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다운타운 열혈행진곡 (ダウンタウン熱血行進曲, 1990, TECHNOS JAPAN) 패밀리 컴퓨터

다운타운 열혈행진곡: 가라! 대운동회 (ダウンタウン熱血行進曲 それゆけ大運動会)
(1990.10.12, TECHNOS JAPAN, 6200円)

열혈고교 쿠니오군 시리즈 중 다운타운 계열로 운동회 컨셉의 액션 게임. 쿠니오의 열혈고교, 리키의 하나조노(花園) 고교, 레이호우(冷峰) 고교, 기타 고교 연합(連合) 4개의 팀이 크로스컨트리, 장애물 경주, 박 터뜨리기, 1인 생존 격투 4종류의 경기를 행하여 종합 우승한 팀이 이기는 구조로 되어있다. 얼핏 보면 스포츠처럼 보이지만 모든 종목에서 열혈 시리즈 특유의 격투 조작이 가능하여 상대방을 때려눕히며 방해하여 승리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싱글 플레이는 좀 심심할 수 있지만 이 게임이 빛나는 것은 대전. 2인부터 4인까지 동시플레이가 가능하여 수많은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줬고 급기야 진짜 싸움으로까지 번지게 만들었던 전설의 게임이다.


[ 스토리 ]

레이호우학원 학생회에서는 전 학생회장인 야마다의 악행을 사죄하기 위해 다른 학교와의 운동회 개최를 제안했다. 그런데 운동회의 내용을 맡은 새 학생회장 토도는 사죄는 커녕 운동회를 통해 레이호우학원 이외의 학교를 때려부수기 위하여 경기 내용을 무시무시하게 만들었다. 레이호우학원팀에게는 더블 드래곤 형제를 시작으로 초강력 멤버를 집합시켰다. 누구나 참가할 줄 알았지만 쿠니오를 중심으로 한 열혈고교팀, 리키를 중심으로 한 하나조노고교팀, 고다가 모은 각 학교 연합팀이 참가를 표명, 이렇게 토도가 고안한 운동회는 이 4개팀이 경쟁하게 되었다.

전원을 켜면 무대의 스포트 라이트 조명 하에 약간 재수없어 보이는 녀석이 등장, 주황색의 레이호우 교복을 입고 있다. 녀석은 비웃는 듯하게 살짝 입꼬리를 치켜올리면서 웃으며 자신의 앞머리카락을 넘긴다.

토도 : "훗, 나는 레이호우의 토도다! 너의 참가를 환영하마. 내가 생각한 4개의 경기를 해낼 수 있을까나?"

토도 : "뭐, 부디 힘내보게나! 후후후..."

테크노스재팬의 로고가 나온 뒤 타이틀 화면이 나온다. 여기저기에서 폭죽이 터지고 여학생 3명이 '가라 대운동회'라고 쓰여진 부제를 들고 왼쪽에서 나타나 화면 중앙으로 온다.

타이틀 화면에서 스타트를 누르면 메뉴 화면이 나온다. 1인부터 4인 동시플레이까지 가능하며, 팀은 열혈, 하나조노, 레이호우, 연합 4개 중 선택 가능하다. 팀을 변경하지 않으면 쿠니오가 속한 열혈고교로 진행하게 된다.

2인 이상의 대전 플레이를 할 경우 레이호우학원 여자배구부 부회장인 모리사와 히로코(森沢博子)가 등장한다. 운동회의 실행위원을 담당하고 있다. 싱글 플레이시엔 게임 순서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등장하지 않는다.

모리사와 : "안녕하세요 오늘의 프로그램을 변경하겠습니까?"

게임 순서는 기본 크로스 컨트리-장애물 경주-박깨기 게임-1인 생존 격투로 구성되어 있으나 2인 이상 플레이시엔 그 순서를 바꿀 수 있다. 

다음에는 레이호우학원 방송부 부장인 코즈키 아카네(上月茜)가 등장한다.

코즈키 : "에헷♥ 각 경기의 BGM을 변경하겠습니까?"

1번 BGM은 헤르만 네케(Hermann Necke)의 '크시코스 우편마차(CSIKOS POST)'. 유명 클래식이라 누구나 아는 곡이다. 방향키 상하로 각 경기를 선택할 수 있고 방향키 좌우로 곡 넘버를 바꿀 수 있다. 4개의 곡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모든 경기에 동일한 BGM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

BGM을 변경하지 않거나 변경한 뒤에는 레이호우학원 학생회 부회장인 하세베 카즈미(長谷部和美)가 등장한다. 전작 다운타운 열혈이야기에서 레이호우학원 학생이지만 쿠니오를 응원한다고 하나조노 다리 위에서 고백했던 여학생. 이번에는 운동회의 사회자를 담당하고 있다.

하세베 : "지금부터 크로스 컨트리를 시작합니다. 준비는 됐나요?"

크로스 컨트리는 2회 승리해야 클리어하며 9분 동안 경기가 진행된다. 승리 회수는 3회 이상 9회까지, 제한 시간은 1분부터 9분 55초까지 변경 가능하며 바람을 불게 할 수도 있다. 2인 이상 대전시에는 1회 승리 클리어로 설정도 가능.

다음은 선수 선택 화면. 방향키 좌우로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다. 각 학교마다 6명씩의 선수가 있다. 열혈고교는 쿠니오를 제외하면 선수들 능력치가 처참한 수준. 반면 레이호우팀은 전체적으로 선수들 능력치가 높다. 다음 연합팀 능력치가 좋으며 하나조노는 열혈보다는 좀 나은 편. 대전이 즐거운 게임이긴 하지만 레이호우를 선택한 사람이 유리하고 열혈고교를 선택한 사람이 불리하기 때문에 게임 밸런스가 그렇게 좋지는 않은 편.


1. 크로스 컨트리
첫번째 경기인 크로스 컨트리는 전작 다운타운 열혈이야기에서 나온 레이호우학원의 마을 유메미쵸(夢見町)를 무대로 벌이는 동네 한바퀴 달리기 경주. 기본 조작은 전작과 동일. 방향키 오른쪽 2번으로 대쉬하며 B버튼으로 왼쪽, A버튼으로 오른쪽 공격이 가능하며 방향키와의 조합으로 상하 공격도 가능하다. B+A로 점프도 가능하고 점프 도중 B나 A로 점프킥도 가능. 틈틈히 무기가 나오며 무기 위에서 B나 A로 무기를 집고, B로 무기 던지기, A로 무기 휘두르기도 가능하다. 단, 싸움이 메인이 아니라 달리기가 메인이기 때문에 적들을 방해하며 빨리 다음 코스로 가야하는 것이 목표. 
준비 땅! 하면 우두두 달리기 시작한다. 화약총을 쏘기 전 먼저 움직이면 '플라잉'으로 경고를 먹고 플라잉을 3회 하면 실격처리되어버린다. 2번까진 괜찮으니 일부러 플라잉을 해서 위쪽 녀석을 때리고 스타트 지점을 오른쪽으로 살짝 더 나아간 지점부터 시작할 수 있다. 중간에 공사중인 곳이 있는데 맨 위의 길로 가면 떨어지지 않고 진행 가능하므로 경쟁자들을 떨쳐낼 수 있다.

달리기 코스 도중에 민가로 들어가야 하고, 남의 집 방안을 가로지르게 되는 것이 코믹하다. 바닥에 널부러진 장난감에는 걸려 넘어질 수 있고, 식탁에 앉아있는 아줌마와 아저씨에 걸려도 넘어지기 때문에 점프로 식탁을 밟고 잘 건너뛰어야 한다.

민가의 앞마당으로 나가게 되면 담을 타고 위로 올라가서 오른쪽으로 가야 하는데 마당에는 여러가지 무기가 놓여있다. 여기서 녀석들은 기어올라가는데 혈안이 되어있기 때문에 담을 타고 기어올라가는 녀석을 때려눕히고, 일어나서 또 올라가려하면 때려눕히고를 반복하면 적들의 체력게이지를 모조리 줄여버려 리타이어 시킬 수 있고 그러면 적들이 실격처리되어 더이상 등장하지 않게 된다.

지붕 위 코스. 각종 무기와 체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드링크도 있다. 상대들을 때리면서 견제하며 오른쪽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목욕탕 기둥이 방해된다. 일단 지붕에서 아래 담 위로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점프해야 한다.

다리 위 코스에서는 CPU들이 아래 강으로 뛰어들어서 헤엄친 뒤 다시 올라오는 짓을 한다. 무시하고 그냥 오른쪽으로 달려 다리를 건너면 빨리 갈 수 있다. 다음 강에서 올라오년 녀석들을 무기를 집어 때려서 떨어뜨리는 것을 반복하면 적들의 체력을 모조리 소진시킬 수 있다. 여기선 체력이 0이 되어도 실격이 안되기 때문에 다음 코스를 진행하며 체력이 0이 된 경쟁자들을 때려눕혀 실격시켜버리면 된다.

다리를 건넌 뒤에는 아파트 오르기. 적들을 쓰러뜨리고 화단으로 점프, 풀 위에서 벽을 타고 기어올라가야 한다. 다음엔 아파트 옥상에서 경주인데 금에 걸리면 넘어지니 점프로 회피하며 오른쪽으로 진행, 다음 다시 건물 아래로 뛰어내려야 한다.

다음 코스는 돌뿌리와 나무토막 가득한 숲. 밟으면 넘어지니 점프로 잘 피하면서 가야한다.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안내 표지판의 다람쥐가 귀엽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되는데 코끼리 모양의 담벼락이 귀엽다.

강 속에서 헤엄치며 오른쪽으로 나가면 하수도 코스가 나온다. 하수도의 수도관에서 물이 쏟아지면 멈추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하수도 밖으로 나오면 직선길. 공사중이라 바닥이 뚫린 곳이 있다. 대쉬 점프로 건너뛰는 것도 가능. 다음은 골이다. 한번 승리하면 점수를 계산 후 다시 한번 경주를 하게 된다.

한번 경기를 마치면 순위 발표 화면이 나오는데 각 학교마다 응원걸♡이 등장한다.

열혈고교는 모모조노 사토미(桃園里美), 하나조노고교는 시마다 마미(島田真美), 레이호우고교는 아이하라 시즈카(藍原静), 각 학교 연합의 응원걸은 키리시마 유우코(霧島裕子)가 담당하고 있다. 승리하면 응원술을 휘두르며 점프하면서 좋아하고, 그 외의 경우는 화내거나 꼴찌하면 울기까지 한다. 순위에 따라 응원걸들의 행동 및 대사가 달라지는 것이 재미있다.

2회의 크로스 컨트리를 마치면 도중순위 최종집계가 나온다. 이 게임에서 특이한 것은 단순하게 몇등으로 들어왔냐가 아니라 점수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점수는 게임 진행 도중 셀렉트 버튼으로 확인 가능하다. 무기를 들면 5점, 코스 아웃하면 -10점, 각 화면에서 1등으로 빠져나가면 20점, 2등은 10점, 3등은 5점. 다운시킬 때마다 5점, 다운 당할 때마다 -5점. 이렇게 점수가 조합되어 그 결과가 순위에 반영된다.


2. 장애물 경주
장애물 경주 역시 크로스 컨트리와 마찬가지로 달리기 경기다. 마찬가지로 다른 선수들을 때리며 진행 가능하지만 제한 시간이 굉장히 짧아서 크로스 컨트리처럼 적들의 라이프를 0로 만들어 실격시키는 것은 불가능. 코스의 난이도 또한 높아서 난이도가 만만치 않다. 역시 2회 승리해야 클리어되며 제한 시간은 1분으로 상당히 짧은 편.
시작하면 장애물을 하나 넘은 뒤 입구로 들어가게 되는데 내부로 들어가면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 뒤 스프링을 밟고 왼쪽으로 가야하는 코스가 나온다. 스프링 위에서는 단순히 점프하는 것만으로 반동이 되질 않고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높이 뛸 수 있다. 단순해 보이지만 의외로 떨어지기 쉽다. 스프링 위에서 밑바닥으로 떨어졌을 때의 그 정신 데미지란...

문이 열리며 손바닥이 나오는 곳에서는 잘못하면 밑의 물로 떨어진다. 그러면 역시 정신적으로 충격이 꽤 크다. 주력이 C 이상인 캐릭터들은 대쉬로 돌파 가능하다. 다음 오른쪽으로 장애물을 건너뛰며 셔터까지 간 뒤, 셔터가 열리면 위의 문으로 올라갈 수 있다. 다음 왼쪽으로 진행. 코바야시산업의 폐공장으로 보인다.

벨트컨베어 지역은 위쪽 벨트를 타고 빠르게 오른쪽으로 이동 후 땅에 착지. 적들을 떨궈내며 사다리를 올라 재빨리 왼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다음 또다시 악몽의 스프링 지역. 캐릭터에 따라 주력과 점프력도 다르기 때문에 첫번째 스프링 위에 착지할 때부터 주의해야 한다.

다음은 암전 지역. 중간의 빨간 물을 건너 오른쪽으로 나가야 하는데 갑자기 불이 꺼져버린다. 주력과 점프력이 우수한 선수는 빠지지 않고 한번에 점프도 가능하다. 역전당하기 쉬운 위험 지역이다. 이곳만 나가면 출구. 구멍을 밟아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왼쪽으로 장애물을 넘어가면 골이다.


3. 박터뜨리기 게임
제한 시간 내에 기둥을 올라가 박을 때려 박을 터뜨려야 하는 게임이다. 특이한 것은 다른 게임과 달리 2:2 경기라는 것. 협력팀 선수가 올라가서 터뜨려도 우리팀 역시 승리하게 되니 같은 팀 선수가 올라가게 놔두며 다른 2명이 못올라가게 때려눕히기만 해도 쉽게 이길 수 있다. 협력팀이라 해도 서로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전시 아비규환이 벌어지기 쉽다. 게임 시작 전에 어떤 팀과 협력팀이 될 것인지 변경 가능하며 기본 제한 시간은 3분, 총 3회 승리해야 클리어가 된다.
기본 조작법은 크로스 컨트리나 장애물 경주와 같다. 특이사항으로는 기둥에서도 적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 기둥에 매달렸을 때 방향키 좌나 우를 누르며 B를 누르면 킥, A를 누르면 펀치가 나간다. 이를 이용하여 옆 기둥을 기어올라가는 적 선수를 기둥에서 떨어뜨릴 수 있다. 기둥 꼭대기까지 올라간 뒤 A를 누르면 상단펀치로 박을 깨뜨릴 수 있다. 역시 게임의 근본은 패싸움이 된다.

협력팀이 올라가서 박을 깨는 동안 나머지 2명이 기둥에 올라가려 하면 때려서 떨어뜨리고, 올라가려 하면 때려서 떨어뜨리는 것을 반복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4. 1인 생존 격투
배틀로얄 방식으로 4명이 서로 싸워서 살아남는 한 명만이 승리하는 격투 대회다. 기본적으로 3회 승리해야 클리어가 되며 제한 시간은 4분으로 설정되어 있다. 기본 조작법은 다른 경기와 마찬가지지만 이 격투 대회에 한하여 캐릭터마다 갖고 있는 고유의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레이호우학원의 더블드래곤 형제인 류이치와 류지가 압도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게임 밸런스가 좀 맞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대전 플레이시 류이치나 유지로 필살기 남발을 하다보면 진짜로 리얼 배틀이 되어버리기 쉽다.
토도그룹이 마련한 링에서 배틀 로얄. 레이호우의 더블드래곤 형제가 너무 강해서 싱글플레이시에도 애먹기 쉽다. 무기를 집고 쓰러뜨린 뒤 일어나면 때리고, 일어나면 때리는 전법은 여기에서도 효율적. 왼쪽이나 오른쪽 하단으로 적을 떨어뜨리면 일격에 실격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승리가 가능하다.

각 캐릭터의 필살기는 다음과 같다.

1) 열혈고교
쿠니오 : 마하킥. B버튼(킥) 연타만으로 고속 킥을 쓸 수 있다.
스가타 : 폭렬펀치. 점프했다가 착지하는 순간에 A(펀치). 앞으로 날아가며 펀치를 휘두른다.
나나세 : 더블촙. 대각선 점프 중 A. 공중에서 촙을 날리며 내려온다.

2) 하나조노학원
리키 : 마하펀치. A버튼(펀치) 연타만으로 고속 펀치를 쓸 수 있다.
사오토메 : 오라펀치. A(펀치)를 누르고 있다가 뗀다. 직선거리의 적들을 모조리 날려버리며 좌우로 휘두르는 것도 가능.
와시오 : 마하휘두르기. 무기를 갖고 있을 때 A(휘두르기). 고속으로 무기를 휘두른다.
시미즈 : 허리케인크러쉬. 목검을 들고 있을 때 A(휘두르기). 목검을 고속으로 회전시킨다.

3) 레이호우학원
류이치 : 점프 중 B나 A로 용미람풍각, 점프후 착지시 A로 폭마용신각.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한다.
류지 : 점프 중 B나 A로 용미람풍각, 점프후 착지시 B로 천살용신권. 압도적인 위력을 자랑한다.
하야사카 : 마하휘두르기. 무기를 갖고 있을 때 A(휘두르기). 고속으로 무기를 휘두른다.
코바야시 : 마하촙. A버튼(펀치) 연타. 고속으로 촙을 휘두른다.
오토나시 : 뇌천촙. 제자리 점프 후 A. 공중에서 촙을 날린 상태로 하강한다.

4) 연합팀
코다 : 박치기. 그냥 B버튼으로 발동. 의외로 강해서 폭마용신각까지 튕겨낸다.
고다이 : 봉술스페셜. 목검을 들고 있을 때 A(휘두르기). 목검을 좌우로 빙글빙글 돌린다.
니시무라 : 모아펀치. A(펀치)를 누르고 있다가 뗀다. 직선거리의 적들을 모조리 날려버리며 좌우로 휘두르는 것도 가능.
쿠마다 : 인간어뢰. 쓰러진 사람을 들고 B(던지기). 땅에 떨어져도 미끄러지며 계속 나아가기 때문에 장외로 날려버리기 좋다.
하야미 : 허리케인크러쉬. 목검을 들고 있을 때 A(휘두르기). 목검을 고속으로 회전시킨다.



[ 엔딩 ]
하세베 : "지금 경기로 오늘의 프로그램은 모두 종료합니다."

- 개인표창식 각 상 발표 -
하세베 : "그럼 개인상을 발표합니다!"

감투상 (전 종목 득점 합계가 2위인 자) : 150점
최우수 선수상 (전 종목 득점 합계가 1위인 자) : 200점
얕보는 녀석상 (전 종목 득점 합계가 +중 가장 낮은 자) : -150점
레이호우학원상 (크로스 컨트리 외의 종목 득점 합계가 1위인 자) : 100점
토도그룹 특별상 (특수 조건인 경우 수상) : 250점

하세베 : "이상의 여러분! 정말로 축하합니다!"

토도그룹 특별상의 경우 최후의 시합까지 합계득점이 +가 아닌 선수로 득점을 하여 +로 만든 경우, 필살이나 타격공격만으로 싸우거나 무기만으로 승리라는 기묘한 조건인데 0점인 경우에도 타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참고로 이 개인표창식의 상에서 부여되는 점수는 실제 최종 결과의 점수에는 합산이 되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재미로 하는 것일 뿐이다.

하세베 : "자아, 다음은 드디어 우승팀의 발표입니다!"

하세베 : "이번의 우승팀은......"

위에 팀의 이름이 표시되며 축하 박이 터진다. 승리한 팀 대표는 브이 사인을 느리고 나머지 팀 대표들은 웃기는 얼굴을 한 상태로 사방으로 날아가버린다.

하세베 : "축하합니다~!!!!!!"

하세베 : "이상 레이호우학원에서 보내드렸습니다. 열혈행진곡을 마칩니다. 여러분 정말로 수고했습니다♥"

원래는 여기에서 끝이지만 1인용으로 플레이시 주인공 팀을 열혈고교로 해서 클리어하면 추가 엔딩이 나온다.

토도 : "토도입니다."

야마다 : "오랜만입니다. 야마다입니다."
야마다 : "또 쿠니오에게 져버렸네요."

토도 : "아뇨아뇨 아직입니다."

토도 : "실은 좋은 생각이 있어요."

야마다 : "어떤 어떤 어떤?"

토도 : "쿠니오를 말이지요, 속닥 속닥 속닥..."

야마다 : "그렇군요♥ 그거 좋을 지도 모르겠군요."

쿠니오 : "어이, 네놈들! 뭘 속닥속닥하고 있냐!?"

야마다 : "아니...그...두고보자!"

토도 : "뭐, 이번엔 너의 승리로 해주지."

쿠니오 : "뭐, 뭐라고?"

토도 : "후후후...강한 척 하는 것도 지금 뿐이다....그럼 다음에 보자. 쿠니오군!"

쿠니오 : "임마! 싸울 거면 지금 덤벼라! 난 바쁘다고! 어이!"

쿠니오 : "!"

쿠니오가 현재 화면을 보고 있는 플레이어를 의식하고 인사를 한다.

쿠니오 : "안~녕 쿠니오입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해♥♥♥"

야마다 : "뭐라는 거야? 웃기지 말라고! 쿠니오 바보~!"

쿠니오 : "뭐라고? 야마다군?"

야마다 : "어머 쿠니오씨......우히~익!!!"

쫓고 쫓기는 야마다와 쿠니오, 틈틈히 쿠니오 머리 위에 올라가 있는 토도의 모습도 보이며 하단에 스탭롤이 흘러간다.

[ STAFF ]

PROGRAMMED BY Y.NAMBA, Y.MATSUMOTO, S.KUMA

CHARACTER DESIGNED BY K.NEDACHI

B.G.DESIGNED BY K.TOGO

SOUND COMPOSED BY K.SAWA
SOUND PROGRAMMED BY M.HIRASAWA, Y.KAMEOKA

MANUAL PACKAGE DESIGNED BY A.YAMANE, K.MUKAI

SPECIAL THANKS M.SHIROTO

DIRECTED BY もけけ SEKIMOTO

"앞으로도 다운타운 시리즈를 잘 부탁드립니다."

스탭 일동




[ 비기 ]

1. 고의 플라잉으로 한발짝 앞서 출발하기
크로스 컨트리나 장애물 경주에서 스타트 신호를 하기 전에 미리 움직이면 플라잉 처리가 되며 3회 플라잉시 실격 처리가 된다. 하지만 플라잉 경고를 먹고 원래 자리로 돌아오면 다른 선수보다 약간 더 앞에서 출발할 수 있다. 일부러 플라잉을 하여 위의 선수를 한 대 때려주자.


2. 뒤에서 날아오는 무기 튕겨내기
오른쪽을 향해 달리고 있을 때 B를 누르면 팔 뒤꿈치로 뒤쪽 공격을 할 수 있다. 뒤에서 적 선수가 무기를 던질 때 B를 누르면 날아오는 무기를 팔꿈치로 튕겨낼 수 있다.


3. 열혈의 모리모토, 레이호우의 코바야시 무기 던지기 파워업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열혈의 모리모토나 레이호우의 코바야시를 선택 후 A버튼으로 결정을 한다. 스타트 버튼을 눌러 넘기지 말고 대기하여 화면을 넘겨 게임을 시작하면 모리모토와 코바야시의 무기던지기 능력치가 말도 안되게 파워업을 한다. 모리모토의 무기 던지기 능력치는 10에서 137로, 코바야시의 무기 던지기는 2에서 66으로 바뀐다. 이 능력치는 말도 안되는 파워로 무기 던지기 몇방이면 라이프가 다 소멸하는 상대방을 볼 수 있다.


4. 얼굴 표정이 바뀌는 부부
크로스 컨트리에서 2번째 면, 민가 내부로 들어갔을 때 식탁에 앉아있는 아줌마와 아저씨의 머리 위에 올라가면 아줌마는 귀신 얼굴로, 아저씨는 놀란 얼굴로 표정이 바뀐다.


5. 방향키를 위로 하고 하이 점프
화면상에서 통상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방향키를 위로 하고 B+A를 눌러 점프하면 평상시 점프할 때보다 훨씬 높이 점프할 수 있다. 사진에서 쿠니오는 방향키를 위로 하고 점프한 경우, 리키는 통상 점프한 경우로 확연히 높이 차이가 난다.


6. 매직 스틱의 마법 효과
무기 중에 매직 스틱, 즉 마법 지팡이가 있다. 매직 스틱을 든 직후 A를 눌러 한번 휘두르며 마법의 빛이 반짝거린다. 그러면 마법을 쓴 캐릭터의 속도가 A 랭크까지 되어 빨라지거나, 모든 공격력이 10씩 올라 강해진다. 단, 한번 사용하면 이후 다시 주워 사용할 때 마법 효과는 점점 약해진다.


7. 점프하며 비타민 드링크 원샷
크로스 컨트리나 장애물 경기 도중 무기 외에 비타민 드링크가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B나 A로 집고, A를 누르면 마신다.(B를 누르면 드링크를 집어던져버리니 주의) 그런데 B+A를 눌러 점프 후 A를 누르면 드링크를 꿀꺽꿀꺽하는 연출 없이 빠른 속도로 드링크를 마셔버린다. 비타민 드링크를 마시면 체력이 128이나 255까지 회복된다.


8. 비둘기가 날아가는 소리가 들린다
박깨기 게임에서 박이 깨지는 순간 스타트 버튼을 눌러 게임을 정지한다. 다음 스타트 버튼을 눌러 정지를 해제하면 평상시엔 사운드 상의 문제로 들리지 않던 비둘기가 날아가는 소리가 들리게 된다.


9. 장애물 경기에서 실격된 1P 부활
장애물 경기에서 1P가 플라잉을 3회 하거나 맞아 죽어서 실격된 경우, 나머지 선수들이 전원 타임오버 되어버리면 다음 화면에서 실격되었던 1P가 부활한다. 단, 체력 게이지는 없다. 다른 장소에서도 마찬가지로 선수들이 전원 타임오버 될 때마다 실격된 1P는 부활한다.


10. 크로스 컨트리에서 적들을 모조리 실격시키기
모든 캐릭터에겐 체력 게이지가 있어 일정 수준 이상 데미지를 입혀 HP를 0으로 만들면 리타이어하며 실격처리된다. 이를 이용하여 민가를 빠져나온 직후에 담을 타고 기어올라가려는 적들을 타이밍을 맞춰 때려서 떨어뜨리는 것을 반복하거나, 다리를 건널 때 먼저 다리를 건넌 뒤 아래에서 헤엄쳐서 올라오는 녀석들을 때려서 떨어뜨리는 것을 반복하면 모든 선수를 실격처리 시킬 수 있다.

다음은 경쟁자 없는 마을 길을 여유롭게 달려서 골까지 가기만 하면 된다.


11. 쉽게 최고 점수 획득으로 승리하기
게임 도중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상단에 현재 4명이 습득하는 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일시정지 시키며 4명의 총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무기를 집을 때마다 5점을 획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화면에서 무기를 집었다 놓았다를 반복하면 꼴찌인 상태라도 최고 점수가 득점 가능하다. 특히 장애물 경주에선 각 화면마다 타임오버가 되더라도 B버튼 연타로 무기를 들었다 놓았다를 반복하면 결국 최고 점수 획득이 가능하다.

게임이 종료되고 해당 게임의 단편적인 순위에서는 패배한 것으로 나오지만, 2회 종료 후 나오는 게임 클리어시의 순위표에서는 사실상 총점으로 승리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비기를 사용하면 크로스 컨트리나 장애물 경주가 어려운 사람은 물론, 전체적으로 약해빠진 열혈팀으로도 쉽게 엔딩을 볼 수 있다.




[ 총평 ]

추억의 접대용 액션 게임. 혼자 할 때보다는 여럿이서 같이 할 때 더욱 재미있는 게임이다. 4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추가 패드를 갖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았기에 통상은 2인 동시 플레이를 여럿이서 같이 했다. 전작인 다운타운 열혈이야기에 등장했던 캐릭터는 물론 다양한 조연 캐릭터들이 새롭게 등장, 다운타운 열혈시리즈의 세계관이 좀 더 확립되게 된 작품.


핑백

덧글

  • 블랙하트 2015/02/12 10:56 #

    하세베는 전작보다 원래 일러스트에 가까운 모습이 되었군요.
  • 플로렌스 2015/02/12 16:54 #

    그래픽은 별 차이없는데...나중에 DS판은 일러스트와 정말 동일해졌지요.
  • KAZAMA 2015/02/13 19:24 #

    진정한 우정파괴 게임이죠
  • 플로렌스 2015/02/13 22:08 #

    진짜 싸움이 되기 쉬운 게임이었지요.
  • holhorse 2015/02/15 17:23 #

    진짜 닥치는대로 두들겨 패서 고통을 주며 리타이어시켜버리는 맛이 쏠쏠했지요.
  • 플로렌스 2015/02/15 20:10 #

    대전을 하면 달리기가 아니라 그냥 싸움이 되기도 했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