정변경-스테더스-터보파일 5개 메뉴로 구성되며 방향키 좌우로 이동 후 A버튼으로 선택하면 된다.  

소지품 항목에서는 쿠니오와 리키의 소지품이 함께 표시되며 각자 최대 8개까지 물건을 갖고 다닐 수 있다. 방향키 상하로 물건을 선택, 방향키 좌우로 물건을 사용-관둠-버림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마을 상점에서 구입한 물건은 이 소지품 항목에서 장비하거나 사용해야 효과가 적용되는 것들이 있다. 소모성 아이템은 소멸되지만 장비 타입은 사용하면 하트가 표시되며 적용이 된다. 소지품 8개 제한 때문에 상황에 따라 장비를 해제하고 버려야 하는 경우도 있다.

패스워드 화면. 진행에 따라 패스워드는 변경되는데 이를 기억해뒀다가 차후 입력하여 당시의 스테더스를 적용시킬 수 있다. 오른쪽 끝의 메뉴는 위로부터 전진-돌아감-지움-베낌-끝냄 순. 패스워드는 3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행은 5자, 2행은 7자, 3행은 5자로 되어있다. 1행은 펀치-킥-무기-힘-속도, 2행은 방어-맷집-기력-체력-돈, 3행은 위 행들이 정확한지 체크하는 부분이다. 이를 이용하여 패스워드를 연구하면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스테더스를 만들 수 있으며 비기로 돈을 뻥튀기 시킬 수도 있다.

설정 변경 메뉴는 게임 시작 전의 메뉴 화면에서 나온 메시지 스피드와 게임 난이도 변경 화면이 나와 언제든지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다.

스테더스 화면. 쿠니오와 리키의 스테더스가 표시된다. 위에서부터 펀치-킥-무기-힘-스피드-방어-맷집-기력-체력 순으로 표시되며 마을 상점에서 음식을 먹음으로써 특정 능력치를 올려줄 수 있다. 상당히 RPG스러운 부분이다. 최초엔 모든 능력치는 15이며 체력(HP)는 63으로 설정되어 있다. 

'터보파일'은 세이브와 로드. 쿠니오와 리키 캐릭터별로 각각 세이브 파일을 따로 저장할 수 있다.

하나조노 고교를 벗어나면 하나조노 고교가 있는 마을 하나조노쵸(花園町). 센리타이 고교가 길거리의 쓰레기통을 던지며 공격해온다. 난이도를 높이면 연두색 교복의 메마오카(沼丘) 공업고교가 습격해온다. 하나조노쵸 끝까지 가면 막다른 곳인데 우상단에 뚫려있는 골목에서 위로 들어갈 수 있다.

하나조노쵸 위는 하나조노 상점가. 찻집-빵집-스시집-책방 순으로 상점이 있다.

찻집에선 커피(350-기력2,체력16), 홍차(350-기력4), 크림소다(400-방어1,체력24), 토스트 세트(400-체력32), 믹스샌드(550-스피드1,맷집1,체력32)을 판매. 즉각 먹고 마셔 체력 회복 및 능력치 회복이 가능하다. 다른 상점들은 구매하면 소지품으로 해당 물건이 들어가며 소지품 메뉴에서 해당 물건을 사용해야만 한다.

빵집에선 팥빵(80-체력6), 크로와상(100-체력6), 카레빵(100-체력6), 팥도넛(100-체력6), 크림코로네(100-체력8)을 판매.

스시집에선 나미니기리(보통)-죠니기리(상)-그 외 순으로 3개의 코스가 있고 나미니기리는 계란(200-펀치1,체력10), 문어(200-무기1,체력8), 오징어(200-힘1,체력4), 장어(400-방어2,체력16), 새우(600-맷집2,체력32), 죠니기리는 연어알(800-펀치1,기력2,체력40), 피조개(900-무기1,기력2,체력50), 성게(1200-힘2,기력2,체력64), 히라메(2000-방어3,기력7,체력80), 참치대뱃살(3000-펀치4,힘4,맷집4,기력5,체력90), 그 외에는 캇파마키(200-체력20), 텟카마키(400-체력32), 네기도로마키(600-체력50), 후토마키(1000-체력80)을 판매한다. 참치대뱃살(오오토로)가 다양한 능력치를 올려주기 때문에 꽤 좋은 아이템이지만 그만큼 비싸다.

책방에선 마하펀치(3000), 마하킥(3000), 스크류(5000)을 판매. 소지품에서 장비하여 사용한다. 마하펀치는 고속으로 강력한 펀치를 휘두를 수 있게 되고 마하킥은 고속으로 강력한 킥을 쓸 수 있게 된다. 스크류는 대쉬 중 점프하면 몸을 둥글게 말아 회전하는 기술이다. 공중에서 맞을 확률을 낮춰주는 정도? 사실 적절히 능력치만 올려주고 마하펀치와 마하킥만 있으면 진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나조노 상점가를 나오면 다시 하나조노쵸.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하나조노 제3공원이 나온다. 현 시점에선 들어가도 조무래기 적만 나올 뿐 아무런 이벤트도 발생하지 않으니 일단은 들어가지 말고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하자.

하나조노쵸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공사중인 구역이 나온다. 이곳에서는 사가쥬쿠(坂宿)상고 녀석들이 공격해온다. 아래로 떨어지면 즉사인데 적들 역시 마찬가지. 오른쪽 끝까지 가면 하쿠타카(白鷹) 공고 넘버2인 사와구치가 기다리고 있다. 보스지만 물리치지 않고 지나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 게임에서는 보스가 나오는 지점에 도달했을 때 다시 보스가 부활하여 다시 승부를 벌이게 된다. 싸울 필요 없는 녀석은 무시하지 않고 지나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해치우면 220엔을 얻는다.

사와구치 : "잠깐 기다려! 네놈들 같은 녀석을 지나치게 하지 말라고 니시무라씨에게 들었다. 잠자코 지나칠 수는 없다고!"

해치우면 쓰러진 상태로 "너희들 세구나!"하며 사라진다. 이후 이 지점을 지나칠 때마다 "또 만났군! 나는 언제든지 상대해주마!"라며 출현한다. 또 해치우면 "너무 세잖아...흑흑흑..."이라 말한다.

사와구치를 물리치거나 무시하고 사와구치가 나온 골목으로 올라가면 다음 지역 사쿠라마치 상점가로 넘어간다.

새로운 동네인 사쿠라마치(桜町) 상점가. 상점은 서점-쌀집-밥집-패스트푸드점-약국 순.

서점에선 바람계곡의 노래(450-방어2,기력3), 자인드 슬리나=XAIM'D SLEENA (640-무기2,방어1,기력4), 야한책(1500-스피드2,기력13), 사랑이 있던 때(980-맷집4,기력5), 무삭제책(3000-기력30)을 판매. 참고로 '자인드 슬리나'는 테크노스재팬이 만든 슈팅게임의 이름이다.

쌀집에선 우메오니기리(100-체력10), 샤케오니기리(120-체력12), 멘타이오니기리(150-체력15), 사사니시키(2900-힘4,기력25), 골드라이스(4500-맷집5,기력28,체력99)를 판매.

밥집에선 사바미소라이스(450-방어3,체력24), 레바니라테메(600-힘1,체력40), 부타쇼가야끼(500-무기1,체력32), 돈까스(600-체력52), 카레라이스(600)을 판매.

패스트푸드점에선 버거, 음료수, 그 외 3종류의 메뉴가 있고 버거는 테크버거(210-무기1,체력8), 테크참치샌드(220-힘1,체력10), 테크피쉬(250-스피드1,체력12), 빅태크(400-기력2,체력16), 음료는 밀크(120-체력10), 커피(150-기력2), 오렌지주스(200-무기1,체력8), 테크쉐이크(220-방어1,체력10), 그 외엔 테크수프(150-체력14), 테크사과파이(150-맷집1,체력12), 테크포테이토(220-스피드1,체력10), 테크너겟(300-방어1,체력16), 스마일(0)을 판매한다. 여기선 포장과 바로 먹을 것 중 선택 가능하며 포장을 선택하면 소지품으로, 바로 먹는 것을 선택하면 바로 먹어서 바로 스테더스를 올릴 수 있다. 맥도날드를 일본에선 줄여서 '막쿠'라고 부르는데 그걸 패러디하여 테크노스재팬의 '테크'를 붙인 센스와 빅맥과 스마일을 포함하여 맥도날드의 메뉴를 패러디한 센스가 재미있다. '스마일'을 선택하면 스테더스 변화는 없지만 "쿠니오는 언니에게 생긋하는 미소를 받았다♡♡♡"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약국에서는 파이트발랄(200-기력1,체력8), 긴긴제트(500-기력2,체력24), 야루킹(1000-맷집1,기력2,체력56), 자라파워(1500-힘3,체력99), 건강가득(2000-펀치2,기력8,체력80)을 판다.

사쿠라마치 상점가를 나오면 신타카라(新宝)강 하나조노 다리 위에서 이벤트 발생. 한 여학생이 쿠니오를 기다리고 있다.

하세베 : "오랜만이네 쿠니오♡♡♡,
레이호우(冷峰)의 하세베가 굉장히 좋은 것을 가르쳐줄게♡
하나조노에서 여자애를 납치한 것은 우리 학교...레이호우 학원의 류이치/류지야.
여자애는 교정의 가장 윗층의 가장 오른쪽 교실에 갇혀있어.
하지만 구하려면 그 더블드래곤 형제라고 불리는 류이치/류지를 이기지 않으면 안돼.
그들은 굉장히 강해. 파워업하지 않으면 큰 코 다칠걸♡
너무 무리하지 마♡
나는 레이호우 학생이지만...쿠니오를 응원할게♡♡♡♡♡♡♡
절대로 지지마♡ 약속이야♡♡♡♡♡"


하트로 가득한 조언을 들은 쿠니오와 리키. 하세베는 할 말을 다 한 뒤 사라진다.

참고로 하세베가 사라진 뒤 방향키를 위로 하여 다리 왼쪽 끝의 골목길로 올라가면 갑자기 보스전. 야마모토 & 카미죠와 싸울 수 있다. 야마모토는 목도, 카미죠는 메리켄사쿠를 들고 있다. 스토리와는 무관하기 때문에 굳이 올라가서 싸우진 않아도 된다.

카미죠 : "그쪽으로부터 당하러 올 줄이야. 제법 베짱이 있구나!"

야마모토 : "너희들을 물리치고 레이호우에 가서 우리들의 힘을 인정받아야겠다!"


해치우면...

카미죠 : "자...잠깐 힘을 뺐나...피곤하니까 목욕탕에 갈까하고..."

야마모토 : "이 아픔, 잊지 않겠다!"


카미죠와 야마모토를 해치우면 각 240엔을 얻는다. 이녀석들과는 언제든 와서 다시 싸울 수 있다.

하나조노 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다음 마을인 미도리마치(緑町)가 나온다. 나무로 가득한 미도리마치에서 적 학생들을 물리치며 가다보면 위로 올라가는 길이 나온다. 들어가면 마루카운송 폐창고가 나온다. 적들을 물리치며 오른쪽 끝까지 가면 창고가 나오고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마루카운송 폐창고 내부에서는 하쿠타카(白鷹) 공고 학생들이 공격해온다. 상자를 밟으며 2층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되는데, 창고 내의 적들을 전멸시키면 왼쪽 하단의 문에서 하쿠타카 공고 넘버1인 니시무라가 등장한다. 전멸시키지 않고 가면 니시무라는 등장하지 않으면 그냥 나갈 수도 있지만 니시무라를 해치우지 않으면 스토리 이벤트가 진행되지 않는다.

니시무라 : "쿠니오! 네놈따윈 퓨 퓨 퓨의 퓨로 만들어주마!"

해치우면...

니시무라 : "하나조노 공원에서 키노시타씨가 기다리고 있다! 가서 귀여움이나 받아라 이 멍청아!"

여기에서 통상 아무 생각 없이 니시무라 뒤의 문으로 나가 다음 지역으로 가기 쉬운데, 계속 가봤자 스토리 이벤트가 발생하질 않아 길이 막히게 된다. 일단 왔던 길을 모조리 되돌아가서 최초의 상점가인 하나조노 상점가 다음에 나왔던 하나조노쵸 중앙의 하나조노 제3공원으로 가야한다.

왔던 길을 한참 되돌아가서 하나조노 제3공원까지 가면 스토리 이벤트 발생. 기존에 하나조노 제3공원에 왔을 때에는 없었던 레이호우 4천왕 중 한명인 키노시타가 기다리고 있다. 얼굴은 무섭지만 실력은 없다는 설정. 해치우면 340엔을 얻을 수 있다.

키노시타 : "후후후, 기다렸다! 나는 레이호우 4천왕 중 하나! 키노시타다! 나를 이기지 않으면 앞으로 갈 수 없다고! 자, 덤벼봐라!"

해치우면...

키노시타 : "레, 레이호우에 가려면...우리들의 대장 코바야시씨를 물리치고나서야 가능하겠지..."

이제 가던 길을 다시 진행. 하나조노쵸-사쿠라마치 상점가-하나조노 다리-미도리마치-마루카운송 폐창고를 진행하자. 니시무라가 나왔던 문으로 나가면 마루카운송 폐빌딩이 나온다. 도로는 빌딩 내부에 터널로 이어진다.

마루카운송 폐빌딩의 터널 속에는 숨겨진 상점이 하나 있다. 상점 이름도 '정체불명의 가게' 이곳에서는 슬라임킬러(10000-무기30,기력63,체력99), 메르헨 지팡이(20000-힘63,맷집63,기력63,체력99), 무지개빛 깃털(10000-방어30,기력63,체력99), 행복의 단추(10000-펀치30,기력63,체력99), 인텔리 안경(2000-힘20)을 판매한다. 판타지풍 RPG에나 나올 것 같은 기묘한 아이템 이름처럼 하나같이 압도적인 능력치를 자랑하는 장비이므로 돈이 되면 구매해서 소지품에서 장비하는 것이 좋다. 진행이 확연히 편해진다.

마루카운송 폐빌딩을 나와 오른쪽 끝까지 가면 나무숲 밖으로 나가는 길을 보스인 모치즈키가 막고 있다.

모치즈키 : "헷헷헤! 이 나와 승부를 해줘야겠다!! 나는 레이호우 4천왕 중 하나, 모치즈키! 통상 캇토비의 모츠다!"

이기면...

모치즈키 : "역시 소문대로 강하구나...크윽...다음 싸움을 즐겁게 기다리마...여기에서 나가려면...거, 거기에 있는 나무 사이로 나갈 수 있다..."

모치즈키를 이기면 340엔을 받는다. 이후 이곳을 통과할 때마다 다시 싸우게 된다. 모치즈키가 막고 있던 나무 사이의 길로 올라가면 미도리마치의 다른 지역이 나온다.

모치즈키를 물리치고 마루카운송 폐빌딩이 있던 숲을 나가면 미도리마치의 다른 지역. 그 끝에는 레이호우의 4천왕 중 하나인 타이라가 기다리고 있다. 원래는 쇠파이프를 들고 나와야 하는데 개발상의 문제로 맨 손으로 등장. 덕분에 4천왕 중 3번째로 등장하는 녀석인데도 그렇게 강하지는 않다.

타이라 : "왔느냐! 나와 키노시타 모치즈키를 물리치지 않는 이상 코바야시씨와는 만날 수 없다!"

이기면...

타이라 : "너, 너희들이 강할 줄은 몰랐다...코, 코바야시씨는 고, 공장의 가장 끝의 바, 방에 있다."

타이라를 이기면 340엔을 받을 수 있다. 4천왕 중 3명을 쓰러뜨렸으니 이제 4천왕 중 대장인 코바야시를 만날 수 있게 된다. 타이라를 물리친 뒤 타이라가 막고 있던 골목으로 올라가면 미도리마치 상점가가 나온다. 

다음 지역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 1989, TECHNOS JAPA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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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하무코 2015/01/28 17:16 #

    캬!
    꼬꼬마때 사촌형집에서 첨해본게임이
    열혈축구&다운타운 이라죠 추억이새록새록
    정말재밋게했는데;ㅂ;
  • 플로렌스 2015/01/29 03:09 #

    추억의 게임이지요.
  • 눌눌 2015/01/28 17:30 #

    문닫힌 학교앞에서 좌절하던게 어제같은데 ㅠㅜ
    추억돋는 게임소개 감사합니다
  • 플로렌스 2015/01/29 03:09 #

    뒤늦게 공원에 출몰하는 한 녀석 때문에...
  • 610 2015/01/28 17:46 #

    어렸을 때 배틀시티나 벌룬파이터 있는 64합팩, 질리게하다가 이거 들어있는 합팩 플레이 해보고 과장 보태서 신세계를 보는 줄 알았습니다. ㅎ 게다가 2인플레이는 어찌나 재미있던지... 덕분에 gba로 나온 이식판도 사서 정말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추가요소도 많고 쏠쏠했던 기억이 있네요.
  • 플로렌스 2015/01/29 03:10 #

    시대를 가로지르는 잘만든 게임이었지요.
  • 블랙하트 2015/02/12 10:56 #

    하세베는 일러스트와 게임상의 모습이 많이 다르네요. 머리색이나 머리카락 길이등...
  • 플로렌스 2015/02/12 16:49 #

    저는 일러스트보단 저 네모네모난 도트그래픽을 좋아했지요.
  • holhorse 2015/02/15 17:30 #

    저거....길을 몰라서 헤메고 다닌적이 많았는데...다시 한번 해볼까...
  • 플로렌스 2015/02/15 20:09 #

    구조상 도중에 되돌아가지 않고 끝까지 가면 진행이 막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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