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메트로이드 (メトロイド, 1986, Nintendo) #3 최종 결전~엔딩 및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메트로이드 (メトロイド, 1986, Nintendo) #2 스테이지 진행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최종 스테이지와 충격적인 멀티 엔딩. 그리고 각종 비기의 소개.



[ 브린스타 (BRINSTAR) ]
브린스타에서 제1보스 크레이드, 노르페어에서 제2보스 리들리를 해치웠으면 다시 위로 올라와 브린스타로 되돌아온다. 브린스타에서 제일 처음 나왔던 파란색 배경의 세로로 긴 지역에서 최상단까지 올라간다. 그러면 왼쪽에 블루게이트가 있는데 안으로 들어가 왼쪽 끝까지 진행하면 레드게이트가 나온다. 레드게이트를 미사일 5발로 파괴 후 들어가면...

내부에는 제2보스 리들리와 제1보스 크레이드의 석상이 있다. 이 석상을 빔으로 쏘면 석상이 작동하며 아래에 다리가 생겨 모프볼로 왼쪽으로 건너갈 수 있게 된다. 각 보스를 해치우고 오지 않으면 석상은 작동하지 않는다. 왼쪽으로 건너가면 드디어 최종보스가 있는 투리안(TOURIAN)으로 가는 승강기가 나온다. 이 승강기를 타고 투리안으로 가자.


[ 투리안 (TOURIAN) ]
드디어 메트로이드가 있는 우주해적의 기지 지역 '투리안'에 도착. 여기에서는 드디어 최종생체병기 '메트로이드'들이 습격해온다. 메트로이드는 사무스에게 달라붙고, 일단 달라붙으면 사무스가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는다. 메트로이드를 해치우는 방법은 냉동빔으로 한발 쏴서 냉동시킨 뒤, 미사일 5발을 쏘면 폭발시킬 수 있다. 하지만 미사일을 아껴야 하니 그냥 냉동만 시키며 빨리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다. 메트로이드가 동시에 2마리 나오면 힘들어지니 조금씩 전진하며 메트로이드를 한마리씩 등장시켜 하나하나 냉동시키며 진행하면 된다. 단, 일정시간 후 냉동이 풀리니 그 전에 빨리빨리 다음으로 이동해야 한다.

밑으로 끝까지 가면 미사일을 10발 맞춰야 파괴되는 옐로우게이트가 나온다. 내부는 용암 지역. 역시 메트로이드가 계속 나오니 냉동시키며 오른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최종 스테이지에서 메트로이드 외에도 주의해야 할 적은 도넛처럼 생긴 '링카'. 여러개가 한꺼번에 사무스에게 몰려오며 해치워도 해치워도 계속 나온다는 것이 문제. 적당선에서 무시하며 통과해야 한다. 최종 스테이지에서는 게이트가 미사일을 소모하는 레드 게이트 투성이라 문제. 미사일을 충분히 모아두고 오지 않으면 미사일이 다 떨어져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된다.

메트로이드들을 얼리며 맨 아래까지 내려오면 왼쪽에 레드게이트가 보인다. 들어가면 또 메트로이드가 계속 나오는 통로 지역. 왼쪽 끝에는 블루게이트가 있다. 왼쪽 끝의 블루게이트를 나가면 드디어 마더브레인이 있는 방이다.

들어가면 총체적 난관의 등장이다. 사방에서는 '링카'가 사무스를 향해 무한으로 몰려들고, 곳곳에 설치된 자동포대에서는 사무스를 노리고 탄을 쏜다. 길은 마더브레인의 에너지원인 '제 베타이트'로 막혀있다. 제 베타이트는 미사일을 8발 맞춰야 파괴할 수 있는데, 연속으로 맞추지 않으면 금방 복원된다. 일단 없애버리면 다시 부활하지 않으니 조금 무리하면서도 파괴하면서 전진해야 한다. 링카는 3개씩 등장하여 몰려오는데 해치워도 무한으로 부활하니 해치우지 말고 냉동빔으로 얼려둔 뒤 포대만 조심하며 제 베타이트를 파괴하는데 전념해야 한다.

제 베타이트는 총 5개 있다. 링카 3개를 냉동빔으로 얼린 뒤, 그 틈에 제 베타이트를 미사일로 8발 쏴서 파괴 후 통과하는 전법이 기본. 최후의 제 베타이트까지 가면 왼쪽에 드디어 마더브레인이 보인다.

최후의 제 베타이트까지 파괴했으면 제 베타이트가 있던 위치에 서서 왼쪽의 마더브레인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면 된다. 마더브레인의 상단부분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건너가서 쏘면 맞지를 않는다. 링카 3개를 냉동빔으로 얼려둬야 마더브레인을 향해 미사일을 제대로 쏠 수 있다. 링카가 부활하면 다시 다른 곳으로 대피하여 3개를 냉동빔으로 얼리고, 다시 제 베타이트 위치에서 마더브레인을 향해 미사일 발사. 이를 계속하여 반복해야 한다. 마더브레인은 상단 부근에 미사일을 32발 맞춰야만 해치울 수 있다.

마더브레인을 향해 미사일을 32발 맞추면 화면 전체가 깜빡이며 마더브레인이 소멸, 링카도 소멸하고 포대도 빔 발사를 멈춘다. 그러면서 왼쪽에 카운트 다운 표시되며 999부터 줄어들기 시작. "시한폭탄 작동. 즉시 탈출하라."라고 표시된다. 왼쪽의 블루게이트를 빔으로 쏴서 열고 왼쪽으로 나가자.

여기서부터가 또 문제. 왼쪽의 에너지 표시부 밑에 카운트 다운은 계속 줄고 있고, 위로 발판을 밟으며 시간 내에 탈출해야 한다. 문제는 위로 올라가며 발판이 작아진다는 것인데, 조금만 점프 간격이 틀려도 발판을 제대로 밟지 못하고 밑으로 추락하여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 최후까지 피를 말리는 이 무식한 난이도란...

만일 시간이 000이 되면 화면 전체가 하얗게 점멸하며 폭발하는 소리가 들리고 곧바로 게임 오버가 된다. 제한 시간 내에 맨 위까지 올라가면 승강기가 하나 있다. 이 승강기를 타고 위로 올라가면 디스크를 교체 후 대망의 엔딩이 펼쳐진다.



[ 엔딩 ]
정면을 보고 서있는 사무스 아란의 모습이 나오며 엔딩 메시지가 나온다. 엔딩 메시지는 "대단하다!! 너는 미션을 완수했다. 이로써 우주에는 평화가 찾아올 것이다. 그러나 언제든 다른 메트로이드가 침략해올 수 있다. 우주에 진정한 평화가 찾아오길 빌자!"란 내용이다.

엔딩 메시지가 끝나면 사무스 아란이 다양한 색깔로 점멸하기 시작한다. 이후 사무스 아란은 어떤 모습을 보이는데, 클리어까지 걸린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클리어 시간에 따른 멀티엔딩이라니!! 1986년에 닌텐도가 참으로 재미있는 것을 생각해낸 듯 싶다. 난이도가 살인적이긴 하지만 말이다.


1) 클리어에 10시간 이상 걸린 경우
클리어하는데 10시간 이상 걸리면 사무스 아란이 뒤로 돌아 손으로 눈물을 훔치는 모습을 보인다. 난생 처음 이 게임을 해서 지도를 그려가며 아이템을 꼬박 먹어가며 진행했다면 10시간 넘게 걸리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사실 워낙 난이도가 높아 웬만큼 숙달되지 않는 이상 실기에서 리얼타임으로 클리어하는 것 자체가 만만하지 않기 때문. 엔딩 메시지는 그대로인 것을 보면 미션은 무사히 성공했지만 사무스 아란의 마음이 클리어 시간에 따라 제각각인 듯? 우는 이유는 "너무 힘들었어...", "참 길었구나...", "드디어 클리어 하다니...이보다 기쁜 일은 없어..."라던지?


2) 클리어에 5시간 이상 10시간 미만 걸린 경우
클리어 하는데 5시간 이상 걸렸으면서 10시간은 안되는 경우 사무스 아란이 왼쪽 손을 치켜들고 포즈를 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장 스탠다드한 모습인 듯? 모든 아이템을 얻어가며 평범하게 플레이하면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일 수 있다.


3) 클리어에 3시간 이상 5시간 미만 걸린 경우
클리어하는데 3시간은 넘게 걸렸지만 5시간은 걸리지 않은 경우 사무스 아란이 수트의 헬멧을 벗은 모습을 보인다. 놀랍게도 사무스 아란의 정체는 여자!! 이 게임 발매 당시 단시간 클리어로 볼 수 있는 사무스 아란의 정체는 나름 충격적이었다고 한다.


4) 클리어에 1시간 이상 3시간 미만 걸린 경우
클리어하는데 1시간은 넘게 걸렸지만 3시간이 걸리지 않은 경우에는 사무스 아란이 헬멧 뿐 아니라 수트 전체를 벗은 모습을 보여준다. 사무스 아란의 복장은 몸에 딱 달라붙은 리어타드 스타일. 남성미 넘치는 게임 플레이 끝에 여성미 넘치는 모습을 보인 사무스 아란은 손을 흔들어 인사를 한다.


5) 클리어에 1시간 미만 걸린 경우
클리어하는데 1시간도 안걸린 경우 사무스 아란이 리어타드 스타일의 옷마저 벗고 속옷 차림으로 손을 흔든다. 온가족의 닌텐도이다보니 비키니 수영복으로 볼 수 있을지도...? 하지만 위의 순서대로 보면 아무래도 클리어 시간에 따라 차례차례 옷을 벗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속옷 차림이 최단 클리어 엔딩이며 30분 미만으로 클리어한다고 알몸이 되거나 하진 않는다.

위의 5가지 중에 한가지의 엔딩 장면이 나온 뒤에는 화면이 암전되며 스탭롤이 흐른다. 스탭롤이 다 끝난 뒤에는 'THE END'가 표시된 뒤 스타트 버튼을 누르라고 한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다시 게임을 시작해보면 세이브 슬롯 선택 화면에서 클리어한 파일은 사무스 아란의 옆에 달러 표시가 쓰여진 주머니가 생긴다. 사무스 아란이 현상범 사냥꾼이다보니 마더브레인을 파괴하고 돈을 받았다는 증표. 이 파일을 선택하여 게임을 시작하면...그냥 제일 처음 시작했을 때와 똑같다. 모든 아이템도 소멸하고 에너지도 초기화되어버린다.

그러나 나중에 롬팩 형태로 발매된 북미판 메트로이드의 경우, 2주차 게임을 시작하면 에너지 탱크와 미사일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얻은 상태로 게임을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다. 게다가 사무스 아란의 수트를 벗긴 엔딩을 보면 2주차에서 아예 수트를 입지 않은 레오타드 차림의 사무스 아란 모습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북미판이 패미콤 메트로이드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이다.



[ 비기 ]

1. 1P 컨트롤러로 게임 도중 그만두기
공식 매뉴얼에서는 게임 도중 세이브하고 게임을 그만두려면 스타트 버튼을 눌러 포즈를 걸고 2P 컨트롤러의 방향키 위+A버튼을 누르라고 쓰여있다. 하지만 1P 컨트롤러의 위+A버튼을 누른 상태로 스타트 버튼을 눌러도 똑같이 세이브 화면이 뜬다. 취소하려면 컨티뉴를 선택하면 되고, 세이브하고 게임을 종료하려면 세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세이브를 하면 진행 상황 자체는 그대로 저장이 되지만 재시작시 브린스타의 스타트 지점에서부터 시작되며 에너지 수치와 미사일 보유수는 초기화되므로 다시 적들을 해치우며 에너지와 미사일 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


2. 모프볼 상태로 공중 점프
모프볼 상태에서 공중에 있을 때 방향키 위를 누르면 착지시의 소리가 난다. 이 순간 A버튼을 누르면 공중에서 한번 점프할 수 있다.


3. 벽 타고 위로 올라가기
블루게이트를 빔을 쏴서 없앤 뒤, 복구되기 전에 몸의 반 정도를 게이트에 걸친다. 블루게이트가 복구되면 방향키를 위-아래-위-아래-위-아래...순으로 빠르게 번갈아가며 누른다. 그러면 사무스가 벽 속에서 서서히 상승하게 된다. 모프볼 상태가 되어버리면 방향키를 위로 올려도 더이상 위로 올라가지 않게 되며 대부분의 경우 벽 속에 갇혀서 나올 수 없게 되어버린다. 


4. 북미판의 패스워드 비기
북미판은 세이브 대신 패스워드 시스템을 갖췄으며 이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패스워드는 6문자 4개로 구성되어 있다.

1) 저스틴 베일리
패스워드에서 JUSTIN BAILEY ------ ------라고 입력하면 수트없는 사무스로 노르페어에서 시작한다. 에너지 탱크 5, 미사일은 205, 모든 아이템을 갖춘 상태에서 무기는 웨이브 빔. 투리안으로 가는 게이트가 오픈되어 있어 바로 최종보스에게 도전 가능하다. 메트로이드에서 가장 유명한 패스워드. 또한 JUSTIN BAILEY ------ 000000라 입력하면 에너지 탱크 4, 미사일 255에 모든 아이템에 아이스빔(웨이브빔처럼 보이는), 수트없는 사무스로 크라이드에서 시작한다.


2) 컨티뉴 마이게임 미니보스
패스워드에서 CONTIN UE(공백)MY(공백) GAMEMI NIBOSS라고 입력하면 수트없는 사무스로 브린스타에서 시작한다. 에너지 탱크는 3개, 미사일은 200개이며 모든 아이템을 갖춘 상태에서 무기는 웨이브 빔. 투리안으로 가는 게이트가 오픈되어 있어 바로 최종보스에게 도전 가능하다. 패스워드 입력시 주의할 점은 (공백)도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는 것. (공백)은 문자 선택 화면에서 맨 오른쪽 최하단에 있다.

3) 봄 미사일 스크류 어택
패스워드에서 BOMBS(공백) MISSLE SCREW(공백) ATACK(공백)을 입력하면 에너지 탱크 4개, 미사일 111개, 모프볼과 폭탄, 아이스 빔을 갖춘 상태에다가 2개의 보스를 클리어한 상태이며 수트를 벗은 사무스 아란의 모습으로 게임이 시작된다. 롱빔과 하이점프, 스크류 어택은 없다. 에너지는 30, 미사일은 111부터 시작되지만 적들을 해치워 에너지와 미사일을 먹어 곧바로 그 이상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곧바로 최종스테이지인 투리안으로 가보면 진행 도중 몇개의 레드게이트와 옐로우게이트는 아예 없는 상태로 나오고, 최종보스있는 곳의 제 베타이트 역시 한칸씩 건너뛰어 없는 상태. 게다가 마더브레인도 나오지 않으며 카운트다운도 없어 편하게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엔딩은 무조건 사무스가 우는 엔딩이다.

4) 의미없이 처음부터 하는 패스워드
패스워드에서 333333 333333 KKKKKK KKKKKK을 입력하면 타이틀 화면으로 되돌아오며 시작해보면 그냥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과 동일하다.

북미쪽에서는 다양한 패스워드가 연구되어 공개됐으며 다음과 같은 패스워드들이 있다.

5) 최속 클리어 엔딩 앞 투리안 맨 위 (에너지 탱크 6개, 미사일 250개)
X----- --N?WO dV-Gm9 W01GMI

6) 투리안 맨 위에서 시작 (에너지 탱크 6개, 미사일 239)
M7---- --zOA0 2T-tfm a000d5

7) 미사일 215개, 에너지 탱크 5개, 모든 파워업 아이템, 2개 보스 클리어 상태
X-z-uJ lls0W0 fVvweG 000WNr

8) 표시 안되는 무한 미사일 (기타 아이템 갖춘 상태)
NARPAS SWORD0 000000 000000

9) 미사일 255개지만 미사일 탱크 자체는 없는 상태
000000 000000 03-200 000089

10) 크레이드 스테이지의 미사일을 모두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0 080h00 0000gu

11) 리들리 스테이지의 미사일을 모두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1 00F300 00008X

12) 마더브레인 죽은 상태로 노르페어에서 시작 (모프볼, 바리어, 미사일 212개)
ITs-JU ST-YOU ZIPO-- ----Ci

13) 리들리
00U--- -u0000 0AFw9Y 1800sb

14) 모든 에너지 탱크 꽉찬 상태로 마더브레인 직전
y54I04 0G9040 0B--00 0000YE

15) 수트 없는 사무스 아란, 모든 무기 갖춘 상태
mMuiS1 II6-GE Jls?h0 m00WRM

16) 수트 없는 사무스 아란, 모든 아이템 없는 상태
000000 000020 000000 000020

17)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2번째 엔딩)
V - - - - - - r - e69 t?A00e 00M04p

18)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3번째 엔딩)
X - - - - - - - N?WO dVue08 001GL2

10)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4번째 엔딩)
OV - - - - - - r - e6 9t?A08 000GTq

20)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5번째 엔딩)
7 - - - - - - zVw1Y T - YW01 - W5WCl

21)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최고의 엔딩)
5X - - - - - - - N?W OdVue0 0000iu

22) 모든 무기 갖춘 상태로 투리안, 수트없는 사무스 (최고의 엔딩)
0iF - - - - - - w - q 3ax - 50 0000wx

23) 모든 무기 없는 상태로 투리안, 수트없는 사무스. 에너지 탱크 1개, 미사일 48개
XXXXXX XXXXXX KKKKKK KKKKKK

24) 미사일 255개 갖고 시작
000000 000000 0Fy000 00003-

25) 모프볼과 폭탄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0 4G0000 00000H

26) 아이스빔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0 080000 0000Y8

27) 롱빔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0 100000 000004

28) 웨이브빔 갖춘 상태로 시작
000000 000000 040000 0000X8

29) 수트 없는 사무스로 처음부터 시작
000000 000020 000000 000020

30) 수트 없는 사무스로 모든 아이템 갖추고 시작. (에너지 탱크는 0, 미사일은 5개)
000000 00000G 7?2ruA 005WFh

31) 수트 없는 사무스로 웨이브빔 갖추고 보스 2개 클리어 상태로 시작
l-aaaa aaaaaa aaaaaa aaaaaa

32) 수트 없는 사무스로 무기 없이 투리안에서 시작
CONTIN UE_MY_ GAMEMI NIBOSS

33) 군페이 요코이 (에너지 탱크 3, 미사일 24, 롱빔 하나만 장착하고 노르페어에서 시작)
gunpei yokoi? X111111 XXXXXX


[ 총평 ]

닌텐도를 대표하는 메트로이드 시리즈 전설의 첫번째 작품. 똑같이 지역으로 구성된 복잡한 미로를 헤매이며 파워업 아이템을 얻고, 보스를 물리치며 나아가는 탐색형 슈팅액션게임. 똑같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복잡한 구조의 맵과 살인적인 난이도. 아무 생각없이 누구나 쉽게 도전하기에 허들이 높은 게임이다. 맵을 그리면서 해도 진행에 필요한 중요한 아이템들이 숨겨진 길을 통해 가야하는 곳이 많기에 공략이 없으면 정말 어려운 게임이다. 그런데도 북미쪽에서 꽤 인기를 누려 시리즈가 계속하여 제작되며 오늘날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와일드해보이는 사이보그 수트의 주인공이 실은 글래머 여성이라는 반전 엔딩이 당시로써는 나름 참신했으며 지금까지도 그 아이덴티티가 내려오고 있다. 요즘 시대에 와서 단순히 네임밸류만으로 추천하기엔 힘든 게임이지만 메트로이드 시리즈를 좋아한다면 한번쯤 도전해볼만한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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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3/29 08:38 #

    저때부터 광속플레이의 전통이 생기기 시작....
  • 플로렌스 2015/03/30 11:50 #

    시작부터 이미...
  • OmegaSDM 2015/03/29 09:33 #

    1시간? 저한테는 무리에요.
  • 플로렌스 2015/03/30 11:50 #

    북미판은 2시간 이내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것도 힘들지만.
  • 고드재현스 2015/03/29 10:20 #

    TAS와 버그를 동원해야만 가능한 근년의 메트로악마성하고는 다른 의미로 인간을 포기하게 만드는 기술력이 필요하다고 절찬했죠. 그게 되려 북미유저들에게 어필했다는게 참 신묘할 따름

    아 근데 왜 요코이 군페이 패스워드는 빼셨죠=ㅂ=;;
  • 플로렌스 2015/03/30 11:51 #

    꽤 어려운 게임이었는데 히트한 것이 놀랍더군요. 요코이 군페이는 쓸모없어 보이는 패스워드라 뺐었는데...말씀도 있고 하여 본문에 추가했습니다.;
  • nakbii 2015/03/29 11:40 #

    KYA~~~간만에 메트로이드에 취한다...

    잘봤습니다
  • 플로렌스 2015/03/30 11:51 #

    추억의 게임이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5/03/29 13:46 #

    북미판에는 서비스, 일본판은 그냥.....

    처음부터 메트로이드가 북미시장을 위해서 만든 것이었군요. 그나저나 1시간이내 클리어는 진짜 거의 해 내는 사람이 없었씁니다.
  • 플로렌스 2015/03/30 11:53 #

    원래 북미쪽이 나중에 발매되는 만큼 시스템이 보완되는 경우가 많지요. 북미판은 2시간 이내 클리어라고 합니다.
  • holhorse 2015/05/09 15:59 #

    설마하니 주인공이 여자였을 줄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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