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실한 원작 재현, 스누피: 더 피너츠 무비 (Peanuts, 2015) 영화감상

스누피: 더 피너츠 무비 (Peanuts, 2015.12.24 개봉)


'피너츠'란 만화를 아는 사람은 국내에서 많지 않지만 '스누피'란 캐릭터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찰리브라운'이라는 주인공 이름은 1980년대에 TV를 보며 자란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아는 사람이 많지는 않겠지만 스누피라는 또다른 캐릭터 이름은 만화를 보지 않은 사람들도 잘 알고 있다.

올해 피너츠 65주년 기념 행사가 국내에서도 열리게 되었는데, 국내에서는 아예 '스누피 65주년 기념'이라는 이름으로 행사가 열리게 되었다. 원작은 1950년대 만화인데다가 1960년대부터 2D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방영했고 국내에서는 1980년대 후반에 TV에서 '찰리브라운'이라는 이름으로 방영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 디즈니 채널에서도 '스누피와 피너츠'란 이름으로 새로 만든 스누피를 방영하게 되었다. 그만큼 '피너츠'에서 스누피란 캐릭터의 존재감은 압도적인데, 이번에 만들어진 피너츠 3D 극장판 애니메이션 역시 국내에서는 '스누피 더 피너츠 무비'란 이름으로 개봉하게 되었다.

수많은 2D 작품들이 3D로 제작될 때 가장 큰 문제는 원작이 주는 느낌을 3D로는 제대로 표현할 수 없다는 점이다. 애초에 손 맛이 느껴지는 그림과, 현실상에 존재하는 듯한 3D는 공존하기 힘든 부분이 많다. 최근에는 툰 랜더링 등으로 3D에서도 2D 애니메이션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도 있지만 프레임 하나하나를 일일히 별도의 그림으로 그려 움직이게 만드는 진짜 2D 애니메이션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

3D로 만들어지는 피너츠 무비에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원작 특유의 그 느낌을 3D로 어떻게 재현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었다. 3D는 보는 각도에 따라 모양이 일정해야 하지만 2D는 보는 각도에 따라서 눈의 위치나 얼굴의 길이 등이 달라지기도 하니 말이다. 특히나 피너츠처럼 원작 특유의 손 맛이 강한 작품은 3D와는 상성이 좋지 못하다.

다행히도 스누피: 더 피너츠 무비에서는 3D로 만들었지만, 원작의 그림체를 충실히 재현하고 있다. 그림 자체만 그런 것이 아니라 움직임 또한 프레임 단위로 끊기는 2D 애니메이션 느낌을 재현하고 있어 마치 마치 원작에 입체감만 추가된 것 같아 보인다.

내용면에서도 극장용으로 무리한 이야기를 만들어내기 보다는 원작에서 많이 본 듯한 스토리로 무난하게 전개된다. 언제나처럼 뭘 해도 잘 되지 않는 찰리브라운이 마음에 드는 여자애가 전학와서 역시 뭔가 해보려 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스누피는 옆에서 그런 찰리브라운을 도우며 자신만의 상상에 빠진다. 이렇게 찰리브라운의 현실과 스누피의 망상이 번갈아가며 나오며 이야기는 진행된다.

원작에서 자주 볼 수 있던 장면들이 그대로 나와 '피너츠란 이런 만화다'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장점. 찰리와 라이너스의 우정, 라이너스를 좋아하는 샐리, 주종관계 같은 패티와 마시, 슈로더가 피아노를 칠 때 루시가 턱을 괴고 쳐다본다던지, 루시를 스누피가 혀로 핥아 기겁하는 루시나, 언제나 더러운 픽펜이 물에 씻기면 멀끔한 모습이라던지...루시가 럭비공으로 찰리를 속이는 가장 유명한 장면은 왜 안나오나 싶었더니 이야기가 끝나고 에필로그 형식으로 나온다.

요즘 애니메이션처럼 막 웃기고, 막 재밌거나 그런 자극적인 부분은 약하다. 하지만 피너츠라는 작품 특유의 소소한 일상과 소소한 웃음, 소소한 감동을 잘 간직하고 재현해낸 수작이다. 국내에서는 마이너에 속하겠지만 어렸을 때 찰리브라운을 보고 자란 어른들과 그 세대의 아이들인 요즘의 어린 연령층에게는 제법 볼만한 작품이 아닌가 싶다.

(2015.12.25 13:00 메가박스 신촌 관람)



덧글

  • 로오나 2015/12/27 22:44 #

    보러 가야 하는데 근처에 상영관이 ㅠㅠ
  • 플로렌스 2015/12/28 06:54 #

    스누피 하면 로오나님인데...ㅠㅠ 서울에서도 상영관이 많지 않고 편성이 거의 없더군요;
  • rumic71 2015/12/28 17:12 #

    마침 얼마 전 여행갔을 때 현지 TV에서 관련 프로를 방영해줘서 여러 가지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성우의 연령대까지 원작에 맞췄더군요.
  • 플로렌스 2015/12/28 19:42 #

    성우 연령대까지 맞추다니...대단하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