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 Vita] 무라사키 베이비 (Murasaki Baby, 2014, Ovosonico) 비타이야기

[PS Vita] 무라사키 베이비 (Murasaki Baby, 2014.9, Ovosonico)

이탈리아의 게임 회사 Ovosonico에서 제작한 PS Vita 전용 퍼즐형 액션 게임. '베이비'라는 캐릭터를 조작하여 엄마를 찾아 기괴한 세계를 여행하는 이야기이다. 게임은 PS Vita의 특징인 전면 터치패드와 후변 터치패드를 둘 다 사용하여 조작한다. 전면 터치패드에서 베이비의 손을 손가락으로 잡고 끌면서 이동을 하고, 후면 터치패드로 환경을 바꿔가며 진행하는 것이 게임의 기본. 베이비가 들고 있는 풍선이 터지면 미스로 처리되며 세이브 포인트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팀 버튼이 영향을 받았다는 예술가 '에드워드 고리'가 떠오르는 펜맛이 살아있는 기괴하면서도 귀여운,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 또한 일품. 기괴하면서도 귀여운 분위기가 이 게임의 컨셉이기도 하다. PS Vita의 터치 기능을 잘 활용한 심플하면서도 참신한 PS Vita 명작 인디 게임이다.



이야기의 시작은 '보라색 리본'의 베이비가 '보라색 풍선'을 들고 이상한 문을 나가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 게임의 제목에 있는 '무라사키'란 '보라색'이란 뜻이다. 흑백의 세계 속에서 베이비의 보라색 리본과 보라색 풍선이 눈에 띈다.


문을 열고 드디어 첫번째 스테이지의 시작. 손가락으로 베이비의 손을 잡고 오른쪽으로 질질 끌고 가야한다. 아날로그 스틱이나 버튼의 사용은 일절 필요없이 터치로만 조작된다. 베이비는 게임 캐릭터답지 못하게 걷고 뛰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베이비의 손을 잡고 당기며 뛰다보면 베이비가 넘어지기 일쑤. 마치 실제 어린아이 손을 잡고 뛰는 듯한 느낌이다.


상황에 따라 베이비가 풍선을 놓칠 때가 있다. 놓친 풍선은 손으로 터치하여 잡아 다시 베이비의 손에 들려주면 된다. 풍선을 완전히 놓치거나 풍선이 터지면 미스로 처리된다. 목숨수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컨티뉴 포인트에서 이어서 할 수 있다. 기괴한 그림과 달리 잔혹하게 죽거나 하는 장면은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기괴하게 생긴 캐릭터들에게서 귀여움을 느끼기가 더 쉽다.


최초에 빨간 풍선을 얻은 뒤로는 PS Vita 후면의 터치패드를 쓸어넘기는 것으로 배경을 빨간색의 전혀 다른 분위기로 바꿀 수 있다. 이처럼 게임을 진행하며 다양한 배경 변화를 얻을 수 있고, 배경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게 된다. 일종의 퍼즐로,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배경으로 바꾸면 돌파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며 진행하는 것이 게임 진행의 기본이 된다.


베이비의 앞길을 방해하는 것들은 '어둠', '뾰족한 것', '이빨' 등 아이들이 무서워하는 것들이다. 베이비가 이 난관을 돌파하도록 PS Vita의 후면 패드를 쓸어넘겨 배경을 바꿔가며 상황을 변화시켜야 한다.


상하역전 배경인 경우에는 PS Vita를 뒤집은 뒤 다시 배경을 바꿔 베이비를 떨어뜨린다던지 하는 곳도 있다. 그야말로 참신한 발상이 돋보이는 곳 투성이. 베이비는 게임을 진행하며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 다양한 풍선을 얻어 다양한 배경을 바꿔가며, 다양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끝에 베이비가 도달하게 되는 것은...사실 엔딩은 열린 결말 스타일이기 때문에 뭐라 말하기 힘든 편. 세계관이 '기괴함' 그 자체이기 때문에 다양한 아이들의 이야기도 그 아이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알 수 있지만 그 이상의 세계관 자체에 대한 설명은 부족하다. '아이들의 환상과 공포로 인해 생겨난 세상'이라는 것 이외에는...



트로피는 브론즈 5개, 실버 5개, 골드 1개로, 게임을 그냥 진행하여 클리어하기만 해도 쉽게 모든 트로피를 탈 수 있다.



PS Vita의 기기 특성을 잘 살린 독창적인 게임이다. 플레이 시간은 몇시간 되지 않지만 제법 몰입하여 플레이하기 좋다. 각기 다른 세계와 배경을 후면 터치패드로 바꿔가며 난관을 타파해나아가는 방식이 참신하다. PS Vita의 몇 안되는 명작 인디게임 중 대표격인 게임.

2014년 9월에 발매된 게임인데 PS플러스 2015년 5월 PS Vita 무료 게임으로 공개되었다. 아직 안해본 사람이 있다면 해보기를 추천하는 숨겨진 명작 인디 게임이다.


예전에 '뀨뀨의 게임참견'으로도 다룬 적 있으니 참조.

SCEK PlayStation® Blog, [웹툰] PlayStation® 라이프 11화 : 기괴한 귀여움, 무라사키 베이비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