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불새 봉황편 아왕의 모험 (火の鳥 鳳凰編 我王の冒険, 1987, Konami) #1 게임 소개 패밀리 컴퓨터

[FC] 불새 봉황편 아왕의 모험 (火の鳥 鳳凰編 我王の冒険, 1987.1.4, Konami)

1986년, 데즈카 오사무의 걸작 만화 '불새'를 원작으로 하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불새 봉황편'이 개봉하였다. 그리고 이 만화영화에서 컨셉을 따와 만든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 오리지널 게임이 바로 이 '불새 봉황편 아왕의 대모험'이다. 아왕(我王, 가오우)은 불새 봉황편의 주인공 이름. 음악은 야마시타 키누요(山下絹代), 도깨비 모양의 기와인 '귀와(鬼瓦)'를 활용한 시스템이 특징이다.



[ 스토리 ]

옛날, 아왕(我王, 가오우)이라고 하는 도적이 죄가 없는 사람들을 죽이고 돈이나 보물을 빼앗았습니다. 정말 사소한 오해로 가장 사랑하는 부인을 죽여버리고 만 아왕은 고뇌의 끝에 귀와(鬼瓦)를 만드는 승려가 되어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 무렵, 도시에서는 황제가 '불새의 조각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고 명을 내려 아왕이 뽑히게 되었습니다. 아왕은 혼신을 다해 만들어냈지만 그 조각은 누군가에게 도난당해 16개의 파편으로 분해되었습니다. 아왕은 불새의 조각을 하나씩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과연 아왕은 무사히 16개의 조각을 손에 넣어 불새를 되찾을 수 있을까요?


타이틀 화면. 별다른 오프닝 없이 곧바로 타이틀 화면이 나온다. 제작사인 코나미 및 '불새'의 저작권에 관한 카도카와 쇼텐과 테즈카 프로덕션의 카피라이트가 표시되어 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게임 시작.


[ 야마토 스테이지 1 ]
스타트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하면 스테이지 시작 전에 해당 스테이지 표시 화면이 나온다. 최초의 스테이지는 야마토(大和) 시대의 스테이지 1. 최고 점수와 남아있는 목숨수(REST)도 표시되어 있다. 이 게임은 야마토(大和) 시대의 8개 스테이지, 내세(来世) 시대의 5개 스테이지, 태고(太古) 시대의 3개 스테이지가 있으며 시대와 시대를 넘나들며 무한 반복되는 스테이지 속에서 불새의 조각 파편을 모으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게임 화면. 좌상단에는 라이프 게이지가 표시되어 있고, 상단 중앙에는 현재 소지하고 있는 귀와의 수. 최초 20개를 갖고 있다. 다음 남은 시간과 스코어가 표시된다.

방향키 좌우로 좌우 이동을 하고, B버튼으로 조각도를 발사하여 공격, A버튼으로 점프를 할 수 있다. 조각도는 화면 끝까지 나가진 않고 조금 앞까지만 날아가다가 소멸한다. 조각도에 맞은 적은 주황색의 귀와로 변하며, 이를 먹으면 귀와 갯수가 1 늘어난다. 문제는 귀와로 변한 적은 땅을 따라 움직인 뒤 끝에서 회색의 귀와 블럭으로 변해버리고, 이렇게 되면 더이상 먹을 수 없다. 조각도를 발사해서 스테이지 곳곳에 있는 상자를 부수면 안에서 각종 아이템이 나온다.

아이템 종류는 다음과 같다.

아왕 인형 : 1UP. 목숨수가 1 증가
염주 : 화면 상의 적 전멸(모두 귀와로 변함)
주먹밥 : 라이프 회복
조개 : 라이프 최대치가 증가
귀와 : 빨간색 귀와. 귀와 수 10 증가.
주머니 : 점수
깃털 : 일정시간 무적
곡옥 : 일정시간 적 움직임 정지
거울 : 일정시간 투명
부츠 :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된다.
코나미맨 : 라이프 최대치가 끝까지 증가함과 동시에 회복, 귀와 최대치 99까지 꽉 참.

이 게임은 조개를 먹을 때마다 라이프 게이지 최대치가 증가하는데, 죽으면 다시 초기화된다는 문제가 있다. 틈틈히 주먹밥을 먹어 라이프를 회복시켜줘야 하며, 거울이나 깃털 같은 무적 아이템을 최대한 활용해야만 한다. 멈춰있어봤자 적이 무한으로 오기 때문에 멈춰있지 말고 빨리 빨리 진행하는 것이 낫다.

방향키를 위로 하고 B버튼을 누르면 수직 상단으로 조각도를 발사한다. 머리 위의 적이나 블럭을 격파할 때 사용한다.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B버튼을 누르면 앞에 회색의 귀와 블럭을 생성한다. 귀와 블럭을 생성하면 귀와 갯수가 1 줄어들게 된다. 아왕의 점프력은 상당히 형편없기 때문에 높은 곳을 올라갈 때에 귀와 블럭을 만들어서 밟으면서 진행해야 한다.

적들은 귀와 블럭을 통과할 수 없다. 일반 숨겨진 블럭들과 마찬가지다. 귀와 블럭은 B버튼으로 조각도를 던져 일격에 부술 수 있다. 아니면 블럭 위에서 앉아서 A버튼으로 짧게 3번 점프하면 콩콩콩 밟아 부수는 것도 가능. 숨겨진 블럭을 부술 때엔 이 앉아서 밟아 부수는 기술이 자주 쓰인다. 초보인 경우 계단형으로 블럭을 생성하여 진행하기 쉽지만 귀와 낭비가 심하다. 좀 더 플레이하다보면 효율좋게 귀와 블럭을 생성할 수 있다.

중요한 테크닉으로, 점프 후 공중에서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B버튼을 눌러 귀와를 생성하면 아왕의 발 밑에 생긴다. 이를 이용하면 귀와를 적게 쓰면서도 높은 곳에 올라갈 수 있다. 또한 낭떠러지로 떨어질 때에도 발 밑에 귀와를 생성하여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진행하다보면 부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B버튼으로 조각도를 던져 부수거나 앉은 상태로 3번 짧게 밟아 부술 수 있다. 야마토 스테이지 1의 초반에 나무문처럼 생긴 곳이 부서지는데 첫번째 문에서는 점수 주머니, 2번째 문에서는 1UP가 나온다. 또한 이렇게 숨겨진 곳에는 워프존이 있는 경우가 많다. 2번째 1UP가 있는 문을 부수면 안에 동굴이 있는데 이곳이 워프존이다.

이 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리 워프존이 필수다. 통상 워프존은 스테이지를 건너뛰며, 워프하지 않아도 정상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게임은 각 시대의 스테이지를 순서대로 진행하여 끝까지 클리어하면 다시 스테이지 1부터 무한 루프된다. 때문에 다른 시대로 가려면 워프존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다. 야마토 스테이지 1의 첫번째 워프존에서 워프하면 내세 스테이지 1로 워프하게 된다.

스테이지마다 여러개의 워프존이 있는데, 무턱대고 워프하면 헤맬 뿐이다. 어차피 각 스테이지마다 하나씩 있는 불새 조각 파편을 모아야 하기 때문에 그냥 순서대로 진행하고, 루프 되어 처음으로 돌아오면 워프존을 이용하여 다음 시대로 가면 된다. 즉 야마토 스테이지 1~7을 순서대로 클리어 후 다시 스테이지 1이 되면 위의 워프존에서 내세 스테이지 1로 가고, 내세 스테이지 1~5 클리어 후 다시 스테이지 1이 되면 워프해서 태고 스테이지 2~3 클리어, 루프되어 스테이지 1 클리어 후 순서대로 진행하여 스테이지 3에서 워프하여 숨겨진 야마토 스테이지 8까지 클리어하면 모든 불새 조각 파편을 모을 수 있다. 무한 루프되는 스테이지 구조가 불새답다면 불새답다.

일단 현재는 야마토 시대의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하니 이 첫번째 워프존은 기억만 해두고 들어가지 말고 그냥 계속 스테이지를 진행해야 한다.

야마토 스테이지 1의 보스인 거대 귀와(鬼瓦). 각 스테이지 끝에는 보스가 있거나 특정 형태의 트랩이 있어 아왕이 불새 조각의 파편을 얻는 것을 방해한다.

보스를 해치우면 불새 조각 파편이 떨어진다. 이것을 먹으면 스테이지 클리어를 하며 아왕이 불새 조각을 맞추는 장면이 나온다. 총 16개 모아야 조각이 완성되며 엔딩을 볼 수 있다. 스테이지 클리어 후에는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데, 만일 이전에 이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불새 조각 파편을 얻었다면 다시 클리어시 보스를 해치워도 일반 적을 해치웠을 때처럼 귀와가 떨어질 뿐이다.


[ 야마토 스테이지 2 ]
야마토 스테이지 2에서는 끝까지 진행한 뒤, 블럭을 부수며 귀와를 생성하여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새 조각의 파편을 먹기만 하면 클리어한다.


[ 야마토 스테이지 3 ]
야마토 스테이지 3은 바위 절벽으로 가득한 스테이지. 진행 도중 바위 속에 보물상자가 하나 있는 것이 보인다. 그 안에는 최강 아이템인 코나미맨이 숨겨져 있다. 이것을 먹으려면 바로 위에 있는 보물상자에서 거울을 먹어 투명해진 뒤, 낭떠러지 아래에 귀와를 설치하여 안으로 들어가 먹고, 투명이 풀리기 전에 재빨리 빠져나와야만 한다. 제법 난이도 있다. 야마토 스테이지 3의 보스인 바위남(岩男)은 바위처럼 굴러다니다가 멈춰서서 돌을 발사하는 패턴의 적. 굴러다닐 때엔 점프로 피하고, 멈춰서 사람 모양이 되었을 때 공격하면 된다.


[ 야마토 스테이지 4 ]
야마토 스테이지 4는 나무로 가득한 수풀 스테이지. 보물상자가 나무 위에 있어 먹으려면 귀와를 많이 써야 한다. 물이 있는 지역에서는 아래에서 잉어가 올라오는데 움직임이 불규칙하고 빠른데다가 수도 많아 영 성가신 적이다.

보스인 얼굴차(顔車)는 화면 내를 돌아다니며 탄을 발사하고, 아래에서는 잉어까지 올라와 제법 난이도가 있다. 다만 진행하면서 죽지 않고 조개를 꾸준히 먹었다면, 코나미맨을 먹었다면 라이프 길이가 꽤 길어졌겠고, 보스 직전에 주먹밥도 먹었다면 귀와 설치 후 적당히 맞으면서 조각도 난사만으로도 이길 수 있다.


[ 야마토 스테이지 5 ]
야마토 스테이지 5는 사찰 스테이지로, 절을 배경으로 사람 형태의 적들이 많이 등장한다. 대머리 적은 탄도 발사하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야마토 스테이지 5의 보스 한냐는 먼저 천장에 조각도를 던져 구멍을 낸 뒤, 귀와를 밟고 올라가서 싸워야 한다. 얼굴이 약점이지만 무수한 머리를 발사하여 공격해온다. 발사하는 머리는 공격하면 귀와로 바꿔 없앨 수 있다. 귀와를 적절히 배치하여 방어하며 한냐의 머리를 공격하면 해치울 수 있다.


[ 야마토 스테이지 6 ]
야마토 스테이지 6은 낭떠러지 스테이지. 다리를 밟으면 무너지며 떨어지게 되는 곳이 많다. 점프로 건너뛰어도 되지만 떨어지는 순간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귀와를 생성하여 추락사를 막을 수 있다. 보스인 뇌신(雷神)은 화면 내를 돌아다니며 번개를 쏘며 공격해온다. 귀와를 쌓아 적정 높이에서 조각도 연사로 해치울 수 있다.


[ 야마토 스테이지 7 ]
야마토 스테이지 7은 동굴 스테이지. 다양한 적들이 등장하는데 폭포 주변을 지나갈 때 밑에서 빠른 속도로 튀어올라오는 잉어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야마토 스테이지 7의 보스인 벽화(壁画)는 끊임없이 탄을 발사하는데, 탄 속도로 빠르고 높이가 높아 귀와를 쌓아 올려 공격하기가 까다롭다. 보스의 탄은 바닥에 닿아 귀와가 되는데, 탄을 계속 피하고 있다보면 화면 내에 귀와가 가득차게 되고, 보스는 더이상 아왕을 향해 탄을 발사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이 때 보스 머리 앞에서 조각도 난사로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야마토 스테이지 7을 클리어하면 루프되어 다시 야마토 스테이지 1부터 시작하게 된다. 이제 야마토 스테이지에서 불새 조각 파편 7개를 다 모았으니 다음 시대로 넘어가면 된다. 위에서 말한 첫번째 워프존에서 워프를 하면 내세 스테이지 1로 갈 수 있다.


[ 내세 스테이지 1 ]
내세 스테이지는 미래이기 때문에 메카벌이나 아메바 등 뭔가 미래스럽고 외계스러운 적들이 나온다. 진행 도중 다리 중앙에 내려갈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착지하는 돌 위에서 앉아 점프 3번으로 바위를 부숴보면 안에서 숨겨진 워프존이 나온다. 이 워프존은 태고 스테이지 2로 갈 수 있는 곳이니 일단 기억해두자. 끝까지 진행하면 코나미 게임답게 모아이들이 바위를 부수며 날아온다. 모아이를 피하거나 없애며 바위를 부수면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새 조각의 파편을 먹으면 스테이지 클리어.

참고로 모아이와 만나기 직전 큰 폭포 오른쪽 벽을 부수면 그 안에서 최강 아이템인 코나미맨을 먹을 수 있다. 낭떠러지로 떨어지면서 앉아서 발 밑에 귀와를 만드는 테크닉을 적시 적절한 타이밍에 구사해야만 먹을 수 있다.


[ 내세 스테이지 2 ]
내세 스테이지 2는 우주의 어느 별을 배경으로 메카공벌레나 에일리언 페이스허커처럼 생긴 크루크 등 더욱 외계생명체스러운 녀석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하늘에서 운석들도 떨어지니 조심해야 한다.

내세 스테이지 2의 끝에는 바닥을 일격에 관통하여 없애버리는 하늘색의 운석 트랩이 등장한다. 운석을 잘 피하며 떨어지지 않게 재빨리 이동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새 조각의 파편을 먹으면 클리어!


[ 내세 스테이지 3 ]
내세 스테이지 3은 우주 괴물들이 득실거리는 우주의 어느 미래 도시 같은 곳에서 진행하게 된다. 역시 각종 외계 생명체들이 적으로 등장. 뭔가 에일리언스러운 배경의 건물 내부에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

내세 스테이지 3의 보스는 에일리언처럼 생긴 우주괴물 비에부루. 바위 모양의 탄을 계속해서 쏘아댄다. 위의 2개의 원통에서는 작은 에일리언인 루구후가 떨어지는데, 먼저 알이 떨어진 뒤 알에서 튀어나와 이녀석 또한 탄을 쏜다. 보스가 높은 곳에 있어 귀와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루구후가 계속해서 내려오니 둘을 상대하기 영 까다로운 보스다.

[ 내세 스테이지 4 ]
내세 스테이지 4는 미래도시. 직각으로 방향을 바꾸며 날아오는 미사일이나 레이저 빔을 쏘는 오징어처럼 생긴 외계인 쿠와세일 등이 적으로 등장한다. 끝까지 가면 블럭으로 꽉 찬 곳이 나오는데 파란 구슬을 피하면서 블럭을 뚫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새 조각 파편을 먹으면 된다.


[ 내세 스테이지 5 ]
내세 스테이지 5는 빨간색 철판 배경에 보라색 철골로 가득한 금속 분위기의 실내 스테이지. 여전히 메카 종류와 외계 생명체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내세 스테이지 5의 보스 수퍼컴퓨터는 컴퓨터 탄을 대량으로 발사하며 공격해온다. 점프해서 방향키를 위로 하고 조각도 상단 던지기 연타로 해치울 수 있다. 해치우면 그 자리에서 불새 조각의 파편이 떨어지며, 남은 자리에는 코나미 마크가 뜬다. 참으로 코나미스러운 연출이다.

내세 스테이지 5를 클리어하면 루프되어 다시 내세 스테이지 1부터 시작된다. 그러면 위에서 말한 다리 중앙에 내려가는 길에서 앉아 콩콩콩으로 바위를 부수고 그 안의 워프존을 통해 태고 스테이지 2로 워프하면 된다. 왜 태고 스테이지 1이 아니냐 하면, 굳이 순서대로 할 필요는 없다. 태고 스테이지를 순서대로 클리어하면 루프되어 다시 태고 스테이지 1로 돌아오니 그 때 클리어하면 된다.


[ 태고 스테이지 2 ]
태고 스테이지 2는 점프하며 다가오는 초록색의 아나토 사우르스, 날아다니는 초록새의 시조새, 갈색의 거북이 등 고대 생명체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태고 스테이지 2의 보스는 화석 공룡. 입에서 가시 모양의 뼈다귀를 발사하며 공격해온다. 움직일 수 없는 녀석이니 뼈다귀를 피하며 점프해서 머리를 공격하면 이길 수 있다.


[ 태고 스테이지 3 ]
태고 스테이지 3은 빙하기 스테이지. 입에서 불을 뿜는 빨간색의 티라노 사우르스나 시조새가 적으로 등장한다. 스테이지 전체가 얼음으로 되어있는데 미끄러지는 특성이 있다. 낭떠러지에 떨어지기 쉬우니 특히 조심해야 한다. 진행 도중 앉아 점프 콩콩콩으로 부술 수 있는 얼음 바닥이 있는데, 그 속의 상자에서는 숨겨진 아이템 '부츠'를 먹을 수 있다. 이것을 먹으면 얼음에서 더이상 미끄러지지 않게 된다. 끝까지 가면 얼음을 일격에 관통하며 바닥을 부수는 고드름 트랩이 나오는데, 고드름을 피하며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오른쪽 상단의 불새 조각 파편을 먹으면 클리어! 그리고 루프해서 태고 스테이지 1로 가게 된다.


[ 태고 스테이지 1 ]
태고 스테이지 1은 티라노 사우르스와 거북이, 시조새 등이 나오는 바위 투성이의 스테이지. 진행 도중 틈틈히 거대 나무 지역이 나오긴 한다. 끝까지 가면 바위를 일격에 관통하는 통나무가 떨어지는 트랩이 나오는데, 통나무를 피하며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며 오른쪽 상단에 있는 불새 조각의 파편을 먹으면 클리어할 수 있다.

참고로 태고 스테이지 1에도 코나미맨이 숨겨져 있다. 역시 가장 먹기 힘든 위치에 있는데, 거울을 먹어 투명해진 뒤, 낭떠러지로 떨어지며 귀와를 설치하며 왼쪽 상단으로 올라가서 코나미맨을 먹으면 된다. 투명해져야만 초록색 나뭇잎을 통과할 수 있으므로 투명 효과가 떨어지기 전에 먹어야만 한다.

태고 스테이지 1을 클리어했으면 다시 태고 스테이지 2도 클리어하고 태고 스테이지 3까지 가야한다. 다음 태고 스테이지 3 후반에 부서지는 얼음을 찾아내서 부순 뒤 그 속에 숨겨진 워프존을 통해 야마토 스테이지 8로 가면 된다.


[ 야마토 스테이지 8 ]
야마토 스테이지 8은 적이나 스테이지 구성 자체가 어렵지는 않은데 화산 폭발 일보 직전의 스테이지가 컨셉이기 때문에 화면 전체가 지진으로 끊임없이 흔들리고 있다. 때문에 계속 흔들리는 화면에서 조종을 해야하는 것이 어려운 점. 끝까지 가면 바닥을 일격에 관통하는 화산 바위가 하늘에서 계속 떨어진다. 이 바위를 피하며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며 오른쪽 상단의 불새 조각 파편을 먹으면 드디어 게임 클리어!!

드디어 최후의 조각까지 모았다. 야마토 스테이지에서 8개, 내세 스테이지에서 5개, 태고 스테이지에서 3개. 총 16개의 조각을 모으면 불새 조각이 완성된다!!

엔딩 및 비기는 다음 포스팅에 소개.

[FC] 불새 봉황편 아왕의 모험 (火の鳥 鳳凰編 我王の冒険, 1987, Konami) #2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holhorse 2015/05/09 16:03 #

    불새라....미완인게 참 아쉬운 철학적이고 깊이가 있는 작품이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