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2014, CAPCOM) #1 카자프시티 플포이야기

[PS4]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Strider, 2014, CAPCOM)

패미콤판 '스트라이더', 아케이드판 '스트라이더 히류'(1989년), '스트라이더 히류 2'(1999년) 이후 15년 만에 발매된 '스트라이더 히류' 시리즈의 4번째 작품. 순수 액션 게임이었던 1탄과 2탄과 달리 패미콤판 '스트라이더'와 마찬가지로 탐색형 액션 게임으로 바뀌었다. 3D로 만들어진 2D 사이드뷰 방식의 게임이며 캐릭터 모델링 및 액션은 '마블 vs 캡콤'의 히류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매트로이드'나 '악마성 드라큐라X 월하의 야상곡'처럼 방대한 규모의 맵들을 돌아다니며 아이템을 수집하여 길을 찾아 나아가는 종류의 게임이기 때문에 정통 스트라이더 히류 시리즈를 좋아했던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럽다는 말이 많은 편. 하지만 덕분에 난이도가 대폭 낮아졌고, 각종 컬렉션 요소와 도전과제 등 장시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부분이 많아 게임 자체는 재미있게 잘 만들어진 편이다.

다만 최신 게임치고는 3D 그래픽이 썩 좋지는 못하며, 게임을 클리어하고 새롭게 게임을 시작할 때마다 컬렉션 요소 또한 모조리 리셋되기 때문에 모처럼 모은 다른 스트라이더들의 복장으로 게임을 즐길 기회가 없다는 것이 문제. 탐색형 액션 게임이지만 한번 클리어 하면 다시는 갈 수 없는 곳들도 있어 공략 없이는 모든 컬렉션을 모으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스토리 ]

명왕력 0048년, 명왕 그랜드 마스터의 지배하에 놓인지 오래된 이 세계에
예전부터 역사의 뒷무대에서 암약을 해온 정체불명의 조직이 있었다.

받은 임무는 반드시 완수하는 정보와 암살의 프로페셔널 집단.
극히 일부 그 조직을 아는 자들은 그들을 '스트라이더즈'라고 불렀다.

그 조직에 소속된 특A급 스트라이더 '히류(飛竜)'에게 지령이 내려왔다.

"전 세계의 지배를 노리는 그랜드 마스터를 말살하라."

무모하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는 그 임무에 히류가 짧게 대답했다.

"숙지했다."


타이틀 화면. '스트라이더 히류 3'도 아니고, 별다른 부제도 없이 그냥 '스트라이더 히류'다. '스트라이더 히류 2'가 그랬듯이 그랜드 마스터와의 싸움을 바탕으로 한 리메이크에 가까운 작품으로, 장르 또한 사이드뷰 방식의 탐색형 액션 게임으로 완전히 탈바꿈했다. 게임은 'B급(쉬움)', 'A급(보통)', 특A급(어려움)' 3개의 난이도가 있으나 탐색형 액션 게임 특성상 난이도 차이가 크지는 않은 편. 


눈이 오는 어느 산간 지역, 총알이 빗발치는 가운데 글라이더를 타고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한 남자가 있다. 너무나 익숙한 그 광경. 착지와 동시에 너무나 익숙한 그 음악이 나오기 시작한다. 바로 스트라이더 히류!!

히류의 착지와 동시에 '명왕력 0048년 카자프 시티'라고 자막이 뜬다. 다분히 아케이드판을 떠오르게 만드는 연출이다. 오른쪽으로 가면 곧 적들이 총을 쏘며 몰려든다. 적들은 노란색의 명왕군 안드로이드 '라이트 트루퍼'와 비행형 감시로봇 'PNUT'가 주로 나온다.

왼쪽 아날로그 스틱으로 좌우 이동, 네모로 공격, 세모로 상단 공격, X로 점프, 아래로 내리고 X를 누르면 슬라이딩이라는 오소독스한 조작법이 특징. 오른쪽 스틱으로 시점을 약간씩 움직여 주변을 볼 수 있지만 아주 조금만 움직여 전혀 도움이 안된다. 탭 키를 누르면 현재의 맵을 볼 수 있고, L1과 R1으로 페이지를 넘겨 스테더스 화면과 커스터마이즈 화면을 볼 수도 있다. 옵션(스타트)키는 게임을 정지시키고 옵션을 변경하거나 게임을 종료할 수 있다.


길을 따라 가다가 왼쪽 하단으로 슬라이딩을 해서 들어가면 방이 하나 나오는데, 방 왼쪽 상단의 구멍으로 슬라이딩을 하펴 파고들면 숨겨진 방이 나오고 갑자기 포대가 나와 히류를 공격한다. 포대를 파괴하면 방 중앙에 있는 캡슐이 열리며 파워업 아이템이 나오는데 최초의 파워업으로 체술 '어설트 팡'을 얻게 된다. '어설프 팡'은 쉽게 말해 '슬라이딩 킥'으로, 슬라이딩으로 막힌 환풍구 창살을 뚫거나 적에게 약간의 데미지를 주며 돌파할 수 있다.



게임 오버 화면. 히류의 무덤 그림이 나오는데 대체 누가 만들어준 것일까? 최초에는 히류의 라이프가 상당히 적기 때문에 대규모로 나오는 적들과 총알 세례 속에서 순식간에 죽기 쉽다. 점프를 하며 적들이 탄을 허공으로 잘못 쏘게 한 뒤 슬라이딩으로 파고들어 사이파로 해치우면서 가는 것이 기본. 복잡한 지형에서는 라이프 회복 아이템이 틈틈히 놓여있으니 탄을 맞고 회복하고, 탄을 맞고 회복하는 것을 반복하며 강행돌파를 해도 된다.


적 기지 내부로 들어가서 맵을 보면서 목표지점까지 가면 방의 문이 잠기며 중보스 '엘리트가드 VITAYAZ-1'가 등장한다. 이 게임에서는 강적의 첫 출현 및 보스 출현시 적이 포즈를 취하며 캐릭터 소개가 나오는 것이 특징. 엘리트가드는 순간이동을 하면서 무기를 회전시켜 공격해오는데 공격이 멈췄을 때의 경직이 공격 찬스. 점프해서 적의 뒤통수를 치는 전법으로 상대하면 된다.

히류는 적에게 데미지를 받지 않고 공격을 연속으로 성공시킬 때마다 라이프 게이지 왼쪽의 빨간색 원의 게이지를 채울 수 있는데, 다 채우는 순간 일정시간 동안 화면이 느려지며 사이파의 사거리가 증가함과 동시에 빠르게 휘두를 수 있게 된다. 즉, 맞지 않고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는 것이 적을 확실하게 말살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엘리트카드를 해치우면 방 안에 있던 캡슐이 열리며 파워업 아이템이 나온다. 여기에서 얻는 파워업 아이템은 '챠지 어택'. 네모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떼는 것으로 좀 더 사거리가 길고 위력이 강한 사이파 한 발을 휘두를 수 있게 된다. 챠지 어택으로는 특정 장치를 가동시킬 수도 있다. 방패를 든 '실드트루퍼'는 일반 사이파 공격은 튕겨내므로 챠지 어택으로 방패를 날려버려야만 한다.

맵 상에 표시되는 진행방향으로 가기 전에, 맵에서 노란색의 '업그레이드' 아이콘이 있는 위치로 들어가 해당 아이템을 먹으면 라이프 게이지가 조금 상승한다. 라이프는 총 10단계까지 상승시킬 수 있으며, 초반에 열악한 히류의 맷집을 보충하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아이템은 빠짐없이 챙기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어떤 장치로 길이 막혀있다. 친절하게도 챠지 공격을 하라고 나오니 챠지 공격을 하여 장치를 부수면...갑자기 땅이 흔들리며 뒤에서 머리를 쳐 드는 거대한 것이 있으니...바로 첫번째 보스인 '우로보로스 Mark III'. 히류가 서있던 곳은 우로보로스 마크3 몸의 일부였던 것이다!! 

우로보로스 마크3를 해치우는 것은 예전처럼 쉽지 않다. 수차례에 걸쳐 패턴 변화를 하며 장기전을 벌이게 되는데, 초보인 경우 여기에서 포기하기 쉽다. 히류의 라이프가 워낙 적어 몇 대 맞다보면 순식간에 죽어버리는데다가, 죽어버리면 우로보로스전의 맨 첫번째 패턴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것 때문.

패턴만 파악하면 생각보다 훨씬 쉽게 이길 수 있고, 이 고비만 넘겨 다음 스테이지부터 라이프를 어느 정도 높이면 게임 진행이 한결 쉬워지니 이 첫번째 난관을 잘 이겨내야 한다.

첫번째 패턴은 몸에서 솟아나는 전기 가시의 틈새로 빠르게 이동하며 머리까지 올라가야 한다. 머리를 일정 수준 이상 공격하면 몸부림을 친 뒤 수평으로 날아간다.

두번째 패턴은 수평으로 날아갈 때 바람에 날아가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슬라이딩을 하며 머리를 향해야 한다. 날아오는 비행로봇 PNUT들을 파괴하며 전진하면 다시 한번 바람을 날리며 날아가고, 몸에서 포대를 꺼내 탄을 쏴댄다. 포대를 파괴하며 머리를 향해 가야하는데 틈틈히 지나가는 전기장에 닿지 않도록 해야한다. 머리에 일정 수준 이상 데미지를 주면 공격 패턴이 변화한다.

3번째 패턴은 수평으로 발사되는 미사일들이 날아온다. 미사일을 모두 회피 후 머리까지 가면 또다시 바람을 일으키며 날아가고, 떨어지지 않도록 슬라이딩을 하며 버티면 이번엔 유도 미사일을 쏴댄다. 유도 미사일을 회피하며 또다시 머리까지 가서 일정수준 이상 데미지를 주면 또다시 패턴이 변화한다.

4번째 패턴이 라이트 트루퍼들이 서있고 얼음가시가 있는 곳으로 히류를 부딪히게 하려고 한다. 가시에 부딪히지 않으며 라이트 트루퍼를 해치우거나 회피하여 다시 우로보로스 몸에 타는 것을 반복하며 지나간 뒤 머리에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줘서 남은 라이프를 모조리 없애버리자. 오른쪽 상단의 라이프 게이지가 보스의 라이프 게이지니 이를 보면서 힘을 내면 된다.


첫번째 스테이지 '카자프시티 외곽'의 보스인 '우로보로스 마크 3'를 해치우면 머리의 커버가 벗겨지며 추락한다. 다음 히류가 착지한 곳은 2번째 스테이지인 '카자프시티 거주지구'. 저 멀리 거대한 명왕 '그랜드 마스터'의 석상이 보인다. 그랜드 마스터의 석상이 있는 '카자프시티 역사지구'에 가는 것이 목적.

2번째 스테이지 스타트 지점에서 오른쪽 끝까지 가면 현 시점에서의 막다른 길에서 2번째 라이프 업그레이드를 얻을 수 있다. 다음 내비게이션의 안내에 따라 왼쪽으로 진행하는 동안 점프 중 세모 버튼으로 내려찍기 공격인 '다운 스트라이크'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얇은 바닥은 뚫으면서 밑으로 내려갈 수 있게 된다. 맵 왼쪽 끝에서 지하철을 통해 지하로 내려가야 한다. 내려가는 도중 지하 왼쪽 끝에서 다시 한번 라이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이제 히류의 맷집이 어느정도 올라 게임이 할만해진다. 지하 끝까지 내려가면 보스인 '페이푸(북풍)'가 나타난다.

페이푸 : "당신이 그 유명한 스트라이더? 나와 함께 춤추지 않을래요?"

페이푸의 기본 공격은 여러 방향으로 쏘는 총. 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회피하기는 쉬운 편이다. 또다른 공격 패턴으로는 꽃잎을 날리며 춤을 추듯이 빙글빙글 돌며서 회전하는 무술인데 점프해서 반대편으로 돌아 챠지 어택을 틈틈히 날려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페이푸를 이기면 꽃잎으로 변해 사라지는데 죽은 것이 아니라 도망친 것.

페이푸를 이기면 중앙의 녹색 캡슐이 열리며 파워업 아이템이 나온다. 이번 파워업 아이템은 불새 모양의 서포트 시스템인 '옵션 C'. 이제부터 L1 버튼을 누른 상태로 O를 누르면 화면을 가로지르며 상승하는 막강한 필살기를 쓸 수 있다. 필살기는 라이프 게이지 밑의 프라즈마 게이지를 소모한다. 프라즈마 게이지는 저절로 서서히 회복된다. 또한 특정 장소에서 세모 버튼을 누르면 옵션C를 타고 다른 장소로 이동 가능하다. 옵션C를 얻은 지점 바로 윗칸이 이글 플라이트 지점.

이제 옵션C를 타고 3번째 스테이지인 '카자프시티 역사지구'로 갈 수 있다. 역사지구에서 오른쪽으로 간 뒤 나오는 이글플라이트 지점에서 옵션C를 타면 다시 카자프 거주지구로 잠입하게 된다. 이 때 중간영상이 나온다.

SOLO : "스트라이더인가...제법 실력이 있는 모양이군."

군정관 미키엘 : 너보다 강하려나?"

SOLO :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하지만 페이푸는 녀석에게 졌지."

군정관 미키엘 : "그것은 페이푸의 독단이 부른 결과다. 녀석들은 팀이었을 때야말로 힘을 발휘한다."

SOLO : 머릿수로 미는 시점에서 이미 힘이 부족한 거다."

군정관 미키엘 : "사냥감을 빼앗긴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인가?"

SOLO : "아니, 오히려 결과가 뻔히 보인다."


다음 SOLO는 창 밖으로 날아가버린다.

카자프 거주지구를 진행하는 동안 풍 시스터즈 중 2번째인 '낭푸(남풍)'가 틈틈히 방송으로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시민들이여, 집에서 얌전히 있으십시오. 해충의 동료가 되고 싶지 않으면요."라고 경고 방송을 하는데, 좀 더 진행하면 "정말로 귀찮은 녀석이구나. 스트라이더. 하지만 너는 여기에서 죽는다! 어리석은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말야."라는 방송을 내보낸다.

히류 이전에 그랜드 마스터 암살을 명받은 다른 스트라이더들은 임무 도중 그랜드 마스터의 부하에게 모두 죽은 모양이다. 카자프시티 거주지구를 빠져나가는 지점에서 보스로 '낭푸(남풍)'가 출현한다.

낭푸 : "또 스트라이더냐? 너희들 조직은 질리지도 않나보네!"

낭푸는 창을 회전시키며 공격해온다. 제자리에서 창을 회전시키는 동안은 무적. 이 때 히류는 뒤로 밀려나가게 된다. 제자리에서 창으로 찌르기를 하거나 높이 점프해서 대각선으로 내려찍는 공격이 낭푸의 공격 패턴. 리치가 길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춰 틈틈히 챠지 어택+일반 공격 연타를 넣어야 한다.

낭푸를 일정 수준 이상 공격하면 갑자기 이전에 이겼던 '페이푸'가 난입을 한다. 대사창의 얼굴 그래픽이 이전과 달리 상처투성이인 것이 눈에 띈다. 

페이푸 : "확실히, 한번은 실수를 저질렀다. 하지만 이번엔 어떨까나?"

히류 : "소용없는 짓을..."


이번엔 페이푸와 낭푸의 협공. 공격 패턴은 그대로지만 2:1 승부라는 것이 다르다. 하지만 페이푸도 낭푸도 공격 패턴이 단순하고 느린 편이라 틈틈히 챠지 어택+사이파 연타와 R1+O로 옵션C 불새공격을 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둘을 이기면 역시 꽃잎을 남기며 사라진다.

낭푸 : "이것으로 끝이라 생각하지 마라 스트라이더! 이런 곳에서 우리들 풍은 지지 않아! 반드시 되돌아오겠다...!"

푸 자매를 이긴 뒤 중앙의 캡슐이 열리면 체술 '더블 점프'를 습득하게 된다. 이후부터는 점프 후 X버튼을 다시 누르면 공중에서 재차 점프가 가능해진다. 이것으로 갈 수 있는 지역이 대폭 넓어졌다. 풍 자매와 싸운 지점 오른쪽의 전기망을 2단 점프로 넘어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끝까지 가면 드디어 4번째 스테이지인 '공업지구'로 갈 수 있게 된다.

이후 진행은 다음 포스팅에 계속.

[PS4] 스트라이더 히류 (ストライダー飛竜, 2014, CAPCOM) #2 공업지구~블랙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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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일렉트리아 2015/07/12 14:45 #

    초기작에 비해 착실하게 답변하는 히류
  • 플로렌스 2015/07/12 20:51 #

    초기작에서도 시니컬하게 독설을 날리는 것이 매력적이었지요.
  • 듀얼콜렉터 2015/07/12 15:20 #

    헐, 패미컴판을 진짜 어렸을때 구입했었는데 이렇게 리뉴얼 되서 나오다니 세월의 흐름을 느낍니다 ㅠ_ㅠ
  • 플로렌스 2015/07/12 20:51 #

    북미판을 해보셨군요!
  • 듀얼콜렉터 2015/07/12 23:21 #

    구입하고 하루만에 클리어해서 막 화났던 기억이 나네요, 진짜 그때 북미판 난이도가 엄청 하향했던듯, 그것도 초딩이었는데 ㅋㅋㅋ
  • 플로렌스 2015/07/12 23:49 #

    패미콤판은 아케이드판과 전혀 다른 게임이었지요. 탐색형 액션게임이었으니...이번 작품도 그렇습니다.
  • nnyong 2015/07/12 15:26 #

    히류는 정말 간지가 터지는 캐릭터였죠. 지금도 그렇긴 하지만 ㅠㅠ
  • 플로렌스 2015/07/12 20:52 #

    25년전 캐릭터가 지금 봐도 멋지지요.
  • 대공 2015/07/12 15:31 #

    세상에 그 작품이...
  • 플로렌스 2015/07/12 20:52 #

    이제와서 신작이...
  • 2015/07/12 16:0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7/12 20:5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알트아이젠 2015/07/12 16:48 #

    오, 첫 인상은 괜찮네요.
  • 플로렌스 2015/07/12 21:03 #

    원조 매니아들의 악평에 비해 꽤 재밌습니다.
  • 아돌군 2015/07/13 00:49 #

    메가드라이브판을 했던 저에겐 게임성이 많이 변해서인지 적응이 힘들더군요.;
  • 플로렌스 2015/07/13 01:11 #

    메가드라이브판은 아케이드판의 훌륭한 이식으로 명성이 자자했지요. 저는 탐색형 액션 게임이었던 패미콤판도 했던지라 이번 히류도 재미있게 했습니다.
  • 블랙하트 2015/07/13 11:51 #

    플레이 해보지 않아서 게임성은 모르겠지만 2편이 스토리,캐릭터 등에서 1편의 재탕이 많았던 것처럼 이번 작품도 전작에서 재탕된 부분이 많아서 신선함은 안느껴 지더군요.
  • 플로렌스 2015/07/13 13:07 #

    어쩌면 스트라이더 히류 시리즈는 앞으로도 영원히 1탄의 재탕일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작품은 1탄을 탐색형 액션 게임으로 만든다면? 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져 게임성이 꽤 다르지요.
  • 무지개빛 미카 2015/07/13 16:40 #

    PC엔진 버전의 국제연합군 소속 특수부대원 설정은 영영 사라지는군요. 하긴 PC엔진 버전의 히류는 왠지 히류라기 보다는 소년병 기분이 강했습니다.
  • 플로렌스 2015/07/13 16:59 #

    1988년에 모토미야 기획과 캡콤이 내놓은 최초 설정에서도 스트라이더즈는 정보와 암살의 프로 집단이었으니...PC엔진만의 오리지널 설정도 재미있긴 합니다.
  • holhorse 2015/07/23 05:18 #

    오랜만에 나온 신작인데 안타깝군요.
  • 플로렌스 2015/07/23 14:03 #

    히류 게임의 운명이 다 그렇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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