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깜짝 열혈신기록 (びっくり熱血新記録, 1992, TECHNOS JAPAN) #1 게임 소개 패밀리 컴퓨터

깜짝 열혈신기록! 아득한 금메달
(びっくり熱血新記録!はるかなる金メダル, 1992.6.26, TECHNOS JAPAN)

다운타운 열혈행진곡의 속편으로 운동회 컨셉의 액션 게임이다. 쿠니오의 열혈고교, 리키의 하나조노고교, 토도와 야마다의 레이호우고교, 각 학교 연합, 미국의 오클라호마 하이스쿨 5개의 팀이 400M 허들, 해머 던지기 골프, 수영 배틀로얄, 빌딩 장대높이뛰기, 엉망진창 유도 이 5개의 경기에서 경쟁하게 되는 내용으로, 전작과 마찬가지로 4인 동시플레이가 가능. 운동회 게임인 만큼 혼자하는 것보다 여럿이서 할 때가 재미있는 게임이다.

[ 오프닝 ]
레이호우학원 학생회장 토도가 생각한 무서운 계획...
그것은 레이호우학원 이외의 학교를 모조리 쳐부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운동회를 개최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 계획은 실패로 끝났다.

쿠니오가 있는 열혈팀의 활약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했던 것이다.

토도 : "훗, 내 계획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이거지......"

토도 : "다음은 진심으로 너에게 도전하지, 쿠니오군!"

전작의 BGM이었던 '크시코스 우편마차'를 BGM으로 전작의 스토리 설명이 오프닝으로 나온 다음 타이틀 화면이 나온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되는데, 게임 시작 전에도 오프닝에서 이어지는 영상이 나온다.

여기는 토도의 아빠 '토도 코노스케'가 경영하고 있는 토도그룹의 사장실...

* : "그럼 회장님, 이번달 우리 회사의 석유 부문의 실적을 보고드립니다."

코노스케 : "음, 빨리 시작해주게."

이 때 벽이 부서지며 토도 마모루가 들어온다.

토도 : "우아아아아~ 아버지~!!! 히이이이이! 흑흑!"

코노스케 : "오오! 무, 무슨 일이냐!! 뭐냐, 누군가 했더니 마모루잖아."

* : "으~~음, 아야야야...대체 무슨 일입니까? 도련님.
냉정한 마모루 도련님이 이렇게 흐트러진 모습을 보니 중요한 일인가보군요!"

토도 : "실은! ...오늘은 아버지에게 부탁이 있어 온거야~"

토도 : "그 운동회 이래 나는 매일 쿠니오에게 괴롭힘당하고 있어!
프라이드 높은 나로서는 견딜 수 없는 상황이야!!"

코노스케 : "음, 뭔가 아버지가 힘이 되어줄 것이 있다면 말해보거라."

* : "안심하십시오, 도련님. 아버님의 힘을 가지면 어떤 일이던지 가능하니까요!"

야마다 : "호호오, 그래서 아버지를 잘 속였단 것이구나...
그렇다 하더라도 여기는 뭐야? 굉장히 큰 공사현장이네?"

토도 : "핫핫하! 보거라! 이 BIG하고 GREAT한 콜로시엄을!
풀에서부터 골프 코스까지 온갖 시설이 모여있다고."

토도 : "여기에서 쿠니오에게 큰 창피를 안겨주는거야.
뭐, 수준이 다르다는 거지~"

야마다 : "으~음, 뭔가 나까지 두근두근해지는걸?
그런가~ 쿠니오도 여기까지인가~
...그런데 좀 배고픈걸? 라멘이라도 사줄래? 토도군?"

토도 : "응? 무슨 옹졸한 소리를......
어느 가게야? 내가 가게 통째로 사주지. 따라와!"

토도 마모루가 먼저 앞장선 뒤 그 뒤를 따라가던 야마다.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얼굴이 굳더니 눈물을 흘린다.

"그로부터 수일 후, 콜로시엄이 완성되었다.
드디어 개막의 때가 온 것이다!"


언제나의 열혈 시리즈처럼 최초에는 모드 셀렉트 화면. 노멀 모드는 모든 경기를 하는 모드, 숏 모드는 하고 싶은 경기 3개만 하는 모드, 연습 모드는 연습하고 싶은 경기를 하나만 선택하여 하는 특훈으로 2P 선택시 CPU가 상대하게 된다. 이전작들처럼 1인용부터 4인용까지 가능한데 이번 게임은 3인용부터는 별도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동시 플레이가 아니라 그냥 교대 플레이식으로 바뀌었다. 종목은 5개 중에서 선택하는데 1인용시엔 선택이 불가능하며 그냥 순서대로 시합하게 된다.

다음은 팀 선택 모드. 쿠니오의 열혈 고교, 리키의 하나조노 고교, 류이치/류지의 레이호우 학원, 코다와 고다이가 있는 고교 연합 4종류가 있다. 선택은 불가능하지만 여기에 토도가 용병으로 불러들인 미국의 오클라호마 하이스쿨이 별도로 참전한다. 전작처럼 가장 약한 쿠니오의 열혈고교로 플레이해야 엔딩이 나온다.


[ 400M 허들 ]
마미 : "이 경기는 허들을 파괴하면서 나아가는 와일드한 경기야. 시작~ 시작~"

본 게임에서는 리키의 연인인 시마다 마미(島田真美)가 각 경기 시작시 설명을 맡는다. 이번 게임의 표지 모델로도 등장했는데 항상 네다치가 디자인한 게임 본편에서의 그래픽과 야마네가 그린 표지 일러스트의 차이 때문에 알아보기 힘들다. 이번 게임 역시 매니저로 등장할 때에는 흑발로 등장하지만 이렇게 큼직한 그래픽으로 나올 때에는 야마네의 일러스트 그대로 노랑머리 여학생으로 등장한다.

각 시합 전에는 선수를 고를 수 있다. 열혈고교는 여전히 쿠니오가 가장 뛰어나고 나머지 선수들은 별 볼일 없다.

선수를 고르면 매니저와 함게 경기장 내부 상점가에서 장보기를 할 수 있다. 쿠니오의 경우 열혈고교의 매니저인 트윈테일의 모모조노 사토미(桃園里美)가 동행하며, 다른 학교의 경우 역시 각자 자기 학교의 매니저와 함께 돌아다닐 수 있다. 매니저는 전작에서 각 학교의 응원을 담당했던 여성 캐릭터들이 그대로 등장, 하나조노 고교는 리키의 연인인 시마다 마미(島田真美), 레이호우 고교는 아이하라 시즈카(藍原静), 연합팀은 키리시마 유우코(霧島裕子)가 매니저를 담당한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매니저가 현재 선수의 스테더스를 알려준다.

게임과 아무 상관없지만 매니저를 상점가 오른쪽 끝 놀이터에 데려간 뒤 방향키를 위로 하여 그네를 향하면 매니저가 그네에 매달려 그네를 타며 놀기 시작한다. 다른 팀 역시 마찬가지.

사토미 : "와아이~ 와아이~"

쿠니오 : "저기 매니저..."

상점가의 제일 첫번째에는 약국이 눈에 띄지만 약국 오른쪽에 inn이라고 쓰여진 문으로 들어가면 정보가게가 나온다. 들어가면 현재 할 시합에 대하여 '룰과 하는 방법', '필승법', '응원' 3가지 중 하나를 구입할 수 있다. 정보는 다음과 같다.

400미터 허들의 룰과 하는 방법 : "이 경기는 코스에 나열된 허들을 파괴하거나 넘어가며 전진합니다. 라이벌 선수를 공격하거나 아이템으로 방해하면서 골을 향합니다. 먼저 골에 도착한 선수가 이기는 것입니다."

필승법 : "화면 밖에서 되돌아온 라이벌을 즉각 연속으로 공격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점프하면서 허들을 던지는 테크닉은 반드시기억해두도록 하세요."

응원 : "가라가라~ 반드시 네가 우승할 수 있어~ 허들을 잘 하는 내가 말하는 것이니 틀림없어. 상대에게 추월당하지만 않는다면 반드시 네 승리라고 생각해~"


경기장의 상점가에서는 돈 대신 메달을 지불해야만 한다. 최초에는 금 5개를 갖고 시작하는데, 금액은 금 1개가 은 10개, 은 1개가 동 10개 분이다. 즉 최초에 금 5개인 것은 은으로 치면 50개, 동으로 치면 500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메달은 5개의 경기를 마치고 최종 집계에서 순위를 정하는데 쓰기 때문에 아이템을 마구잡이로 사면 안된다. 그렇다고 아이템을 전혀 안쓰면 경기 난이도가 높아진 만큼 제법 승리하기 어렵기도 하다.

정보가게와 같은 건물이며, 제일 처음에 눈에 띄는 가게인 약국(DRUG). 이 곳에서는 4종류의 약을 판다. '긴긴X'는 체력을 최대치의 절반 회복하는 아이템(금20), '긴긴Z'는 체력을 완전회복하는 아이템(금25), '독약'은 랜덤으로 누군가가 체력이 한자리수가 되는 아이템(은2) , '위험한 약'은 체력이 40 줄어드는 대신 힘, 수비력, 스피드가 10 상승하는 아이템(금2)

약국 다음에는 아이템샵(ITEM SHOP)이 있다. '스피드 슈즈'는 스피드가 20 상승하는 아이템(금1), '아머 셔츠'는 수비력이 20 상승하는 아이템(은5), '메리켄사쿠'는 힘이 20 상승하는 아이템(금2), '3점 세트'는 힘, 수비력, 스피드가 12씩 상승하는 아이템(금3)이다.

맨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스포츠 아이템 샵(SPORTS ITEM SHOP). 이곳에서는 각 경기마다 그 경기에 특화된 아이템을 판매한다. 즉, 경기마다 아이템이 바뀌며 이곳에서 파는 아이템으로 전략을 바꿀 수도 있다. 400M 허들에서는 '오토 선풍(금2)', '오일(은9)', '마키비시(은5)', '스크류(동7)'를 판매한다.

'오토 선풍'은 점스하면 자동으로 선풍각이 나오는 아이템, '오일'은 상대편 코스에 기름 트랩이 생기는 아이템, '마키비시'는 상대편 코스에 마키비시(가시지뢰) 트랩이 생기는 아이템, '스크류'는 태클이 스크류로 바뀌는 아이템이다.

400M 허들은 오른쪽으로 달려가며 허들을 뛰어넘거나 파괴하며 달려가는 경기다. 물론 가는 동안 상대편 선수를 방해해야만 한다.

방향키 오른쪽을 연타하면 빨리 달려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오른쪽을 계속 연타해야 한다. B버튼은 점프, A버튼은 태클이다. 태클로는 허들을 파괴할 수 있다. 방향키를 아래로 내리면 슬라이딩을 하며 허들 밑으로 통과할 수 있다. B버튼으로 점프 후 A버튼을 타이밍 맞춰 누르면 선풍각이 나간다. 이것으로 허들을 파괴하거나 상대팀 선수를 맞춰 쓰러뜨릴 수 있으며 상대 선수가 던진 허들 파편을 없애버릴 수도 있다.

파괴된 허들 파편은 A버튼을 누워 주울 수 있다. 파편을 들고 있을 때 A버튼을 누르면 파편을 휘둘러 상대 선수를 때릴 수 있고, 파편을 들고 있을 때 B버튼으로 점프 후 A버튼을 누르면 파편을 상대 선수에게 던져 맞출 수 있다. 상대 선수와 거리가 벌어졌을 때엔 파편 던지기는 필수!

400M 허들에서 두 번 승리하면 결승전이다. 결승전에서는 뜬금없이 미국의 오클라호마 하이스쿨팀과 맞붙게 된다. 토도 마모루의 계획이 바로 이것! 오클라호마 하이스쿨팀은 미국인답게 모든 능력이 압도적으로 뛰어나다. 

결승전에서도 승리하면 메달 수여식 화면이 나온다. 1~3위까지가 나오며 1위는 승리의 브이사인을 하며 폴짝폴짝 뛴다.

메달 수여식 후에는 각 등수에 해당하는 메달이 부여된다. 1위는 금15, 2위는 금5, 3위는 금1, 4위는 은5, 5위는 동5, 다리가 빨랐던 팀에게는 금5개가 추가로 부여된다. 이후 다음 경기로 넘어가게 된다.

다음 경기부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깜짝 열혈신기록 (びっくり熱血新記録, 1992, TECHNOS JAPAN) #2 경기 소개




핑백

덧글

  • 나이브스 2015/03/02 07:59 #

    정말 정상적인 경기는 없었죠.
  • 플로렌스 2015/03/02 13:56 #

    그렇기에 재미있었지요.
  • 소시민A군 2015/03/02 10:27 #

    개인경기가 생겨서 좀더 스포츠스러워진 대신, 서로 치고박는 느낌이 줄어서 아쉬웠습니다.
  • 플로렌스 2015/03/02 13:57 #

    저도 그런 느낌 때문에 열혈행진곡을 좀 더 좋아했지요.
  • holhorse 2015/04/26 18:47 #

    오오 나도 매니저 그네 태워주고 싶다. 오오.
  • 플로렌스 2015/04/27 00:01 #

    자기가 혼자서 타기 때문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