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건담의 상식 - 무사·나이트·코만도편 읽거나죽거나

SD건담의 상식 - 무사·나이트·코만도편


AK 커뮤니케이션즈에서 2013년에 나온 책. 국내에 건담 관련 서적들이 하나 둘 정식 발매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SD건담이 다른 건담에 비해 마이너에 속하는지라 좀처럼 서적이 나오질 않고 있었다. 최신 컨텐츠였던 삼국전 관련만 조금 나온 정도.

그런데 1990년대 초반을 풍미했던, SD건담이 가장 인기있던 시절의 무사, 나이트, 코만도 건담을 다룬 책이 정식으로 발매되어 구입. 무사, 나이트, G암즈 시리즈가 꽤 장기간 나왔는데 딱 내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인기 많던 초기의 무사, 나이트, G암즈를 다루고 있다.


무사7인중편부터 소개. 대략적인 스토리가 쓰여있다. 내가 좋아하는 무사건담 3부작이 고스란히 나와있어서 좋다.

무사건담 관계도...어렸을 때 카탈로그에 들어있는 관계도 보던 생각이 새록새록 난다.

이 책의 구성은 이런식으로 SD건담 3종류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하나씩 소개하는 책이다. 위에는 일러스트와 이름, 소속이 나와있고 하단에는 자세한 설명 및 원본이 되는 MS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

무사건담은 무사7인중-풍림화산편-천하통일편까지 무사건담 3부작을 다루고 있다. 이후로도 수많은 무사건담 시리즈가 이어지긴 했지만 초대 3부작이 최고였다.


나이트 스토리 파트. 나이트건담 세계관에서는 MS 뿐 아니라 사람이 기사갑옷을 입고 등장하기도 해서 사람 캐릭터들까지 소개되었다.


마지막으로 G암즈. 코만도건담을 비롯하여 G암즈 MS들이 마찬가지로 소개되어 있다. 분량이 꽤 짧지만 가장 인기많던 초기 MS들은 제대로 다 소개되어 있으니 만족.


책 제목은 'SD건담의 상식'이다보니 가장 유명한 초대 무사건담, 나이트건담, G암즈를 다루고 있다.

하지만 SD건담의 상식을 다룬다기보다는 무사건담, 나이트건담, G암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모조리 소개하는 MS도감 같은 성격이 강하다. 꽤 마이너한 캐릭터까지 모조리 다루고 있어 상식치고는 허들이 높은지도? 다만 총괄적으로 다루다보니 각각에 대해서는 설명이 좀 단순한 편이다. 책 제목이 'SD건담 대도감' 정도였으면 어땠으려나.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심각한 오역. 무사건담이나 노말건담 소개 부분에서 무사와 노말이 '건담대장군'의 아들이라고 번역되었다. 무사와 노말은 장군건담(쇼우건담)의 아들이지 건담대장군(건담다이쇼군)의 아들이 아니다. 책을 펼치자마자 바로 캐릭터의 관계부터 연속으로 잘못 번역해놓았으니 어안이 벙벙...나머지 부분들도 자세히 읽어보면 어째 오역이 줄줄이 나올 것 같아 불안하다.

검색해보니 일단 번역 후 SD건담 까페 회원 3분을 불러 3시간 동안 교정 작업을 한 것이 전부...마감이 촉박해서 그랬던 것 같은데 마감을 연기하더라도 좀 제대로 감수를 했으면 어땠을까 싶다. 전문서적인 만큼 오역은 치명적이다.


그래도 앞으로도 SD건담 관련 책들이 정식 발매가 되면 좋겠다. SD건담 관련 서적은 마이너해서 그런지 국내 일본 서적 취급점에서도 들어오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해외 직구만이 방법이다보니...


덧글

  • 사평 2015/04/02 14:27 #

    어렸을 때 처음 접한 건담은 애니메이션 판의 건담이 아니라, 동네 문방구에서 2000원, 3000원에 파는 조립식 SD 건담이었죠. 종류도 많았고, 합체되는 녀석도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아직까지 기억에 남을 정도로 인상적이었던 건, 종이로 만든 망토를 장착할 수 있었던 거네요.

    최근에는 삼국지 관련 SD 건담 때문에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 플로렌스 2015/04/02 14:52 #

    저는 로봇백과로 알게 되어 프라모델로..변신되는 SD건담이나 초대 BB전사 시리즈 정말 좋아했습니다.
  • 나이브스 2015/04/02 14:40 #

    버설나이트 원류가 Z계열일 줄은...
  • 플로렌스 2015/04/02 14:56 #

    Z계열처럼 보이지만 건담마크3지요. 나이트건담은 원래 무사건담 마크3다보니...
  • 잠본이 2015/04/02 22:12 #

    교정에 3시간...너무 열악한거 아닙니까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