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2 월드1 패밀리 컴퓨터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1 게임 소개~월드1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월드 1-4부터 월드 1의 보스전까지.



[ 1-4 ]
1-4는 오토 스크롤되는 공중 스테이지. 월드 1 중에서는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 스테이지다. 1-3만 클리어해도 키노피오의 집에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클리어하지 않고 넘어가기 쉬운 기피 대상 스테이지이지만 이 스테이지에서 코인 44개를 먹으면 숨겨진 하얀색 키노피오의 집이 출현하여 파닥파닥 날개를 얻을 수 있다.

처음의 4개 블럭에서 오른쪽에서 2번째에는 1UP 버섯이 숨겨져 있고, 다음 니은자 블럭 직후 엉금엉금이 나오는 곳 왼쪽의 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문제는 이 오른쪽에 있는 벽돌 중 맨 왼쪽이 코인저금통이라는 것이다.

이 코인저금통에서는 최대 11개의 코인을 얻을 수 있으나 오른쪽에서 나무발판이 오고 있어 코인저금통을 치는 것을 방해한다. 덤으로 스크롤에 밀려 위로 올라갈 타이밍을 놓치기도 쉽다. 코인을 모두 먹기엔 꽤나 어려운 첫번째 고비. 이 난관을 극복 후 오른쪽 위로 가면 4개의 벽돌 오른쪽에 벽돌 1개가 올라와 있는 것이 있는데 그 안에는 1UP 버섯이 숨겨져 있다.

다음 코인 8개가 세로로 나열된 곳이 있다. 밑으로 뛰어내리며 이 8개를 모두 먹고 나무 발판을 밟아 오른쪽으로 가는 것 까지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문제는 직후에 있는 위의 벽돌 속에 숨겨진 코인 저금통이다. 이곳이 1-4 최대의 난관. 맨 위의 벽돌이 코인저금통이므로 재빨리 그 아래의 벽돌을 부순 뒤 스크롤이 끝나기 전까지 열심히 코인저금통을 때려야 한다. 최대 7번 때릴 수 있는데 7번 때리는 것에 성공했다면 남은 것은 골로 가는 토관 앞 코인 3개를 여유롭게 먹기만 하면 된다.


[ 숨겨진 하얀색 키노피오의 집 ]
1-4에서 코인 44개를 먹는 것에 성공하면 월드맵 상에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 하얀색 키노피오집이 나타난다. 이곳에 들어가면 키노피오가 "어라? 찾아냈구나. 다른 곳에는 없는 특별한 것 뿐이야."라고 말하고, 보물상자 안에서는 '파닥파닥 날개'를 얻을 수 있다. 월드 1을 클리어해야 받을 수 있는 날개를 일찍부터 얻을 수 있어 1-4에서 조금 무리하더라도 얻어볼만한 가치가 있다.

'파닥파닥 날개'는 한 개 스테이지에 한하여 계속 P가 가득차 있는 상태로 무한정 날아다닐 수 있는 최고의 아이템이다. 대신 해당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P 효과는 소멸하며 평범한 꼬리마리오가 되어버린다.


[ 월드1의 성 ]
월드 1의 성은 예전작인 '수퍼마리오 브라더스'의 4번째 스테이지를 떠오르게 만드는 지역이다. 용암에서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화염을 피해 오른쪽으로 진행, 첫번째 물음표 블럭에서는 파이어플라워, 2번째 물음표 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성에서 등장하는 적 중 파이어플라워로 해치울 수 있는 녀석은 한마리도 없지만 보스인 붕붕만큼은 파이어플라워로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월드1 성의 숨겨진 지역 #1. 나뭇잎이 나오는 물음표 블럭 지점에서 일단 해골거북이 카론을 밟고, 부활하기 전에 대쉬하여 날아오르자. 오른쪽 상단을 향해 계속 날면 오른쪽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벽을 넘어 오른쪽 끝까지 가면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진다. 숨겨진 방에는 작은 보물상자가 있는데 안에서는 숨겨진 아이템 '피리'가 나온다. 피리를 먹으면 보스 클리어 없이 곧바로 월드맵으로 돌아 나오게 되는데, 성은 무너져도 잠긴 문은 사라지지 않는다.

숨겨진 지역으로 가지 않는다면 그냥 오른쪽 끝의 문으로 가서 방향키를 위로 하여 문으로 들어가면 된다. 성의 2번째 지역은 가시 천장이 내려오는 곳인데, 조금 위로 튀어나온 부분을 확인 후 그 밑에 가서 서면 가시에 찔리지 않을 수 있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문이 하나 나오고, 그 문으로 들어가면 보스룸으로 간다.

성의 보스 붕붕. 팔을 붕붕 휘두르며 좌우로 움직이는 녀석이다. 3번 밟으면 해치울 수 있지만 파이어마리오라면 적당히 거리를 두고 파이어 5발만 맞춰도 해치울 수 있다. 붕붕은 밟으면 잠깐 경직하는데 그 때 타이밍을 맞춰 또 밟고...이런 식으로 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붕붕을 해치우면 물음표 구슬이 나온다. 이 구슬을 먹으면 월드맵에서 성이 무너져내려 통과할 수 있게 되고, 성 왼쪽 상단에 있던 잠긴 문도 소멸한다. 슈퍼마리오 3에서 게임 오버가 되면 해당 캐릭터가 클리어한 스테이지는 모두 다시 부활하게 되고 스타트 지점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는데, 해머브로스와 성은 부활하지 않는다. 만일 성을 클리어한 상태라면 잠긴 문이 사라져 있어 스타트 지점에서 곧바로 성의 왼쪽으로 내려가 1-5를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1-3에서 피리를 얻고 월드 1의 성에서 피리를 얻었다면 피리가 2개가 되었을 것이다. 월드 1에서 피리를 사용하면 '젤다의 전설'에서 피리를 사용했을 때의 음악이 나오며 젤다의 전설과 마찬가지로 회오리 바람이 마리오를 다른 장소로 워프시켜준다. 월드 1에서 피리로 워프존에 가면 월드 2~4 중 하나로 가는 지점에 내리게 된다. 하지만 이 지점에서 다시 한번 피리를 쓰면 최하단의 월드 8로 가는 지점으로 가게 된다. 그러면 곧바로 최종 월드인 월드 8로 갈 수 있다.


[ 1-5 ]
1-5는 경사로에서 미끄럼을 타는 상태로 시작한다.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으면 자동으로 경사로 상의 멧트들을 모조리 해치우며 내려올 수 있다. 다음 오른쪽에 위로 가는 곳과 아래로 가는 곳이 있는데, 어차피 오른쪽에 합류지점이 나온다. 위로 진행한 뒤, 바깥으로 나가는 출구 왼쪽에서 점프하면 숨겨진 수퍼점프블럭이 나타난다. 이걸 힘껏 밟고 점프하면 구름 위에 1-5의 숨겨진 지역 #1로 간다. 1-5의 숨겨진 지역 #1은 1-3의 숨겨진 지역 #1과 완전 동일. 구름 위에 코인과 1UP 버섯이 있는 지역이다. 다 먹고 내려오면 합류지점 위로 떨어진다.

1-5 숨겨진 지역 #1에서 떨어지면 합류지점인데 지하로 물 위에 물음표 블럭이 있다. 여기에서는 파이어플라워를 먹을 수 있다. 합류지점에서 바깥 루트를 통해 오른쪽으로 계속 진행하다보면 다시 지하로 내려가야 하는데 지하 오른쪽 끝에는 골 앞으로 가는 토관이 있다.


[ 1-6 ]
1-6은 1-4처럼 공중 스테이지지만 오토스크롤이 아니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첫번째 물음표 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좌우가 벽돌로 막혀있고 안에서 초록색 엉금엉금이 왔다갔다 하는 곳이 나오는데, 엉금엉금부터 해치우고 위의 벽돌 오른쪽에서 2번째를 치면 숨겨진 1UP 버섯이 나온다. 오른쪽 블럭 2개 중 위쪽은 코인저금통이다.

다음 아래로 내려가 움직이는 발판을 갈아타며 오른쪽으로 진행해야 하는 지역이 나온다. 하지만 꼬리마리오라면 여기에서 아래로 내려가지 않고 오른쪽으로 힘껏 달려가 날아오르면 코인 21개를 공중에서 먹을 수 있다. 다음 P가 떨어져 낙하하는 도중에도 열심히 점프를 눌러 꼬리를 휘두르며 천천히 내려오면 골 바로 직전에 착지할 수 있다.


[ 해머브로스 ]
월드맵 상에서 왔다갔다 하는 해머브로스와 닿으면 해머브로스와 싸우게 된다. 해치우면 작은 보물상자가 나오며 아이템을 얻는다. 월드 1의 해머브로스는 해머브로스 1마리만 나온다. 해치우면 보물상자에서 맵전용 아이템인 수퍼스타를 얻을 수 있다. 해머브로스가 서있던 벽돌 오른쪽 끝을 치면 숨겨진 파이어플라워가 나온다.


[ 키노피오의 집 #2 ]
왕의 성 직전에 있는 키노피오의 집에서도 수퍼버섯, 파이어플라워, 나뭇잎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온다.



[ 월드 1 비행선 ]
월드맵에서 HELP라는 글자가 떠있는 왕의 성으로 가면 초원의 나라의 왕이 개로 변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키노피오가 "큰일이예요! 큰일이예요! 폐하가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어요! 마법의 지팡이를 찾아와주세요!"라고 말한다. A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성에서 키노피오와 대화를 마치면 곧바로 월드 1의 보스 비행선. 마리오가 땅을 달려 닻에 매달려 올라가는 세세한 연출이 좋다. 비행선은 오토스크롤 스테이지로 포대 종류가 주요 적으로 나온다.

만일 비행선 스테이지에서 죽으면 성에서 비행선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비행선은 죽을 때마다 월드의 여기저기로 옮겨다닌다. 월드 1의 경우 1-1의 오른쪽, 1-3의 오른쪽, 1-5의 오른쪽 중 하나로 옮겨다닌다. 만일 클리어하지 않은 스테이지가 있거나 함께 하는 플레이어가 죽어서 클리어해둔 스테이지가 다시 부활했으면 비행선을 쫓아가기 힘들어진다. 그런 경우를 위하여 '쥬게무의 구름'이나 '닻' 같은 월드맵 전용 아이템이 있지만 수퍼마리오 3가 워낙 난이도가 낮다보니 좀처럼 쓸 일은 없다.

비행선 스테이지에서는 포대가 주요 적인데, 대포알은 밟아서 해치울 수 있다. 하지만 금방 또 포대에서 대포알이 발사된다. 포대 위에 서있거나 눈달린 대포를 발사하는 포대의 경우 옆에 밀착해 있으면 대포알을 발사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잘 활용하며 진행하면 쉽다. 물음표 블럭에서는 파이어플라워가 나온다.

비행선의 오른쪽 끝 스크롤이 멈추는 지점의 토관으로 들어가면 보스룸. 월드 1의 보스인 래리쿠파가 나온다. 래리쿠파는 마법지팡이로 마법탄을 발사하는데 점프로 피하면서 래리쿠파를 밟아주면 된다. 파이어볼 10발로도 해치울 수 있지만 그냥 3번 밟는 것이 훨씬 쉽다.

래리쿠파를 3번 밟으면 등껍질이 세로로 서서 회전하다가 하늘로 승천한다. 다음 마법지팡이를 떨어뜨리는데 이것을 먹으면 마리오가 마법지팡이를 든 상태로 지상으로 내려간다. 수퍼마리오 3는 패미콤이면서도 이런 세세한 연출이 참 좋았다.

다음 왕의 성으로 마법지팡이가 떨어진 뒤 왕이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온다. 왕은 "다행이다, 다행이다.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고맙다."라고 말하고 키노피오가 "피치공주로부터 편지가 와있습니다."라고 말하는데 여기서 A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간다.

다음은 피치공주의 편지. "건강하세요? 만일 귀신을 만났을 때 등을 보이면 뒤쫓아오므로 조심하세요. 보물을 하나 보냅니다. 어딘가에 도움이 필요할 때 쓰세요. -피치-" 받는 아이템은 파닥파닥 날개. 한 개 스테이지에 한하여 무한정 날아다닐 수 있는 최고의 스테이지 클리어용 아이템이다. 여기에서 A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월드 2로 넘어가게 된다.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3 월드2




핑백

덧글

  • 엑스트라 2015/04/12 07:00 #

    파이어볼로 쿠파를?? 메라고예???? 한번 닌텐도 3DS 로 해봐야되겠습니다., 그, 그렇다면 꼬리마리오는요??
  • 플로렌스 2015/04/13 11:51 #

    예로부터 파이어볼 10발은 쿠파 및 쿠파 아들들에게도 특효약이었지요. 꼬리마리오는 전혀...
  • 고드재현스 2015/04/12 13:18 #

    언제나 깨알같은 GIF편집 잘 보고 갑니다. 쿠니오때 썼던 HD연출을 기대하면서 읍읍
  • 플로렌스 2015/04/13 11:51 #

    그건 배경 전체 보여주기용이었던지라;;
  • 다채로운 크릴새우 2015/05/08 23:48 #

    그러고 보니까 비행선 스테이지에서 죽고 비행선 도망치고 난 다음에 왕궁으로 다시 들어가 보면 키노피오 대사가 바뀌어 있던데...... 이거 어떻게 해석하는지 아시나요?
  • 플로렌스 2015/05/09 00:03 #

    "빨리! 빨리! 빨리 코쿠파로부터 마법 지팡이를 되찾아주세요!"라고 말하지요.
  • holhorse 2015/05/09 15:55 #

    TAS동영상으로 봤을때 고속으로 날라다니는게 참 신기했지요.
  • HJK83 2015/07/13 23:56 #

    래리 쿠파는 7명 형제들 중 두번째로 어리고, 미국의 유명한 토크쇼 프로그램 MC인 래리 킹 으로부터 이름을 따왔죠.
    여기선 월드1의 보스로 나왔지만, 슈마월에선 쿠파 직전인 월드7 보스로 나와서 대폭 난이도가 상승되었었죠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