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불새 봉황편 (火の鳥 鳳凰編, 1987, Konami) #3 엔딩 및 비기 재믹스의 추억

[MSX] 불새 봉황편 (火の鳥 鳳凰編, 1987, Konami) #2 스테이지 소개에 이어지는 포스팅.

최종 스테이지인 '노(怒)'에 대한 소개와 엔딩 및 비기.


[ 스테이지 6. 노(怒) ]
최종 스테이지 '노(怒)'의 스타트 지점에서 곧바로 오른쪽으로 가는 길이 나온다. 이곳은 막다른 길이니 무시하고 위로 계속 진행하자. 무시무시한 얼굴의 한냐들이 탄을 쏘는데 이녀석들은 움직이지 않지만 제법 맷집이 있어 파괴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무기 중 탄막 바리어를 겸하는 엔(円)이 꽤 도움이 된다. 위에 가면 3개의 길이 나오는데 그 중 왼쪽 상단의 길로 나가도록 하자.

왼쪽 상단 길로 빠져나와 위로 쭈욱 올라오면 왼쪽으로 나가는 길이 또 나온다. 이곳으로 나가면 조금 넓은 곳으로 나오게 된다. 넓다고는 해도 한냐가 가득하다. 위에는 3개의 갈림길이 있는데 이 중에서 맨 오른쪽으로 올라가도록 하자. 맨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사(死)'의 영목이 있다.

'사(死)'의 영목을 먹은 지점은 막다른 길인데 탄을 쏴보면 숨겨져 있는 '전(転)'을 찾아낼 수 있다. 이것을 통해 건너편의 '생(生)'으로 건너가면 된다. 다음 위로 가다보면 먼저 왼쪽으로 나가는 길이 있는데 막다른 곳이니 무시, 다음 위로 가다보면 오른쪽으로 나가는 길이 나오는데 예전에 왔던 길이고 막다른 곳이니 무시. 쭉 올라가면 아까 '사(死)'의 영목을 먹은 3개의 갈림길이 나온다. 이번엔 맨 왼쪽 길로 나가도록 하자. 그러면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올라왔을 때의 길과 이어진다.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올라왔을 때 최초로 맞닥뜨린 3개의 갈림길이 다시 나오는데, 이번엔 왼쪽이 아닌 중앙의 좁은 길을 돌파하자. 그러면 '사(死)'의 문이 나오고 열린다. 이 문으로 들어가면 '노(怒)'의 영목을 얻을 수 있다.

'노(怒)'의 영목을 얻은 지점에서 왼쪽으로 나가면 보스에게 가는 길이지만 통상 시간이 부족해서 스크롤 때문에 놓치고 지나가기 쉽다. 일단 위로 계속 가면 스타트 지점으로 돌아가니, 다시 스타트 지점에서 위로 진행하여 3개의 갈림길 중 가운데를 선택, 다시 '사(死)'의 문을 통과한 뒤 이번엔 곧바로 왼쪽으로 나가면 된다. 왼쪽으로 나가 한냐를 물리치거나 피하며 위로 계속 올라가면 드디어 최종보스인 '노귀(怒鬼)'의 문이 나온다. 한냐로 둘러싸여 있는데 한냐를 격파하며 문으로 돌입하자.

만일 각 스테이지마다 있는 마음의 구슬을 회수하지 않고 그냥 왔다면 불새로부터 '노귀(怒鬼)'와 싸우려면 마음의 구슬이 5개 필요하다는 말을 듣는다. 그리고 4번째 스테이지 '광(狂)'으로 나가게 된다.

각 스테이지마다 있는 마음의 구슬 천(天), 공(空), 수(水), 명(明), 충(充)을 모두 모았다면 보스룸 안에서 곧바로 최종보스 '노귀(怒鬼)'가 나타난다. '노귀(怒鬼)'는 회전하며 발사되는 날을 4개씩 발사하며, 다른 보스들과 달리 화면 밑으로도 내려온다. 최종 보스답게 다른 보스들보다는 패턴이 조금 어려운 편이다.'노귀(怒鬼)'를 해치우면 대망의 엔딩이 펼쳐진다.


[ 엔딩 ]
반짝이는 별을 보며 땅 위에 서있는 가오우(我王, 아왕).
가오우는 서서히 하늘로 떠오른다.
그리고 불새가 나타나 가오우를 데리고 간다.
불새는 화면 위로 서서히 사라진다.
불새 : "가오우여, 드디어 당신은 올바른 마음을 가진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당신 자신과의 싸움에 이긴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악령들은 언제나 인간의 마음 속에 들어오려고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오우여, 자아 가십시오!
새로운 당신의 길을 이 세상에 사랑이 있는 한..."

불새 봉황편 - 끝 -

다음 멋진 엔딩 음악과 함께 스탭롤이 흐른다. SPECIAL THANKS에는 맨 끝에 'AND YOU'라고 써있다. 스탭롤이 끝나고 난 뒤에는 언제나처럼 PRESENTED BY KONAMI.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코나미 로고가 나오며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 비기 ]

1.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로 스테이지 셀렉트
코나미에서 발매한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GAME MASTER II)'를 슬롯1(슬롯번호가 큰 쪽)에, 불새를 술롯2(슬롯번호가 작은쪽)에 넣고 기동한다. 다음 메인 메뉴에서 2번째의 MODIFY를 선택한다. MODIFY MODE MENU에서 첫번째 MODIFT STAGE NUMBER를 선택 후 리턴(엔터)키를 누른다.

다음 원하는 스테이지 수(1~6)를 직접 키보드로 입력 후 리턴(엔터)키를 눌러 이전 화면으로 빠져나온다. 다음 START GAME을 선택 후 스페이스 바를 눌러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부터 원하는 스테이지부터 시작할 수 있다. 단, 스테이지 6 '노(怒)'는 선택해도 그냥 첫번째 스테이지인 '참(斬)'부터 시작된다. 1~5 스테이지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2.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로 가오우 목숨수 설정
코나미에서 발매한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GAME MASTER II)'를 슬롯1(슬롯번호가 큰 쪽)에, '불새'를 슬롯2(슬롯번호가 작은쪽)에 넣고 기동한다. 다음 메인 메뉴에서 2번째의 MODIFY를 선택한다. MODIFY MODE MENU에서 2번째 MODIFT PLAYER NUMBER를 선택 후 리턴(엔터)키를 누른다.

다음 캐릭터의 원하는 목숨수(1~99)를 직접 키보드로 입력 후 리턴(엔터)키를 눌러 이전 화면으로 빠져나온다. 다음 START GAME을 선택 후 스페이스 바를 눌러 게임을 시작하면 입력한 캐릭터의 목숨수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목숨수를 99로 입력하고 시작하면 현재 플레이 중인 캐릭터를 제외하고 남은 목숨수가 98 표시된다.


3.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로 일시 정지 및 1컷씩 이동
'게임을 10배 즐기는 카트리지'로 불새를 기동 후, 게임 도중 STOP(PageUp)키를 누르면 게임이 정지된다. 다음 ;키를 누르면 한 컷씩 움직인다. 해제하려면 다시 STOP키를 누르면 된다. STOP기능은 F1으로 하는 포즈 기능과 달리 아무때나 일시 정지시킬 수 있고 해제시킬 수 있다.


4. '킹콩 2'의 세이브 기능
'불새'에는 특이하게도 '킹콩 2'의 세이브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코나미에서 발매한 '킹콩 2'를 슬롯1(슬롯번호가 큰 쪽)에, '불새'를 슬롯2(슬롯번호가 작은쪽)에 넣고 기동한다. 다음 '킹콩 2' 게임 도중에 F4키를 눌러 INFUT FILE NAME이 뜨면 6문자로 된 영문 파일명을 입력하면 된다. 단, 이 기능을 쓰려면 MSX용 데이터 레코더가 연결되어 있어야만 한다.


[ 패스워드 ]
게임 도중 F1을 누르면 게임이 포즈(일시정지)된다. 다음 HOME을 누르면 현재의 패스워드 화면이 나오는데, 이 화면에서 다시 한번 HOME을 누르면 패스워드 입력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특정 패스워드를 입력 후 리턴(엔터)을 누르면 다양한 조작이 가능하다.


5. 패스워드 '터보'로 최대치까지 스피드 업
패스워드 화면에서 'TURBO'라고 입력하면 조리를 3개 갖춘 상태가 된다. 조리는 스피드 업 아이템으로 3대가 최대치. 즉, 스피드가 최대치인 상태가 된다. 최대치 스피드 업 패스워드가 '터보'라니!


6. 패스워드 '여기는 어디?'로 지도 6개
패스워드 화면에서 'KOKOWADOKO'라고 입력하면 지도를 6개 갖춘 상태가 된다. 지도는 F4키를 눌러 현 스테이지의 지도 화면을 딱 한번 볼 수 있는 1회용 아이템이다. 패스워드가 '여기는 어디(ここはどこ)'인 것이 재미있다.


7. 패스워드 '어디에서나 맵'으로 두루마리 6개
패스워드 화면에서 'DOKODEMOMAP'라고 입력하면 두루마리를 6개 갖춘 상태가 된다. 두루마리는 6개 갖추고 있으면 F5키를 눌러 스테이지 구성을 볼 수 있는 아이템이다. 패스워드가 '어디에서나 맵(どこでもマップ)'인 것이 재미있다.


8. 패스워드 '호이호이호이의 호이'로 나침반 9회
패스워드 화면에서 'HOIHOIHOINOHOI'라고 입력하면 방위자석(나침반)을 9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나침반은 F5키를 눌러 나오는 스테이지 구성 화면에서 원하는 스테이지로 워프 가능한 아이템으로 원래 1회만 사용 가능하다. 이것으로 원하는 스테이지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9. 패스워드 '울트라 박스'로 상자가 9개
패스워드 화면에서 'ULTRABOX'라고 입력하면 손궤(상자)를 9개 가진 상태가 된다. 이 아이템은 컨티뉴 시 죽기 전에 갖고 있던 아이템을 유지시켜주는 1회용 아이템이다. 이것으로 9번 죽어도 아이템 유실 걱정은 없다.


10. 패스워드 '하야메'로 연사력 최대치 만들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HAYAME'라고 입력하면 연사력을 올려주는 아이템 '무당벌레'가 3개 있는 상태가 되어 연사력이 최대치가 된다. 원작에서 가오우가 살해한 아내 '하야메'의 정체가 무당벌레였기 때문. 패스워드가 'HAYATE'로 잘못 알려지기도 했는데 반드시 'HAYAME'라고 입력해야만 된다.


11. 패스워드 '오토샷'으로 자동 연사
패스워드 화면에서 'AUTOSHOT'라고 입력하면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만 있어도 자동으로 샷이 나가게 된다. 편리한 기능이다.


12. 패스워드 '깃털아 빛나라'로 모든 깃털이 빛나는 깃털로 변화
패스워드 화면에서 'HANEYOKAGAYAKE'라고 입력하면 게임 중에 나오는 모든 깃털이 깃털 10개 짜리인 빛나는 깃털로 바뀐다. 빛나는 깃털 패스워드가 '깃털아 빛나라(羽よ輝け)'인 것이 재미있다.


13. 패스워드 '메탈 슬레이브'로 깃털 200개
패스워드 화면에서 'METALSLAVE'라고 입력하면 깃털을 200개 갖춘 상태가 된다. 이제 깃털 걱정 없이 곧바로 F2키를 눌러 자유롭게 무기를 파워업 할 수 있다.


14. 패스워드 '가오오오오오오오오오오'로 목숨수 10개 추가
패스워드 화면에서 'GAOOOOOOOOOOH'라고 입력하면 가오우의 현재 목숨수에 목숨수 10개가 추가된다.


15. 패스워드 '풀 아이템이예용'으로 모든 아이템 1개씩 갖추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FULLITEMDAYOON'라고 입력하면 진흙인형에서 나오는 모든 아이템을 1개씩 갖춘 상태가 된다. 단, 보스를 해치우거나 직접 찾아서 얻어야 하는 영목과 마음의 구슬은 제외되어 있다. 모든 아이템이라 패스워드가 '풀 아이템이예용(フルアイテムだよん)'인 것이 재미있다.


16. 패스워드 '수퍼볼'로 모든 마음의 구슬 갖추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SUPERBALL'라고 입력하면 마음의 구슬 5개를 모두 갖춘 상태가 된다. 이것으로 구슬을 얻기 위해 클리어한 스테이지들을 수차례 반복하여 진행할 필요 없이 스테이지를 순서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


17. 패스워드 '바람기 많은 사람이네요'로 모든 영목 갖추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KINOOOIHITODANE'라고 입력하면 모든 영목을 갖춘 상태가 된다. 이것으로 모든 문이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곧바로 구슬을 얻고 곧바로 보스를 해치우며 스테이지 순서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 패스워드가 '바람기 많은 사람이네요(気の多い人だね)'인 것이 재미있다.


18. 패스워드 '뭐지 뭐지 뭐지'로 프리플레이
패스워드 화면에서 'NANDANANDANANDA'라고 입력하면 프리플레이 모드가 된다. '프리플레이'란 목숨수가 무한인 상태로, 죽어도 죽어도 계속 그자리에서 이어서 할 수 있다. 프리 플레이 패스워드가 어째서 '뭐지 뭐지 뭐지(何だ 何だ 何だ)'일까?


19. 패스워드 ' I LOVE 火の鳥'로 무적
패스워드 화면에서 'ILOVEHINOTORI'라고 입력하면 무적이 된다. 이것으로 적탄이나 적의 몸에 부딪혀서 죽을 일은 없으나 오토 스크롤에 깔리면 죽게 된다.


20. 패스워드 '엔드데모가 보고 싶구나'로 엔딩 보기
패스워드 화면에서 'ENDDEMOGAMITAINA'라고 입력하면 화면이 암전되며 엔딩이 시작된다.'ENDDEMOMITAINA'라고 패스워드가 잘못 알려지기도 했는데 중간에 GA가 없으면 안된다. 패스워드가 '엔드데모가 보고 싶구나(エンドデモが見たいな)'인 것이 재미있다.




[ 총평 ]

그래픽, 음악, 게임성 모두 흠잡을 곳 없는 코나미 1987년 MSX2 종스크롤 슈팅 게임의 명작. 코나미의 '마성전설'을 처음 해봤을 때의 그 즐거움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훨씬 파워업한 형태의 게임이다. 스테이지가 종스크롤 일자 진행이 아니라 무한 루프되는 구조에서 좌우로도 길이 있어 숨겨진 영목을 찾아 닫힌 문을 열며 진행해야 하는 것이 게임의 특징. 최종 보스를 만나기 위해 기존에 클리어한 스테이지를 다시 찾아가 마음의 구슬을 모아야 하는 것 또한 특이한 점이다. 동일한 스테이지의 반복 플레이라는 게임 구조로 인해 잘못하면 지루해질 수 있으나 뛰어난 게임성으로 이를 커버하고 있다. 코나미 슈팅 게임답게 제법 난이도도 있으나 엄청나게 다양한 패스워드 비기로 인해 초보부터 시작하여 고수까지 각자 자기 실력과 취향에 맞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 

핑백

덧글

  • windxellos 2015/03/20 09:33 #

    탄환 강화 패스워드는 아마 HAYAME 였을 겁니다. 무당벌레가 최대치가 되는 걸로 기억합니다.
    엔딩 패스워드는 길어서 저도 잘 기억이 안 나네요.
  • 플로렌스 2015/03/20 12:58 #

    감사합니다. 하야메였군요. 내용에 추가했습니다.
  • 펭귄대왕 2015/03/20 10:21 #

    엔딩보기는 ENDDEMOGAMITAINA라고 합니다.
  • 플로렌스 2015/03/20 12:58 #

    감사합니다. '가'가 하나 빠졌군요...내용에 추가했습니다.
  • 타누키 2015/03/20 11:07 #

    헐 저런 카트리지를;;;
  • 플로렌스 2015/03/20 12:58 #

    무려 공식 닥터 같은 것이었지요.
  • 2015/03/20 13:5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3/20 18:0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holhorse 2015/05/23 18:19 #

    킹콩2? 저런 게임도 있었던가....
  • 플로렌스 2015/05/24 09:34 #

    음악 좋아요.
  • 성격급한 사냥꾼 2016/01/27 10:49 #

    오랜만에 또 놀러왔습니다. 마성전설의 발전된 버전이 불새라면, 불새의 발전된 버전은 어떤 게임들이 있을까요? 그러고보니 마성전설2가 어마어마하게 발전한 것이 악마성 드라큘라X 월하의 야상곡으로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87년에 나온 마성전설2가 97년에 월하의 야상곡으로 발전했는데 그러면 2007년에 과연 그 정도의 발전된 모습으로 월하를 잇는 게임이 나왔는지요? 2017년이 코 앞인 지금 나오는 게임은 97년의 월하에 비해 얼마나 발전했는지? 제가 2005년도 이후에는 게임을 할 수가 없어서 이런 발전상이 많이 궁금하네요 ㅎㅎ 코나미 메가롬팩들이 나오기 시작한게 벌써 30년 가까이 되었다니 세월 참... 딜럭스박스, 골든박스, 블랙박스, 디스크드라이브, 데이터 레코더, CPC-300 ... 추억의 이름들
  • 플로렌스 2016/01/30 00:25 #

    애석하게도 2D 탐색형 어드벤쳐 방식의 악마성의 계보는 2008년 3DS판 빼앗긴 각인 이후로 제대로 된 작품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코나미가 게임 사업을 거의 철수해서 앞으로 꿈도 희망도 없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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