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북두의권 3 (北斗の拳 3, 1989, Toei) #5 보로의 마을~엔딩 패밀리 컴퓨터

[FC] 북두의권 3 (北斗の拳 3, 1989, Toei) #4 원두의 마을~해적선에서 이어지는 포스팅. 린이 납치당해 켄시로는 수라의 나라로 건너가게 되는데...북두의권 3부 시작!


최초의 마을은 보로의 마을. 수라의 나라에서는 가혹한 수련과 대결을 통해 살아남은 자만 상위 랭킹으로 올라갈 수 있고, 수라간의 대결에서 패배한 자는 다리 근육을 끊겨 수라들의 하인으로 살게 되고 그들을 '보로(ボロ)'라고 부른다. 보로의 마을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응? 샤치? 몰라~"
"응? 린? 몰라~ 바다 저편에서 온 여자라고?"
"이 나라에서는 싸움에서 진 남자를 보로(넝마)라고 불러."
"이 마을의 도구점은 가장 박식하지."


- 도구점 내의 보로들 -
"바다의 저편에서 라오우님이 돌아가신 지금 이 나라에는 더이상 구세주는 나타나지 않겠소!?"
"우리들은 언젠가 이 나라에 라오우님이 나타나 3명의 나장을 이기고 이 나라를 구해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 라오우님이 돌아가시다니! 더이상 우리들에게 희망 한조각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북두종가에는 대대로 전해오는 비약이 있다고 한다."
"이 부근 일대를 지배하는 것은 군장 카이젤. 이 마을에는 놈에게 당해 보로가 된 자도 있다고 한다."
"이 마을로부터 아득히 북서쪽 작은 마을에는 사랑을 가르치는 글방이 있다고 해."


도구점에서 물건을 사면 "쟈스크는 수라에게 살해되었고 린은 나장 한에게 팔렸다"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카이젤에게 당해 양다리를 잃은 보로로부터 "카이젤을 해치워주면 찾는 사람이 있는 장소를 알려주겠네"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제 마을을 나와 서쪽으로 가면 된다.

마을 밖에서는 가면의 수라 두 종류와 가면을 벗은 수라가 인카운트 한다. 가면을 벗은 수라는 제법 강해서 보스전 형태로 싸우게 된다. 그렇다해도 켄시로에게 상대는 되지 않는다.

보로의 마을에서 서쪽에는 카이젤의 성이 있다. 성 앞에는 카이젤이 보이지만 가는 도중에 알프가 인카운트를 해온다. 알프와의 전투도 보스전 형태로 이루어진다. 카이젤 앞까지 가서 말을 걸면 전투 시작!

카이젤 : "나는 장군 카이젤. 여기까지 오다니 제법 실력이 있는 듯 하군. 이 나라에서는 강하기만 하면 무엇이든지 용서된다. 자아, 무엇이 필요한가? 뭐? 이 카이젤님의 목숨이라고? 호오, 나는 그런 농담은 싫어하지 않는다! 상대해주마!"

카이젤과의 보스전. 오의를 사용하지만 착실히 레벨업을 해왔다면 오의를 연속으로 먹여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다.

카이젤 : "쿠, 쿨럭! 이 몸 위에는 3명의 나장이 있는 것을 잊지 마라! 네놈 따위 한님의 권의 그림자조차 보지 못하겠지! 오베로핫!!"

다시 보로의 마을 도구점으로 가서 카이젤 퇴치를 의뢰한 보로와 대화를 하면...

보로 : "오옷! 잘도 카이젤을 물리쳐주셨군요! 이것으로 제 원한은 풀렸습니다. 당신이 찾고 있던 샤치가 있는 곳을 가르쳐 드리지요. 샤치는 레이아의 마을에 있는 여관에서 보로로 변장해 있습니다. 당신이 아카샤치의 편지를 보여준다면 정체를 밝힐 것입니다."

켄시로가 '찾는 사람'하면 일단 린이래야 할텐데 보로가 알고 있는 것은 아카샤치 선장의 아들인 샤치였다. 보로의 마을에서 북서쪽으로 가면 레이아의 마을인 라비앙이 있다.

일단 맵에서 북쪽 끝까지 간 뒤 서쪽으로 가면 라비앙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도중에 집이 하나 있지만 현재는 들어갈 수 없으니 무시하고 서쪽으로. 문제는 이 마을 오른쪽에서 적과 인카운트 할 때 적의 그래픽이 깨지거나 적의 이름이 주인공들의 이름으로 나온다던지 한다. 자코가 보스급 HP를 가진다던지 뭔가 버그가 가득하므로 가능한 빨리 통과하여 라비앙 내부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라비앙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여기는 라비앙이야."
"북두신권의 창시자 슈켄님은 수행중에 익힌 투기를 태성전에 바쳤다고 한다."
"북두류권의 선대 전승자 쥬케이를 만나보는 것이 좋아. 쥬케이의 집은 이 마을의 서쪽에 있어."
"3명의 나장들은 북두류권의 달인이라고 한다."
"이 나라를 지배하는 3명의 나장. 그 이름은 한, 효우, 카이오우라고 한다."
"이 학교는 비밀로 해줘."
"나는 수라따위는 되고 싶지 않아!"
"사랑은 지구를 구하는 것이야. 오빠 알아?"
"여기는 레이아 선생님의 사랑의 학교. 오빠도 배워볼래?"


마을의 도구점에 가면 오른쪽 상단에 보로가 하나 있다. 가서 대화를 하면 편지를 전해주기로 한 샤치로 변신한다. 핑크색이라 마을여자A 같아보인다. 샤치에게 말을 걸면...

샤치 : "오옷! 이것은 아버지의 편지! 당신이 그 라오우를 물리쳤다는 켄시로씨인가. 당신이라면 이 나라를 구해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일단은 제3나장 한을 물리치지 않으면! 나는 보로로 변해서 이 비밀통로를 통해 한의 성에 잠입했습니다. 한을 해치우면 할 얘기가 있으니 다시 여기에 돌아와주십시오. 그럼 한의 성으로!"

샤치와 대화를 마치면 도구점 왼쪽에 지하계단이 나타난다. 이 지하계단으로 내려가 비밀통로를 통과해 반대편으로 나가면 한의 성 뒷편으로 나오게 된다. 다음 한의 성으로 들어가면 된다. 한의 성 입구의 남자에게 말을 걸면...

"한의 권은 질풍!! 그 스피드로 말하자면 지금까지 아무도 주먹의 모습조차 본 자가 없다고 한다."

한의 성으로 들어가서 끝까지 진행하면 한을 만날 수 있다. 대화를 하면 대화 후 보스전이 시작된다.

켄시로 : "네가 나장 한인가? 린을 돌려받겠다."

한 : "훗, 안되겠군. 나를 이기지 않으면 줄 수 없지. 하앗!"


한을 이긴 뒤에 다시 대화를 하면...

한 : "구부아!! 후...켄시로, 훌륭하다. 그 때의 아기가 잘도 여기까지 성장하다니..."

켄 : "뭣이? 나를 알고 있단 말인가! 말해줘야겠다."

한 : "이 나라는 너의 고국이다...선대 북두류권의 전승자 쥬케이는 세기말전쟁으로 멸망해가는 이 나라에서 3명의 남자를 바다 저편으로 보냈다. 그래...그 3명이 너와 라오우, 토키 형제였다. 너는 강하다. 과연 라오우를 이긴 남자...허나 너는 제2나장 효우를 이길 수 없다!! 지금부터 앞길은 지옥보다도 괴로운 길!! 돌아가라! 돌아가지 않으면 그 숙명에 미쳐죽을 것이다!! 구아바!!"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가서 라비앙의 도구점에 있던 샤치에게 말을 걸면...

샤치 : "켄시로씨, 쥬케이 선생님이 만나보고 싶어합니다. 자아, 서두릅시다!"

라비앙의 동쪽에는 쥬케이의 집이 있다. 기존에는 남자가 문을 막고 있어서 들어갈 수 없었지만 이제는 비켜있어서 들어갈 수 있다. 이곳에서 들을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이 집 안에 있는 비밀통로를 나가면 늪이 있습니다. 그 늪을 건너면 효우의 성이 보일 것입니다."
"그 옛날 효우의 기억을 봉인한 것은 카이오우의 짓입니다. 어느 비공을 찌르면 그 기억은 되돌아온다고 합니다만..."
"쥬케이님은 카이오우를 물리치지 않는 이상 이 나라를 파멸로부터 구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쥬케이님은 3명의 나장에게 북두류권을 전수한 것을 깊이 후회하고 있다."
"제2나장 효우와 켄시로님은 피가 이어진 형제라고 한다."


쥬케이 : "켄시로여, 내가 쥬케이다. 라오우가 죽은 지금 라오우전설을 이을 수 있는 것은 그대밖에 없다. 그러나 카이오우를 이기려면 북두종가의 봉인을 풀지 않으면 안된다. 그 장소를 아는 것은 효우 뿐. 일단 효우의 기억을 되살리는 것이 우선이다. 자아, 비밀통로로 가거라!"

이제 바로 보이는 지하계단을 통해 반대편으로 빠져나가면 늪의 옆. 서쪽으로 늪을 건너면 곧바로 건물이 하나 있는데 이곳이 효우의 성이다. 바로 보이는 보물상자에서는 '종가의 비약'을 얻을 수 있다. 종가의 비약을 쓰면 HP와 OP가 완전 회복된다. 최강의 아이템이므로 아껴두자. 그 아래쪽 상자에서는 '종가의 어깻바대'를 얻어 켄시로에게 장비 가능.

바로 보이는 노인과 대화를 해보면...

"나는 효우님이 태어났을 때부터 시중을 들던 자. 나에게는 당신이 사야카님을 죽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흑야차라는 사람과는 만났는가?"

'네'라고 답하면 "그런가? 그렇다면 효우님과 만나거라. 이 성의 안을 통과해서 나오는 나선전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고, '아니오'라고 말하면 "그렇다면 아직 효우님과 만날 때가 아니다. 동굴을 찾도록 해라."라고 말한다.

현 시점에서 효우를 만나도 이길 수 없으니 노인의 말대로 주변의 동굴에서 흑야차를 만나는 것을 우선 해야만 한다. 흑야차의 동굴은 효우의 성 북쪽에 바로 보인다. 동굴 속에는 노인이 있는데 이사람이 바로 흑야차. 말을 걸어보면...

흑야차 : "오오, 켄시로님!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북두종가를 따르던 흑야차라는 자입니다. 효우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비공 '주성문(呪醒文)'을 찌르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 비공을 전수해드리지요. 효우의 기억이 돌아오면 북두종가의 비권이 있는 장소를 안내해주겠지요. 그러나 효우도 북두류권의 전승자. 오의를 사용하여 싸우지 않으면 효우의 비공은 찌를 수 없겠지요. 무사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제 켄시로의 비공 목록에 '주성문(呪醒文, じゅうせいもん)'이 추가된다. 다시 밑으로 내려가서 효우의 성으로 들어가면 된다. 효우의 성 내부 역시 다른 던전과 동일한데 끝까지 진행해서 밖으로 나오면 '나성전(羅聖殿)'이라는 새로운 건물이 나온다. 나성전 내부로 들어가려면 건물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지하계단으로 내려가야만 한다. 입구 없는 건물이라니...

나성전 내부에서 끝까지 가면 계단인지 사다리인지 앞에 효우가 서있다. 대화하면 보스전 시작!!

효우 : "나는 나장 효우! 북두신권은 여자에게 손을 댈 정도로 썩어있었나!? 네가 죽을 장소는 여기가 어울린다. 각오해라!"

게임에서는 자세히 묘사되지 않았지만 효우는 카이오우의 여동생 사야카와 약혼한 사이. 그런데 카이오우가 효우의 기억을 봉인함은 물론 친동생인 켄시로와 싸우게 하기 위해 자신의 여동생을 직접 죽인 뒤 켄시로가 저지른 짓이라고 거짓말을 하여 효우가 켄시로를 죽이려고 덤벼드는 것이다.

효우와의 보스전은 흑야차에게 가서 비공 '주성문'을 배워오지 않았다면 절대 이길 수 없다. 왜냐하면 효우는 일정 수준 이상 데미지를 입으면 그 이후부터는 켄시로의 그 어떤 공격이든 회피해버리기 때문이다. 이쪽 공격은 전혀 맞질 않고 효우의 공격은 조금씩 켄시로의 HP를 갉아먹어 무조건 질 수 밖에 없다.

효우를 이기려면 새롭게 배운 비공 '주성문(じゅうせいもん)'을 효우가 100% 회피를 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쓰면 된다. 그 이전에 쓰면 아무 효과도 없다고 뜰 뿐이다. 효우가 100% 회피를 할 때 비공 '주성문(じゅうせいもん)'을 쓰면 '효우의 기억이 되돌아왔다!'라는 메시지가 뜨며 전투가 종료된다.

효우 : "오오, 켄시로 내 동생이여! 어렸을 때의 추억이 지금 되살아났다...한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다. 사야카라는 여자를 죽인 것은 혹시..."

켄시로 : "아니, 모른다...처음 듣는 이름이다."

효우 : "그런가...또 카이오우에게 놀아날 줄은...켄시로! 북두종가의 봉인을 풀 열쇠를 지금 밝히마. 그리고 카이오우에게 죽음을! 쿠, 쿨럭! 아무래도 헤어질 때가 온 모양이다. 켄이여, 너는 태성전(泰聖殿) 안에서 성탑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너에게는 그곳에 새겨진 문자를 해독할 힘이 깃들어 있다. 너에게 이 비공을 전수하마. 비공 '사보림(詞宝林, しほうりん)'을 써라. 그 때야말로 북두종가의 봉인은 풀릴 것이다. 이 길을 나가면 카이오우의 성이...켄이여, 작별이다!"

- 켄은 효우의 죽음에서 깊은 슬픔을 등에 졌다. -

이제 켄시로의 비공 목록에 '사보림(詞宝林, しほうりん)'이 추가되고, 오의 목록에 '칠설점심(七星点心, しちせいてんしん)'이 추가된다. 둘 다 게임 진행에 필수가 되는 중요한 스킬이다.

나성전을 빠져나가면 곧바로 태성전이 나온다. 태성전의 정문으로 들어가면 내부에 여인상이 하나 있다. 가서 말을 걸어봐도 '여기에는 사람이 없다'라는 텍스트가 뜰 뿐이다. 여신상 앞에서 메뉴창을 열고 '비공'에서 새롭게 생긴 '사보림(しほうりん)'을 쓰면...!!!

- 여인상의 내부로부터 성탑이 나타났다! 성탑으로부터 슈켄의 목소리가 들렸다. -

슈켄 : "켄시로여, 잘 듣거라. 나는 북두신권의 창시자 슈켄. 세기말구세주가 되는 것은 북두신권 전승자의 사명. 마도에 들어가 북두류권을 봉하는 것은 그 숙명. 여기에 북두종가의 비권을 전수하마.'


이제 켄시로의 오의 목록에 '종가의 비권(そうけのひけん)'이 생긴다. 밖으로 나와 태성전 주변을 보면 보물상자가 있는데 여기에서 켄시로의 새로운 방어구 '슈켄의 도의'를 얻을 수 있다.

태성전에서 북서쪽으로 가면 카이오우의 성이다. 가는 도중 제브라와 교우코가 인카운트하는데 보스전 형식으로 큼직한 그래픽으로 등장한다.

태성전 북서쪽에 있는 카이오우의 성 내부로 들어가서 끝까지 진행하면 그 끝에서 카이오우가 기다리고 있다. 말을 걸어보면...

카이오우 : "나야말로 세기말왕 카이오우! 지상최강의 권은 내 북두류권!! 너의 구세주전설 따위 여기에서 파묻어주마!"

다음 카이오우와의 최종보스전! 카이오우는 최종보스답게 막강하다.

일단 카이오우는 역사장(逆死葬)이라는 오의를 쓰는데 이것에 맞으면 켄시로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그동안 카이오우가 계속 공격해오고, 역사장이 풀리는 순간 다시 역사장을 써버린다. 결국 즉사나 다름없다. 간혹 운이 좋으면 풀린 직후 역사장을 곧바로 쓰지 않아 풀려날 수도 있지만 극히 드문 경우.

이 역사장을 봉인하려면 효우의 죽음 이후 새롭게 생긴 오의 '칠설점심(七星点心, しちせいてんしん)'을 써야 한다. 이를 쓰면 '카이오우의 역사장을 봉인했다'란 메시지를 쓰며 이후 역사장을 쓰지 않게 된다. 여기에서 끝이 아니다. 카이오우는 막강한 마투기를 쓰는데, 켄시로 최후의 오의 '종가의 비권(そうけのひけん)'을 쓰면 카이오우의 마투기가 깨지며 마투기 공격을 할 수 없게 된다. 이후는 여태까지의 보스전과 동일하게 오의를 쓰며 해치우면 된다.

카이오우를 물리치면...

"카이오우 : "훌륭하다...지상최강의 북두신권. 확실히 확인했다.
생각하면 이 카이오우도 약자였던가...약자이기에 악에 혼을 팔아왔다...
조금 더 빨리 너와 만나고 싶었다...작별이다 켄시로!!"

- 그 때 리하쿠가 이끄는 바다의 병단과 함께 바트가 바다를 넘어왔다. -

바트 : "켄! 린은 무사하다!! 이, 이것으로 드디어 린도 자신의 소망이..."

켄 : "린은 오늘까지 싸움 속에서 살아왔다. 북두가 이끄는 구세주를 낳기 위하여...
허나 더이상 그럴 필요는 없다. 린의 사랑에 답할 수 있는 것은 바트 너 뿐이다!!"

바트 : "케, 켄!!"

켄 : "린과 함께 행복해라!! 잘있거라!!"


"일찌기 남자들은 자신의 숙명을 위해 싸웠고 시대와 함께 사라졌다...북두 2000년의 전설은 이제 막을 내린다. 사람들의 마음에 뜨거운 마음을 남기고..."

이후 보스전에서 볼 수 있었던 북두의권 주요 인물들의 얼굴 그래픽과 이름 소개가 나온다.


남두육성권의 신, 레이, 유다, 사우자...이 게임에서 인성의 슈우는 마을사람1로 전락해버렸기에 게임에서 별다른 활약도 못하고, 얼굴 그래픽도 안나왔기에 생략되었다. 대신 원작과 달리 살아남았지만 말이다. 유리아는 보스전에 나올 일이 없었기에 얼굴 그래픽이 없어 캐릭터 소개에서 빠져버렸다.

켄시로의 형들인 북두형제들. 쟈기, 토키, 라오우.

원두황권의 계승자들. 자광의 소리아와 금빛의 파르코.

수라의 나라 3나장. 한, 효우, 카이오우.

북두신권 최후의 계승자, 세기말구세주, 이 작품의 주인공인 켄시로.

이후 스탭롤이 흐르기 시작한다.

EXECUTIVE PRODUCER : MIKI HIRAO
PRODUCER : SHOICHIRO IDE
ASSISTANT PRODUCER : YOSHIHIKO TAKEDA
DESIGN : KENICHI SUZUKI, MAKOTO HIGA
PROGRAMMER : MASAHIRO YOSHIHARA, YASYHIDE SAKAKURA
MUSIC : J-WALK MITSUYASU
EFFECT SOUND BY YAYOI SUZUKI

PRESENTED BY TOEI ANIMATION CO.LTD


그리고 완전히 게임이 끝나게 된다. 리셋 버튼을 누르면 다시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온다.

이하 이 게임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비공과 오의를 정리한다.



[ 비공 ]


1. 켄시로
복원공 (復元孔, ふくげんこう) : HP를 소량 회복.
동명공 (瞳明孔, どうめいこう) : 적의 명중률을 떨어뜨린다.
복성공 (復醒孔, ふくせいこう) : HP를 중량 회복.
성예공 (醒鋭孔, せいえいこう) : 아군이 받은 데미지를 적에게도 받게 한다.
찰활공 (刹活孔, せっかつこう) : HP 대량 회복.
안건공 (安騫孔, あんばくこう) : 자신의 공격이 일정시간 파워업.
신단중 (新胆中, しんたんちゅう) : 적1명의 움직임을 봉한다.
대흉근 (大胸筋, だいきょうきん) : 적의 방어력을 낮춘다.
주성문 (呪醒文, じゅうせいもん) : 전투중 효우의 기억을 되돌리는 이벤트용 비공.
사보림 (詞宝林, しほうりん) : 종가의 봉인을 푸는 이벤트용 비공.

2. 토키
복원공 (復元孔, ふくげんこう) : HP를 소량 회복.
동명공 (瞳明孔, どうめいこう) : 적의 명중률을 떨어뜨린다.
신단중 (新胆中, しんたんちゅう) : 적1명의 움직임을 봉한다.



[ 오의 ]


1. 켄시로
백열권 (百裂拳, ひゃくれつけん) : 적 1그룹을 공격.
유파참 (柔破斬, じゅうはざん) : 적1명에게 통상공격보다 강한 데미지. 하트에게 특히 유효.
암산양참파 (岩山両斬波, がんざんりょうざんは) : 적1명에게 유파참보다도 강한 데미지.
비공봉인 (秘孔封じ, ひこうふうじ) : 적이 비공기를 못쓰게 함.
전룡호흡법 (転龍呼吸法, てんりゅうこきゅうほう) : 자신의 방어력을 업.
칠사성점 (七死星点, しちしせいてん) : 적1명에게 암산양참파보다 강한 데미지. 데빌리버스에게 특이 유효.
천수괴권 (千手壊拳, せんじゅかいけん) : 적 전체를 공격.
천파활살 (天破活殺, てんはかっさつ) : 사우자에게 공격이 통하게 만드는 오의. 일반 적에게도 데미지를 준다.
유정맹상파 (有情猛翔破, うじょうもうしょうは) : 적1명에게 막강한 데미지.
공극류무 (空極流舞, きゅうきょくりゅうぶ) : 공격을 맞을 확률이 조금 내려간다.
무상전생 (無想転生, むそうてんせい) : 공격을 맞을 확률이 대폭 내려간다.
권도사단 (拳盗捨断, けんとうしゃだん) : 적의 공격력, 명중률을 낮춘다.
칠성점심 (七星点心, しちせいてんしん) : 카이오우의 역사장(逆死葬)을 봉인.
종가의 비권 (宗家の秘拳, そうけのひけん) : 카이오우의 마투기를 봉한다.
수영심 (水影心, すいえいしん) : 게임 진행에 따라 다른 사람이 쓰던 다음의 기술을 쓸 수 있게 된다.

천무백열권 (天舞百裂拳, てんぶひゃくれつけん) : 토키의 오의. 전 그룹을 공격.
투기수호파 (闘気守護波, とうきしゅごは) : 후도의 오의. 아군의 방어력 업.
비상백려 (飛翔白麗, ひしょうはくれい) : 레이의 오의. 적의 명중률을 낮추며 데미지도 입힌다.
천장분열 (天将奔烈, てんしょうほんれつ) : 라오우의 오의. 이 게임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원두천충무 (元斗天衝舞, げんとてんしょうぶ) : 파르코의 오의. 적의 공격을 그대로 되튕긴다.

2. 토키
유정권 (有情拳, うじょうけん) : 적을 고통없이 해치우는 기술. 통상기보다 강한 데미지.
투경호법 (闘勁呼法, とうけいこほう) : 방어력 상승.
북두나잔신 (北斗羅残迅, ほくとらざんじん) : 적 전체를 공격. 백열권보다 강력.
유정단신권 (有情断迅拳, うじょうだんじんけん) : 적 1명을 공격. 암산양참파와 같은 위력.
칠성말살권 (七星抹殺拳, しちせいまっさつけん) : 적을 죽이며 자신도 죽는 자살기.
천무백열권 (天舞百裂拳, てんぶひゃくれつけん) : 적 전체를 공격. 천수괴권보다 강력한 쓸만한 기술.

3. 레이
남두호파룡 (南斗虎破龍, なんとこはりゅう) : 남두수조권 제1식, 적 1명에게 통상공격보다 조금 더 큰 데미지.
비연류무 (飛燕流舞, ひえんりゅうぶ) : 공격을 받을 확률이 내려간다.
남두비상권 (南斗飛翔拳, なんとひしょうけん) : 적 전체를 공격.
남두용격호 (南斗龍撃虎, なんとりゅうげきこ) : 남두수조권 고등기, 호파룡보다 강한 데미지.
비상백려 (飛翔白麗, ひしょうはくれい) : 적의 명중률을 낮춤과 동시에 데미지.
단기상살권 (断己相殺拳, だんこそうさいけん) : 자살기. 적을 즉사시키며 자신도 죽는다.

4. 후도우
오차염정권 (五車炎情拳, ごしゃえんじょうけん) : 적 전체를 공격.
투기수호파 (闘気守護波, とうきしゅごは) : 아군의 방어력 업.
격벽배수장 (撃壁背水掌, げきへきはいすいしょう) : 유정맹상파에 필적하는 공격기.




[ 총평 ]

'북두의권'이라는 전설적인 작품 스토리를 처음부터 끝까지 총망라한 RPG. 제대로만 만들었으면 북두의권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안하고는 못배기고,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해봐야할 명작이 될 뻔 했다. 하지만 제작사가 제대로 된 게임 메이커가 아니라 북두의권 저작권을 갖고 있던 토에이 애니메이션. 게임성도 미묘한데다가 원작과 다른 부분이 많아 '북두의권'을 제대로 이해하는데에도 부적절하다. 원작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면서도 상황 묘사나 설명이 지나치게 생략되어 원작의 감동이 하나도 남아있질 않다. 지나친 인카운트율은 짜증나고, 켄시로는 원작에 비해 너무 약해서 지겨운 레벨노가다를 해야하고...여러모로 문제가 많은 작품.

하지만 액션이었던 1과 2에 비해 RPG로 장르를 변경하며 그래픽이 대폭 발전했다는 것은 좋은 점. 큼직한 그래픽으로 북두의권에 나오는 주요 캐릭터들을 볼 수 있게 된 것은 당시로써는 기쁜 일이었다. 원작에서 나온 기술을 직접 써보기도 하고, 당하기도 하면서 말이다.

이 작품도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당시 폭발적인 북두의권 인기에 힘입어 그럭저럭 인기를 누렸고, 결국 원작 스토리가 이 '북두의권3'에서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이후의 이야기를 토에이 애니메이션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북두의권4'를 발매하기에 이른다.


핑백

덧글

  • 2015/09/17 17:2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9/18 22:2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5/09/19 16:4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holhorse 2015/09/20 03:52 #

    수고하셨습니다. 북두의 권 4 공략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5/09/20 13:29 #

    원작과 상관없는 오리지널이다보니 땡기지가 않는다는 것이 문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