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메트로이드 (メトロイド, 1986, Nintendo) #2 스테이지 진행 패밀리 컴퓨터

[FC] 메트로이드 (メトロイド, 1986, Nintendo) #1 게임 소개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브린스타(BRINSTAR)에서 모프볼, 미사일 탱크, 에너지 탱크, 폭탄, 아이스빔, 롱빔을 얻고,
노르페어(NORFAIR)에서 미사일 탱크 2개, 하이점프, 스크류 어택을 얻은 사무스 아란.
이제 브린스타에 다시 되돌아가서 바리어 수트를 얻을 차례다.


[ 브린스타 (BRINSTAR) ]
노르페어에서 브린스타로 되돌아온 뒤 제5에리어를 통과하여 왼쪽으로 되돌아 나가자. 왼쪽 끝까지 나가면 세로로 긴 지역으로 나오게 되는데 위로 계속 올라간다. 도중에 좌우에 블루게이트가 있지만(오른쪽은 제4에리어) 무시하고 위로 끝까지 올라가면 오른쪽에 또 하나의 블루게이트가 보인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제3에리어. 예전엔 가본 적 없는 에리어다.

제3에리어에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막힌 곳이 나온다. 이곳은 모프볼로 변해 폭탄을 써서 부순 뒤 통과하면 된다. 4개의 회색 관이 나오는데, 그 중 맨 위나 위에서 2번째로 진행하자. 관 속에서도 적 '지마'가 나오니 폭탄을 까랑 적을 해치우며 진행해야 한다.

오른쪽으로 나오면 좁은 방이 나오는데, 오른쪽의 블루게이트로 나가지 말고 방 한가운데보다 살짝 왼쪽에서 천장을 향해 빔을 쏘자. 그러면 천장이 뚫리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천장 블럭이 복구되기 전에 점프하여 복구된 블럭을 밟고 다시 점프하는 식으로 위로 진행. 그러면 왼쪽 상단에 블루게이트가 있는 폐쇄된 방이 보인다. 발판이 없기 때문에 점프해서 빔을 쏴서 블루게이트를 없앤 뒤, 블루게이트가 복구되기 전에 다시 점프해서 문 안으로 들어가야만 한다. 노르페어에서 '하이 점프'를 얻고 왔어야만 저 위치까지 점프할 수 있다.

왼쪽 상단의 블루게이트로 들어가서 왼쪽 끝까지 진행하면 레드게이트가 나온다. 미사일 5발로 파괴 후 들어가면 아이템 룸. 구슬 속에는 '바리어 수트'가 들어있다. 바리어 수트를 먹으면 사무스 아란의 방어력이 늘어나서 용암에서 데미지를 받지 않게 되며 적의 공격에 닳는 에너지 또한 경감된다. 난이도가 높은 이 게임에서는 상당히 중요한 방어계 아이템이다.

바리어 수트를 먹었으면 다시 오른쪽으로 나와 방의 중앙 부근보다 조금 왼쪽에서 폭탄으로 바닥을 뚫으며 제3에리어로 내려오자. 다음엔 아까는 가보지 않은 오른쪽의 블루게이트로 진행. 계속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미사일'을 먹을 수 있다.

미사일 탱크를 먹고 오른쪽으로 가면 막다른 곳이지만 천장을 향해 빔을 쏴보면 천장이 뚫린다. 다음 높이 점프한 뒤 오른쪽 벽 속으로 파고들 수 있는데, 모프볼로 변해서 폭탄을 써가며 오른쪽으로 계속 가다보면 벽을 빠져나갈 수 있다. 벽을 통과한 직후에 '에너지 탱크'를 먹을 수 있다.

다음 왔던 길을 거슬러서 왼쪽으로 진행, 이 게임의 스타트 지점이 있는 제1에리어를 향하자. 진행 도중 모프볼로 통과해야 하던 곳이 하나 있는데, 이곳의 왼쪽에서 하이점프로 천장을 쏴보면 에너지 탱크가 하나 숨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하이점프로도 먹을 수 없을 만큼 높이 있다는 것이 문제. 여기에서는 급강하 하며 공격해오는 적 '스쿠리'를 아이스빔으로 얼린 뒤 발판으로 삼아야만 천장에 숨겨진 에너지 탱크를 먹을 수 있다.

에너지 탱크도 먹었으면 이제 왼쪽으로 가자. 가는 도중 블럭이 있고 '지마'가 블럭을 따라 돌아다니는 작은 방이 하나 있는데 '폭탄'을 얻은 현 시점에서는 바닥의 블럭을 폭탄으로 부술 수 있다. 모프볼로 변해 폭탄으로 바닥을 부수고 밑으로 내려가자. 그러면 블루게이트가 하나 있는데 괴물 석상 하나가 눈에 띈다. 이것은 보스룸 표시로, 이곳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보스룸 '크레이드(KRAID)'로 향하게 된다.


[ 제1보스 크레이드 (KRAID) ]
보스 '크레이드'가 있는 보스룸. 매뉴얼에서는 '소보스의 방'이라고 하지만 방이라고 하기엔 꽤 넓은 미로로 되어있다. 크레이드가 소보스라 하기엔 꽤 강한데다가. 일단 크레이드의 스타트 지점에서 밑으로 내려오면 왼쪽에 블루게이트, 오른쪽에 레드게이트가 있다. 미사일로 레드게이트를 부수고 오른쪽으로 가보면 미사일이 있다.

다음 왼쪽으로 나와 이번엔 블루게이트로 들어가보자. 벽으로 막혀있지만 모프볼로 변해 봄점프를 사용하면 벽 속으로 파고들 수 있다. 이후 폭탄을 써서 벽을 뚫으며 왼쪽으로 진행하면 '미사일'이 또 나온다. 이것도 먹고 다시 오른쪽으로 빠져나오자.

다시 나와 이번엔 아래로 진행하자. 아래쪽에 또 왼쪽에는 블루게이트, 오른쪽에는 레드게이트가 있다. 모든 배경이 위쪽과 완전히 똑같이 생겨서 헷갈리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선 오른쪽의 레드게이트로 들어가보자.

들어가서 용암을 건너보면 막다른 길이 나온다. 이곳 역시 벽에 숨겨진 통로가 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빔으로 벽을 부순 뒤 봄점프를 이용하여 벽 속에 파고들어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벽 건너편에는 '에너지 탱크'가 있다. 먹는 방법이 조금 까다로운데, 왼쪽의 기둥 위에서 모프볼로 변한 뒤 오른쪽으로 굴러가 오른쪽 하단의 틈새로 파고든 뒤 일어나서 점프하여 에너지 탱크를 먹으면 된다. 빠져나오는 것은 위쪽에서 봄점프를 이용하면 된다.

왼쪽으로 다시 빠져나온 뒤 이번엔 아래로 진행하자.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레드게이트가 보이는데 한번에 들어갈 수 없다. 벽을 타고 움직이는 큼직한 눈의 게딱지 '지라'와 날아다니는 '릿파'를 아이스빔으로 얼려 발판으로 만들어 들어가야만 한다.

레드게이트로 들어가 파란색 블럭으로 되어있는 용암 지역을 통과하여 오른쪽으로 나오면 세로로 긴 지역이 나온다. 여기에서 이제 아래로 진행해야 하는데...

아래로 내려오면 바로 왼쪽에 블루게이트가 하나 있다. 이곳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미사일'을 먹을 수 있다. 미사일은 탄수 제한이 있다보니 이렇게 탄수를 늘릴 수 있는 아이템은 꼬박 먹어두는 것이 편하다. 미사일을 먹었으면 다시 오른쪽으로 돌아나오자.

다음 세로로 긴 지역에서 최하단까지 내려가서 왼쪽에 보이는 블루게이트로 들어간다. 파란색 블럭의 통로를 통과하여 왼쪽으로 나가면 보스 직전이라고 경고하는 듯한 좀 유치한 괴물 모양의 오브제로 구성된 방이 나온다. 들어가자마자 파리괴물 '기가'가 달려드니 아이스빔으로 얼리고 바로 해치우자. 왼쪽의 레드게이트를 부수고 들어가면 드디어 첫번째 보스 '크레이드'가 나온다.

제1보스 '크레이드'. 고슴도치처럼 생긴 우주괴물인데 전방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고 상단을 향하여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부메랑 같은 탄도 발사한다. 사무스의 공격을 가시로 막는 기묘한 녀석으로 첫번째 보스인데도 무지막지하게 강하다. 아이스빔으로 가시를 얼리고 모프볼로 변해 바닥에 폭탄을 깔아놓는 전법을 활용하자. 에너지 탱크를 여러개 먹어놨다면 어떻게든 이길 수 있다.

웬만한 고수가 아니라면 보스를 해치운 뒤 라이프가 간당간당할 것이다. 오른쪽 용암으로 뛰어내려 세로로 나열된 파란색 블럭 4개 중 맨 아래를 쏴보면 숨겨진 '에너지 탱크'가 나온다. 이것을 먹으려면 블럭이 막히기 전에 보스가 있던 곳 오른쪽 끝에서 모프볼로 변한 뒤 봄점프를 써서 오른쪽으로 튀어올라 에너지 탱크가 있는 곳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에너지 탱크를 먹으면 모든 에너지가 전량 회복되니 이것으로 안심!

첫번째 보스 '크레이드'를 해치운 이상 이 보스룸 지역에 더이상 볼 일은 없다. 이제 왔던 길을 거슬러 올라가 첫번째 스테이지 '브린스타'로 되돌아가야 한다. 문제는 돌아가는 방법이다. 들어오는 것은 쉽지만 나가는 것이 어렵다. 올 때엔 그냥 밑으로 떨어지기만 하면 됐는데 올라갈 때엔 세로로 긴 바위블럭을 쏴서 부순 뒤, 그 사이로 파고들어가서 블럭이 복구되기 전에 점프 후, 복구된 블럭을 밟고 다시 위쪽의 블럭을 쏘고, 다시 복구되기 전에 점프해서 복구되는 순간 밟고...이것을 반복하며 위로 올라가야 한다. 문제는 블럭을 없애는 순서나 점프 타이밍이 조금만 어긋나도 블럭에 밀려 데미지를 입으며 아래로 추락한다. 아무리 많이 올라가도 한번 추락하면 맨 밑바닥까지 떨어질 수 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짜증나는 지역이다.


[ 브린스타 (BRINSTAR) ]
브린스타의 제1보스 '크레이드'를 해치웠으니 이번엔 노르페어에 있는 제2보스 '리들리'를 해치우러 갈 차례다. 크레이드에서 브린스타로 무사히 돌아왔으면 노르페어로 진행하자.


[ 노르페어 (NORFAIR) ]
노르페어에서 제2보스 '리들리'가 있는 보스룸으로 가는 것은 쉽다. 노르페어의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끝까지 간 뒤, 세로로 긴 지역까지 가자. 아래로 가는 것이 진행방향이긴 한데 일단 위로 가자. 위로 계속 올라가다보면 막힌 길이 나오는데 이곳의 왼쪽에 있는 블루게이트로 들어가면 미사일이 3개 연속으로 있는 에리어고, 천장의 오른쪽에서 2번째 위치를 뚫고 한칸 더 올라간 뒤 왼쪽에 있는 블루게이트로 들어가면 미사일이 2개 연속으로 있는 에리어다. 한번에 미사일을 25개 늘릴 수 있으니 먹어두는 것이 좋다.

세로로 긴 지역에서 아래로 끝까지 진행하면 바닥으로 막혀있다. 이곳에선 오른쪽에서 2번째 블럭을 폭탄으로 바닥을 부수며 내려갈 수 있다. 그 다음에도 맨 아래로 진행하여 최하단 왼쪽에 있는 블루게이트를 통해 왼쪽으로 계속 진행하면 된다.

세로로 긴 지역에서 아래로 계속 내려가 노르페어의 최하층에서 왼쪽 끝까지 나가면 세로로 길면서 폐쇄된 지역이 나온다. 바로 아래 바닥의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블루게이트가 하나 나오는데 들어가보면 제2보스룸을 나타내는 괴물 석상 2개가 있다. 이곳의 승강기로 내려가면 제2보스 '리들리'를 향하게 된다.


[ 제2보스 리들리 (RIDLEY) ]
리들리의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좌우에 블루게이트가 있다. 진행방향은 오른쪽이지만 아이템을 먹기 위해 일단 왼쪽을 향하자.

왼쪽으로 가는 도중에 제일 처음 나오는 작은 방에서 오른쪽 끝 천장을 빔으로 쏴보면 구멍이 뚫린다. 재생되는 블럭을 밟으며 위로 올라온 뒤 왼쪽 상단의 블루게이트로 들어가서 왼쪽 끝까지 가면 미사일을 얻을 수 있다. 다만 가는 도중 벌처럼 생긴 적 '제보'가 토관에서 끝없이 튀어나와 빠른 속도로 날아와 통과하는 것이 만만치 않다. 통과 난이도에 비해 얻는 것은 미사일 최대치 5발 증가 뿐이니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왼쪽으로 가면 레드게이트가 있고 기둥으로 길이 막혀있다. 통과하는 방법은 용암 왼쪽의 블럭 하나를 폭탄으로 부순 뒤 모프볼 상태로 땅 속을 통해 왼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길을 막고 있는 기둥 밑을 통과하여 왼쪽 끝에 도달하면 다시 폭탄으로 블럭을 부수고 나오면 된다. 레드게이트를 미사일 5발로 부수고 왼쪽으로 나가자.

나가자마자 작은 방 안에 목표인 '에너지 탱크'가 보인다. 에너지 탱크는 사무스의 라이프를 완전 회복하면서 라이프 최대치가 100 증가하는 소중한 아이템이다. 이를 먹으려고 왼쪽으로 가다보면 갑자기 바닥으로 빠져 엉뚱한 지역으로 가버리게 된다. 반드시 적당히 거리를 두고 점프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함정을 건너뛰어 에너지 탱크를 먹도록 하자.

에너지 탱크를 먹었으면 이제 밑으로 떨어져도 된다. 떨어진 지점은 좌우에 블루게이트가 있는 곳인데 오른쪽으로 나가 회색과 초록색 블럭으로 된 에리어를 빠져나가면 세로로 긴 지역이 나온다. 건너편에 블루게이트가 하나보인다.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오른쪽 블루게이트로 건너가자.

오른쪽 블루게이트로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미사일'이 보인다. 주의할 점은 바닥에 보이지 않는 구멍이 있다는 것. 점프를 잘 해서 함정을 건너뛴 뒤 미사일을 먹고 역시 점프를 잘 해서 되돌아 나와야 한다.

미사일을 먹고 왼쪽으로 되돌아 나왔으면 이제 밑으로 뛰어내려도 된다. 세로로 좀 긴 지역인데 바닥에 도착하면 좌우에 블루게이트가 있다. 이 중 왼쪽의 게이트로 들어가자.

좀 난이도 있는 용암 지역을 건너 왼쪽 끝까지 간 뒤 블루게이트로 들어가면 보스룸. 제2보스 '리들리'가 있다. 리들리는 제자리에서 뛰며 여러발의 탄을 발사한다. 아이스빔으로 탄을 얼어붙게 만든 뒤 무방비 상태가 된 리들리를 공격하는 것이 정석. 하지만 단차를 이용하여 왼쪽 끝에서 모프볼로 변해 폭탄을 난사하는 방법도 있다. 탄에 맞지 않는 위치인데다가 모프볼로 점프되어도 무적이라는 점을 이용한 공략법이다.

리들리를 해치웠으면 보스룸 왼쪽의 레드게이트를 미사일로 부수고 봄점프를 이용하여 나가자. 다음 용암으로 가득찬 곳이 나오는데 적에 주의하며 왼쪽 끝까지 가보면 막다른 곳에서 '에너지 탱크'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왔던 길을 다시 거슬러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오른쪽으로 가면 에너지 탱크를 먹고 떨어진 지점이 나오는데 위로 올라가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한다. 그러면 세로로 긴 지역이 나온다. 여기서 위로 끝까지 올라간 뒤 왼쪽으로 나가는 것이 출구 방향. 하지만 아래로 내려가면 왼쪽에 미사일을 먹을 수 있는 지역이 나온다.

세로로 긴 지역에서 아래로 내려온 뒤 왼쪽 블루게이트로 들어가면 나오는 에리어는 제법 난이도가 높다. 리들리의 스타트 지점 왼쪽에 있던 곳과 동일한 지역으로 '제보'가 끝도 없이 날아드는 지역. 왼쪽으로 가면 미사일을 얻을 수 있다. 무리해서 미사일을 얻지 않고 그냥 위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세로로 긴 지역에서 맨 위로 올라간 뒤 왼쪽에 있는 블루게이트로 나가자. 다음 용암 지역을 통과하여 왼쪽으로 나오면 좌우에 블루게이트가 있는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면 리들리의 스타트 지점. 여기에서 위로 올라가 승강기를 타고 다시 노르페어로 돌아가면 된다.

노르페어까지 돌아간 뒤엔 노르페어 위에 있는 브린스타까지 되돌아 가고, 브린스타의 왼쪽 상단에 있는 예전엔 통과할 수 없던 제2에리어를 향하면 된다.

최종결전과 엔딩 및 비기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메트로이드 (メトロイド, 1986, Nintendo) #3 최종 결전~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nakbii 2015/03/28 16:01 #

    잘 보고 있습니다. 어릴적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ㅎㅎ
  • 플로렌스 2015/03/29 04:31 #

    추억의 게임이지요.
  • holhorse 2015/05/09 16:00 #

    우주해적인데 왜 다들 사람이 아니라 괴물인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