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 1989, TECHNOS JAPAN) #2 패밀리 컴퓨터

[FC] 다운타운 열혈이야기 (ダウンタウン熱血物語, 1989, TECHNOS JAPAN) #1

레이호우(冷峰) 고교의 습격으로 여자친구가 납치된 하나조노 고교의 리키. 그리고 옛 친구를 찾아 리키를 따라나선 넷케츠(열혈) 고교의 쿠니오. 이 둘의 열혈 청춘 이야기가 시작된다. 레이호우 고교의 4천왕 중 3명을 물리친 두사람은 드디어 4천왕의 대장을 만나러 가는데...


마루카 폐빌딩을 나와 미도리마치를 지나면 미도리 상점가가 나온다. 2개의 구역으로 된 거대한 상점가다. 상점가의 1구역에는 서점-찻집-과자집, 2구역에는 신발가게-생선가게-장난감가게-음반점이 있다.

서점에는 마하펀치(3000), 마하킥(3000), 스톰핑(4000)을 판매한다. 기존에 마하펀치와 마하킥을 익히지 못했다면 여기에서 익히면 된다. 새로운 기술인 스톰핑은 쓰러진 상대를 공격하는 기술로, 상대가 쓰러졌을 때 그 위에서 B+A로 점프하면 사용할 수 있다.

찻집에는 레몬스카시(400-속도2,체력16), 후르츠주스(500-무기2,체력24), 피자파이(550-방어2,체력32), 파르페(600-체력50), 스파게티(600-체력48)를 판매한다.

과자집에는 껌(100-맷집1,기력1), 사탕(100-힘1,기력1), 라무네(100-무기1,기력1), 아이스크림(100-펀치1,기력1), 밀크초코(100-킥1,기력1)을 판매한다. 모든 종류 가게 중 가장 저렴하게 원하는 스테더스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좋은 가게이다.

신발가게에는 신발과 그 외 2종류를 판매. 신발은 쿵푸슈즈(3000-킥10,스피드20), 스니커(4000-킥10,스피드30), 야구 스파이크(4500-킥30,스피드15), 에나멜슈즈(6000-킥40,스피드20), 웨스턴부츠(12000-킥60,스피드60)를 판매한다. 장비하면 킥력을 대량 상승시킬 수 있다. 그 외에는 화장실 슬리퍼(500-킥2,스피드2), 신발냄새제거제(700-맷집7), 어린이샌들(980-킥4,스피드3), 건강샌들(2000-킥7,스피드13), 런던부츠(6000-킥20,스피드40)을 판다.

생선가게에는 연어토막(500-펀치2,힘3), 정어리(500-펀치1,스피드4), 고등어(600-펀치3,방어3), 참치회(1000-펀치2,기력63)을 판다. 고등어가 펀치와 방어 올리기에 효율이 좋고 참치회는 기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다.

장난감 가게에는 패미쿠니오(5300-킥1,기력40,체력99), 패미드래곤(5800-맷집3,기력43,체력99), 패미돗지(5800-무기4,힘4,기력38,체력99), 변신벨트(2800-맷집18,체력80), 곰인형(3000-맷집20,체력80)을 판다. 패미콤 열혈경파 쿠니오, 패미콤 더블드래곤, 패미콤 열혈고교 돗지볼부를 그대로 사용한 아이템명이 재미있다.

음반점에는 엔카(1000-맷집3,체력56), 락(1000-펀치4,체력48), 아이돌(1000-방어4,체력48), 게임사운드(1000-스피드4,체력48), 클래식(1000-기력4,체력48)을 판다.

미도리 상점가를 나오면 미도리마치. 공사중인 길을 적을 해치우면서 지나 오른쪽 끝까지 가면 코바야시산업 공장 입구가 나온다. 코바야시산업 공장을 도산 후 가동을 멈춘 폐공장이다.

코바야시산업 공장 내부에 돌입하면 이제부터가 문제. 한번 아래로 내려가면 다시 되돌아나오기가 힘들다. 내려간 뒤 아래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면 오른쪽 상단의 문으로 나와 오른쪽으로 진행할 수 있다. 문제는 다시 왼쪽 2층의 문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다.

만약에 마루카운송 폐창고에서 니시무라를 물리친 뒤, 니시무라의 말을 듣고 다시 왔던 길을 거슬러올라가 하나조노 공원에서 키노시타를 쓰러뜨리지 않고 왔다면 레이호우 고교의 문이 닫혀있어 진행이 막히게 된다. 문제는 그 시점에서 다시 왼쪽으로 진행하여 하나조노 공원을 가려고 하면 이 코보야시산업 공장에서 왼쪽 상단으로 올라갈 수 없어 길이 막히게 된다. 아마 어렸을 때 이런 체험을 해본 사람이 많을 듯 싶다.

실은 여기에서 다시 되돌아나가는 것이 가능하다. 이 게임의 시스템 중 '대쉬점프'가 통상의 점프보다 훨씬 멀리 점프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망각하기 쉽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게임을 진행하며 대쉬점프는 그다지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곳에서 왔던 길을 거슬러 올라가려면 반드시 필요하다. 2층 오른쪽 멀리서부터 달려와서 도약한 뒤 끝에서 아슬아슬하게 점프하면 왼쪽 끝에 착지할 수 있다. 다음은 왔던 길을 거슬러 올라가 하나조노 공원까지 간 뒤 키노시타를 쓰러뜨리고 오는 것 뿐이다. 이 게임에서 키노시타의 존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받았던가.

코바야시산업 공장에서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하다보면 막다른 곳에서 레이호우 4천왕 중 대장인 코바야시가 등장한다. 보스전의 적들은 낭떠러지로 떨어뜨리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만일 니시무라를 해치운 뒤 하나조노 공원에 출몰하는 레이호우 4천왕 중 키노시타와 모치즈키, 타이라 3명을 모두 해치우지 않고 이곳까지 왔다면 코바야시는 등장하지 않는다. 코바야시를 등장시켜 해치우지 않으면 레이호우 고교가 문이 닫혀 들어갈 수 없다. 코바야시는 메리켄사쿠를 끼고 공격해오는 강적. 공손하게 존댓말을 쓰는 녀석이다.

코바야시 : "훗, 제가 레이호우 4천왕의 보스 코바야시입니다. 자아 오십시오. 제가 당신들을 지옥에 데려다 드리지요."

이기면...

코바야시 : "레, 레이호우의 문은 고우타가 지키고 있다. ...녀, 녀석의 박치기에 조심해라..."

코바야시를 해치우면 360엔을 받을 수 있다. 코바야시 오른쪽의 문으로 나가면 미도리마치의 다음 지역으로 나갈 수 있다.

코바야시산업 공장을 나오면 다시 미도리마치. 오른쪽 상단의 골목으로 나가면 다음 마을인 호시노오카(星ヶ丘) 히가시(東) 상점가가 나온다.

호시노오카 히가시 상점가도 2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번 구역엔 찻집-빵집-서점, 2번 구역엔 서점-패스트푸드-약국이 있다.

찻집에서는 커피(350-기력2,체력16), 홍차(350-기력4), 오리지널 케익(250-맷집1,체력16), 후르츠주스(500-체력24), 런치(500-펀치1,킥1,체력28)를 판매한다. 오리지널 케익이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맷집도 1 올려주고에 체력까지 16 회복시켜줘서 쓸만하다.

빵집에서는 브리오슈(100-기력1,체력6), 카레빵(100-방어1,체력6), 팥도넛(100-맷집1,체력6), 메론빵(100-펀치1,체력6), 크림빵(100-무기1,체력6)을 판매한다. 빵들은 가격은 싼데 체력과 스테더스를 올릴 수 있어 좋다.

서점1에서는 마하펀치(3000), 마하킥(3000), 마하때리기(6000)을 판매하는데, '마하때리기'는 무기를 고속으로 휘두를 수 있는 특수기이다. 역시 소지품에서 장비하면 사용 가능.

서점2에서는 마하펀치(3000), 마하킥(3000), 인간어뢰(8000)를 판매하는데, '인간어뢰'는 적에게 근접하여 B를 누르면 무기처럼 집어들 수 있는 기술로, 역시 B를 눌러 던지거나 A를 눌러 휘두를 수 있다.

패스트푸드점에서는 버거와 음료, 그 외를 판매하는데, 버거는 테크버거(210-무기1,체력8), 테크참치샌드(220-힘1,체력10), 테크피쉬(250-스피드1,체력12), 빅테크(400-기력2,체력16), 음료엔 밀크(120-체력10), 커피(150-기력2), 오렌지주스(200-무기1,체력8), 테크쉐이크(220-방어1,체력10)를 판매, 그 외엔 테크수프(150-체력14), 테크사과파이(150-맷집1,체력12), 테크포테이토(220-스피드1,체력10), 테크너겟(300-방어1,체력16), 스마일(0)을 판매한다.

약국에서는 파이트발랄(200-기력1,체력8), 나오린난코(800-기력3,체력40), 키쿠키쿠(1000-체력80), 마론파스(1000-맷집1,기력3,체력48), 자라파워(1500-힘3,체력99)을 판다.

호시노오카 히가시 상점가 2개 구역을 나와 3번째 구역에 가면 목욕탕이 나온다. 이곳에서 이벤트 배틀 발생! 카미죠와 야마모토가 재도전을 해온다. 이지 모드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며, 스토리상 상관없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무시하고 지나치는 것도 가능하다.

카미죠 : "아까는 잘도 해줬겠다!"

야마모토 : "각오하라고! 쿠니오!"


해치우면...

카미죠 : "기억해둬라!"

야마모토 : "결국 이렇게 된다니깐...에구구구구구...깩끄덕!"


카미죠와 야마모토를 해치우면 각각 240엔을 받을 수 있다. 뒤에는 목욕탕이 있는데 들어갈 수 있다. 여탕과 남탕 두군데의 입구가 있는데, 아마도 다들 여탕에 들어가면 무슨 일이 생길지 궁금할 것이다.

목욕탕에 들어가면 들어간다(280엔)와 들어가지 않는다 두개의 선택지가 있을 뿐이다. 남탕으로 들어가도 여탕으로 들어가도 결과는 같다. 그리고 들어간다를 선택하면 목욕을 하며 기력이 15, 체력이 30 증가한다. 시스템 데이터에는 여탕에서 볼 수 있는 알몸의 여자 그래픽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남탕 여탕 선택지를 만들려고 했으나 개발상의 문제나 도덕상의 문제로 결국 만들어지지 못했다. 코나미의 간바레 고에몽 시리즈에서 여탕 이벤트 등이 당시 어린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줬던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부분이다.

호시노오카 상점가 끝의 목욕탕을 지나 오른쪽으로 나오면 드디어 레이호우 고교가 있는 마을 유메미쵸(夢見町)가 나온다. 이제는 조무래기들도 제법 강한 녀석들만 나오니 적들을 해치워 모은 돈으로 상점가에서 파워업은 충분히 해두는 것이 좋다. 이곳에서는 초록색 교복의 호료(宝陵) 고교가 주로 등장한다.

유메미쵸 오른쪽 끝에서 위로 올라가면 드디어 레이호우(冷峰) 학원이 나온다. 갈색옷의 마타가와(又川) 공고나 초록색의 호료(宝陵)고교 녀석들이 주로 등장하는데 오른쪽 끝까지 가면 교문이 열리며 호료고교의 넘버1 고다가 등장한다. 만일 레이호우 4천왕의 보스인 코바야시를 쓰러뜨리지 않았다면 고다는 등장하지 않고 교문은 열리지 않는다.

고다는 근처의 타이어를 집어던지거나 필살기인 박치기를 해온다. 필살기만큼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고다 : "안에 들어가는 것은 내가 용서하지 못한다!!!" 

해치우면...

고다 : "강, 강하구나...너희들이라면 녀석에게 이길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 건투를 빈다..."

고다를 해치우면 880엔이나 720엔이 떨어지고 뒤의 교문이 열려 레이호우 고교 내부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레이호우 내부에 들어가면 당연히도 주황색 교복의 의 레이호우 학생들이 주로 공격해온다. 체육관에서 오른쪽 끝까지 가면 레이호우 고교의 이전 학생회장인 오니즈카가 기다리고 있다. 생긴 것은 프랑켄슈타인 같지만 실은 머리가 좋다고 한다.

오니즈카 : "네놈들! 체육관에 흙 묻은 발로 들어오다니 무슨 생각이냐!!"

해치우면...

오니즈카 : "네놈들이 찾고 있는 더블드래곤 형제는 교사에 있다...꼴깍!"

오니즈카를 해치우면 400엔을 얻을 수 있다.

오니즈카를 해치운 뒤 어디로 가야할 지 알 수 없는데 힌트는 체육관 배경 뒤에 보이는 평행봉과 농구골대. 이것들을 밟고 체육관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다. 체육관 2층의 문으로 나가면 레이호우 교사 내부에 진입하게 된다. 참고로 오니즈카를 해치우지 않고 바로 나갈 수도 있지만 오니즈카를 해치우지 않으면 더블드래곤 형제가 출현하지 않는다.

체육관에서 레이호우 고교 교사 내부에 진입하면 타니바나(谷花) 고교 학생이 몰려온다. 오른쪽으로 진행해도 막다른 길이니 스타트 지점 배경에 보이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자. 2층으로 올라오면 타니바나(谷花) 고교 넘버1인 고다이가 보스로 등장한다. 목도를 휘두르며 공격해오고 필살기인 '봉술 스페셜'을 구사한다. 스토리와 상관없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해치우지 않고 바로 배경 뒤에 보이는 계단을 통해 3층으로 가도 무방하다. 

고다이 : "켁, 이런 곳까지 올 줄은...그러나 여기서부터 가게 해줄 수는 없지."

해치우면...

고다이 : "우구구...내 기술을 간파할 줄은...하지만 말야, 더블드래곤 형제의 기술은 더욱 굉장하다..."

고다이를 해치우면 920엔이나 680엔을 얻을 수 있다. 다음 뒤에 보이는 계단을 통해 3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3층으로 올라온 뒤, 타니바나 고교 학생들이나 레이호우 고교 학생들을 해치우며 오른쪽 끝까지 진행하면 비상구에서 드디어 더블드래곤 형제인 류이치와 류지가 등장한다. 

류이치 : "우리들은 더블드래곤 형제라고 불리는 류이치!와"

류지 : "류지다! 여기서부터는 살려서 돌려보낼 수 없다! 각오해라!"


더블드래곤 형제는 테크노스재팬의 대표작 '더블드래곤'의 오마쥬 캐릭터로, 원작과 동일인물들은 아니지만 배경음악이 게임 '더블드래곤'의 테마곡이 흐르고 원작에서의 더블드래곤의 필살기 '용미람풍각'을 필살기로 구사한다. 기본적으로도 꽤 강한데다가 2명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다.  

더블드래곤 형제를 해치우면 1920엔이나 320엔이 떨어진다.

류이치 : "아, 아뿔싸! 강하구나 너희들은..."

류지 : "완전히 우리들의 패배다. 대단한 녀석들이다."

류이치 : "자아, 우리들을 물리쳤다. 남은 것은 엔딩 뿐이다."

류지 : "오른쪽 문으로 옥상에 가라. 엔딩은 옥상에서 하는 듯 하다."


더블드래곤 형제를 이기면 뒤의 문이 열리며 옥상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옥상에 올라가기 전에 확인할 것이 있다. 더블드래곤 형제과 싸운 3층의 교실로 들어가보자.

더블드래곤 형제를 이기면 기존에는 들어갈 수 없던 3층의 교실 문이 열린다. 안에 들어가면 리키의 소꿉친구이자 여자친구인 시마다 마미가 갇혀있는 것을 구출하게 된다.

2인용으로 하여 리키가 있는 경우와 1인용으로 하여 쿠니오로만 진행한 경우의 대사가 다르다.

(리키가 있는 경우)

마미 : "앗, 리키! 거짓말! 믿을 수 없어!...♡♡♡♡ 우엥~ 무서웠어어어!!"

리키 : "마미는 빨리 집에 돌아가라. 지금이라면 괜찮아."

마미 : "응! 믿고 있으니까♡"



(쿠니오로만 진행한 경우)

마미 : "쿠니오씨! 구하러 와주신 것입니까!? 감사합니다! 저, 뭐라 말씀 드려야할지...!"

쿠니오 : "이러고 있을 때 도망가. 알았지?"

마미 : "네! 정말로 감사합니다. 쿠니오씨!"


참고로 마미를 구출한 뒤 다시 교실 밖으로 나오면 적 학생들이 부활하여 다시 등장한다. 심지어는 보스인 더블드래곤까지 재등장. 2인용일 때엔 등장하자마자 양쪽에서 패는 방법이 있고, 오른쪽 끝에 더블드래곤이 등장하는 순간 왼쪽으로 도망쳐서 한명씩 각개격파하는 방법이 있다. 더블드래곤을 해치운 뒤 열린 문을 통해 옥상으로 올라가자.
 
옥상으로 올라가면 더블드래곤의 말처럼 엔딩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최종보스인 야마다가 기다리고 있다. 야마다는 레이호우 고교의 현 학생회장으로 이번 사건의 원흉. 중학교 시절 쿠니오의 친구였던 녀석이다. 오프닝에서 쿠니오가 만나러 가겠다고 했던 녀석이 바로 이녀석이었던 것이다.

야마다 : "전국의 야마다씨에게는 죄송스럽습니다만 내가 악의 대보스 야마다다!
쿠니오! 오랜만이구나! 등장 방식이 단순하다고? 미안하구나! "
나는 히어로 흉내를 내는 네놈이 용서할 수 없다고!
지금에야말로 너를 물리치고 다음 게임은, 
열혈고교는 야마다군이다! 에헤헤♡
자아 덤벼라! 맞짱승부다!!"


야마다는 쇠파이프를 들고 공격해온다. 최종보스답게 꽤 강하며 엄청난 스피드로 마치 워프를 하듯이 움직인다. 가드도 탄탄하고 공격력도 높은 편. 야마다를 해치우면 드디어 대망의 엔딩이 펼쳐진다.


[ 엔딩 ]
야마다 : "이, 이런 바보같은...내 악의 파워가 통하지 않다니...게로롱파. ...옛날부터 쿠니오에게만은 지고 싶지 않았다...너와 동료였을 때에도 그렇게 생각해왔다......그러나 역시 열혈경파다...나 따위보다 한아름도 두아람도 더 크구나! 훗...전국통일인가...나는 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다. 다음에 만날 때에는 이렇게 되진 않을거다...잘~도 기억해두라고...깩끄덕♡"

"쿠니오와 리키에 의해 레이호우의 아니, 야마다의 계획은 사라졌다. 그리고 레이호우의 지배 하에 있던 몇개의 고교에도 자유와 활기가 돌아왔고...학생들은 아무 일도 없던 것 처럼 매일을 보냈다. 악몽에서 깨어난 레이호우에 야마다의 모습은 없었고 또 야마다를 떠올리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이후 까만 화면 속에서 스탭롤이 하나씩 나타났다 사라지는 방식으로 표시된다.

최종적으로 제작사인 테크노스 재팬의 로고가 나온 뒤...

'完'자가 나오고 완전히 게임이 끝나게 된다.



[ 비기 ]

1. 패스워드에서 간단히 돈 최대치 만들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1P의 돈을 최대치로 만들려면 1P로 'うつす(복사하다)'를 선택한 뒤, 'おわる(끝내다)'를 선택하고 다음 2P로 똑같이 うつす-おわる를 선택하면 1P의 돈이 최대치가 된다. 2P의 돈을 늘리고 싶으면 반대로 2P로 먼저 うつす-おわる를 한 뒤 1P로 うつす-おわる를 하면 된다.

비기에 성공하면 사용한 쪽의 돈 표시부가 깨지며 엄청난 금액을 소지하게 된다. 단, 이 비기는 1P와 2P가 공존이 안되기 때문에 1P의 돈을 늘리면 2P의 돈이 줄고, 2P의 돈을 늘리면 1P의 돈이 준다. 또한 모든 스테더스가 엉망진창으로 낮아지는 버그까지 있다. 기본 능력치가 15인데 펀치력이 0이 되어버린다. 물론 엄청나게 늘어난 돈으로 가게에서 음식을 먹어 스테더스를 다시 올려줄 수는 있다.


2. 숨겨진 상점
마루카운송 폐빌딩의 터널 속에는 숨겨진 상점이 하나 있다. 상점 이름도 '정체불명의 가게' 이곳에서는 슬라임킬러(10000-무기30,기력63,체력99), 메르헨 지팡이(20000-힘63,맷집63,기력63,체력99), 무지개빛 깃털(10000-방어30,기력63,체력99), 행복의 단추(10000-펀치30,기력63,체력99), 인텔리 안경(2000-힘20)을 판매한다. 판타지풍 RPG에나 나올 것 같은 기묘한 아이템 이름처럼 하나같이 압도적인 능력치를 자랑하는 장비이므로 돈이 되면 구매해서 소지품에서 장비하는 것이 좋다. 진행이 확연히 편해진다.


3. 더블드래곤 형제를 1명씩 각개격파
더블드래곤 형제는 상당히 강적인데 2명이 동시에 나오기 때문에 1인용으로 할 때엔 더욱 고전하게 된다. 하지만 1명씩 상대하는 방법이 있다. 오른쪽으로 조금씩 이동하여 오른쪽 끝에 더블드래곤 형제가 문에서 나오는 것을 보는 순간 왼쪽으로 도망치자. 그러면 더블드래곤 형제 중 류이치만 추격해온다. 그러면 먼저 류이치부터 해치우자. 다음 오른쪽으로 가보면 류지는 문 앞에서 여전히 대기하고 있다. 다가가면 공격해오기 시작하는데 다음 류지를 해치우면 된다.


4. 죽어도 돈을 잃지 않게 하기
2인 동시 플레이시 죽어서 '쿠니오(리키)는 힘을 다했다(○○○○○は ちからつきた・・・)'라는 메시지가 하단에 떴을 때 다른 한명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그러면 돈이 줄지 않는다. 대신 라이프도 회복되지 않으니 주의.


5. 이름 변경
최초 게임 시작시 플레이어 선택 메뉴에서 셀렉트(SELECT)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리키 역시 이름 변경이 가능. 열혈고교 돗지볼부와 동일한 조작이긴 하나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다.




[ 총평 ]

'열혈물어'란 이름으로 기억되던 추억의 명작 액션 RPG게임. 다양한 마을과 다양한 상점, 다양한 기술과 다양한 무기까지. 더블드래곤을 액션RPG로 만들었으면 이런 느낌이었을까? 귀여운 2등신 캐릭터들과 다양한 대화 이벤트 등 즐길거리가 풍부한 게임이었다. 적들의 등장시나 패배시, 도주시 및 승리시에 밑에 계속 대사가 뜨는데 일본어를 알면 재미있는 것이 많다. 상점에서 파는 아이템명 역시 마찬가지. 발매 당시 개발상의 문제로 삭제된 요소가 많고(여탕 이벤트가 삭제된 것은 정말 안타깝다) 버그도 꽤 있지만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지금봐도 상당히 훌륭한 편. 덕분에 게임보이 어드벤스로 리메이크까지 나왔던 작품이다. 수많은 어린이들을 즐겁게 했던 좋은 게임이다.





핑백

덧글

  • 블랙하트 2015/01/30 17:10 #

    열혈경파 쿠니오군이 레니게이드가 되었던 것처럼 이 게임역시 'River City Ransom'으로 영문화 되었죠. 레니게이드 만큼의 로컬라이징이 된건 아니었지만...
  • 플로렌스 2015/01/30 22:59 #

    당시 테크노스재팬이 해외진출에 꽤 적극적이었지요.
  • holhorse 2015/02/15 17:29 #

    어렸을적에 했을때는 결국 길을 헤메다가 엔딩을 못 봤는데...
  • 플로렌스 2015/02/15 20:09 #

    저도 어렸을 때엔 진행이 막혀서 참...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