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6 월드4 패밀리 컴퓨터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5 월드3 후반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수퍼마리오 3에서 가장 재미있게 했던 거인의 나라, 월드 4!!


[ 월드 4 거인의 나라 ]
수퍼마리오 3를 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월드 4, '거인의 나라'. 듣기 좋은 경쾌한 BGM부터가 마음에 든다. 시작하면 오른쪽과 아래에 토관이 보인다. 아래쪽은 잠긴 문으로 연결되는 성 옆. 오른쪽이 4-1로 가는 토관이다. 토관을 나오면 오른쪽에는 4-1이 보이고 왼쪽 바위 건너편에는 빨간색 키노피오의 집이 보인다. 만일 맵 아이템 '해머'가 있다면 바위를 부수고 왼쪽의 빨간색 키노피오의 집에서 '너구리 수트'를 얻을 수 있다.

'해머'는 월드 2에서 한 번, 월드 3에서 한 번 얻을 수 있는데 통상 각각 월드 2의 숨겨진 맵과 월드 3의 숨겨진 맵에서 써버리기 쉽다. 월드 2의 숨겨진 맵에서는 개구리 수트와 피리, 월드 3의 숨겨진 맵에서는 개구리 수트 2개와 기타 파워업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개구리 수트야 월드 3에서 일부러 게임오버를 반복하여 얼마든지 얻을 수 있으니, 월드 2나 월드 3 둘 중 하나는 해머를 쓰지 않고 아껴두는 것이 좋다. '너구리 수트' 역시 나름 레어 수트니 일단 여기에서 해머를 써서 무조건 얻은 뒤 게임오버를 반복하여 여러개 얻어두면 좋다.

문제의 너구리 수트. 성능은 꼬리마리오와 동일하지만 방향키를 아래로 하고 B버튼을 누르면 '지장'으로 변신할 수 있다. 지장으로 변신 중에는 움직일 수 없지만 무적인 상태라 적이 관통되고, 점프 중 지장으로 변신하여 내려찍기를 하면 죽일 수 없는 특정 적 캐릭터를 없애버릴 수도 있는 막강한 수트다. 

일본에서는 여우나 너구리가 나뭇잎을 머리 위에 올리고 재주를 넘으면 변신을 할 수 있다는 설화가 있다. 또한 너구리가 죽은 곳에 지장보살 석상을 안치했다는 센쇼지의 설화를 비롯, 너구리가 지장으로 변신했다는 이야기나, 너구리 지장 등 너구리와 지장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수퍼마리오 3는 그런 너구리 설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이었는데 서구권에서는 이런 너구리나 지장이 이해 불가였던 모양.


[ 4-1 ]
4-1은 경이로운 스테이지다. 뻐끔플라워, 굼바, 엉금엉금, 펄럭펄럭 등 적 캐릭터들이 전부 거대화하여 등장한다. 토관이나 구름발판, 코인블럭과 벽돌블럭, 나무블럭까지 모두 거대화했다. 크기만 커졌을 뿐 적들의 맷집은 그대로. 꼬리치기 역시 유효하다. 오히려 커서 공격 판정이 좋다. 다만 토관 옆에 붙어있으면 원래 뻐끔플라워가 나오질 못했으나 거대토관에서 나오는 거대 뻐끔플라워는 그냥 튀어나온다.

또한 바닥에 놓인 벽돌블럭이나 물음표블럭 등은 마리오의 꼬리치기로 옆에서 때릴 수 없다. 반드시 엉금엉금을 던져야 옆에서 때릴 수 있다. 밑에서 점프하여 어퍼컷으로 때리는 것은 가능. 빨간색 엉금엉금으로만 칠 수 있는 2번째 물음표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4-1의 숨겨진 지역 #1. 상하로 2개의 토관이 있고 물이 흐르는 지점이 있다. 꼬리마리오나 너구리마리오로 이곳에서 날아올라가면 공중에 있는 수중 지역에 갈 수 있다. 이곳에는 지상과는 달리 작은 토관과 작은 파이어뻐끔플라워가 있다. 왼쪽 끝과 오른쪽 끝에 토관이 하나씩 있는데 왼쪽 끝의 토관으로 들어갈 수 있다.

4-1의 숨겨진 지역 #2. 위의 숨겨진 지역 왼쪽 끝의 토관으로 들어가면 거대 푸쿠푸쿠가 헤엄치는 수중 지역으로 갈 수 있는데, 거대토관 오른쪽의 벽돌블럭 3개 중 가운데에 1UP 버섯이 하나 숨겨져 있다. 다음 오른쪽 벽돌블럭 4개 중 오른쪽에서 2번째에 1UP 버섯이 하나 숨겨져 있다. 나머지는 전부 코인이다. 오른쪽 끝의 토관으로 나가면 다시 바깥의 숨겨진 지역 #1 맨 오른쪽 끝의 토관으로 나오게 된다.


[ 4-2 ]
4-2는 월드 3에서 겪었던 것처럼 물이 상하로 오르락내리락 하는 물 위 스테이지. 다만 월드 3처럼 거대 푸쿠푸쿠가 아니라 작은 푸쿠푸쿠만 등장한다. 문제는 4-2에서 얻을 수 있는 코인 24개를 모조리 먹으면 숨겨진 하얀색 키노피오의 집이 출현한다는 것! 그냥 있는 것이 6개이고 나머지는 스위치블럭을 밟아 먹는 18개이므로 놓치지 않고 다 먹으려면 꽤나 난이도가 높다.

스위치 블럭이 나와도 일단 밟지 않고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세로로 3개씩 놓인 6개를 모조리 먹은 뒤, 다시 왼쪽으로 와서 스위치를 밟고, 18개의 벽돌이 코인으로 변하면 하나도 놓치지 말고 모조리 먹자. 스위치를 밟을 때 물이 내려가는 타이밍에 밟아 스위치 왼쪽의 7개 코인을 하나도 놓치지 않도록 하자.

4-2에서 코인 24개를 모조리 놓치지 않고 먹으면 숨겨진 하얀색 키노피오의 집이 출현한다. 이곳에서는 맵 아이템 '닻'을 얻을 수 있다. 다음 4-2 왼쪽에 있는 키노피오의 집에서는 수퍼버섯, 파이어플라워, 수퍼나뭇잎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 4-3 ]
4-3은 거대한 비만브로스가 2마리 나온다. 이녀석들이 점프했다 착지하는 순간은 땅이 흔들리며 마리오가 움직일 수 없으니 비만브로스의 착지 타이밍에는 반드시 점프! 생긴 것에 비해 맷집은 약하니 한번만 밟으면 해치울 수 있다. 오른쪽 끝에는 2개의 토관이 있는데 어느곳으로 들어가도 지하 스테이지로 연결된다. 안에서는 멧트가 주적으로 나오는데 천장으로 다니는 멧트는 갑자기 떨어지며 회전하면서 다가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4-3의 숨겨진 지역 #1. 천장에서 낙하하는 토케조와 지상의 멧트를 지나 빨간색 펄럭펄럭이 나오는 지점. 이곳에서 날아오르면 코인이 15개 있는 통로로 갈 수 있다. 코인 15개 외에는 별다른 메리트는 없다.

멧트 2마리가 있는 곳 위에 나무블럭 2개가 있고 그 위엔 벽돌블럭 3개가 있다. 이 벽돌 맨 왼쪽에는 1UP 버섯이 숨겨져 있다. 1UP 버섯을 나오게 한 뒤엔 오른쪽으로 달려가서 먹어야 하는데 진행 도중 회전하며 다가오는 토케조 2마리를 조심해야 한다. 다음 점프하면서 건너가야 하는 곳이 나오는데 나무블럭 2개가 세로로 있는 곳은 블럭에 튕겨나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 월드 4 성 #1 ]
월드 4의 첫번째 성은 촛불 모양의 적 '워크'가 등장한다. 양초 위에서 촛불인 척 하고 있다가 테레사와 마찬가지로 마리오가 뒤를 향할 때 등 뒤에서 다가오는 형태의 적이다. 일단 다른 곳으로 유도한 뒤 테레사처럼 틈틈히 쳐다봐주며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곧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는 돗슨이 등장한다.

너구리마리오라면 공중에서 점프하여 지장으로 변신! 지장밟기로 돗슨을 해치울 수 있다. 돗슨은 수퍼스타의 무적공격이나 해머마리오의 망치로만 해치울 수 있는 강적이지만 지장밟기로도 해치울 수 있다는 것이 나름 비기. 어렸을 때 지장밟기를 발견한 뒤 얼마나 재밌었던지...조심해야할 것은 돗슨이 빠르게 다가올 때엔 지장밟기가 통하지만 천천히 원위치로 복귀할 때엔 통하지 않는다는 점!

월드 4 성 #1의 숨겨진 지역. 5개의 토관 중 중앙으로 들어가면 지하 스테이지가 나온다. 이곳의 물음표 블럭 6개 중 왼쪽에서 2번째에는 파이어플라워가 있다. 테레사 한마리가 쫓아오는데 오른쪽 막다른 곳의 공중에는 코인블럭 2개가 숨겨져 있다. 이 숨겨진 코인블럭 2개를 밟고 위로 올라와 토관으로 나가면 보스인 붕붕 앞 지점으로 나가 루트를 숏컷할 수 있다.

토관 5개를 무시하고 그냥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좌우로 움직이는 돗슨과 워크가 나오는 지역이다. 돗슨이야 너구리마리오의 지장밟기로 모조리 해치우며 가면 쉽지만 워크는 주의해야할 적. 지장으로 변하면 다른 적처럼 지장을 지나 통과하지 않고 지장과 몸을 겹쳐 멈춰서서 마리오로 돌아오는 것을 기다린다. 진행 도중의 물음표 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보스인 붕붕은 한번 밟으면 높이 점프하는 타입. 2번 밟으면 빠른 속도로 좌우 이동을 한다. 너구리마리오의 지장밟기 3번으로도 해치울 수 있지만 지장으로 변해있을 때 좌우로 움직이며 원래대로 되돌아오길 노리기 때문에 그냥 일반 밟기로 해치우는 것이 쉽다. 붕붕을 해치우면 성 왼쪽의 잠긴 문이 없어지므로 게임오버가 되어도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내려와 4-1, 4-2, 4-3을 무시하고 곧바로 4-4부터 시작할 수 있다. 어렸을 때엔 일단 성을 클리어 후 일부러 게임오버를 반복하여 너구리 수트를 모았고 충분히 모았다 싶었을 때 4-4부터 진행했다.


[ 4-4 ]
4-4는 수중 지역. 쥬켄무가 위에서 토케조를 계속 내려보내는 가운데 물 속을 헤엄쳐가며 진행해야 한다. 스타트 지점에서 수직 하강하면 밑에서 물이 올라오는 토관이 있다. 개구리 마리오인 경우 물살을 무시하고 토관 왼쪽으로 진행하여 위쪽에 있는 토관으로 들어가 4-4의 숨겨진 지역 #1로 갈 수 있다. 다른 마리오로도 우상단에서 각도를 잘 맞춰 좌하단으로 내려가며 타이밍을 맞춰 헤엄치면 파고드는 것이 아주 불가능은 아니지만 웬만해선 힘들다고 한다.

4-4의 숨겨진 지역 #1. 위의 스타트 지점 왼쪽 하단에 있는 위쪽 토관으로 들어가면 2개의 방이 있고 각각 스위치블럭이 있는 곳이 나온다. 왼쪽 방 안의 스위치블럭을 밟으면 방 안의 허공에 은색 코인이 가득 출현하고, 오른쪽 방 안의 스위치 블럭을 누르면 방 안 가득히 있는 벽돌블럭이 코인이 된다. 다음 오른쪽 상단의 토관으로 나가면 스타트 지점 오른쪽으로 조금 진행해서 있는 토관으로 나오게 된다.

스테이지 4-4를 클리어 후 나오는 키노피오의 집에서도 수퍼버섯, 파이어플라워, 수퍼나뭇잎 중 하나가 나온다.


[ 월드 4 해머브로스 #1~#3 ]
4-4를 클리어하면 월드 4의 왼쪽으로 이동 가능하다. 월드 4에는 총 3마리의 해머브로스가 있는데 월드 4의 왼쪽 지역에서 맵 상의 해머브로스를 3마리 전부, 혹은 2마리를 만나게 된다. 한마리는 4-4 클리어 이전에 만나서 해치울 수도 있다.

월드 4의 해머브로스로 들어가면 비만브로스 한마리가 나온다. 비만브로스 한마리를 해치우면 보물상자가 나오고 맵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을 하나 얻을 수 있다. 3마리 중 한마리는 수퍼스타, 한마리는 쥬켄무 구름, 한마리는 파닥파닥 날개가 나온다.


[ 4-5 ]
4-5의 시작은 거대한 계단형 지형을 내려오는 거대 펄럭펄럭. 초대 수퍼마리오 브라더스를 생각하고 무한 1UP를 시도해봐야 헛짓거리니 쓸데없는 짓 하지 말자. 수퍼마리오 3에서는 수퍼마리오 1과 2의 게단형 지형에서의 무한 1UP가 불가능하기 때문. 첫번째 거대 물음표에는 나뭇잎이 있는데 펄럭펄럭을 잡아 막혀있는 거대벽돌부터 없애야 한다. 다음 킬러포대가 나오고 물음표 블럭 3개가 있는 지점의 중앙에서는 파이어플라워가 나온다.

다음 공중 높은 곳에 벽돌블럭이 있고 그 오른쪽에 높은 포대가 하나 있는 곳이 나온다. 왼쪽 토관에서 힘껏 점프하여 위의 벽돌블럭을 치자. 그러면 뭔가 나오는 소리가 들린다. 왼쪽 포대 위에서 오른쪽 높은 포대 위로 점프도 가능하지만 높은 포대 왼쪽 중앙 허공에 코인블럭 하나가 숨겨져 있어 밑으로 떨어져도 쉽게 올라올 수 있다.

4-5의 숨겨진 지역 #1. 위의 높은 위치의 벽돌블럭을 친 뒤 오른쪽의 높은 포대 위에 올라서서 왼쪽으로 힘껏 점프하면 나무줄기에 매달릴 수 있다. 이 줄기를 타고 올라오면 토관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면 거대한 물음표 블럭이 있다. 이 물음표 블럭에선 너구리 수트가 나온다. 범용성 최강의 너구리 마리오로 변신할 좋은 기회! 

위의 너구리 수트를 얻은 방 오른쪽에는 스위치블럭이 하나 있다. 이것을 밟으면 방 안의 벽돌 4개가 코인이 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재빨리 토관을 통해 밖으로 나오면 공중에 은색 코인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오른쪽으로 점프하여 꼬리를 흔들며 천천히 하강하며 은색 코인을 먹자. 지상에도 은색 코인이 여러개 생겨있다. 시간이 끝나면 은색 코인은 모조리 소멸한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곧 골 지점으로 가는 토관이다.


[ 4-6 ]
4-6은 상당히 난이도가 낮은 스테이지다. 시작하면 초록색 거대 펄럭펄럭이 한마리 나오고 그 오른쪽에는 벽돌블럭이 사각형을 이루고 있다. 그 안에는 초록색 거대 엉금엉금이 한마리. 이 벽돌의 오른쪽 상단, 오른쪽에서 2번째 위치의 벽돌에는 1UP버섯이 숨겨져 있다.

조금 가면 문이 하나 보인다. 이 문으로 들어가면 거대화한 적들이 원래의 크기로 바뀐다. 다시 한번 들어가면 다시 거대화. 쉽게 말해 거인의 나라 스테이지와 통상 버전의 스테이지를 왕복할 수 있는 마법의 문. 문을 왕복할 때마다 적들과 코인, 블럭들이 모조리 다시 부활한다. 단, 1UP 버섯을 먹은 블럭은 부활하지 않는다.

문을 지나 오른쪽으로 가면 물음표 블럭이 하나 있다. 거인 버전일 때엔 이곳에서 나뭇잎이 나오지만 통상 버전일 때엔 그냥 코인만 나온다. 다음 나오는 나무블럭 4개 중 아래에서 위로 2번째를 튕기면 안에서 수퍼스타가 나온다. 그 옆 벽돌블럭 7개 중 왼쪽에서 3번째는 코인저금통이다. 수퍼스타와 코인저금통은 거인 버전이건 통상 버전이건 반드시 나온다.

다음 토관 2개 사이의 오른쪽 허공에 숨겨진 코인블럭 3개가 있는 곳이 있다. 통상 버전일 때엔 이 3개 중 맨 왼쪽에서 1UP 버섯이 나오고, 거인 버전일 때엔 그냥 코인만 나온다. 통상 버전일 때 1UP 버섯을 한번 먹고 문을 들락날락하여 다시 통상 버전으로 돌아와 1UP 버섯 위치를 쳐보려고 하면 아예 숨겨진 블럭 자체가 나오질 않는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마법의 문이 하나 더 나온다. 그리고 곧 골 지점으로 가는 토관.

4-6을 클리어 후 왼쪽에 있는 빨간색 키노피오의 집에서는 파이어플라워, 수퍼나뭇잎, 너구리 수트 중 하나가 나온다. 빨간색 키노피오의 집이라서 무조건 너구리 수트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가 실망할 수도 있다.


[ 월드 4의 성 #2 ]
4-5나 4-6을 클리어하면 월드 4의 두번째 성으로 갈 수 있다. 두번째 성의 시작은 밟고 있으면 떨어지는 치쿠와블럭을 밟으며 용암을 건너는 지역. 짧게 콩콩 뛰면 치쿠와블럭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첫번째 물음표 블럭에선 파이어플라워가 나온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해골거북이 카론들이 나오는 곳. 막다른 곳의 벽돌블럭에서는 스위치 블럭이 나온다. 여기에서 카론 3마리를 밟아두고 오른쪽으로 날아올라 그냥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곧 보스가 나온다. 하지만 대쉬점프로 스위치블럭을 밟으면...

월드 4 성 #2의 숨겨진 지역 #1. 위의 스위치블럭을 밟으면 왼쪽에 은색 코인 7개로 문 모양이 표시된다. 이 코인으로 둘러싸인 숨겨진 문에서 방향키를 위로 하면 숨겨진 지역으로 갈 수 있다. 사실 스위치블럭을 밟지 않아도 해당 문 위치에서 방향키를 위로 하면 숨겨진 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숨겨진 지역은 월드 7 토관의 나라 분위기를 일찍부터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들어가면 화살표 리프트가 있는데, 이 리프트는 밟으면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한다. 

전구 리프트는 밟으면 일단 위로 상승하는 화살표 리프트와 같지만 제자리에서 점프하여 밟을 때마다 화살표 방향이 토글되어 바뀌는 특수한 리프트다. 이것을 이용하여 위로 진행하면 된다. 2번째 화살표 리프트를 타고 위로 올라오면 밑에서 올라오는 뻐끔플라워가 있는 토관 좌우로 위로 들어갈 수 있는 토관이 있다. 이 중 오른쪽 토관으로 들어가면 물음표 블럭이 하나 있고 여기에서 파이어플라워가 나온다. 진행방향은 왼쪽 토관이다.

토관 지역에서 위로 끝까지 올라가면 코인이 9개 있는 방이 나온다. 오른쪽에는 다음 방으로 가는 빨간색 토관이 있다. 이 빨간색 토관 위의 왼쪽에서 점프하면 공중에 숨겨진 코인블럭이 출현한다. 이걸 밟고 왼쪽 상단을 치면 코인블럭이 또 출현. 다음 이 코인블럭을 밟고 또 왼쪽 상단을 치면 허공에 숨겨진 1UP 버섯이 나온다.

토관을 통해 다음 지역으로 나가면 거대한 물음표 블럭이 있는 방이 나온다. 이 거대 물음표 블럭에서는 1UP 버섯이 3개 나온다. 이 방의 왼쪽 상단에 벽돌블럭이 보이는데, 이 방에서 왼쪽 상단으로 날아올라 벽돌을 부수며 올라가면 코인이 30개 있는 곳이 나온다. 코인을 먹고 다시 내려와 오른쪽 토관으로 나가면 된다.

위의 숨겨진 지역 3개를 거쳐 나오면 주황색의 토관으로 나오게 된다. 사실 이 지점은 최초에 스위치블럭이 있는 곳에서 오른쪽 위로 올라온 지점이다. 한마디로 말해 꼬리마리오나 너구리마리오라면 위의 숨겨진 지역 3개를 거칠 필요 없이, 곧바로 날아올라 이곳으로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숨겨진 지역 3개를 통과하면 코인도 여러개 먹고 1UP 버섯을 4개 먹을 수 있지만 상당히 시간이 걸리게 된다.

주황색 토관 주변에는 카론 3마리가 있고 빨간색의 구슬 블럭 주변을 회전하는 빛의 공 '쿠키'가 있다. '쿠키'는 해머브라더스의 해머는 물론 수퍼스타로도 해치울 수 없는 거의 무적의 트랩성 적이지만 오직 단 하나, 너구리마리오의 지장밟기로 해치울 수 있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보스인 붕붕. 2번째에 높이 점프하는 패턴의 녀석이다. 붕붕을 해치우고 성을 클리어하면 성의 왼쪽에 다리가 생기며 월드 4의 왕이 있는 궁전에 갈 수 있게 된다.


[ 월드 4 보스 비행선 ]
월드 4 거인의 나라의 왕은 거인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공룡 모습으로 변해있다. 크기는 작지만...키노피오의 대사는 이전과 완전히 동일.

월드 4의 비행선은 포탄이 나오는 포대 없이 화염방사기만 나오는 곳으로, 화염이 들어가는 타이밍만 보며 진행하면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덤으로, 너구리 마리오라면 지장밟기로 화염까지 해치울 수 있는 것이다!! 한번 해치운 화염은 다시는 방사되지 않으니 지장밟기로 화염을 하나하나 없애면서 진행하면 너무나 쉽게 클리어 가능하다. 너구리 마리오는 최강이다!!

두더지 거북이 '푸'가 나오는 지점의 물음표 블럭에서는 나뭇잎이 나온다. 또한 스크롤이 멈추는 지점, 보스에게 가는 토관 오른쪽에도 물음표 블럭이 있는데 이곳에서도 나뭇잎이 나온다.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낮음에도 파워업 아이템이 두 번이나 나오는 참으로 친절한 비행선이다.

월드 4의 보스 '이기'는 마법탄을 발사 후 점프하며, 밟은 뒤에도 얼굴을 내밀자마자 점프하는 특성이 있는 녀석이다. 스테이지에 굴곡이 있지만 그다지 어렵지는 않게 해치울 수 있다. 3번 밟으면 끝! 너구리 마리오의 지장밟기로 3번 밟아도 된다.

만일 월드 4의 보스 '이기'를 너구리 마리오로 이겼을 경우 왕이 "친절한 너구리씨, 정말 감사하오. 이름을 말해주십시오."라고 말한다. 통상은 왕이 덕분에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왔다고 말하고, 키노피오가 피치공주의 편지를 전하나 개구리 마리오나 너구리 마리오인 경우 이렇게 왕의 대사가 달라진다.

월드 4를 클리어하면 피치공주가 "건강하세요? 피리를 훔친 도둑이 사막의 동쪽으로 도망친 것 같아요."라고 말한다. 월드 2 사막의 나라에서 동쪽 끝, 우상단에 있는 바위를 '해머'로 부수면 숨겨진 맵에 있는 해머브로스를 해치우고 피리를 받을 수 있는데, 이 월드 2에 숨겨진 맵에 대한 힌트다. 피치공주가 주는 월드 4 클리어 보상은 최강의 스테이지 클리어 아이템인 '파닥파닥 날개'다.


월드 5에 대한 소개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3 (SUPER MARIO BROS. 3, 1988, Nintendo) #7 월드5 지상



핑백

덧글

  • pui 2015/04/17 17:48 #

    월드4는 다 커지는 것 정도만 알았는데 이런 곳이었군요 ㅎ
  • 플로렌스 2015/04/18 06:24 #

    짧지만 재미 만점인 곳이지요. (^.^)
  • holhorse 2015/05/09 15:51 #

    저 너구리 옷은 참 귀여워보여서 탐이 날만도 하네요.
  • HJK83 2015/07/14 00:08 #

    이기 쿠파는 여기선 월드4 보스, 슈마월에선 월드1 보스로 엄청 쉬워지죠.
    유일한 안경잡이에, 발명에 미친 타입이기도 하고요.
    여기선 확실히 점프력이 갈수록 높아져서 짜증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7명 중 이놈하고 래리 쿠파를 가장 좋아합니다.
    참고로 이놈 이름은 이기 팝 이라는 가수 싱어송라이터 에서 따왔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