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매지컬☆타루루토군2 마법대모험 (まじかる☆タルるートくん2 まほうだいぼうけん, 1992, BANDAI) #1 게임 소개~제1화 패밀리 컴퓨터

매지컬☆타루루토군2 마법대모험
(まじかる☆タルるートくん2 まほうだいぼうけん, 1992.6.19, BANDAI)

반다이에서 발매한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 액션게임 [매지컬☆타루루토군 판타스틱월드]의 속편. 타루루토 한 명만 주인공인 전작에 비해 혼마루, 타루, 미모라 3명 중 하나를 골라 플레이할 수 있고, 레벨업 시스템도 도입되어 레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 늘어나고, 스토리 그래픽이 더 보강이 되었다. 하지만 각 캐릭터의 개성을 충분히 못살렸고 떨어지는 조작감, 똑같은 스테이지 구성에 허접한 레벨 디자인, 몇 배로 높아진 난이도 때문에 아이들의 원성을 들었다. 결국 전작에 비해 재미가 현저히 떨어져 쿠소게 취급을 받은 비운의 졸작.



[오프닝]
마법진이 나오고 별이 튀어나온 뒤...

펑!!

타루루토군이 나온다.

그리고 게임 시작!!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이어서, 처음부터, 파일 삭제 3개의 메뉴가 나온다. 처음부터를 선택하면 아래 세이브 슬롯 2개 중 하나를 선택하여 5글자로 이름을 정한다. 난이도 레벨을 보통, 간단 중 선택한 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된다.

이요나: "알고 있어...? 혼마루군?"

혼마루: "엣?"

이요나: "옆 반 뭔가 이상해..."

혼마루: "어떻게?"

이요나: "전학온 남자애가 폭력을 휘둘러서 옆 반 모두를 부하로 만들어 혹사시키고 있대..."

혼마루: "헤엣~"

이요나: "뭐랄까 싫다 참..."

혼마루: "괜찮아! 이요나짱에게는 내가 곁에 있을테니까!"

제1화 [수수께끼의 전학생]

(다음날...)

쟈바오: "혼마루~!"

혼마루: "쟈바오 어떻게 된거야? 그렇게 엉망진창이 되어서..."

쟈바오: "당했어! 2반 전학생에게...이요나도 잡혀갔어..."

혼마루: "정말이야? 이요나짱 기다려, 내가 지금 갈테니까...타루! 가자!"

타루: "오우!"

미모라: "저도 함께 가겠어요!"

드디어 본격적으로 게임 시작. 제1화의 맵. 전작에서 익숙한 풍선 보너스 스테이지와 타코야끼 보너스 스테이지도 보이고, 5개 넘버의 스테이지들이 보인다. 방향키로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최초 목숨수는 3개, 타코야끼는 10개다. 스테이지 위에서 A버튼을 누르면 해당 스테이지를 플레이 할 수 있다. 기본 주인공이 타루루토가 아니라 혼마루인 것이 특징.

스타트 키를 누르면 포즈 대신 메뉴창이 열린다. 메뉴창에서는 타마미에가 세이브 여부를 묻는데, 세이브에는 타코야끼를 10개 든다. 2탄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타코야끼가 돈 대신에 사용된다.

스테이지 시작 전에는 타마미에가 해당 스테이지의 특성을 알려주고, 어떤 캐릭터로 플레이할 지 결정할 수 있다. 캐릭터는 혼마루, 타루루토, 미모라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한 명당 6개의 마법 아이템이 있고 최초 기본 2개의 아이템을 갖고 있다. 마법 아이템은 타코야끼를 소모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10-20-25-30-60-80개 등 아이템 종류에 따라 타코야끼 소모량이 다르다.

혼마루는 시간을 멈추는 소드펜매직군, 근육질이 되어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울끈불끈근육군가 기본.
타루루토는 주변의 타코야끼를 자동으로 빨아들여 먹는 인력군과 시간을 멈추는 소드펜매직군.
미모라는 강력한 펀치를 날리는 너무해요펀치!랑 적을 돼지로 바꾸는 망치가 기본 아이템.

이런 마법 아이템을 쓰면 스테이지 진행이 좀 더 수월해지긴 하는데, 지속시간이 달랑 10초 뿐인데다가 타코야끼 소모량에 비해 쓸모가 없다는 것이 문제.

게임 화면. 방향키 좌우로 움직이고 아래로 하면 고개를 숙이기, B버튼으로 공격, A버튼으로 점프, 점프 중 B버튼으로 공중 공격이 가능하다. 타루루토는 방향키 상하로 상단과 하단 공격이 가능하다. 화면 하단에는 목숨수와 타코야끼수, 레벨, 점수, 남은 시간이 표시된다.

혼마루는 스탠다드한 주인공 타입. 타루루토는 혀의 판정이 큰 대신 좀 공격이 느린데 타코야끼를 빨아들이는 인력군이 편리하고 혀로 상단 공격과 하단 공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미모라는 판정도 작지만 아이템이 조금 특이. 원작에서 미모라는 타코야끼를 싫어하기 때문에 게임에서도 타코야끼가 모두 푸딩으로 나오는 특성이 있다. 이 게임의 특이한 점은 플레이할 때마다 동일한 스테이지라도 지형의 구조나 등장하는 적의 배치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점이 있다. 문제는 한 월드의 스테이지가 다 똑같다는 것이지만.

타루루토는 전작에 비해 혀가 나가는 속도가 느려졌다. 전처럼 혀로 찌르는 것이 아니라 낼름~하는 느낌으로 공격하기 때문. 그냥 1프레임으로 주먹을 휘두르는 혼마루와 미모라에 비해 느리지만 리치는 조금 더 길고 전작처럼 상단과 하단 공격까지 나가기 때문에 쓸모가 있긴 하다.

스테이지 플레이 도중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마법메뉴창이 열린다. 여기에서 뱡항키로 원하는 마법아이템을 선택 후 A버튼을 누르면 해당 마법을 10초간 사용할 수 있다. 마법 아이템은 스테이지를 진행하며 모은 타코야끼로 사용 가능하며 종류에 따라 타코야끼 소보 갯수가 다르다. 마법 지속시간은 마법아이템의 아이콘 주변의 테두리가 없어지는 것으로 확인 가능하다. 마법아이템 종류는 다음과 같다.



[마법 아이템]

1. 혼마루
1) 소드펜매직군(20): 시간정지. 적들이 10초간 움직이지 않는다. 스테이지 제약 시간은 여전히 줄어든다.
2) 울끈불끈근육군(30): 근육질이 되어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특정 벽돌을 부술 수 있다.
3) 크롤케익(10): 수중 스테이지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4) 위타천족군(15): 일반 스테이지에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물속에서 사용 불가)
5) 화염전구(100): 몸이 화염에 감싸지며 일정시간 무적이 된다. (물속에서 사용 불가)
6) 승천점프(40):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낙하속도가 느려 천천히 내려온다. (물속에서 사용 불가)

2. 타루루토
1) 인력군(10): 주변의 타코야끼를 빨아들여 자동으로 먹는다.
2) 소드펜매직군(20): 시간정지. 적들이 10초간 움직이지 않는다. 스테이지 제약 시간은 여전히 줄어든다.
3) 길안내베에(25): 길을 안내해준다. 쓸모없다.
4) 울끈불끈근육군(30):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특정 벽돌을 부술 수 있다.
5) 듣는다아(60): '와'라는 글자를 발사하는 원거리 공격 무기
6) 분신라이트군(80): 주변에 분신을 회전시켜 일정시간 무적이 된다.

3. 미모라
1) 너무해요펀치!(10):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특정 벽돌을 부술 수 있다.
2) 돼지망치(15): 적을 돼지로 만든다. 돼지는 하늘로 떠올라 사라진다.
3) 복화총(30): 충격파를 발사하는 원거리 공격 무기
4) 약물(20): ??? (물속에서 사용 불가)
5) 곤란성냥군(80): 주변의 적들이 불타오르며 저절로 죽는다. (물속에서 사용 불가)
6) 바꾼다군(50): 미모라가 알몸으로 바꾼다.


스테이지 도중에 마법상자가 나올 때도 있다. 이 상자를 옆에서 치면(타루루토는 아래나 위에서 상단/하단 공격도 가능) 열리며 안에서 마법 아이템이 나온다. 스테이지 도중 나오는 마법 아이템도 지속시간은 10초 뿐이며 진행을 오히려 어렵게 만드는 쓸모없는 것들이 많아 안먹는 것이 나은 경우가 많다.

마법상자에서 나오는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파워업플주스: 마시면 깜빡이며 일정시간 무적이 된다.
빨리라이스: 오토스크롤이 되며 멈출 수 없다.
몽유면의 나루토(라면용 건오뎅): 타코야끼가 가득한 구름 위 보너스 스테이지로 간다. (수퍼마리오 표절?)
머리터보군: 조작이 원하는대로 되질 않는다.
둥실둥실군: 점프버튼을 누를 때마다 공중에 떠서 하늘을 날 수 있다. (수퍼마리오3의 날개!?)
몽유면: 숨겨진 아이템이 있는 시크릿 룸으로 가게 된다.
파란캡슐: 시크릿 룸에서만 출연하며 이벤트 진행용 마법 아이템이 나온다.


1-1은 시작할 때 타마미에의 한 마디 "이 스테이지의 어딘가에는 갈림길이 있어."라고 알려준다. 갈림길은 위의 장소로 위로 가는 루트와 아래로 가는 루트가 갈린다. 이런 스테이지는 두 번 클리어해야 완전히 클리어한 것으로 처리된다. 물론 이 게임은 완전히 클리어 한 스테이지도 다시 플레이하며 타코야끼를 모으는 것이 가능하다.

스테이지의 끝에는 커다란 타코야끼가 놓여있다. 이것을 먹으면 10개짜리 타코야끼 여러개와 이키후키개구리(1UP)가 쏟아져 나온다. 위에 스테이지 클리어 표시가 뜨기 전까지 최대한 많이 먹어둬야 한다. 표시가 뜨면 더이상 먹을 수 없게 된다.

미모라로 플레이하면 스테이지 중에 나오는 타코야끼는 물론 클리어 타코야끼까지 모두 푸딩으로 변한다. 원작 특성을 잘 반영한 예. 타코야끼의 총 개수와 푸딩의 총 개수는 3명 모두 공유한다. 캐릭터별 레벨은 각각 별개이며 특훈 스테이지를 통해서 경험치를 얻고 레벨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1-2는 특훈 스테이지. 길이 빙판길이라 잘 미끄러진다. 특훈의 목적은 스테이지 중에 있는 작은 센서에 최대한 닿지 않는 것. 도중에 전작처럼 지하에 숨겨진 보너스룸도 존재한다.

센서에 하나도 닿지 않으면 경험치(EXP)를 최대 5까지 얻을 수 있다. 닿은 갯수에 따라 경험치는 더 적어진다. 5를 얻은 경우 타루루토와 미모라는 레벨이 2가 되며 새로운 마법 아이템을 하나씩 더 쓸 수 있다. 혼마루는 레벨 성장이 늦는 편이다.

1-3은 수중 스테이지. 혼마루의 경우 물갈퀴까지 착용하고 본격적. 도중 마법상자에서 몽유면이 나오는데 먹으면 숨겨진 시크릿 룸으로 가서 스테이지 진행을 위한 이벤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타루: "오오!! 피리피릿군이다! 이 피리 소리를 들은 사람은 모두 설사를 하게 돼."

본작의 풍선 보너스 스테이지는 룰렛 카지노. 진행자는 원작자인 에가와 타츠야!? 먼저 캐릭터 얼굴을 선택, 다음 걸 타코야끼 개수를 선택 후 룰렛 스타트!! 선택한 캐릭터와 동일한 캐릭터가 나오면 건 금액의 2배를 받는데, 단 한 칸 밖에 없는 이요나인 경우 4배까지 받을 수 있다. 걸 수 있는 타코야끼는 최대 100개. 꽝이면 건 타코야끼는 모조리 잃는다.

본작의 타코야끼 보너스 스테이지는 타코야끼와 1UP 개구리가 여럿 나오긴 하지만 트랩이나 적까지 함께 나온다. 무슨 짓이냐!! 전작처럼 타코야끼나 던져주지...

1-4는 1-1과 갈림길까지 완전히 동일한 맵이고 1-5 또한 기존 맵과 거의 동일한 구조의 맵이다. 이렇게 이 게임은 비슷한 구조의 맵을 계속 재활용하며 쓴다. 심지어는 다른 화에서도 기존의 맵을 그대로 쓰며 배경 그래픽만 해당 화에 걸맞게 바꾼다던지 하는 식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레벨 디자인 진짜 성의없이 했다. 그러면서 적의 움직임이나 배치는 극악하게 해서 아이들의 원성을 많이 샀다. 가정용 게임기에 무슨 짓이람.

맵 상에 있는 남자애에게 가서 A버튼을 누르면 이벤트 발생. 1-3에서 숨겨진 마법 아이템 피리피릿군을 얻지 않았다면 통과시켜주지 않는다.

혼마루: "너 2반 학생이구나. 이요나를 돌려줘!!"

2반 학생: "안 돼. 여기서부터는 아무도 통과시켜주지 말라고 명령받았다."

혼마루: "뭐!? 젠장..."

(1-3에서 숨겨진 피리피릿군을 얻었다면...)

타루: "혼마루! 피리피릿군을 써."

혼마루: "타루, 그것 명안이야! 그럼 간다...!! 타루!! 미모라!! 귀를 막아!!"

(삐- 삐- 삐-)

2반 학생: "우욱! 배가 아파앗! 얻어터져도 좋으니까 화장실에 다녀와야지!"

혼마루: "해냈다!! 타루!!"

타루: "오우!"

2반 학생이 비키면 드디어 이요나와 대화할 수 있다.

혼마루: "이요나짱!!"

이요나: "혼마루군."

네에조: "호오, 너와 그 꼬맹이만으로 여기까지 왔다조. 칭찬해주조."

혼마루: "누구냐!! 넌?"

네에조: "내 이름은 자켄쟈 네에조 다조. 네에요의 쌍둥이 오빠다조."

혼마루: "뭣이!?"

네에조: "오늘부터 이 난노쇼는 내가 접수한다조. 내가 왕이다조. 내가 말하는 것을 듣는다조. 그렇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겠다조."

이요나: "혼마루군. 선생님을 불러와 줘."

혼마루: "이요나짱, 알았어."

네에조: "가는게 아냐조!!"

이요나: "혼마루군, 빨리..."

혼마루: "응."

네에조: "어라, 너 내게 거스르려는거냐조."

혼마루: "그렇다. 쟈바오도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다지? 이요나짱에게는 내가 곁에 있겠다고 약속한데다가..."

이제 보스전. 곧바로 캐릭터 선택 화면이 나온다. 하지만 혼마루를 선택해보면...

혼마루: "타루, 미모라짱! 어떻게 좀 해 줘~"

타루: "오우!"

미모라: "알겠습니다!"

(다시 캐릭터 선택화면으로 돌아간다.)

네에조는 좌우로 이동하며 점프하기도 하고, 주먹도 휘두르는데 HP가 반 이상 닳면 파동권까지 쓰기 시작한다. 파동권을 모으는 동안은 잠시 멈춰있고, 발사한 뒤 잠깐의 경직이 공격할 좋은 타이밍. 하지만 주인공들 HP는 달랑 4칸인데 네에조는 8칸이나 된다. 덤으로 주인공 리치는 엄청 짧다. 첫번째 보스부터 너무 어렵다.

승리하면...

혼마루: "해냈다!! 타루, 미모라짱!"

네에조: "너희들 다음에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조."

이요나: "혼마루군. 어째서 선생님을 부르러 가지 않았어? 어째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어째서 타루짱이나 미모라짱에게 위험한 일을 시킨거야? 어째서..."

혼마루: "이요나짱...미안..."

혼마루: "우...우...한심해...! 좋아하는 여자애조차 지킬 수 없어! 뭐가 내가 곁에 있어줄게냐!? 결국 구한 것은 타루와 미모라짱이잖아! 그런데 나는 정의인 척, 한심하다 정말...대체 얼마나 한심한거냐! 타루나 미모라짱이 없었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잖아!"

쇼군노스케: "혼마루, 무슨 일이냐?"

혼마루: "아빠, 나 강해지고 싶어요. 무엇이든지 할테니까..."

쇼군노스케: "......알았다. 내일부터 산에 처박혀서 수행이다!!"

타루: "오우! 와아~! 수행~ 수행~ 나도 산에 갈래~"

혼마루: "타루...일단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해보고 싶어. 마법에 의지하지 않고 말야! 나...강해져서 산에서 내려올테니까..."

타루: "혼마루..."

혼마루: "그럼 이만, 타루."



이제 제2화로 넘어간다.

게임성은 엉망진창이지만 스토리는 원작을 따라가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 

매지컬 타루루토군은 도라에몽의 안티테제격인 만화로, 캐릭터 구성이 거의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연출과 전개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주인공이 약한데도 불구하고 마법에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해내려고 하는 것이 최고!

전작은 주인공이 타루루토군이었던 반면, 2탄인 본작은 주인공이 원작처럼 혼마루 중심이다.

이후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매지컬☆타루루토군2 마법대모험 (まじかる☆タルるートくん2 まほうだいぼうけん, 1992, BANDAI) #2 제2화~3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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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holhorse 2017/03/31 17:28 #

    노진구라면 절대 저런 특훈 하려고 하지 않았겠지요. 음.
  • 플로렌스 2017/04/01 21:49 #

    원작자가 도라에몽을 보고 주인공에게 실망하고 답답했던 기분을 만화로 그린 것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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