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게임월드 4편 - 추억은 억천만, 록맨 2 고전게임 회상록



네이버 포스트에 레트로 게임월드 4편 [추억은 억천만, 록맨 2]를 업로드했습니다.

록맨에 대한 반응이 상상 이상으로 뜨거워서 다시 록맨 이야기를 조금 더 해봤습니다.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me2.do/G8jAgg3c


덧글

  • OmegaSDM 2015/04/06 02:38 #

    록맨 2는 정말 위대한 게임이었지요.
    아 공략 감사합니다.
  • 플로렌스 2015/04/06 12:55 #

    위대한 게임이지요.
  • 범골의 염황 2015/04/06 11:33 #

    애초부터 12년 전 끝난거나 다름없는 추억이라는 말에는 동의하기 힘드네요.

    소닉시리즈처럼 깔끔하게 완결작(소닉 제너레이션즈는 본편 배경보다 몇년 뒤, 즉 사실상 가장 마지막 시점을 다루는 작품이니 완결편이라고 볼 수 있음)은 먼저 내주고 후속작에서 말아먹는 경우도 아니고 멀쩡히 진행해야 할 부분들도 남았는데 그냥 다짜고짜 조기종결시켜놓은 경우라서...

    그리고 이미 내놓은 작품들은 이후에 합본팩같은 형식으로 막 팔아도 되는데(마이너한 흑역사급도 아니고 본편에 속하는 작품들인데도 몇몇 작품들의 호환성 문제가 좀 있음. 예컨대 록맨X8가 윈도우7에선 제대로 안 돌아가거든요. 그때문에 복돌짓마저도 포기함.) 그조차도 안 하고 있습니다. 그건 제작비 아깝다고 신작 프로젝트 나올때마다 도중에 중단시키고 캐릭터상품은 캐릭터상품대로 팔아먹는걸로 악명높은 캡콤의 정책과는 별개의 일이죠. 분명히 기존에 있는 것만 가지고도 새로 뽑아먹고도 남을 부분들이 많은데 그조차도 신경을 안 쓰니까 고인취급을 받는 거라고 봅니다. 다른 시리즈들은 구작들도 그런 식으로 많이 우려쳐먹던데.
  • 플로렌스 2015/04/06 12:59 #

    록맨X는 '록맨X 시리즈'지 '록맨 시리즈'가 아니니까요...8비트 록맨 클래식 이야기예요.
  • 범골의 염황 2015/04/06 16:11 #

    그게 뭐 아직 완결이 안 된 시리즈가 꼭 엑스시리즈 말고서라도... ZX시리즈나 대쉬시리즈도 있으니까요.(왜 엑스시리즈를 먼저 예로 든거냐면 그건 그냥 제가 엑스시리즈를 가장 좋아해서 그렇습니다. 클래식시리즈 밖으로 넘어가면 그래도 엑스시리즈가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도 하고.)
    그리고 애초에 좀 오해의 여지가 있었다고 생각하는게, 록맨을 고인이라고 하는 사람들은 클래식시리즈 뿐만 아니라 록맨 시리즈 '전체'(클래식 시리즈 뿐만 아니라 엑스, 대쉬, ZX 등 록맨 계열 시리즈들 전부 포함.)적인 방향을 보고 그렇게 평했던 건데 그런 상황에서 클래식시리즈만 기준으로 이미 12년 전에 진작 끝난거나 다름없다는 말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곤란한 말이죠. 뒷사정이 좀 있긴 했어도 일단은 아예 다른 시리즈인 마이티 넘버9마저도 사실상 록맨시리즈로 취급하는 사람도 있는 마당인데.

    어차피 클래식시리즈야 뭐 딱히 조기종결이랄법한 개념은 없긴 한데... 그래도 록맨8같은 방향의 게임성이 가장 좋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저는.(록맨8도 좀 재발매해줬으면 좋겠는데.) 구작 재발매마저 미적거리는 캡콤의 행태는 진짜 그냥 복돌질이나 하라는 식으로 들릴 정도로 빼도박도 못할 경우기도 하구요.
  • 플로렌스 2015/04/06 16:15 #

    제가 12년 전에 끝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은 클래식 록맨 말하는 것이예요. 애초에 매편이 옴니버스식인데다가 언제 중단되도 상관없는 시리즈였으니.

    말씀하시는 바는 알겠습니다만 사람들이 고인이라 말할 때 항상 12년 전에 끝난 클래식 록맨을 내세워서요. 록맨이 록맨 시리즈의 대표 캐릭터이긴 합니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설프게 중단된 '엑스' 시리즈 얘기를 하면서 '클래식' 록맨을 고인이라 부르는 아이러니함이랄까. 그 얘기입니다.
  • 범골의 염황 2015/04/06 16:57 #

    그거야 뭐 전체적인 얼개에서 여러개의 파생시리즈(엑스든 대쉬든 ZX든 상관없이)들을 동시에 말하다보니 아무래도 저 시리즈들의 공통적인 구심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해서 그렇게 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들 그 사실을 모르고 하는 말은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다면 그들의 공통된 '직계조상'인 클래식시리즈의 그 록맨이 이들 시리즈의 공통된 대표로 취급받는 게 마냥 틀린 생각은 아니라고 생각하네요.(후속작으로 스토리를 때워줘야 하는데 펑크가 나서 상황이 심각한 엑스시리즈도, ZX시리즈도, 대쉬시리즈도 공교롭게도 모두 전부 클래식 시리즈와 같은 세계관의 먼 미래시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인 것도 있고.)

    멀쩡한... 아니 엄밀히 따지고 보면 그냥 멀쩡한 것도 아니긴 했죠. 오히려 아직 써먹을 구석도 많은 후속시리즈들과는 달리 수명도 다한거나 다름없는데도 불구하고, 후속시리즈들도 제대로 못 냈던 신작까지 2개나 내놓았을 정도로 선방한 클래식 록맨시리즈인데 걔네들이랑 싸잡혀서 같이 고인취급 당한 셈이니까. 클래식 시리즈 팬들한테는 이런 현상이 껄끄럽게 보이는 게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플로렌스님의 설명을 듣고나니 저도 故록맨드립에서 구심점을 굳이 클래식의 록맨으로 잡아놓은 건 일종의 프레임 전략(캐릭터 록맨이 차지하는 전체 시리즈의 상징성을 앞세워 몇몇 시리즈군의 문제가 아니라 시리즈 전체의 정통성이 걸린 문제로 부풀린 것)이 아니었나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겠네요. 분명 시리즈 전체적으로 보면 결코 가볍지 않은 심각한 문제이기야 했지만은 클래식시리즈와는 거의 무관한 문제인 것도 맞기야 맞으니까.

    네이버 원문의 문맥을 잘못 읽어서 이렇게 설명할 시간 빼앗은 점은 정말 죄송하게 되었습니다.
  • 헤지혹 2015/04/06 16:11 #

    록맨2도 좋은 게임이었지만, 저것을 계승하는 하면서 더 대단한 게임을 찾고싶은게 액션게이머의 마음이죠(...) 저기 올라가 있는 '단순하지만 전략적', '달성감'에 관한 생각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지금의 액션게임에도 좋은 영향과 방향성을 지시해주는 것 같습니다
  • 플로렌스 2015/04/06 16:15 #

    추억의 게임 이야기니까요. 록맨 2는 당시 기준으로 대단한 게임이었지요. 요즘 게임에는 요즘 게임의 매력이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 헤지혹 2015/04/06 16:18 #

    아... 그렇죠;; 개발자라 보니 자꾸 선대 게임 이야기나오면 그렇게 가야한다는 압박을 받게 되버려서 ;ㅅ;
  • 검은장미 2015/04/06 19:42 #

    사실 록맨은 그냥 흐지부지... 지만 X시리즈는 5에서 끝이라고 생각하고 제로로 이어져서 끝난다고 봅니다.
    EXE랑 유성이야 뭐 알아서 잘끝났고
  • 플로렌스 2015/04/06 22:41 #

    저야 항상 최초의 록맨 일편단심이다보니...
  • holhorse 2015/05/09 16:10 #

    1편에서 비할데 없을 정도로 파워업한 마스터피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