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열혈격투전설 (熱血格闘伝説, 1992, TECHNOS JAPAN) #1 게임 소개 패밀리 컴퓨터

[FC] 열혈격투전설 (熱血格闘伝説, 1992.12.23, TECHNOS JAPAN)

테크노스재팬의 닌텐도 패밀리컴퓨터 말기의 열혈 시리즈. 다른 열혈 시리즈와는 다르게 주인공은 플레이어가 직접 캐릭터를 생성하여 만드는 방식이며 게임 방식은 2:2 태그매치의 대전격투액션. 1~4인까지 동시 플레이가 가능하다. 친구들과 함께 해야 더욱 재미있는 열혈 시리즈답게 이 게임 역시 대전을 하는 맛이 쏠쏠하다. 4가지 타입의 무술 종류와 10가지 중 1~3개씩 쓸 수 있는 필살기, 파트너 시스템 등 다른 열혈 시리즈는 물론 당시의 다른 게임과도 차별화된 시스템이 특징이었다.


[ 오프닝 ]
나레이션 : "여기는 열혈고교의 현관. 쿠니오가 집에 돌아가려고 하는데..."

쿠니오 : "응...뭔가 들어있다! 러브레터인가♥?"

쿠니오 : "칫, 남자로부터인가."

나레이션 : "이럴수가! 그 편지는 격투대회 참가의 알림이었다."

"우리는 일본 내 고교에서 가장 강한 남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격투대회를 개최한다.
너는 그 멤버로 선발되었다. 너에게 출전할 권리를 부여하마. 그와 동시에 '기권'할 권리도 부여하마.
도망치려는 녀석에게 볼일은 없다. 정말 강한 남자만으로 싸움이 벌어지는 것이다!
너의 투지와 용기를 기대한다.
-사벨 타이거-"

쿠니오 : "뭐야? 격투대회란 것은? 내게 도전하다니 베짱 좋잖아?"

쿠니오 : "까불고 있어!! 원하는대로 해주지!!"

리키 : "쿠니오 녀석, 한가해서 놀러왔는데 무시하다니..."

리키 : "응? 쿠니오 녀석, 뭘 읽은거지?"

리키 : "뭐야, 나한테 온 것과 똑같은 편지잖아? 쿠니오, 출전할 셈인가?"

리키 : "할 수 없지. 걱정되니 나도 함께 가줄까."

나레이션 : "이 편지의 내용과 같은 편지가 당신에게도 도착해있었다..."

타이틀 화면. 쿠니오와 리키가 격투를 벌이고 있다. 지금까지 어떤 열혈 시리즈보다도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면서 싸우고 있는데...화면 왼쪽 끝까지 가면 다시 오프닝의 처음부터 시작된다.

다음은 모드 셀렉트. 2인 동시플레이가 가능한 스토리 모드와 4인 동시에 배틀로얄을 펼치는  배틀 모드가 있다.

스토리 모드를 선택하면 이름 5글자와 생일, 혈액형을 입력할 수 있다. 여기에서 입력하는 이름은 생성되는 캐릭터의 특성과 스테더스에 영향을 주고, 생일은 별자리와 20종류의 필살기 패턴 중 하나가 선정되는 조건이 된다. 별자리는 같은 팀이 되는 캐릭터와의 상성에 영향을 준다.

이 게임은 어마어마하게 기술이 많다. 일단 기본기만 해도 다음과 같다.


[ 기본기 ]

킥 공격 : B버튼
펀치 공격 : A버튼
점프 : B+A
대쉬 : 좌나 우 2번 연타
대쉬A공격 : 대쉬중 A
대쉬B공격 : 대쉬중 B
대쉬점프 : 대쉬중 B+A
대쉬점프A공격 : 대쉬점프 중 A
대쉬점프B공격 : 대쉬점프 중 B
잡기 : 십자버튼을 적 방향으로 향하고 연속 공격이나 상대가 굽혔을 때 앞에서 접근
잡아던지기 : 잡고서 A버튼 (공격력의 강약은 타입에 따라 다름)
뒤에서잡기 : 상대가 굽혔을 때 뒤에서 붙기
뒤에서 잡고 A공격 : 뒤에서 잡기 중 A
들이받기 : 뒤에서 잡기 중 B
다운캐릭터 들어올리기 : 다운캐릭터 중심에서 B나 A
다운중 공격1 : 다운중 캐릭터 머리나 발에서 B로 밟기, A로 팔꿈치 찍기
다운중 공격2 : 다운중 캐릭터 중앙에서 십자키 아래+A
지면에 내동댕이치기 : 캐릭터를 들어올렸을 때 A
집어던지기 : 캐릭터를 들어올렸을 때 B
슬라이딩 엘보 : 언덕에서 아래 방향을 향항 상태로 십자키 아래 2회 연타
반격기 : 상대가 대쉬 공격하면 A버튼 (상대를 던진다)
아이템 집기 : 아이템 위에서 B나 A
올라타기 : 다운중 캐릭터 중앙에서 십자키 아래 (A는 펀치, B는 밟기)
붙잡고 박치기 : 붙잡은 상태에서 B
대쉬중 정지 : 대쉬중 진행방향 반대를 누름
방어 : 상대보다 조금 늦게 공격을 누른다.

기본기는 캐릭터의 타입에 따라 나가는 형태가 약간씩 달라지며 캐릭터 타입은 격투가, 마샬아츠, 쿵푸, 유도가 4종류가 있다.


이 게임에 사용되는 필살기는 총 10종류가 있으며 생일 설정에 따라 이중 1~3개를 쓸 수 있다.
필살기 종류는 다음과 같다.

[ 필살기 ]
마하킥 : B버튼을 누르면 발동. 킥을 고속으로 연속 3번 찰 수 있다.
연속킥이 불가능한 유도가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다.

마하펀치 : A버튼을 누르면 발동. 주먹을 고속으로 연속 3번 휘두를 수 있다.
격투가나 마샬아츠가 사용시 더욱효과적이다.

마하후미후미 : 쓰러진 상대 발 근처에서 A버튼. 쓰러진 상대방의 HP를 깎아먹는다.
너무 발쪽에서 쓰면 데미지가 안들어가고, 사용 도중 적이 기상하여 반격받기도 쉽다.

스핀어택 : 점프착지시 A. 회전하며 적에게 날아가 몸통박치기를 한다.
날아가는 도중 방향키를 진행방향으로 하면 위로 상승, 역으로 하면 때리고 반대로 튕겨난다.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에 나오는 블랑카의 롤링어택을 생각하면 된다.
적을 벽에 몰아넣고 연속으로 때리기 좋은 강력한 기술.

폭렬킥 : 점프착지시 B. 적에게 날아가 몸통박치기를 한다.

스톤가드 : 공격을 가드할 때 쭈그리고 앉아 가드하게 된다.
통상 가드보다 적의 공격을 맞지 않는다.

점프엘보 : 점프 낙하시 A. 팔꿈치를 내민 상태로 낙하공격을 하며 이 상태일 때엔 무적.
대쉬시 이외에 아무때나 사용 가능한 기술이다.

점프길로틴 : 점프 낙하시 B. 엉덩이로 적을 깔아뭉게는 낙하공격. 역시 무적.
역시 대쉬시 이외 아무때에나 나가며 점프엘보보다도 판정이 좋다.

하이스핀킥 : 대쉬점프시 아래 2번 연타. 공중제비를 돈 뒤 멋지게 날려차기를 한다.
좀처럼 맞추기 힘들지만 근접시엔 잘 맞출 수 있다.

토네이도 어택 : 대쉬점프킥 히트시 좌나 우를 누르면 공중에서 스핀어택이 나간다.
진행방향을 누르면 전방으로 상승하고 반대방향을 누르면 뒤로 튕겨난다.
평상시 그냥 사용하려고 하면 좀처럼 맞추기 힘들지만
대쉬공격-점프+킥(대쉬점프킥이 나감)-토네이도 어택의 콤보가 가능.


위의 10가지 필살기는 생일에 따라 20가지 패턴으로 조합되어 생성한 캐릭터에게 장착된다.
필살기 패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패턴1. 스톤가드-스핀어택-폭렬킥
패턴2. 점프길로틴-점프엘보-스톤가드
패턴3. 점프길로틴-점프엘보-스톤가드
패턴4. 마하후미후미-점프길로틴-점프엘보
패턴5. 스핀어택-폭렬킥-하이스핀킥
패턴6. 마하후미후미-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패턴7. 마하펀치-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패턴8. 스핀어택 -마하펀치-없음
패턴9. 스핀어택-마하펀치-토네이도어택
패턴10. 점프엘보-폭렬킥-없음
패턴11. 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없음
패턴12. 마하후미후미-마하킥-토네이도어택
패턴13. 점프길로틴-하이스핀킥-없음
패턴14. 점프엘보-마하킥-없음
패턴15. 폭렬킥-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패턴16. 하이스핀킥-없음-없음
패턴17. 스핀어택-폭렬킥-마하킥
패턴18. 토네이도어택-없음-없음
패턴19. 폭렬킥-마하킥-없음
패턴20. 스핀어택-마하킥-없음

생일에 따른 패턴 변화는

1월 1일 패턴1, 1월 2일 패턴2...1월 20일 패턴20, 1월 21일 패턴1...1월 31일 패턴11 순으로 진행되며
각 월의 1일마다 전달의 1일보다 패턴이 1씩 증가하여 2월 1일은 패턴2부터 시작, 3월 1일은 패턴3부터 시작,
4월 1일은 패턴4, 5월 1일은 패턴5, 6월 1일은 패턴6...12월 1일은 패턴12, 12월 2일은 패턴13...이런 식이다.

이런 법칙을 파악하면 원하는 필살기 패턴을 캐릭터 생성시에 맞춰 넣을 수 있다.


또한 생일에 따라 별자리가 부여되는데 이 별자리는 파트너 캐릭터와의 상성에 영향을 준다.
별자리는 양부터 물고기까지 12종류가 있고, 별자리별 상성은 순서대로 하면 다음과 같다.

양-황소-쌍둥이-게-사자-처녀-천칭-전갈-사수-산양-물병-물고기 순의 상성.

양좌 (3/21-4/20) : B-B-C-D-C-D-B-B-A-C-C-C
황소좌 (4/21-5/21) : B-B-C-B-B-D-E-D-A-E-B-A
쌍둥이좌 (5/22-6/21) : C-C-A-C-D-C-B-B-C-B-B-D
게좌 (6/22-7/22) : D-B-C-B-C-E-A-C-C-B-B-A
사자좌 (7/23-8/22) : C-B-D-C-D-C-C-C-A-D-C-B
처녀좌 (8/23-9/23) : D-D-C-E-C-B-C-C-A-B-B-E
천칭좌 (9/24- 10/23) : B-E-B-A-C-C-D-B-C-A-D-B
전갈좌 (10/24-11/22) : B-D-B-C-C-C-B-B-E-C-A-D
사수좌 (11/23-12/21) : A-A-C-C-A-A-C-E-E-D-B-C
산양좌 (12/22-1/20) : C-E-B-B-D-B-A-C-D-C-E-C
물병좌 (1/21-2/18) : C-B-B-B-C-B-D-A-B-E-C-B
물고기좌 (2/19-3/20) : C-A-D-A-B-E-B-D-C-C-B-C

상성이 좋은 것부터 순서대로 A(빨강), B(파랑), C(하양), D(초록), E(노랑) 순이며,
상성에 따라 두사람의 옷 색깔이 달라진다. 즉 상성이 좋으면 둘 다 빨강, 최악이면 둘 다 노랑이 된다.

(사수좌의 쿠니오와 황소좌의 리키는 상성이 최고이기 때문에 둘의 옷 색깔은 빨강색이 된다.)

이 게임에는 파트너와 함께 발동하는 콤비필살기가 있는데, 상성이 좋을수록 콤비필살기의 레벨이 높아진다.

콤비필살기는 파트너가 CPU일 때 B나 A를 누르고 있으면 파트너가 다가와서 합체한다. A를 누르고 있으면 머리 위에 올라타고, B를 누르고 있으면 서로 손을 맞잡게 된다. 다음 화면 하단에 미터가 움직이는데 이 미터가 중앙에 왔을 때 A버튼을 누르면 콤비필살기가 발동한다. 미터가 왔다갔다 하는 스피드는 파트너와 상성이 좋을수록 느려진다.

A를 누르고 있으면 파트너를 머리 위에 올릴 수 있다. 미터가 중앙에 왔을 때 A를 누르면 상대방에게 던질 수 있다.

B를 누르고 있으면 둘이 손을 맞잡고 빙빙 돌기 시작한다. 빈틈은 굉장히 크지만 위력만큼은 발군!

콤비필살기는 버튼을 누른 쪽의 타입에 따라 공격 형태가 달라지는데 격투가는 얼음, 마샬아츠는 전기, 쿵푸 타입은 회오리, 유도가는 불 형태로 변화한다.


스토리 모드에서 캐릭터 생성을 마치면 다음에는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다. 파트너는 격투가, 마샬아츠, 쿵푸, 유도가 4종류의 타입 중에서 고를 수 있으며 각 타입마다 4명씩의 캐릭터가 있다. 16종의 캐릭터는 다음과 같으며 1P의 플레이 캐릭터로 사용할 때에는 해당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 격투가 타입 ]
평균적인 스테더스를 갖춘 표준적인 격투 타입. 대쉬점프펀치는 판정이 좋은 플라잉바디어택. 전체적으로 프로레슬링 기술이 많다.
쿠니오 : 11월 27일생. 사수좌. AB형. 필살기는 마하킥-스핀어택-폭렬킥.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좋아 파트너로 사용하기 좋은 캐릭터. 필살기 또한 전부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것들로만 구성되어 있다. 다만 싸울 때 아군도 함께 공격하는 일이 많다는 것이 문제. 파트너로 쿠니오를 택하면 진엔딩이 나온다.

시바타 : 10월 17일생. 천칭좌. AB형. 필살기는 마하후미후미-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통상 라이도우와 팀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 캐릭터. 전체적인 능력치가 쿠니오에 비해 좋진 못해 파트너로는 부적합.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마하후미후미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시즈키 : 4월 4일생. 양좌. O형. 필살기는 마하펀치-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전체적인 능력치가 현저히 낮은 캐릭터로 파트너로 부적격. 스토리 모드에서도 좀처럼 나오질 않는다. 격투가 중 유일하게 마하펀치를 갖고 있다. 나오는 경우에는 마시바와 콤비로 등장.

야마이시 : 6월 28일생. 게좌. A형. 필살기는 점프길로틴-하이스핀킥. 전체적인 능력치는 괜찮은데 방어력이 현저히 낮고 필살기가 2개 뿐이다. 스토리에선 진나이와 콤비로 등장. 점프길로틴이 특기.

[ 마샬 아츠 타입 ]
펀치계열 성능이 가장 좋은 격투 타입. 펀치의 위력도 높고 판정도 좋다. 반면 킥이 리치도 짧고 위력도 약하다. 마하펀치를 장비하고 있으면 한층 더 강력해진다.
리키 : 5월 5일생. 황소좌. 혈액형 불명. 필살기는 마하펀치-스핀어택-토네이도어택. 전체적인 능력치가 높고 필살기도 강력하여 파트너로 쓰기 최적격.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혈액형이 미공개인 캐릭터다. 대체 왜일까?

에비하라 : 9월 2일생. 처녀좌. AB형. 필살기는 점프엘보-폭렬킥. 풀네임은 에비하라 마사키(海老原正樹). 공식 설명서에서는 발이 빠르다는데 실제로는 전 캐릭터 중 스피드가 가장 낮은 캐릭터. 파트너로 쓰기엔 부적격. 후지쿠라와 팀으로 등장한다.

마시바 : 8월 20일생. 사자좌. A형. 필살기는 마하펀치-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스토리 모드에서 쿠니오나 리키 중 한명을 파트너로 선택하면 나머지 한명과 함께 팀을 짜고 등장한다. 스피드는 최고치인 99. 문제는 나머지 능려치는 별로 높지 않다.

진나이 : 6월 11일생. 쌍둥이좌. O형. 필살기는 하이스핀킥 하나 뿐. 능력치도 높지 않아 파트너로 부적격인 캐릭터다. 야마이시와 팀으로 등장한다.

[ 쿵푸 타입 ]
마샬 아츠 타입과는 반대로 킥 계열 성능이 뛰어난 격투 타입. 킥이 위력도 높고 판정도 좋다. 마하킥을 갖추면 한층 더 강력해진다. 역으로 펀치계열 공격이 위력도 약하고 던지기도 약하다.
히메야마 : 1월 19일생. 산양좌. B형. 필살기는 마하킥-폭렬킥. 풀네임은 히메야마 소이치로(姫山草一郎). 스가와 파트너로 등장한다. 스피드도 최고치인 99인데다가 발 기술도 능력치와 HP도 높다. 쿵푸 타입 중 최강이다.

라이도우 : 12월 20일생. 사수좌. O형. 필살기는 토네이도어택-하이스핀킥. 전체적으로 특출난 곳 없는 캐릭터로 시바타와 파트너로 등장한다.

아오이 : 3월 3일생. 물고기좌. AB형. 필살기는 하이스핀킥-폭렬킥-스핀어택. 풀 네임은 미즈사와 아오이(水沢葵). 안자와와 팀으로 등장한다. HP는 높지 않지만 방어력이 뛰어나며 전체적인 능력치도 괜찮아서 파트너로 쓸만하다.

안자와 : 7월 3일생. 게좌. B형. 필살기는 마하펀치-스핀어택-토네이도어택. 아오이와 팀으로 등장한다. 쿵푸 타입 중 유일하게 마하펀치를 갖고 있다.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우수해서 파트너로 쓸만하다.

[ 유도가 타입 ]
던지기 공격 종류의 위력이 높은 격투 타입이나 뒤에서 잡기는 약한 편. 킥은 리치가 길지만 느리다.
미도우 : 1월 1일생. 산양좌. B형. 필살기는 스핀어택-폭렬킥-스톤가드. 오오쿠마와 파트너로 등장. HP와 방어력이 높고 스톤 가드가 있어 HP 줄이기가 힘든 녀석. 필살기도 강력해서 파트너로 쓸만하다.

후지쿠라 : 11월 6일생. 전갈좌. A형. 필살기는 하이스핀킥 하나 뿐. 대신 HP와 스피드가 높다. 에비하라와 파트너로 등장.

스가 : 5월 25일생. 쌍둥이좌. A형. 필살기는 마하펀치-스핀어택-토네이도어택. 히메야마와 팀으로 등장. 필살기도 쓸만하고 전체적으로 우수한 캐릭터. 파트너로 쓰기 괜찮은 녀석이다.

오오쿠마 : 2월 19일생. 물고기좌. O형. 필살기는 마하킥-스핀어택. 풀네임은 오오쿠마 다이지로(大熊大二郎). 미도우와 팀으로 등장. 전체적으로 쓸만한 구석이 없는 평범한 능력치의 캐릭터다.


플레이 캐릭터를 생성하고, 파트너 캐릭터를 고른 다음에는 룰을 선택할 수 있다.

룰1은 콤비 필살기를 10회 히트시키면 승리
룰2는 지형에서 데미지를 10회 받으면 패배
룰3은 특정 기술을 10회 히트시키면 승리
룰4는 일정시간 노데미지면 승리
룰5는 룰 없이 싸우는 것이다.

룰 없이 싸우는 것이 통상 속편하긴 한데, 시합을 빨리 클리어하고 싶으면 특정 룰을 선택한 뒤, 해당 룰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된다. 통상 특정 기술 10회 히트가 속전속결에 편리하다.


룰을 선택한 뒤에는 대전표가 나온다. 2:2로 팀 배틀을 하게 되며 다른 팀들의 배틀 상황도 확인할 수 있다. 총 15회전에서 승리해야 최종 보스인 사벨 타이거 형제와 싸울 수 있다.

배틀은 총 7종류의 스테이지 중 하나에서 2:2로 팀 배틀. 팀끼리도 서로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너무 동료 근처에 있지 않는 것이 좋다. 기회가 생기면 B버튼이나 A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콤비 필살기를 발동시키면 상대팀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별도의 룰 없이 하는 경우 상대팀 2명의 HP를 모조리 없애면 승리.


배틀에서 HP가 다 떨어져 캐릭터가 소멸하면 그 자리에 아이템이 출현한다. 아이템은 8초 정도 있다가 사라지니 필요한 아이템은 빨리 먹어야 한다. 아이템은 총 16종류.

[ 아이템 ]

빨간 캡슐 : 10초간 무적
주황 캡슐 : 스토리 모드에서만 출현. 파트너와의 상성이 좋아지고 콤비 필살기가 쓰기 쉬워진다.
파란 캡슐 : 스토리 모드에서만 출현. 파트너가 죽은 경우 되살아난다.
회색 캡슐 : 현재 시합과 이후 시합의 룰이 변한다.
철게다 : 대쉬시 스피드가 떨어지는 대신 킥 위력이 상승.
슈즈 : 대쉬시 스피드가 빨라진다.
펀칭 글러브 : 펀치 위력이 강해진다. (손기술+32)
킥 슈즈 : 킥 위력이 강해진다. (발기술+32)
검은띠 : 던지기 위력이 강해진다. (던지기+32)
반창고 : 방어력이 상승한다. (방어+32)
버섯 : HP가 랜덤으로 바뀐다. 통상은 HP가 회복되나 독버섯이었다면 HP가 반이 된다.
햄버거 : HP가 30 회복
주먹밥 : HP가 50 회복
우동 : HP가 70 회복
주먹밥 : HP가 50 회복
카레라이스 : HP가 100 회복
자루소바 : HP가 150 회복
에비텐동 : HP가 200 회복
코토부키 : HP가 완전 회복되며 HP 최대치 32 증가


시합에서 승리하면 출전선수 대기실의 화면이 나온다. 승리시 레벨업을 하여 능력치가 상승하며 파트너와의 상성 또한 레벨업 한다. 다음 메뉴가 4개 나오는데 다음 시합-스테더스-승패표-시합포기(게임종료) 순이다.

스토리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열혈격투전설 (熱血格闘伝説, 1992, TECHNOS JAPAN) #2 스토리~엔딩 및 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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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소시민A군 2015/03/06 17:20 #

    심심하다고 혼자서 남의 학교에 놀러가는 리키. 누가 보면 하나조노엔 친구 없는줄 알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5/03/06 18:24 #

    열혈이야기 사건 이후 라이벌에서 단짝 친구가 된 것 같습니다.
  • holhorse 2015/04/26 18:50 #

    치고박는 재미가 있는 게임이었지요.
  • 플로렌스 2015/04/27 00:02 #

    대전으로 괜찮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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