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불새 봉황편 아왕의 모험 (火の鳥 鳳凰編 我王の冒険, 1987, Konami) #2 엔딩 및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불새 봉황편 아왕의 모험 (火の鳥 鳳凰編 我王の冒険, 1987, Konami) #1 게임 소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엔딩 및 비기.



[ 엔딩 ]
드디어 16개의 파편을 모아 불새 조각을 완성한 아왕. 언제나와 마찬가지로 덤덤하게 16개의 조각 중 하나를 끼워 맞출 뿐이다.

불새의 조각이 완성된 순간...

부글부글 타오르는 용암. 그 속에서...

불새가 솟아오른다.

솟아오른 불새는 뒷모습을 보이며 날아가기 시작한다.

불새는 점점 멀리 날아가버린다.

그리고...

엔딩 스탭롤이 오르기 시작한다. 마치 영화처럼 엔딩 스탭롤이 흐르는데 음악도 와타나베 노리코(渡辺典子)가 부른 극장판 불새 봉황편의 엔딩 테마곡인 '불새'의 후렴구 어레인지 곡이다.

스탭롤이 다 끝나면 다시 한번 저작권 표시가 나온다.

그리고 맨 끝에 '끝'이 나오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라고 한다. 여기에서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다시 야마토 스테이지 1부터 시작되는데 난이도가 한층 더 높아진다.





[ 비기 ]

1. 숨겨진 메시지
아무데서나 B, A, 셀렉트, 스타트를 동시에 누르며 리셋을 하면 개발단계에서 숨겨놓은 메시지가 나온다. 그냥 'HINOTORI ONE'이라는 메시지. 왜 넣은지는 알 수 없다. HINOTORI는 불새(火の鳥)를 그대로 영문으로 표기한 것.



2. 자살
이것은 기본 시스템으로 있는 것이지만 설명서가 없으면 알 수 없고, 중요한 순간에 실수로 눌러서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 게임 플레이 도중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아왕이 죽는다. 남은 귀와도 없고, 탈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게임 진행 불가 상태를 막기 위해 넣은 조작방법이다.



3. 목숨수 90으로 늘리기
스코어를 23450점으로 만들고, 귀와 수를 50개로 만든다. 라이프를 꽉 채운 상태에서 1P 컨트롤러의 방향키 우상단, B, A를 동시에 누르고 있는다. 이 상태로 남은 시간이 100이 되면 목숨수가 90이 된다. 비기가 성공한 상태에서 타임 오버로 죽거나 적에게 죽으면 목숨수가 89개나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적을 죽이면 점수가 100단위로 늘지만 귀와나 블럭을 파괴하면 점수가 50단위로 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스코어를 의도적으로 맞출 수 있다.



4. 미끄럼 방지 부츠
태고 스테이지 3은 빙하기 스테이지로 스테이지 전체가 얼음으로 되어있어 미끄러지는 특성이 있다. 계속 길이 미끄러지기 때문에 컨트롤이 힘들고 낭떠러지로 떨어져서 즉사하기 쉽상. 하지만 제일 처음 나오는 얼음 기둥으로 가득찬 곳에서 앉은 상태로 콩콩콩 점프 3회로 하단의 얼음 기둥을 부수며 내려가다보면 얼음 속에 보물상자가 하나 숨겨진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보물상자에서 나오는 특별 아이템 '부츠'를 먹으면 더이상 얼음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된다! 참고로 이 부츠 오른쪽에는 내세 스테이지 5로 가는 워프존이 있다.



5. 코나미맨
이 게임 최강 아이템인 코나미맨을 먹으면 라이프 용량이 최대치까지 늘어나며 전량 회복된다. 그와 동시에 귀와도 최대치인 99까지 꽉 차게 되는 막강한 아이템이다. 이것을 먹으면 진행이 대폭 쉬워지니 가능한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코나미맨은 각 시대마다 딱 하나씩 존재하며 그 위치도 먹기 힘든 곳에 있다. 코나미맨이 숨겨진 위치는 다음과 같다.

1) 야마토 스테이지 3
야마토 스테이지 3의 진행 도중 바위로 둘러싸인 곳에 보물상자가 하나 있다. 이 보물상자 안에 코나미맨이 있다. 코나미맨이 들어있는 상자를 둘러싼 바위는 조각도나 앉아 3번 밟기로 부술 수 없다. 바로 오른쪽 보물상자에 들어있는 거울을 이용, 투명해진 뒤 바위 속으로 파고들어 먹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투명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코나미맨을 먹고 재빨리 바위 밖으로 탈출할 것. 투명 효과가 사라지면 바위 속에서 영원히 빠져나갈 수 없으니 셀렉트 버튼을 눌러 자살한 뒤 다시 이곳까지 와서 재시도 하는 수 밖에 없다.

2) 내세 스테이지 1
내세 스테이지 1 후반부에 커다란 폭포가 있다. 이 폭포의 오른쪽 하단 바위 속에 보라색의 보물상자가 파묻힌 것이 얼핏 보인다. 이 상자 안에 코나미맨이 숨겨져 있다. 이것을 먹으려면 폭포 오른쪽 낭떠러지로 뛰어내린 뒤 화면 아래로 사라져서 죽기 직전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B버튼을 눌러 아왕의 발 밑에 귀와를 만들어야 한다. 너무 늦게 만들면 떨어져 죽고, 너무 빨리 만들면 위치가 맞지 않아 먹을 수 없다. 정확히 떨어지기 1블럭 직전에서 성공시켜야만 한다.

3) 태고 스테이지 1
태고 스테이지 1 진행 도중 나무 지역 직전 보물상자에서 거울이 나온다. 이 거울을 먹고 투명해진 상태에서 나무 아래로 뛰어내린 뒤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B버튼을 눌러 공중에 귀와를 만들고, 왼쪽 상단의 보물상자를 부숴 코나미맨을 나오게 한 뒤 먹으면 된다. 역시 투명 효과가 사라지기 전에 해야만 하며 투명 효과가 사라지면 초록색의 나뭇잎 발판을 통과할 수 없게 된다. 이 게임은 아왕의 머리 높이의 보물상자만 조각도를 던져 깰 수 있고, 정작 땅바닥에 놓여있는 보물상자는 먹을 수 없다.



6. 워프존
이 게임은 영원히 무한루프 되는 야마토, 내세, 태고 3개의 시대를 워프존을 통해 넘나들 수 있다. 그러나 워프존은 모두 특정 장소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그냥 플레이해서는 진행을 할 수 없다. 각 워프존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1) 야마토 스테이지 1 (내세 스테이지 1로)
야마토 스테이지 1의 2번째 나무문, 1UP가 숨겨져 있는 나무문을 부수고 동굴로 들어가면 내세 스테이지 1 초반부 물이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다.

2) 야마토 스테이지 2 (내세 스테이지 2로)
야마토 스테이지 2에서 계단형 지형을 내려온 뒤 다시 계단형 지형이 시작되는 부분. 보물상자가 하나 있고 안에 주머니가 들어있는 그 부분을 조각도로 부수고 남은 부분은 위에서 앉은 상태로 3번 점프하여 부수면 동굴이 나온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내세 스테이지 2 초반부로 갈 수 있다.

3) 야마토 스테이지 5 (태고 스테이지 3으로)
야마토 스테이지 5 후반부에 불상이 여러개 있는 곳. 불상 중에 위에 보물상자 2개가 있는 곳 왼쪽의 불상은 몸으로 밀 수 있다. 밀면 그 뒤에서 문이 나오고, 이 문으로 들어가면 태고 스테이지 3 전반부에 있는 내세 스테이지 5 워프존 위로 워프한다.

4) 야마토 스테이지 7 (태고 스테이지 1로)
야마토 스테이지 7 전반부에 아래쪽 동굴 끝의 바위를 부수면 동굴이 나온다. 이곳으로 나가면 태고 스테이지 1 전반부에 있는 내세 스테이지 2 워프존 위로 워프한다.

5) 야마토 스테이지 8 (내세 스테이지 3로)
야마토 스테이지 8 후반부에서 바위를 파괴하면 워프존이 나온다. 이곳을 통해 내세 스테이지 3 도입부로 워프할 수 있다. 통상 야마토 스테이지 8은 맨 끝에 도달하게 되는데, 아직 안모은 파편이 있다면 다시 다른 시대로 빠져나가는 용도로 이 워프존을 사용할 수 있다.

6) 내세 스테이지 1 (태고 스테이지 1로)
내세 스테이지 1 중반부 물이 떨어지고 다리를 건너는 지점. 다리 중앙의 구멍을 통해 아래로 내려간 뒤, 앉아서 콩콩콩 3번 뛰어 바위 4개를 부수면 숨겨진 워프존이 나타난다. (왼쪽에는 1UP가 든 보물상자가 있다.) 이 워프존으로 들어가면 태고 스테이지 1 도입부로 워프한다.

7) 내세 스테이지 2 (야마토 스테이지 5로)
내세 스테이지 2 중반부에 계단형 바위를 부수면 워프존이 나온다. 이곳을 통해 야마토 스테이지 5 중반부로 워프할 수 있다.

8) 내세 스테이지 3-1 (태고 스테이지 4로)
내세 스테이지 3 초반부에 오른쪽 건너편 하늘색 벽을 부수면 태고 스테이지 4 중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9) 내세 스테이지 3-2 (태고 스테이지 3으로)
내세 스테이지 3 초중반, 위로 가지 말고 하늘색 벽을 부수며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있는데, 이곳 오른쪽 끝의 하늘색 벽을 밀면 벽이 밀리면서 안에서 태고 스테이지 3 중반부(내세1로 가는 워프존 위)로 갈 수 있는 워프존이 나온다.

10) 내세 스테이지 3-3 (야마토 스테이지 1로)
내세 스테이지 3 중후반 하늘색 벽 속에 야마토 스테이지 1 스타트 지점으로 가는 워프존이 숨겨져 있다.

11) 내세 스테이지 3-4 (태고 스테이지 2로)
내세 스테이지 3 후반부, 하늘색 벽돌 바닥 속에 태고 스테이지 2 중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숨겨져 있다.

12) 내세 스테이지 4-1 (야마토 스테이지 6으로)
내세 스테이지 4 초반, 컴퓨터 같은 것이 있는 곳 내부 오른쪽 벽 끝의 황토색 벽돌을 부수면 야마토 스테이지 6 중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3) 내세 스테이지 4-2 (야마토 스테이지 3으로)
내세 스테이지 4 중반, 계단형 벽돌 지형을 넘어 그 계단 지형 오른쪽 하단을 부수면 안에서 야마토 스테이지 3 중반부(코나미맨 직전)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4) 내세 스테이지 4-3 (태고 스테이지 1로)
내세 스테이지 4 후반, 보스 직전의 상단 부분으로 진행하다가 중앙 조금 오른쪽의 황토색 벽돌을 밟아 부숴 내려가면 태고 스테이지 1 중반부(야마토1 워프존 직전)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5) 내세 스테이지 5-1 (야마토 스테이지 2로)
내세 스테이지 5 초반, 보라색의 철골을 부수면 야마토 스테이지 2 전반부(내세2 워프존 직전)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6) 내세 스테이지 5-2 (내세 스테이지 1로)
내세 스테이지 5 중반, 보라색 철골을 부수다보면 내세 스테이지 1 스타트 지점으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7) 내세 스테이지 5-3 (내세 스테이지 3으로)
내세 스테이지 5 후반, 상하 갈림길에서 아래쪽의 보라색 철골을 부수면 안에서 내세 스테이지 3(야마토1 워프존 직전)으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8) 태고 스테이지 1-1 (내세 스테이지 2로)
태고 스테이지 1 초반, 바위로 가득한 길에서 밟기로 바닥을 부수며 내려가보면 내세 스테이지 2 전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19) 태고 스테이지 1-2 (야마토 스테이지 7로)
태고 스테이지 1 초중반, 역시 바위로 가득한 길에서 바닥을 밟아 부수고 내려가면 야마토 스테이지 7 도입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0) 태고 스테이지 1-3 (야마토 스테이지 1로)
태고 스테이지 1 중반, 역시 바위로 가득한 길에서 중앙 부근을 밟로 밟아 부수며 내려가면 야마토 스테이지 1 전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1) 태고 스테이지 1-4 (야마토 스테이지 5로)
태고 스테이지 1 후반, 통나무가 하늘에서 떨어지기 시작할 무렵에 있는 바위로 가득한 곳을 밟아 부수며 내려가면 안에서 야마토 스테이지 5 중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2) 태고 스테이지 2-1 (내세 스테이지 1로)
태고 스테이지 2 초반, 노란색의 바위로 가득한 바닥을 부수고 내려가면 내세 스테이지 1 전반부에 계단형 지형으로 둘러싸인 지점으로 워프하는 워프존이 나온다.

22) 태고 스테이지 2-2 (내세 스테이지 5로)
태고 스테이지 2 중반, 노란색의 바위로 가득한 바닥을 지나 오른쪽 상단에 바위들이 보이는 지점, 귀와로 공중에 발판을 만들고 왼쪽의 바위를 부수면 안에서 내세 스테이지 5 후반부(내세3 워프존 직전)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3) 태고 스테이지 3-1 (내세 스테이지 5로)
태고 스테이지 3 초반, 얼음 기둥을 부수며 내려가면 숨겨진 아이템인 '부츠'를 먹을 수 있고, 내세 5 중반으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4) 태고 스테이지 3-2 (내세 스테이지 2로)
태고 스테이지 3 초중반, 역시 얼음 기둥을 부수며 밑으로 내려가면 내세 스테이지 2 전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5) 태고 스테이지 3-3 (내세 스테이지 1로)
태고 스테이지 3 중반부, 얼음 기둥을 지난 직후 왼쪽의 얼음 기둥 하나를 부수면 내세 스테이지 1 중반부(태고2로 가는 워프존 지점)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6) 태고 스테이지 3-4 (야마토 스테이지 4로)
태고 스테이지 3 중후반부, 고드름이 가득한 동굴로 들어가기 직전의 얼음 기둥을 부수며 내려가면 안에서 야마토 스테이지 4 중반부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27) 태고 스테이지 3-5 (야마토 스테이지 8로)
태고 스테이지 3 후반, 배경에 하얀 얼음 기둥으로 가득하고 빨간색 티라노 사우르스가 몰려오기 시작하는 지점. 이곳의 가장 큰 얼음 기둥을 부수며 내려가면 안에서 야마토 스테이지 8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이곳이 유일하게 야마토 스테이지 8로 갈 수 있는 워프존이므로 굉장히 중요한 곳이다.




[ 총평 ]

추억의 코나미 게임 중 하나. 데즈카 오사무의 걸작 극장판 애니메이션 '불새'를 소재로 한 오리지널 액션 게임으로, 원작에서 일부 컨셉만 따왔을 뿐 크게 상관은 없는 게임이다. 하지만 코나미가 탄생시킨 희대의 괴작 '철완 아톰'과는 달리 코나미의 명성에 걸맞게 게임성 자체는 제법 잘만든 게임이다. 특히 '귀와(鬼瓦)'라고 하는 블럭을 모으고, 생성하여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방식은 꽤나 독특한 점. 윤회 사상을 가진 '불새' 원작의 작품 컨셉과 부합되게 모든 시대가 몇개 스테이지의 무한 루프되는 구조란 것 또한 재미있다. 다만 숨겨진 워프존을 발견하지 못하면 다른 시대로 넘어갈 수 없고 같은 시대만 영원히 뺑뺑 돌게 되는 것이 문제. 워프존 위치에 대한 공략이 없이 하면 제대로 진행하기 꽤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다행히 당시 국내에서도 게임 월드에 워프존 공략이 수록되어 당시 국내 어린이들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클리어할 수 있었다. 코나미스러운 그래픽과 코나미스러운 사운드, 코나미스러운 액션성으로 그럭저럭 할만하게 잘 만들어진 추억의 게임이다.


핑백

덧글

  • holhorse 2015/05/23 18:19 #

    어렸을 적에는 저 워프존을 몰라서 똑같은 스테이지만 빙빙 돌다가 그림을 다 모으지 못해 G.G.....
  • 플로렌스 2015/05/24 09:35 #

    게임월드에서 공략이 나왔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