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쿠니오군의 시대극이다 전원집합! (くにおくんの時代劇だよ全員集合, 1991, TECHNOS JAPAN) #3 엔딩 및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쿠니오군의 시대극이다 전원집합! (くにおくんの時代劇だよ全員集合, 1991, TECHNOS JAPAN) #2 스토리 소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엔딩 및 비기의 소개.



[ 엔딩 ]
모든 사건의 원흉인 아사지로와 쥬키치를 해치우면 전체맵 상에서 더이상 적은 나타나지 않는다. 게임의 스타트 지점이었던 스루가로 가서 분조의 집으로 들어가면 엔딩이 시작된다.

나레이션 : "페펭 펭펭...드디어 시간이 되었습니다. 긴 시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단 여기에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다시 만날 때까지 즐~거~웁~게~기다려주세요~ 이요옷~ 페펭 펭펭 펭! 그럼 안녕히~!!"

분조 : "고생 많았다...그 어느것도 너 덕분이다!
이렇게 기쁜 일은 없었다! 있잖아, 쿠니마사...
이 오코토와 하나가 되어 우리 일가를 계승해주지 않겠나?
어때? 오코토?"

오코토 : "네~♡"

분조 : "분조 일생의 부탁이다!"

여기에서 [네/아니오]의 선택지가 나온다. 대답에 따라 엔딩이 달라지며, 지금까지의 진행에 따라 약간의 변화도 있다. 


[ '네'를 선택한 경우 ]
분조 : "그러냐!! 이렇게 기쁜 일은 없었다!!
어~이!! 축하술을 가져와라!! 경사로구나!
경사로다! 경사로세!"

이후 화면 하단에 스탭롤이 흐르며 게임이 끝이 난다. 가장 잘 된 엔딩이기에 오코토와 쿠니마사의 결혼식 장면이라도 나오면 좋겠지만 말로만 끝내는 것이 아쉬운 점. 오히려 '아니오'를 선택했을 때가 뭔가 좀 더 나온다.


[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 (난이도 '쉬움' 이하) ]
쿠니마사 : "저는 보시다시피..
떠돌아다니는 몸의 보잘 것 없는 녀석입니다.
오코토에게는 좀 더 훌륭한 분이 어울립니다.
말씀만으로도 감사...드립니다."

분조 : "그러냐...아쉽지만 너에게는 너의 삶이 있지.
쿠니마사...다음에 스루가에 올 때에 반드시 이 분조 일가에게 들러다오..."

쿠니마사 : "반드시 그러지요!! 그럼 전 이만..."

분조 : "건강해라..."

이후 오프닝과는 반대로 스루가의 후지산이 보이는 다리를 건너 스루가를 떠나를 쿠니마사와 그의 똘마니 츠루마츠의 모습이 나온다.

다리를 건너는 순간...쿠니마사 역시 오코토에게 미련이 있었는지 멈춰서서 뒤를 돌아본다. 이후 밑에 스탭롤이 흐르며 게임이 끝이 난다.


[ '아니오'를 선택한 경우 (난이도 '보통' 이상) ]
난이도 '보통' 이상에서 '아니오'를 선택하면 '쉬움'일 때와 동일하게 쿠니마사는 오토코와 결혼하여 분조 일가를 이으라는 분조의 청을 거절하고 길을 떠난다. 그리고 스루가를 떠나는 다리를 건너는 순간...난이도 '쉬움'일 때와는 달리 오코토가 쫓아온다.

오코토 : "...쿠니마사씨..."

오코토 : "쿠니마사씨~ 쿠니마사씨~!"

쿠니마사 앞까지 달려온 오코토. 츠루마츠도 뒤를 돌아서 이 둘을 바라본다. 그리고...

쿠니마사를 꺼안고 딮 키스를 하는 오코토. 어째서인지 츠루마츠는 코피를 내뿜는다. 다음 아래에 스탭롤이 흐르며 게임이 끝이 난다.

[ STAFF ]

PROGRAMMED BY Y.NANBA, T.OBINATA, Y.MATSUMOTO, S.MORI
CHARACTER DESIGNED BY K.NEDACHI
B.G. DESIGNED BY K.TOGO
MUSIC COMPOSED BY T.TASAKI
S.E.COMPOSED BY Y.KAMEOKA
MANUAL PACKAGE DESIGNED BY A.YAMANE, T.ANDO
PRODUCTION ASSISTANCE H.SATO, K.OGATA
SPECIAL THANKS A.TANIMOTO, N.SAWADA, S.WADA, R.ASHWORTH, H.SEKIMOTO, T.SYOJI
DIRECTED BY M.YOSHIDA

TECHNOS JAPAN CORP.

おわり♡


난이도가 어려움 이상일 때에는 엔딩에 약간의 변화가 있지만 이것은 일종의 비기이니 아래 비기 코너에서 소개한다.




[ 비기 ]

1. 도박장에서 세이브/로드로 부자되기
가장 기본적인 비기. 도박장 앞에서 메뉴창을 열고 '기록'으로 들어가 세이브를 한다. 다음 도박장에서 '전부 건다'를 선택하여 전 재산을 걸고 도박을 한다. 홀짝 중에 아무거나 선택하여 승리하여 돈이 2배가 되면 다시 도박장을 나와 세이브, 패배하여 빈털털이가 되면 리셋을 하여 다시 로드를 한다. 이를 반복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2. 숨겨진 설정 화면
메뉴 화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난이도와 메시지 스피드, 수류, 수류의 영향 조절이 가능하다. 그런데 여기에서 방향키를 밑으로 계속 내려보면 화면이 전환되며 숨겨진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에서 공격력 전체밸런스, 수비력 전체밸런스, 맷집의 전체밸런스, 적끼리의 맞기판정 조절까지 가능하다. 통상 화면 밑까지 커서를 내려보는 시도는 하지 않기 때문에 의외로 이 설정 화면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3. 리키고로를 동료로 만들기
쿠니오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2P인 리키. 그 리키고로를 동료로 만드는 방법이다. 이 게임을 잘 아는 사람에겐 굉장히 기본인 내용이지만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동료가 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처음 해보는 사람들의 경우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게임을 시작하여 킨파치와 이치베/로쿠베를 해치운 뒤 요노스케와 만나 싸워 이긴 뒤 대화를 한다. 요노스케가 '그녀석'에 대한 언급을 한다. 이것이 첫번째 조건이다.
두번째 조건은 이후 함께 데리고 다니는 동료 캐릭터를 죽게 만든다. 그러면 갑자기 리키고로가 '가세합니다!'하면서 등장하고 이후 리키고로가 동료가 된다. 세번째 조건은 이 모든 것은 '진로쿠'를 해치우기 전까지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진로쿠를 해치운 이후엔 리키고로를 동료로 만들 수 없다.


4. 죽어도 돈이 줄지 않게 하는 법 #1
이 게임에서 죽으면 돈이 절반으로 줄어들어버리게 된다. 하지만 돈이 줄지 않게 하는 방법이 두가지 있다.
죽어도 돈이 줄지 않는 법 첫번째는 죽어서 깜빡이고 있는 사이에 스타트 버튼을 눌러 '게임 모드'에서 캐릭터를 변경하면 되다.
그러면 변경한 캐릭터 쪽의 돈이 절반으로 된다. 돈이 많은 쪽으로 교체하는 것이 합리적이긴 하지만 1인용을 할 때 힘들게 모은 돈의 절반이 날아가는 것을 막을 때 요긴하다.


5. 죽어도 돈이 줄지 않게 하는 법 #2
죽어도 돈이 줄지 않게 하는 방법 두번째는 죽어서 깜빡이고 있는 사이에 스타트 버튼을 누른 뒤, B버튼을 눌러 맵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 체력과 기력이 0인데도 죽지 않고 돈도 0이 되지 않은 상태로 탈출 가능하다.
죽어서 깜빡이는 순간 스타트 버튼을 누른 뒤 B를 눌러 전체맵 화면으로! 다음 커서를 이동하여 다른 지역으로 도망친다.
그러면 체력과 기력이 0이 되었는데도 죽지 않고 살아있으며 돈도 전혀 줄지 않은 상태. 죽는 순간의 위기 탈출용으로 가장 좋은 비기이긴 하지만 맵 화면에서 쿠니 이동이 가능한 특별 아이템 '맵 커서(3000문)'를 장비하고 있지 않으면 쓸 수 없다.


6. 산키치 부적의 비밀
진로쿠를 쓰러뜨리고 요노스케와 만나 한방약으로 분조를 부활시킨 이후에 다시 분조의 집에 가면 산키치가 '산키치 부적(さんきちおまもり)'이라는 아이템을 준다. 방어력+20의 아이템으로 리쿠츄의 숨겨진 상점에서 파는 나리타의 부적(방어력+30)에 비하면 별로이긴 하지만 실은 산키치 부적에는 비밀이 있다.
분조가 부활한 뒤 분조의 집을 나왔다가 다시 분조의 집으로 들어가보면 산키치와 대화 이벤트가 발생한다. 자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하다못해 이것이라도 드린다며 자신의 어머니가 줬던 잘 듣는다는 부적을 준다. 다음 밖으로 나와 소지품 항목을 보면 '산키치 부적(さんきちおまもり)'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산키치 부적을 장비해보면...묘하게 적들이 공격을 해오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함께 다니는 동료만 죽어라 쫓아가서 공격할 뿐 이쪽은 전혀 건드리지를 않는다. 즉 산키치 부적의 비밀은 적들이 타겟을 동료로만 잡게 하는 비장의 아이템인 것이다. 때문에 산키치 부적을 장비하면 니사에몽전에서 니아세몽이 쿠니마사로 변하질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이길 수 있다. 다만 산키치 부적을 장비한다고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입지 않는 것은 아니니 주의. 또한 동료가 죽어버리면 결국 이쪽을 향해 공격해온다.


7. 통 뒤집어쓰기
통을 든 상태에서 방향키를 위로 하고 B버튼을 누르면 통을 던지는 대신 자신이 뒤집어 쓸 수 있다. 이 무슨 바보짓인가...


8. 마하뀨뀨뀨뀨!
필살기 중에 '마하뀨뀨'라는 것이 있다. 다운된 상대방 위에 올라타서 B를 누르면 다운된 상대의 멱살을 잡고 투다다다! 하며 4번 흔드는 것인데, 이름이 대체 왜 마하뀨뀨인지 알 수 없다. 하지만 특정 비기를 사용하면 그 이름의 비밀을 알 수 있는데...
먼저 필살기 '빅뱅'을 쓰자. 빅뱅은 적에게 맞아서 허리를 굽히고 잠깐 경직된 상태일 때 방향키를 위로 2번 하면 발사할 수 있다. 방귀를 끼면 엄청난 폭발음이 들리며 화면 내의 적을 모조리 다운시키는 웃기는 필살기다. 데미지는 0이지만...
다음 빅뱅의 폭발음이 사라지기 전에 다운된 상대 위에 올라타고 마하뀨뀨를 쓰자. 마하뀨뀨는 다운된 상대 위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하여 올라탄 뒤 B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다른 때와는 달린 '뀨뀨뀨뀨!'하는 특이한 효과음을 내며 다운된 상대의 멱살을 흔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9. 빅뱅으로 동전 분열
적을 해치워서 동전이 나오는 순간 필살기 '빅뱅'을 쓰면 동전이 3개로 분열한다. 단, 어디까지나 그래픽 상의 문제로 먹어봤자 1개 먹었을 때처럼 10문만 먹을 수 있고, 3개였던 동전도 곧 1개로 되돌아온 뒤 사라진다.


10. 동료와 함께 둘 다 동전 먹기
적이 죽은 뒤 떨어뜨리는 동전은 원래 둘 중 한명만 먹을 수 있지만 둘이 겹쳐있는 상태에서 동시에 먹으면 둘 다 동전을 먹은 것으로 처리된다. (둘 다 10문씩 늘어난다.)


11. 적을 머리 위에서 기상 불가 상태로 만들기
다운된 적 위에서 A를 눌러 적을 위로 들어올린 뒤 방향키를 위로 올리며 B를 눌러 허공으로 던진다. 다음 타이밍을 맞춰 A버튼을 누르면 던진 적을 다시 받을 수 있다. 그러면 적이 머리 위에서는 더이상 일어나지 않게 되어버린다. 다음 움직이지 못하는 적을 인간 헬리를 사용하여 없애기만 하면 된다.
다운된 적 위에서 A를 눌러 머리 위로 들어올리고, 방향키를 위로 하며 B를 눌러 위로 던진 뒤 A를 눌러 다시 잡는 것이 포인트. 다음 방향키를 아래로 2번 눌러 인간 헬리만을 사용하면 보스건 뭐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단, 필살기 '인간헬리(카와치의 비밀상점에서 800문)'를 구입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또한 B를 눌러 들고 있던 상대를 던지면 다시 일어나서 움직이게 된다.


12. 니사에몽을 활용한 동료의 필살기 배우기
몇몇 캐릭터는 상점에서 팔지 않는 고유 필살기를 갖고 있다. 이런 캐릭터는 보스로 등장할 때 달인 안경(たつじんめがね)을 장비한 뒤 해치우면 필살기를 배울 수 있다. 이를 이용하여 게임의 후반부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츠루마츠를 해치워서 '빅뱅'을, 토라조를 해치워서 '인간어뢰'를, 최종 보스로 나오는 쥬키치를 해치워 '야마다의 술'을 배울 수 있다. 문제는 이 기술들을 배우는 시점이 엔딩 직전이기 때문에 활용해볼 기회가 없다. 하지만 변신술이 특기인 니사에몽을 이용하면 게임 중반에 고유 필살기들을 익혀 써먹을 수 있다!
먼저 게임 중반, 짙은 회색옷의 야고로를 해치우면 옅은 회색옷의 쥬키치가 출연하는데, 쥬키치를 만나 동료로 받아들인다.
다음 쥬키치를 데리고 갈색옷의 니사에몽과 싸운다. 쿠니오가 '산키치 부적'을 장비하고 있으면 니사에몽은 쿠니오로 변하지 못하고 동료로만 변한다. 니사에몽이 쥬키치의 모습으로 변하거나 쥬키치의 '야마다의 술'을 카피하여 사용하면 기본 조건 달성! 이제 '달인 안경'을 장비한 상태로 니사에몽을 해치운다.
다음 니사에몽이 패배 대사를 말할 때 화면 밖으로 나가거나 스타트 버튼을 누른 뒤 B를 눌러 전체맵으로 나와 다른 쿠니로 이동한다. 그럼 니사에몽이 아직 죽지 않은 것으로 처리되었지만 '야마다의 술'은 배운 것으로 된다. 새로 배운 술법은 필살기 메뉴에서 활성화 시키기만 하면 된다.
역시 마찬가지로 이번엔 츠루마츠를 동료로 해서 니사에몽과 싸운다. 니사에몽이 츠루마츠로 변하면 달인 안경을 장비한 상태로 니사에몽을 해치운다. 그러면 츠루마츠의 빅뱅을 배우게 된다. 역시 니사에몽이 대사를 하고 있는 동안 빠져나오면 니사에몽을 없애지 않고 필살기만 빼앗을 수 있다.

이를 반복하면 어떤 동료의 필살기이건 배울 수 있다. 캐릭터 순서를 변경하면 다른 캐릭터에게 쿠니마사의 '마하킥'을 배우게 할 수도 있다. 다만 '인간어뢰'를 쓰는 토라조는 동료로 나오질 않기 때문에 결국 엔딩 직전에 해치워서 배우는 수 밖에 없다. 또한 변신술 이외의 니사에몽의 또다른 필살기 '마하스윙'의 경우는 니사에몽을 해치워도 배울 수 없다.  


13. 2인조 보스전 무한 리젠
이치베/로쿠베, 타츠이치/타즈지, 토라조/아사지로, 쥬키치/아사지로 처럼 2인조로 등장하는 보스전에서 보스를 무한으로 리젠시켜 싸우는 비기가 있다. 리쿠츄나 히젠 등 낭떠러지가 있는 특정 장소에서만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다.
2인조 보스전을 낭떠러지가 있는 장소에서 치른다. 먼저 둘 중 하나를 낭떠러지로 떨어지도록 만든다. 그러면 떨어진 보스는 다시 되돌아오지 않는데, 이 때 나머지 한놈을 해치운다.
그럼 보스 2명이 둘 다 리젠되며 재등장한다. 다음 아까 낭떠러지로 떨어진 보스를 다시 낭떠러지로 떨어뜨린다. 다음 다시 남은 쪽을 해치운다. 그러면 보스 2명이 또 다시 리젠...이를 반복하면 무한 보스전이 가능하다. 레벨업 하기에 좋은 비기로 통상 초반에 이치베/로쿠베를 상대로 쓰기에 좋다. 보스 무한 리젠에서 풀려나려면 리젠된 보스 중 낭떠러지로 떨어져서 해치우지 못했던 쪽을 해치우면 된다.


14. 풍뎅이는 부자?
테크노스재팬에서 시스템적으로 만들어놓은 정식 비기. 일본에는 '풍뎅이는 부자(黄金虫はお金持ち)'라는 동요가 있다. 애초에 풍뎅이의 일본이름이 황금충이니 그럴 만도 하다. 게임 모드 변경에서 캐릭터 이름을 'こがねむし(코가네무시=풍뎅이)'로 바꾸면 쿠니오의 소지금이 990200문이 되고, 모든 종류의 필살기를 갖고 있는 상태로 바뀐다.
캐릭터 이름 변경은 스타트 버튼을 눌러 게임 정지 후 '게임 모드' 변경에서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여기에서 캐릭터 이름을 'こがねむし'로 변경하기만 하면 된다.
이름을 변경하기만 했는데도 돈이 990200문이 되었다!! 게다가 모든 종류의 필살기를 쓸 수 있게 된다!! 심지어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절대 배울 수 없는 니사에몽만의 고유 필살기 '마하스윙'까지 포함되어 있다!! 한번의 비기로 1P와 2P가 함께 적용되기 때문에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츠루마츠도 모든 종류의 필살기를 쓸 수 있다!! 


15. 스테더스UP 할당포인트를 최대치까지 증식
잘 알려진 버그 비기. 게임 후반부 분조의 집에서 킨스케가 동료에서 빠져나가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 때 스테더스 할당포인트에 이상이 생기며 일부 숫자가 이상하게 늘어나는 현상이 있다. 이 숫자를 조절해보면 숫자가 0이 되지 않고 남은 포인트 증식이 계속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모든 할당포인트를 250%까지 늘릴 수 있다.
후반부 킨스케가 빠져나간 뒤 메뉴에서 할당(わりふり)으로 들어가보면 할당 포인트 중 하나가 이상하게 바뀌어있다. 이것을 조절해보면...
남은 포인트가 계속 증식하여 모든 스테더스의 할당 포인트를 250%까지 UP 시킬 수 있다.


16. 4인 대전 모드
의외로 안알려진 비기로, 이 게임은 4인 대전이 가능하다. '게임 모드' 화면에서 커서를 캐릭터에 맞춘 뒤 오른쪽+스타트+B왼쪽+스타트+B를 누른다. 그러면 레벨업을 했을 때의 효과음이 나는데, 다시 원래 화면으로 되돌아오면 적 캐릭터 2명이 각각 3P와 4P가 되어 조작 가능해진다. 해제는 다시 게임 모드로 들어가면 된다.
스타트를 눌러 메뉴창을 연 뒤 '게임 모드' 변경으로 들어간다. 다음 커서를 캐릭터에 맞춘 뒤 좌나 우+스타트+B를 눌러 레벨업 효과음이 나면 성공! 적 2명이 움직이지 않게 되고 각각 3P와 4P 컨트롤러로 조종 가능해진다.


17. 주인공들을 모조리 CPU로 변경
역시 잘 안알려진 비기로 위와 마찬가지로 '게임 모드'화면에서 커서를 캐릭터에 맞춘 뒤, 아래+스타트+B를 누른다. 동전 효과음이 나오면 성공. 1P와 2P가 모두 CPU가 되어 지들이 알아서 싸우게 된다. 단, 이 모드에서도 조종이 가능하긴 하다. 역시 해제할 때에는 게임 모드로 들어가면 된다.
스타트를 눌러 메뉴창을 연 뒤 '게임 모드' 변경으로 들어간다. 다음 커서를 캐릭터에 맞춘 뒤 하+스타트+B를 눌러 동전 효과음이 나면 성공! 1P와 2P 모두 CPU가 되어 제멋대로 싸우게 된다. CPU 지능이 낮아 좀처럼 도움은 안되는 비기.


18. 엔딩에서 쿠니오와 오코토가 ♥♥♥♥
엔딩에서 분조가 오토코와 결혼하여 분조 일가를 이어달라고 부탁할 때 '네'와 '아니오'의 대답에 따라 엔딩이 달라진다. 또한 '아니오'를 선택했을 때의 엔딩은 난이도를 쉬움 이하로 했을 때와 난이도를 보통 이상으로 했을 때가 각각 다르다. 그리고 난이도를 보통 이상으로 게임을 클리어 한 뒤 최고 난이도로 게임을 변경하면...!?
먼저 보통 이상의 난이도로 게임을 클리어 한 뒤, 스루가에 있는 분조의 집에 들어가기 전에 난이도를 초어려움(ちょむず)으로 변경한다.
다음 엔딩 분기에서 아니오(いいえ)를 선택하여 스루가를 떠난다. 곧 오토코가 쿠니마사의 이름을 부르며 쫓아와서 쿠니마사에게 안긴다.
다음 하단에 스탭롤이 흐르기 시작하면 2P 컨트롤러의 마이크에 입김을 불어넣는다. 그러면 오토코와 쿠니마사가 온몸을 흔들며 격렬한 사랑을 나눈다.



[ 총평 ]

다운타운 열혈이야기의 기본 시스템을 대폭 보강한 이른바 완전판 게임. 다양한 아이템, 수많은 필살기, 수많은 개성적인 적 캐릭터와 스토리, 높은 자유도, 셀 수 없이 많은 파고들 요소, 수많은 비기, 상당한 볼륨 등등 액션RPG로써 상당히 훌륭한 명작이다. 배경이 에도시대이다보니 캐릭터 이름과 그래픽이 기존 시리즈들과 다소 다르다는 것이 특징. 제법 즐길 거리가 많아서 좋았던 게임이다. 열혈고교 쿠니오군 시리즈는 대체로 여럿이서 하면 재밌지만 이 게임은 혼자서 해도 재미있었다.



핑백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2/22 20:18 #

    도박 리셋짤짤이의 효시죠. ㅋ
  • 플로렌스 2015/02/23 12:07 #

    아무데서나 세이브가 가능하다는 것을 잘 활용했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5/02/23 10:52 #

    마이크에 입김을 불어넣는다니...
  • 플로렌스 2015/02/23 12:07 #

    아무래도 의도적...
  • 블랙하트 2015/02/23 20:28 #

    뀨뀨라니... 재미있는 우연이군요. (우연 맞죠?)
  • 플로렌스 2015/02/23 22:37 #

    대체 마하뀨뀨가 뭔가 했었지요...네이밍 센스 참;
  • holhorse 2015/04/26 18:41 #

    마하뀨뀨....저렇게 보니 마치 남자끼리 검열삭제를 하는 것처럼 보이...
  • 플로렌스 2015/04/27 00:00 #

    멱살잡고 흔들어 뒤통수를 땅에 부딪히게 하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