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깜짝 열혈신기록 (びっくり熱血新記録, 1992, TECHNOS JAPAN) #2 경기 소개 패밀리 컴퓨터

[FC] 깜짝 열혈신기록 (びっくり熱血新記録, 1992, TECHNOS JAPAN) #1 게임소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400M 허들]에 이어 나머지 경기 소개.



[ 해머 던지기 골프 ]
마미 : "이 경기는 해머 던지기와 골프가 합체한 경기야. 가라~! 힘내라~!"


해머 던지기 골프에 대해 정보가게에서 들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룰과 하는 방법 : "골프 코스에서 해머 던지기를 합니다. 빙글빙글 고속으로 회전할수록 멀리까지 해머를 던질 수 있습니다. 적은 횟수로 컵에 넣은 선수가 이깁니다."

필승법 : "던진 해머로 메달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레버의 위, 아래로 던지는 각도를 조절하여 많은 메달을 캐치! 벙커나 연못에 떨어질 것 같으면 서둘러서 레버를 오른쪽, 왼쪽으로 피합시다!"

응원 : "너는 해머에 어울린다고 생각해. 돌기만 하면 되니까 단순한 너에게 딱 맞아! 에? 무례한 여자라고 생각해? 최대한 응원해줄 셈이었는데..."


스포츠 아이템샵에서 살 수 있는 해머 던지기 골프 전용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로켓 해머'는 해머가 로켓이 되어 비거리가 늘어나는 아이템(금4), '스파이크 슈즈'는 벙커, 러프에서도 잘 회전할 수 있는 아이템(은7), '데굴데굴 해머'는 해머가 굴러가서 비거리가 늘어나는 아이템(동1), '키리모미'는 회전 게이지가 MAX가 되는 아이템(금10)이다.

해머 던지기 골프는 쉽게 말해 투포환과 골프를 합친 경기다. B버튼을 연타하면 회전하기 시작하며 게이지가 올라간다. 게이지가 일정 수준 이상 넘어가면 넘어져버리니 적당한 타이밍에서 A버튼을 눌러 투포환을 던져야 한다. 투포환을 위쪽으로 던질 때엔 방향키 위+A, 낮게 던질 때엔 방향키 아래+A를 누르면 된다. 투포환이 날아가는 동안에도 방향키 왼쪽이나 오른쪽을 눌러 비거리를 조절할 수 있다.

최대한 적은 횟수를 던져 홀인을 하는 선수가 이기는 경기에 투포환의 비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이유는, 스테이지 곳곳에 금메달이 있기 때문이다. 투포환으로 이 금메달을 맞추면 맞춘 만큼 금메달을 늘릴 수 있다. 정보가게에서 필승법으로 최대한 많은 메달을 캐치하라고 했는데, 여기에서 최대한 많은 금메달을 먹어두면 이후 경기에서 아이템을 마음껏 살 수 있고, 경기 자체는 패배해도 메달 보유수로 최종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결국 최종 승자는 이곳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먹은 팀이 되기 때문이다.

시스템상 의도적으로 메달 많이 모으기가 가능한 경기지만 이렇게 하면 게임이 너무 쉬워지니 어렵게 정정당당하게 승부하고 싶은 사람은 연타를 잘 해서 일정수 이상 게이지가 넘어가기 전에 잘 던져 최대한 적은 숫자에 홀인을 하면 된다. 

투포환을 계속 던지면서 820야드를 전부 지나면 자동으로 그 끝에 있는 컵에 투포환이 홀인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몇번을 던졌는지 표시가 된다. 

다른 팀들도 던지기를 하게 된 뒤 최종적으로 메달 증여식을 하게 된다. 오클라호마 하이스쿨이 압도적으로 강하기에 통상 오클라호마 하이스쿨이 1등을 한다. 해머 던지기 골프 역시 순위에 따른 메달 수여는 400M 허들과 동일. 1등은 금15매, 2등은 금5매, 3등은 금1매, 4등은 은5매, 5등은 동5매, 가장 멀리 던진 팀 하나에겐 특별 상으로 금5매가 추가로 부여된다. 순수히 순위에 따른 메달은 패배해도 이 경기 도중 해머로 먹은 금메달은 확실하게 보유한 메달 갯수에 추가가 되니 너무 순위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 수영 배틀로얄 ]
마미 : "이 경기는 수중의 격렬한 배틀이야. 빠지면 진다니까! 준비는 OK?"


정보가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룰과 하는 방법 : "풀 속을 헤엄치며 싸웁니다. 공기가 0이 되면 HP가 천천히 줄기 시작합니다. HP가 0이 되면 지는 것입니다. 풀 속에 때때로 메달이 떨어져 있으므로 즉시 캐치하세요."

필승법 : "수면에서 숨을 쉴 때 근처에 라이벌이 오면 점프로 피합시다! 간단하게는 역전할 수 없으니 스타트 직후가 승부예요!"

응원 : "너, 물론 헤엄칠 수 있지요? 응응. 그런가~ 헤엄칠 수 있나~ 존경스럽네~ 헤엄칠 수 있다면 남은 것은 네 노력에 따라 우승할 수 있다고 생각해. 에? 당연한 소리라고?"


스포츠 아이템샵에서는 '피라니아', '옥시검', '캇파의 물갈퀴' 3가지 아이템을 판다. '피라니아'는 상대편 선수를 피라니아가 공격해서 순식간에 산소를 0으로 만드는 요긴한 아이템(금15), '옥시껌'은 숨이 길어지는 아이템(은5), '캇파의 물갈퀴'는 수영 속도가 빨라지는 아이템(동4)이다. 피라니아가 최고!

제일 처음엔 물에 뛰어들면서 시작! 화면 하단에는 각자의 HP와 공기가 표시되어 있고 중앙에는 남은 시간이 표시되어 있다. 제한 시간은 3분. 그 안에 상대방의 공기를 줄이며 HP를 줄여 나아가야 한다.

물 밖에 떠있을 때 B를 누르면 수퍼 심호흡, A를 누르면 점프, 방향키 좌우를 누르며 A를 누르면 반대편으로 점프,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잠수다.

물 속에 있을 때엔 방향키로 8방향 이동이 가능하고 이 때 A버튼을 연타하면 빨리 헤엄친다. B버튼은 킥, 상대와 부딪히면 상대를 잡기, 상대와 잡기일 때 B버튼으로 펀치, 상대방이 물 위에 있을 때엔 상대방 밑에서 십자키 위+B로 끌어당기기, 방향키를 위로 하면 물 밖으로 나가기다.

물 밖에 떠있을 때 밑에서 당긴 뒤 수중 육탄전이 벌어지기 쉽다. 서로 잡기일 때 B버튼으로 펀치인데 똑같이 때려도 이쪽 공기가 쉽게 떨어지는 편. 가능한 거리를 두며 킥으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물 속에는 틈틈히 금메달이 나타나니 챙겨먹으면 득이 된다.

물 밖에서 상대방이 점프할 때 날려차기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상대방이 날려차기를 해올 때엔 제자리 점프로 발차기를 하면 맞대응이 가능. 또한 상대방이 물 속에서 올라오는 타이밍에 상대방을 향해 점프하며 짓밟을 수 있다. 아니면 물에 떠있을 때 상대방이 아래에서 잡아당기려고 올라오는 타이밍에 제자리 점프로 회피 후 올라온 상대를 짓밟는 것 또한 가능. 짓밟으면 상대방 공기를 확 떨어뜨릴 수 있다.

수영 배틀로얄의 필승 아이템은 스포츠 아이템 샵에서 판매하는 '피라니아'다. 싸우던 도중 피라니아가 나타나 이것에 당한 상대방은 공기가 즉각 0이 되며 기절 상태가 된다. 이 때 기절 상태인 상대를 발로 차며 HP를 줄여나가는 전법을 반복하면 쉽게 상대방을 이길 수 있다. 역시 결승전에서는 오클라호마 하이스쿨이 등장한다. 순위에 따른 메달 수여는 타 경기와 동일하며 특별상 금메달 5개는 물 속에서 금메달을 가장 많이 주운 팀에게 부여된다.


[ 빌딩 장대높이뛰기 ]
마미 : "이 경기는 빌딩과 빌딩 사이를 넘는 경기야. 가라가라 GO GO!"


정보가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룰과 하는 방법 : "빌딩 옥상에서 옆 빌딩으로 연속해서 뛰어넘는 경기입니다. 가장 많이 빌딩을 넘은 선수가 승리입니다. 도중 3회 떨어지면 실격이니 신중히 하세요."

필승법 : "B버튼을 떼는 타이밍을 연습합시다! 점프가 잘 되지 않으면 이길 수 없어요. 공중에서 레버를 누르면 조금 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니 해보세요."

응원 : "빌딩에서 떨어져도 끄떡없어! 무서워서 스피드를 떨어뜨리면 안돼~ 분명 네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해! 어차피 떨어지는 것은 내가 아닌걸."


빌딩 장대높이뛰기의 스포츠 아이템샵에서 판매하는 물건은 '백스크롤', '트램펄린1', '트램펄린2' 3종류이다.

'백스크롤'은 뒤로 가는 것이 가능해지는 아이템(동2), 트램펄린1은 1회 떨어져도 괜찮은 아이템(금4), 트램펄린2는 3회 떨어져도 괜찮은 아이템(금10)이다. 이번 경기는 꽤 어려우니 여유가 있으면 아이템을 사두는 것이 좋다. 충분히 연습해서 익숙해졌다면 별 문제없지만...시간 제한도 있어 모든 경기 중 가장 어렵다.

방향키 오른쪽을 연타하면 달리기 시작한다. 장대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B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장대를 세우는데, 이 때 적당한 타이밍에 B버튼을 놓으면 장대에서 손을 놓으며 높이 점프하게 된다. 이 타이밍을 익히는 것이 꽤 어려워서 익숙해지려면 어느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점프 도중에 방향키 좌우로 비거리 조절이 가능하다.

게임은 장대로만 진행되지 않는다. 가다보면 외발자전거가 놓여있을 때가 있는데 외발자전거에서 B를 누르면 자전거를 탈 수 있다. 빌딩을 외줄로 건널 때에는 이 외발자전거를 타야 한다. 자전거에 탄 상태로 B를 누르면 점프, A를 누르면 자전거에서 내린다. 마찬가지로 장대를 집을 대에는 장대에서 B를 누르면 되고, 장대를 들고 있을 때 A를 누르면 장대를 버린다.

게임의 관건은 장대와 외발자전거를 잘 이용하며 빌딩 사이를 뛰어넘는 것. 그것도 빠른 속도로 멈추지 않고 말이다. 진행 도중 금메달도 놓여있으며 HP회복 드링크도 발견할 수 있다.

장대 뛰어넘기에 실패해서 빌딩에 부딪혀도 점프 도중 방향키를 위로 하면 빌딩에 매달려서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각 팀이 순서대로 장대높이뛰기를 해서 경쟁을 하는데 싱글플레이인 경우 상대팀들이 모두 골까지 잘만 가니 어떻게든 떨어지지 않고 시간 내에 도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별상 수상 조건은 가장 높이 뛴 팀에게 부여된다.


[ 엉망진창 유도 ]
마미 : "이 경기는 무슨 짓을 해도 상관없는 엉망진창 격투기야. 기합으로 싸워~!"


정보가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룰과 하는 방법 : "이 경기는 1대1로 힘이 남아있는 한 기술을 걸어 싸웁니다. 상대 선수의 기력을 모두 빼앗으면 필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시간 경과가 되었을 때엔 HP가 많이 남아있는 선수가 이기게 됩니다."

필승법 : "큰 기술을 잔뜩 걸려면 잡기 전에 조금씩 펀치나 킥으로 기력을 줄이자. 상대보다 기력이 적을 때엔 도망쳐 다니는 것도 테크닉이야."

응원 : "아마 이 경기는 네 승리야. 힘내라 힘내라~ 반드시 이겨~ 너에게 돈을 걸었으니까...무흐, 지면 내가 잃는단 말야."


엉망진창 유도의 스포츠 아이템샵에서는 '기력쑥쑥', '파동권', '오토연사', '스크류'를 판매한다.

'기력쑥쑥'은 기력 회복이 빨라지는 아이템(금15), 파동권은 A버튼으로 파동권을 발사할 수 있는 아이템(금15), 오토연사는 붙었을 때 연타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상대방 기력을 빼앗는 아이템(금25), 스크류는 태클이 스크류로 바뀌는 아이템(금8)이다.

엉망진창 유도는 1:1로 유도 시합을 벌이는데, 상대방과 맞붙었을 때 B버튼 연타로 상대방의 기력을 빼앗은 뒤, 상대의 기력이 0이 되었을 때 뜨는 필살기 중 하나를 걸어 상대를 쓰러뜨리는 게임이다.

방향키로 8방향 이동, 방향키 좌나 우 2번 연타로 대쉬, B버튼으로 펀치, A버튼으로 킥을 낼 수 있다. 대쉬 중 B는 태클, 대쉬 중 A는 날려차기다. 스크류를 구입했으면 대쉬 중 B를 누르면 구르기를 한다.

상대방과 맞붙었을 때 B버튼을 연타하면 상대의 기력을 줄일 수 있는데, 상대의 기력이 0이 되면 상대에게 필살기를 걸 수 있다. 맞붙었을 때 방향키 반대를 눌러 도망치는 것도 가능. 상대 기력이 0이 되면 화면 하단이 필살기 선택 화면으로 바뀌는데, B버튼을 누를 때마다 필살기가 바뀐다. 다음 원하는 필살기에서 A버튼을 누르면 필살기가 발동된다. 짧은 시간 내에 필살기를 쓰지 못하면 그냥 필살기 발동 모드가 해제되어 버려 다시 싸워야 한다. 상대방의 HP가 0이 되어도, 필살기로 마무리를 하지 않으면 쓰러지지 않는다.

등장 캐릭터마다 각양 각색의 필살기를 갖고 있다. 또한 한 캐릭터마다 보유하고 있는 필살기도 여러가지. 쿠니오의 경우 인간 스탬프-목걸어 던지기-자이언트 스윙-불꽃 스파이크-음속 던지기 순인데 그 중 '불꽃 스파이크(火の玉スパイク)'가 가장 강력하다. 각 팀별, 캐릭터별 필살기는 다음과 같다.

[ 열혈고교 ]
쿠니오 : 인간 스탬프-목걸어 던지기-자이언트 스윙-불꽃 스파이크-음속 던지기
스가타 : 백드롭-목걸어 던지기-아토믹 드롭-손끝 회전던지기-회전질식날리기
모리모토 : 회전질식날리기-백드롭-백회전 목가위던지기-목잡아 내동댕이치기-필살촙
나나세 : 목잡아 떨구기-아토믹 드롭-파일드라이버-궁극드롭-음속 던지기
이치죠 : 소용돌이 던지기-아토믹 드롭-손끝 회전던지기-필살 나선찌르기-필살촙

[ 하나조노고교 ]
리키 : 자이언트 스윙-필살 나선찌르기-목낚아 역떨구기-고져스펀치 백드롭
사오토메 : 백회전 목가위던지기-아토믹 드롭-손끝회전 던지기-궁극드롭-목걸어 던지기
요시오 : 목잡아 내동댕이치기-수퍼주먹-더블스크류-저세상으로 가는 드롭-필살촙
시미즈 : 회전질식날리기-인간스탬프-한판던지기-자이언트 스윙-음속 던지기
와시오 : 목잡아 내동댕이치기-아토믹 드롭-더블스크류-회전던지기-백드롭

[ 레이호우고교 ]
류이치 : 회전던지기-브레이커 드롭-필살 나사찌르기-필살지옥차-더블스크류
류지 : 회전던지기-브레이커 드롭-필살 나사찌르기-고저스 펀치-더블스크류
모치즈키 : 백드롭-백브레이커-브레이커 드롭-궁극드롭-필살촙
하야사카 : 인간 스탬프-목걸어 던지기-필살 때리기직격-한판 던지기-음속 던지기
코바야시 : 손끝 회전던지기-브레이커 드롭-필살 나사찌르기-대회전 어택-자이언트 스윙

[ 고교연합 ]
고다 : 더블스크류-브레이커 드롭-목닦아 역떨구기-필살지옥차-백회전 목가위던지기
고다이 : 파일드라이버-자이언트 스윙-저세상으로 가는 드롭-데굴데굴쿵-인간 스탬프
쿠마다 : 소용돌이 던지기-필살지옥차-저세상으로 가는 드롭-대회전 어택-한판 던지기
니시무라 : 백드롭-회전질식날리기 필살 때리기직격 고저스 펀치-필살촙
하야미 : 목잡아 내동댕이치기-아토믹 드롭-파일드라이버-수퍼 주먹-데굴데굴쿵

[ 오클라호마 하이스쿨 ]
죠니 : 필살 지옥차-아토믹 드롭-자이언트-스윙-궁극드롭-저세상으로 가는 드롭
라파엘 : 고저스 펀치-고저스 펀치-수퍼 주먹-대회전 어택-고저스 펀치
스티브 : 파일드라이버-회전던지기-브레이커 드롭-필살 나사찌르기-백브레이커
알렉스 : 필살 때리기직격-대회전 어택 목잡아 내동댕이치기-필살지옥차-불꽃 스파이크
지미 : 고저스 펀치-저세상으로 가는 드롭-불꽃 스파이크-인간 스탬프-고저스 펀치

코바야시와 쿠마다가 쓰는 '대회전 어택', 리키, 류지, 니시무라가 쓰는 '고저스 펀치', 류이치, 고다, 쿠마다가 쓰는 '필살지옥차', 요시노, 고아이, 쿠마다가 쓰는 '저세상으로 가는 드롭'. 고다이와 하야미가 쓰는 '데굴데굴쿵'이 추천 필살기. 전체적으로 쿠마다가 유도부 출신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강력한 필살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경기가 끝나면 언제나처럼 메달 수여식이 있고, 각 순위에 대한 메달이 수여된다. 특별상인 금5개는 가장 클리어한 시합 시간이 짧은 팀에게 부여된다. 그리고 마미가 언제나와 같은 대사를 하는데 뒷부분이 달라진다.

마미 : "그럼 다음 경기도 힘내서 상위 우승을 노려주세요~
라고 생각했더니...이럴수가! 이미 모든 경기가 종료된 모양입니다."

다음 전작과 마찬가지로 개인상이 발표된 뒤 메달수로 총집계가 되어 최종 순위가 발표된다. 그리고 대망의 엔딩!

엔딩 및 비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깜짝 열혈신기록 (びっくり熱血新記録, 1992, TECHNOS JAPAN) #3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나이브스 2015/03/03 14:33 #

    지금봐도 참 재미 있습니다.
  • 플로렌스 2015/03/03 14:58 #

    패미콤 시절이 참 재밌었지요.
  • 소시민 제이 2015/03/03 15:23 #

    진짜 저 때의 테크노스 저팬은 '도트의 장인'들이 있었던 시기였던거 같아요.
  • 플로렌스 2015/03/03 16:46 #

    테크노스 재팬 말고도 당시 패미콤 게임들 보면 도트 그래픽의 예술이었지요.
  • holhorse 2015/04/26 18:48 #

    수영이 참 압권이었지요. 상대 선수를 두들겨 패서 질식사시키는 걸로도 모잘라 피라니아까지...
  • 플로렌스 2015/04/27 00:01 #

    수영 파트가 재밌었습니다.
  • 개성있는 아이스크림 2016/08/12 20:15 #

    저는 유도가 가장 재밌는 파트 ㅋㅋ
    가장 강한 기술순으로 나열하면 불옥스파이크S급>대회전어택A+급>필살지옥차=고져스펀치 A급 순인데
    오클라호마 이외에 쿠니오 밖에 불옥스파이를 사용 못한다는 단점이 -ㅅ-;;
  • 플로렌스 2016/08/07 15:22 #

    정말 재밌게 잘 만들었지요.
  • 개성있는 아이스크림 2016/08/12 20:16 #

    넹 ㅋㅋ 특히 방어력이 약한 캐릭터는 저 기술 중 한개만 맞으면 끝장나고, 라파엘이나, 고우다 같이 방어력 120 넘어가는 캐릭터들은 진짜 상대하기 까다로운 캐릭터ㅋㅋ 유도에서 방어력 낮은 캐릭터들은 무조건 아머셔츠장착해야만 했고, 저는 쿠마다를 유도에서 3점세트 장착해서 사용했는데 대회전어택, 필살지옥차 같은 A급 기술 2개를 보유하고 있는건 오클라호마 빼고는 쿠마다 밖에 없어서 ㅋㅋ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