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불새 봉황편 (火の鳥 鳳凰編, 1987, Konami) #2 스테이지 소개 재믹스의 추억

[MSX] 불새 봉황편 (火の鳥 鳳凰編, 1987, Konami) #1 게임 소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스테이지 '참(斬)'과 '흉(凶)'에 이어 3번째 스테이지인 '사(邪)'부터 5번째 스테이지인 '무(武)'까지 소개.

길을 찾아가는 방법과 각 스테이지마다 있는 마음의 구슬을 먹는 방법을 표기한 일종의 간이 공략.


[ 스테이지 3. 사(邪) ]
스테이지가 시작하고 위로 올라가다보면 왼쪽으로 갈 수 있는 길이 나온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빠져나가면 보스 '사귀(邪鬼)'의 문이 나온다. 갈림길에서 그냥 위로 올라가면 반짝이는 불새 깃털 10개, 지도, 두루마리, 모래시계 등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막다른 길이니 왼쪽으로 빨리 빠져나가지 않으면 스크롤에 깔려 죽는다.

왼쪽으로 빠져나온 뒤 위로 가다보면 오른쪽으로 빠지는 길이 하나 나온다. 이 곳으로 들어가면 '여(如)'의 영목이 있다. 이곳에 길은 없으니 영목만 먹고 곧바로 왼쪽으로 되돌아 나와야만 한다. 어영부영하다가는 스크롤에 깔려죽기 쉬운 곳이다.

영목을 먹고 빠져나와 계속 위로 가다보면 길이 루프되어 다시 '사귀(邪鬼)'의 문이 나온다. '사귀(邪鬼)'의 문 왼쪽에는 들어갈 수 있는 길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봐야 막다른 길이다. 다음 그 위에 또 다시 왼쪽으로 들어가는 길과 오른쪽으로 들어가는 길이 나온다. 오른쪽은 이전에 나왔던 길이니 무시하고, 가본 적 없는 왼쪽 2번째 길로 들어가자. 그러면 '수(水)'의 문과 불새 조각이 있다. 불새 조각에서는 "가오우여, '수(水)'의 문을 지나가려면 광귀를 물리치고 '수(水)'의 영목을 얻지 않으면 안됩니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이제 위로 진행하자.

'수(水)'의 문과 불새 석상이 있던 지점에서 위로 조금 올라가면 왼쪽으로 나가는 길이 있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나가면 '여(如)'의 문이 나오고 '여(如)'의 영목이 있으면 곧바로 문이 열린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된다.

'여(如)'의 문을 지나 위로 올라가면 드디어 '사(邪)'의 영목이 나온다. 이것을 먹고 위로 올라가면 루프되어 스타트 지점으로 돌아오는데, 스타트 지점에서 조금 위로 올라가자마자 나오는 왼쪽으로 나가는 길을 통해 빠져나오면 곧바로 '사귀(邪鬼)'의 문. 들어가면 보스전이다.

보스인 '사귀(邪鬼)'는 화면 내를 이리저리 날아다니며 화염탄을 여러개 연속으로 발사한다. 해치우면 '공(空)'의 영목을 얻을 수 있다. 다음 위로 올라가면 '광(狂)'과 '참(斬)' 2개의 문이 있다. 여기에서 다음 스테이지인 '광(狂)'으로 가도 되지만 최초에 클리어했던 스테이지 '참(斬)'으로 가서 일단 다시 한번 클리어, 다음 '흉(凶)'으로 가서 기존에는 못들어갔던 '공(空)'의 문으로 들어가 '공(空)'의 구슬을 얻어도 된다.


[ 스테이지 2. 흉(凶) ]
스테이지 흉(凶)에서는 길따라 올라가다가 막다른 곳에서 오른쪽으로 턴, 다음 '망(亡)'의 문이 보이고 열리면 그 문으로 돌입, 다음 예전에 '흉(凶)'을 먹었던 길을 지나 오른쪽으로 나오자마자 바로 위의 왼쪽으로 가는 길로 들어가면 된다. 다음 위로 조금 올라가면 '공(空)'의 문이 나오는데 3번째 스테이지에서 '사귀(邪鬼)'를 해치우고 '공(空)'의 영목을 얻었기 때문에 문이 열린다. 문 안으로 들어가면 '공(空)'의 구슬을 얻게 된다. 이제 이곳도 다시 클리어하고 3번째 스테이지인 '사(邪)'도 다시 클리어하면 다시 위의 '광(狂)'과 '참(斬)'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제 다음 스테이지인 '광(狂)'으로 진행하면 된다.


[ 스테이지 4. 광(狂) ]
광(狂)의 문을 지나 스테이지가 시작되면 곧바로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갈 수 있는 길이 보인다. 오른쪽으로 가면 보스룸인 '광귀(狂鬼)'의 문이 있지만 현재는 못가니 일단 기억만 해두자. 왼쪽으로 나가면 선물상자를 얻을 수 있고, 위로 계속 올라가면 신발과 무당벌레가 나오는데 어차피 막힌 길이라 위에서도 왼쪽으로 나가야 하니 아이템이 필요없다면 곧바로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왼쪽으로 나와 위로 올라가면 계단형으로 막다른 길이 나온다. 왼쪽 끝에 나가는 길이 있으니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그러면 또 계단형 길이 나오며 왼쪽으로 가거나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이 갈림길은 빨간색 진흙인형 2개가 나란히 있는 곳이 포인트. 여기에서는 곧바로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왼쪽으로 나오면 아래 막힌 길 건너편에 '명(明)'의 구슬이 보인다. 위로 올라가는 길이 있지만 여기에서도 다시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다음 위로 계속 올라가면 '월(月)'의 영목을 얻을 수 있다.

'월(月)'의 영목을 얻고 위로 올라가면 곧바로 '월(月)'의 문이 나오며 열린다. 이제 '월(月)'의 문으로 들어가면 된다. 그러면 곧 '광(狂)'의 영목을 얻을 수 있다. 다음 위로 올라가다보면 오른쪽으로 가는 길이 보이지만 막다른 길이니 무시. 왼쪽 상단에 난 작은 길을 통해 위로 계속 진행하면 된다. 작은 길에서는 좌우에서 돌이 포위를 하는데 부딪히지 않게 빨리 지나치면 된다.

좁은 길을 통과해서 위로 올라오면 오른쪽으로 가는 길이 있지만 그곳은 예전의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올라왔을 때 있는 막다른 길이다. 한마디로 루프해서 오게 된 것. 이제 왼쪽의 길로 나가 계단형 지형이 나오고, 예전과 마찬가지로 왼쪽으로, 왼쪽으로 계속 간 뒤 위로 올라가면 '월(月)'의 문이 나온다. 이번에는 '월(月)'의 문으로 들어가지 말고 왼쪽으로 나가자.

왼쪽으로 나가면 또 왼쪽으로 갈 수도 있고 위로 갈 수도 있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보면 '명(明)'의 문과 불새 석상이 나온다. 이 불새 조각에서는 '명(明)'의 문을 열려면 무귀(武鬼)를 물리치고 '명(明)'의 영목을 얻고 와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왼쪽에 보이는 길로 나가자.

왼쪽으로 나가면 위로 올라가는 길이 있고 곧바로 스타트 지점으로 루프된다. 스타트 지점에 있는 광(狂)의 문을 통과 후 바로 오른쪽의 길로 들어가면 보스인 '광귀(狂鬼)'의 문이 나온다. 들어가면 보스전.

보스인 '광귀(狂鬼)'는 8방향으로 퍼져 나가는 탄을 쏘는 녀석이다. 탄을 쏜 뒤 사라지고 다른 장소에 나타나서 탄을 쏘는 것을 반복한다. '광귀(狂鬼)'를 이기면 '수(水)'의 영목을 얻게 된다. 다음 위로 가면 다음 스테이지인 '무(武)'로 가는 문이 나온다.


[ 스테이지 5. 무(武) ]
스타트 지점인 무(武)의 문을 통과하면 오른쪽으로 나가는 길과 불새 조각이 보인다. 여기에서는 "가오우여, 무(武)의 세계부터는 '전(転)'과 '생(生)'을 잘 사용하지 않으면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자아, 가십시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다. 오른쪽은 막다른 길이니 위로 계속 진행하자.

위로 진행하면 막다른 길이 나온다. 하지만 탄을 쏴보면 아무것도 없던 자리에 '전(転)'이라 쓰인 판이 생기고 건너편에는 '생(生)'이라 쓰인 판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 '전(転)'에 닿으면 건너편에 있는 '생(生)'으로 나오게 된다. 이렇게 이번 스테이지부터는 숨겨진 '생(生)'을 찾아 건너편의 '전(転)'으로 건너가며 길을 찾아가야만 한다.

막다른 곳을 건너 위로 가다보면 중앙에 좁은 길이 보인다. 하지만 이 길로 가지 말고 왼쪽 상단을 쏴보자. 그러면 '전(転)'이 나타난다. 이쪽을 통해 왼쪽 상단으로 건너가자. 건너간 직후 왼쪽으로 나가면 영목 '무(武)'가 있다. 영목 '무(武)'를 먹었으면 곧바로 오른쪽으로 나와 위로 진행하자.

오른쪽으로 나와 위로 진행할 때 주의할 점은 무턱대고 탄을 쏘지 않을 것. 좁은 길 상에 '전(転)'이 나타나서 어쩔 수 없이 워프하게 되어 중앙의 루프 지역으로 되돌아가게 된다. 탄을 쏘지 말고 재빨리 왼쪽 상단의 길로 나가도록 하자. 그러면 넓은 새로운 길로 나오게 된다.

넓은 새로운 길로 나와 위로 조금 가면 오른쪽으로 빠지는 길이 있다. 직전의 빨간 진흙인형을 쏴서 모래시계를 나오게 한 뒤, 모래시계를 먹어 시간을 멈춘 뒤에 오른쪽으로 나가보면 영목 '행(行)'을 발견할 수 있다. 영목 '행(行)'을 먹고 다시 왼쪽으로 나와 위로 진행하면 된다.

위로 진행하면 '행(行)'의 문이 나온다. 영목 '행(行)'을 먹었기 때문에 문이 열리는데 들어가면 막다른 길, 오른쪽 상단을 쏴보면 워프판 '전(転)'이 나타난다. 건너편으로 간 뒤에 위로 진행하지 말고 왼쪽으로 가서 탄을 쏴보면 또다시 '전(転)'이 나타난다. 이것을 통해 왼쪽 위의 길로 가자. 통상탄으로는 좁은 곳에서 옆이나 뒤로 탄을 맞추기 힘드니 무기를 엔(円)이나 육(六)으로 바꿔두면 편리하다.

왼쪽 상단으로 건너가면 왼쪽으로 나가는 길이 있다. 이쪽으로 나가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나가기 직전에도 워프판 '전(転)'이 있다는 것. 이걸 밟으면 다시 오른쪽의 루프 지역으로 가버리게 되니 절대 밟지 말고 바로 왼쪽으로 나가자. 왼쪽으로 나가면 또 새로운 넓은 곳이 나오는데 위로 가다보면 불새 조각과 '충(充)'의 문이 보인다. 불새 조각에서는 '충(充)'의 문을 들어가려면 '사귀(邪鬼)'를 물리치고 '충(充)'의 영목을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 이것은 치명적인 오류인데, '사귀(邪鬼)'를 물리치고 얻는 것은 '공(空)'의 영목이다.'충(充)'의 영목은 첫번째 스테이지 '참(斬)'에서 '참귀(斬鬼)'를 물리치고 받았다. 따라서 '충(充)'의 문은 무조건 저절로 열리도록 되어있다. 문제는 이곳으로 어떻게 들어가냐인데...

별 것 없다. 오른쪽 끝의 좁은 길에 '전(転)'이 숨겨져 있다. 이것으로 중앙의 '생(生)'으로 이동 후 그 밑에 숨겨진 '전(転)'을 찾아 다시 한번 왼쪽으로 워프! 다음 '충(充)'의 문으로 들어가면 된다. '충(充)'의 문 안에는 '충(充)'의 구슬이 있다. 이것을 먹고 다시 밑으로 내려와 왼쪽으로 빠져나가야 한다. 시간이 꽤 촉박하기 때문에 스크롤에 깔려죽기 딱 좋은 곳이다. 무사히 '충(充)'의 구슬을 먹고 왼쪽으로 빠져나왔다면 위로 올라가는 길에 보스에게 가는 '무귀(武鬼)'의 문이 보인다. 오른쪽으로 나가는 길도 있지만 더이상 볼 일은 없으니 곧바로 보스문으로 들어가자.

보스인 '무귀(武鬼)'는 회전하는 낫을 여러개 발사한다. 게다가 이 낫은 화면 하단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무귀(武鬼)'에게 되돌아간다. '무귀(武鬼)'를 해치우면 '명(明)'의 영목을 받을 수 있다. 다음 위로 가면 마지막 스테이지인 '노(怒)'와 2번째 스테이지였던 '흉(凶)'으로 가는 문이 있다. 어차피 각 스테이지마다 있는 마음의 구슬 5개을 모두 모으지 않으면 '노(怒)' 스테이지에 가도 최종보스인 '노귀(怒鬼)'가 나오질 않는다. 따라서 2번째 스테이지였던 '흉(凶)'으로 다시 가자.


[ 스테이지 2. 흉(凶) ]
2번째 스테이지였던 '흉(凶)'에서는 '공(空)'의 구슬을 얻을 수 있는데 3번째 스테이지에서 '사귀(邪鬼)'를 해치우고 '공(空)'의 영목을 얻었다면 먹을 수 있다. 이는 위에서 소개했으니 이미 먹었다면 재빨리 보스인 '흉귀(凶鬼)'를 클리어하고 곧바로 3번째 스테이지 '사(邪)'로 가면 된다.



[ 스테이지 3. 사(邪) ]
3번째 스테이지 '사(邪)'에는 '수(水)'의 구슬이 있다. 이는 4번째 스테이지 '광(狂)'에서 '광귀(狂鬼)'를 물리치고 '수(水)'의 영목을 얻어야만 된다. 이미 4번째 스테이지는 클리어했으니 이제는 들어갈 수 있다. 가는 방법은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간 뒤 왼쪽 길로 나가고, 보스문을 지나 위로 간 뒤 왼쪽에 보이는 2개의 길 중 위쪽 길을 통해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그러면 '수(水)'의 문이 나오고, '수(水)'의 구슬을 얻을 수 있다. 왼쪽으로 나가면 곧바로 빨간 진흙인형이 있는데 여기에서 모래시계가 나온다. 이걸로 시간을 멈추자. 왼쪽 끝의 진흙인형에서는 나침반이 나온다. 워프가 가능하다면 곧바로 다음 스테이지로 빠져나가도 되지만 안된다면 그냥 목숨 하나 버린다 생각하고 스크롤에 깔려 죽고 다시 스테이지 사(邪)의 처음부터 시작 후, 왼쪽으로 나가 보스를 물리친 뒤 다음 스테이지로 가면 된다. 여기에서는 4번째 스테이지 '광(狂)'과 첫번째 스테이지 '참(斬)' 으로 갈 수 있는데, 첫번째 스테이지 '참(斬)'에 있는 '천(天)'의 구슬을 아직 안먹었으니 일단 다시 최초 스테이지로 되돌아가자. '참(斬)'의 구슬은 2번째 스테이지에서 '흉귀(凶鬼)'를 이긴 뒤 받은 '참(斬)'의 영목이 있어야만 얻으러 갈 수 있다.


[ 스테이지 1. 참(斬) ]
스테이지 '참(斬)'의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길따라 가다보면 곧바로 '천(天)'의 문이 나온다. 예전엔 왼쪽으로 빠졌지만 이번엔 문으로 들어가면 된다. 문으로 들어가 늪을 건너며 왼쪽으로 나가면 좁은 길을 따라 위로 올라가게 되고 그곳에서 '천(天)'의 구슬을 얻을 수 있다. '천(天)'의 구슬을 얻고 위로 쭉 올라와 왼쪽으로 나가 보스를 물리치면 다시 2번째 스테이지 '흉(凶)'으로 가게 된다. 참(斬)-흉(凶)-사(邪) 순으로 클리어하면 다시 4번째 스테이지 '광(狂)'과 첫번째 스테이지 '참(斬)'의 갈림길이 나오고, 이번엔 4번째 스테이지 '광(狂)'으로 가면 된다.


[ 스테이지 4. 광(狂) ]
광(狂)의 스타트 지점에서 왼쪽으로 나가는 길을 한 번, 두 번, 다음 '월(月)'의 문 앞에 있는 길까지 세 번 왼쪽으로 나가면 왼쪽으로 가거나 위로 올라가는 길이 나온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면 '명(明)'의 문이 나온다. 다음 길을 따라 진행하면 '명(明)'의 구슬을 얻을 수 있다. '명(明)'의 구슬을 얻고 길을 따라 나와 위로 가면 '월(月)'의 문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된다. 다음 예전에 했던 것처럼 진행하여 보스를 클리어하고 5번째 스테이지 '무(武)'로 가면 된다.


[ 스테이지 5. 무(武) ]

'무(武)'에서는 이미 '충(充)'의 구슬을 먹었으니 곧바로 보스를 클리어하고 최종 스테이지인 '노(怒)'로 가면 된다.

스테이지마다 하나씩 있는 그놈의 '마음의 구슬' 때문에 왔던 스테이지를 수도 없이 다시 클리어하며 빙빙 돌게 만든다. 쉽게 하려면 두루마리를 6개 먹고 나침반을 먹은 뒤 F5키를 눌러 곧바로 원하는 스테이지로 워프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게 1회용인지라 다시 워프하려면 두루마리를 다시 6개 먹고 다시 나침반을 먹어야 한다. 비기가 있긴 하지만 정석대로 하자면 꽤나 힘들긴 하다.

최종 스테이지인 '노(怒)'와 엔딩 및 비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MSX] 불새 봉황편 (火の鳥 鳳凰編, 1987, Konami) #3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holhorse 2015/05/09 16:06 #

    마음의 구슬을 모으는 작업이 진짜 고통스러워 보입니다. 빙빙 돌고 갔던데 또 가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