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열혈! 스트리트 바스켓 (熱血!すとりーとバスケット, 1993, TECHNOS JAPAN) #1 게임 소개 패밀리 컴퓨터

[FC] 열혈! 스트리트 바스켓 힘내라 DUNK HEROES
(熱血!すとりーとバスケット がんばれ DUNK HEROES, 1993.12.22, TECHNOS JAPAN)

패미콤 최후의 열혈 시리즈 게임. 이후 1년간 게임보이용 비치발리볼 및 슈퍼패미콤 게임 몇종류와 아케이드 게임 한개를 낸 후 테크노스 재팬은 도산해버렸다. 길거리 농구를 소재로 한 스포츠 액션 게임으로, 이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상대방을 때리면서 방해를 할 수 있다. 농구 골대를 세로로 높은 3단 골대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클린슛으로 3개의 골대를 전부 통과시키면 한번에 엄청난 득점이 가능하다. 골대가 떨어지면 그것을 가져가서 자기 골대에 붙이면 추가 득점이 가능하게 만드는 것 또한 특이한 룰. 스토리 모드에서는 7개의 팀과 2번씩 시합을 벌여 승리하면 게임 클리어가 된다.



[ 오프닝 ]
직전 발매작인 '쿠니오군의 열혈사커리그'와 마찬가지로 쿠니오를 메인으로 내세운 테크노스 재팬의 로고가 제일 처음에 나온다.

사회 : "다운타운 퀴즈~!!"

사회 : "그럼, 최후의 문제입니다! 정답을 맞추면 역전 찬스!!
열혈고교에서 가장 센 것은 쿠니오군입니다만...
그럼! 쿠니오군의 말버릇이라 하면!?"
(쿠니오가 부저를 누른다)
사회 : "네! 쿠니오군!"

쿠니오 : "얕보지 말라고...려나?"

사회 : "정답입니다! 역시 본인!
그런 말버릇 완전히 까먹고 있었네요.
완벽한 정답!! 대역전입니다!
우승한 쿠니오군에게는 상품인 미국 여행권이 보내집니다.
축하합니다!"
쿠니오 : "우승한 것은 좋지만 상품이 미국여행이라...모처럼이니까 죠니라도 만나고 올까. 훗, 그립구먼."
쿠니오 : "그렇다해도 가난해보이는 비행기네. 스튜어디스도 없잖아."

리키 : "으으...쿠니오 녀석...퀴즈에 당첨되어 미국 여행이라고? 이몸을 제치고 혼자 부유한 기분인 것 아냐? 켁."

리키 : "허나 나느으으은!! 세계의 끝까지 따라간다고~!!"

고다이 : "그건 알겠지만...어째서 나까지 데리고 가지 않으면 안되는거냐!"

리키 : "후후후, 바보로군. 내가 의미없이 너를 데려갈 것이라고 생각하나?"

리키 : "이것을 봐라!"

고다이 : "으음?! 스트리트 바스켓 대회라고?!"

리키 : "그래, 이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이다!"

리키 : "너도 돌아갈 때에는 퍼스트 클래스로 부유한 기분을 만끽하고 싶겠지?"

고다이 : "그런 것 때문에 나를 말려들게 하지마! 난 내릴 거야!"

리키 : "후하하, 이미 늦었다. 미국행 비행기는 이미 달리기 시작했다고."

고다이 : "잠깐 기다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 이 줄을 풀어줘! 히익~"

리키 : "쉽게 단념하지 못하는군, 고다이군! 이렇게 해주지. 먹어라!"

고다이를 마하펀치로 기절시킨 리키. 
이렇게 쿠니오, 리키, 고다이가 탄 비행기는 미국으로 향한다.
다음 타이틀 화면. 이들의 비행기가 화면을 가로질러 날아간다.

타이틀 화면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모드 선택 화면이 나온다. 모드는 스토리 모드, 대전 모드, 패스워드 3종류 중 선택. 스토리 모드를 할 경우 1인용으로 할 지, 2인용으로 할 지 고를 수 있다. 다음 스테이지 선택 화면이 나온다. 스테이지는 뉴욕, US NAVY, 플로리다, 텍사스, 하와이,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7가지 중 선택 가능.

대전 모드로 할 경우 1인용부터 4인용까지 여럿이서 할 수 있다. 팀 선택은 열혈 덩크 히어로즈, 네이비 실즈, 샌프란시스코 로즈, 텍사스 보이즈, 뉴욕 키즈, 플로리다 에스퍼즈, 라스베가스 갬블러즈, 하와이 파이어즈 이렇게 8개의 팀 중 선택 가능. 다음 스테이지를 선택하고, 멤버를 선택하고, 작전을 선택하여 대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스테이지를 선택한 이후에는 멤버 셀렉트 화면이 나온다. 1인용 게임의 경우 기본 열혈 덩크 히어로즈 팀이며, 쿠니오와 리키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다. 메뉴는 '멤버', '끝내기', '기술', '장비' 순. 전체적으로 쿠니오가 우월하고, 리키가 평균적으로 성능이 좋으니 싱글 플레이시에는 이 둘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좋다. 고다이는 파워와 스피드는 좋지만 나머지가 떨어지고 죠니는 이전작인 열혈신기록 때의 우월했던 미국인 능력치는 온데간데 없이 쓰레기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열혈 덩크 히어로즈 각 팀의 기술표. 본 게임은 캐릭터마다 모든 기술이 다 다른 것이 특징이다. 기술은 A버튼을 그냥 눌렀을 때, B버튼을 그냥 눌렀을 때, 대쉬 A, 대쉬 B, 점프 A, 점프 B, 착지시 A, 착지시 B, 필살슛으로 나뉜다.


[ 조작법 ]

방향키로 이동, 좌나 우 연속 2번으로 대쉬, B+A로 점프, 볼을 잡고 있을 때 B로 슛, A로 패스가 게임의 기본 조작법. 골측 공중에서 B는 덩크, 골측 공중에서 방향키 위로 하고 B는 위에서 덩크, 골측 공중에서 방향키 뒤로 하고 B는 백덩크가 가능하다. 골측 땅에서 B는 스핀덩크, 골측 땅에서 방향키를 위로 하고 B는 3단째까지 덩크를 한다. 상대편이 볼을 갖고 있을 때, 대쉬 중, 점프 중, 착지시마다 위의 캐릭터별 기술표처럼 각기 다른 모션의 기술이 나간다.

필살슛은 대쉬 3보째에서 슛, 점프 중 타이밍 맞춰 슛, 2단 점프 중 타이밍 맞춰 슛 하는 것으로 발동시킬 수 있다.
상단슛은 대쉬 4보째에서 슛(3단째), 점프 중 타이밍 맞춰 슛(3단째), 2단점프로 슛(2단째) 하는 것으로 가능.


멤버 셀렉트에서 캐릭터를 골랐으면 다음은 작전 셀렉트. 동료 캐릭터가 어떻게 할 지를 정할 수 있다. 기본은 '알아서'로 되어있는데 동료가 볼을 잡고 있을 때와 잡고 있지 않을 때 B버튼과 A버튼에 대한 명령이 작전. 방향키 좌우로 작전을 '알아서', '착착 방어', '팍팍 공격', '마크해라!', '보여주는 플레이'로 변경 가능하다.


[ 뉴욕 키즈 ]
뉴욕 키즈 팀은 게임 시작 전에 스케이트 보드를 타고 와서 약간의 묘기를 보여준다. 전부 흑인인 것이 특징. 스테이지는 뉴욕의 어느 뒷골목. 그야말로 '스트리트 바스켓'이라는 명칭이 어울리는 분위기다.

뉴욕 키즈 팀은 마이클, 에디, 샐러리, 루드 4명. 마이클이 제법 강하고, 샐러리는 스태미너는 강하지만 파워는 최약, 루드는 전체적으로 다 약하다. 사슬을 휘두르거나 롤링어택으로 공격해오는데 격투가 그렇게 강하진 않다. 뉴욕 스테이지는 오른쪽에 있는 문과 왼쪽에 있는 문이 연결되어 있으니 워프 통로로 이용하면 된다.

리키는 어퍼슛, 쿠니오는 너츠슛을 쏠 수 있다. 대쉬 3보째에 쓰는 것이 가장 잘 나가지만 점프 도중 특정 타이밍에 발사되기도 한다. 쿠니오는 골 근처에서 넣으면 반드시 3단 골대부터 모조리 들어가고, 리키는 원거리에서 필살기를 쓰면 반드시 3단 골대부터 모조리 들어간다. 쿠니오를 메인으로 플레이하며 기회가 되면 너츠슛을 쏘고, 아니면 리키에게 슛을 맡기며 상대팀 두 명이 접근해오는 것을 때려서 막아주던지 하면 된다.

뉴욕 키즈 팀의 필살슛인 '슬라임슛'은 골 결정력이 높으며 컷이 불가. 게다가 3단 골대부터 시작하여 주르륵 흘러내려 득점 또한 높다. 공이 녹색으로 변해 쫀득거리며 골대를 타며 떨어진다. 전체적으로 강한 팀은 아니지만 필살슛은 제법 뛰어나다.

이 게임의 룰은 2:2 농구인데 골이 세로로 3개씩 있다. 대쉬 4보째에 슛을 하거나 점프해서 특정 타이밍에 슛을 하면 맨 꼭대기의 3단 골대에 슛을 넣을 수 있다. 클린슛을 하면 위에서부터 차례로 골을 통과하며 한번에 많은 득점도 가능하다. 점프력 5이상인 선수는 점프를 2번 하면 2단 점프가 되는데 2단 점프 후 슛을 하면 중간의 2단 골대에 슛을 넣을 수 있다. 그냥 보통 농구 하듯이 맨 아래의 골대에 넣어도 되지만 높은 위치의 골대에 넣는 것이 연속으로 득점하기 좋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대편 선수를 때리며 공을 빼앗는 것이 가능. 배경에 떨어진 무기를 주워 사용해도 된다.

특이한 것은 골대에는 내구력이 있어 일정 수 이상 골을 맞으면 골대가 떨어져 버린다. 그러면 이 골대를 주워 골대가 붙어있는 위치에 슛을 해서 다시 달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해당 위치에는 골을 넣을 수 없게 되어 득점이 불가. 게다가 이 떨어진 골대를 상대가 주워서 가져가는데, 자기 골대에 붙이면 골대가 늘어나는 수 만큼 더 많은 득점이 가능해진다. 역으로 상대팀 골대가 떨어지면 주워다가 우리쪽 골대에 갖다붙이자. 또한 2단이나 3단 골대가 떨어졌을 때 1단 위치에 붙이면 통상 슛으로도 다량 득점하기 좋아진다.

경기 시간은 전/후반 각각 3분. 전반전 종료 후 선수 교체나 장비 변경이 가능하다. 전/후반 합쳐 승리하면 상대팀에게 아이템을 받게 된다. 아이템은 몸에 장비하여 스테더스 수치를 올리거나 특수한 능력을 갖출 수 있다. 한개의 팀과는 두 번 시합을 하게 되는데, 먼저 상대팀 스테이지에서 한번, 나머지 한번은 나이아가라 폭포 근처의 열혈 덩크 히어로즈 스테이지에서 시합을 치르게 된다. 한 팀과 시합을 두 번 하여 승리하면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에서 색이 없어지며 선택이 불가능해진다.

특별 아이템 중 하나인 '로켓 셔츠'를 장비하면 필살슛이 네이비 실즈팀의 필살슛인 '로켓슛'이란 것으로 변한다. 로켓슛은 발사한 순간부터 상대 선수들을 모조리 날려버리며 3단 골대까지 상승하여 하강하며 3개의 골을 모두 통과, 착지하는 순간까지 근처의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막강한 필살슛이다. 컷이 불가능하니 적극적으로 쓰기 좋은 필살슛. 이런 식으로 상대팀을 이길 때마다 받는 아이템으로 스테더스를 올리거나 특별한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능하다.

장비할 수 있는 아이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아이템 ]

깃털 셔츠 : 점프력+3
강철셔츠 : 스테미너+1, 스피드-1
태양의 셔츠 : 자이언트 슛이 나가게 된다.
덩커의 셔츠 : 나가는 필살슛이 랜덤이 된다.
미끈미끈 셔츠 : 슬라임 슛이 나가게 된다.
반짝반짝 셔츠 : 슛+3
블루스 셔츠 : 볼이 3단 골대에 들어간다.
2단째 셔츠 : 볼이 2단 골대에 들어간다.
환상의 셔츠 : 모든 스테더스가 MAX가 된다.
로켓 셔츠 : 로켓슛이 나가게 된다.
깃털 팬츠 : 점프력+3
귀신 팬츠 : 파워가 MAX가 된다.
찌든 셔츠 : 스피드+1
쭈글쭈글 셔츠 : 스태미너가 MAX가 되며 열혈팀은 파워가 줄어든다 (죠니 -1, 쿠니오 -2, 고다이/리키 -3)

T백 팬츠 : 노멀 덩크가 2단까지 닿는다
만능 팬츠 : 슛+1
반짝반짝 팬츠 : 슛+2
블루스의 팬츠 : 슛+2
마하펀치 : A가 마하펀치, B가 마하킥이 된다.
환상의 팬츠 : 스피드가 MAX가 된다.
로켓 팬츠 : 아무것도 아니다.

외다리 게다 : 점프를 계속 할 수 있다.
깃털신발 : 점프력이 MAX가 된다.
에어슈즈 : 점프가 붕붕 뜨게 된다.
코마게다 : 스피드가 MAX가 된다.
댄싱슈즈 : 어디에서나 덩크가 가능해진다.
테크노슈즈 : 스태미너는 MAX가 되고 나머지 능력치는 모조리 -1씩 줄어든다.
벼락부자슈즈 : 득점이 올라간다.
환상의 신발 : 모든 능력치가 MAX가 된다.
로켓슈즈 : 스피드가 MAX가 된다.


[ 네이비 실즈 ]
미 해군으로 구성된 네이비 실즈는 항공모함 밑에서 등장. 군인 답게 다 올라온 뒤 경례를 한다. 배경 뒤에는 대기 중인 비행기들이 보인다.

네이비 실즈는 기본 기술들이 몸에서 로켓 분사구를 내며 날아다니며 박치기를 하거나 공격을 하는 방식이다. 눈에서 빔이 나오기도 한다. 필살슛은 컷 불가의 '로켓슛'. 애쉬, 울프, 트라이브, 브레이크 4명으로 구성됐는데 그 중 애쉬가 모든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편이다.


나머지 팀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열혈! 스트리트 바스켓 (熱血!すとりーとバスケット, 1993, TECHNOS JAPAN) #2 팀 소개,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세이닌 2015/03/10 18:35 #

    고다이는 왜-_-;;
    Gif 이미지들이 재미있네요.
  • 플로렌스 2015/03/10 21:07 #

    고다이가 나름 스포츠를 잘 하는 녀석이었으니...결국 쿠니오&리키만 쓰지만요.
  • holhorse 2015/04/26 18:51 #

    오프닝이 참 웃겼지요. 비행기 바퀴에 묶어놓고는 주먹질....
  • 플로렌스 2015/04/26 23:58 #

    최근 실제로 비행기 바퀴에 매달려 탑승한 사례가 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